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2. 선행연구 및 쟁점 검토 16
제2장 골목상권 활성화의 개념과 방법론 18
1. 상권의 일반 개념과 상권활성화 방법론 19
1) 상권의 전통 개념과 패러다임 변화 동향 19
2) 상권활성화 전략수립의 방법론 23
3) 상권활성화 선행사례 분석 26
2. 골목상권 특화육성의 전략과 방법론 37
1) 상권특화의 일반적 개념과 방법론 37
2) 골목상권 특화전략과 정책의 역할 42
3) 상권특화 유형별 사례 고찰 50
제3장 시흥시 상권구조 및 골목상권 일반현황 53
1. 시흥시 상권구조 일반현황 54
1) 시흥시 권역별 상권 구분현황 및 특징 54
2) 시흥시 4개 권역별 상권 개요 및 주요 현안 56
3) 시흥시 상권 환경변화 61
2. 시흥시 골목상권 기초현황 76
1) 시흥시 골목상권 개요 76
2) 상권육성구역별 기초현황 분석 87
3) 상권육성구역별 상권 특징 비교분석 101
제4장 시흥시 주요 골목상권별 활성화 여건 진단 109
1. 상권별 활성화 여건과 과제 진단 110
1) 댓골 110
2) 시흥1번가 114
3)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117
4) 능곡상가 121
5) 정왕본동 127
6) 옥구상가 130
7) 함송상가 133
8) 오이도 136
2. 종합분석 및 시사점 140
1) 상권 현황 140
2) 상권활성화 여건 141
3) 상인회 활동 142
4) 활성화 영향요인 143
제5장 시흥시 주요 골목상권별 활성화 방향 145
1. 골목상권별 활성화 기본방향 146
1) 댓골 146
2) 시흥1번가 147
3)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148
4) 능곡상가 148
5) 정왕본동 149
6) 옥구상가 150
7) 함송상가 151
8) 오이도 152
2. 골목상권별 활성화 전략과제 154
1) 댓골: MZ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청년 보행친화상권 조성사업 154
2) 시흥1번가: 상권 정체성 강화를 위한 간판개선사업 156
3)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상권마케팅을 위한 랜드마크 사업 158
4) 능곡상가: 상권특화를 위한 중앙광장 타운매니지먼트 사업 160
5) 정왕본동 : 상권특화를 위한 미식특화(Gourmet)거리 홍보사업 162
6) 옥구상가: 이미지 쇄신을 위한 야간경관 특화사업 164
7) 함송상가: 상가인지도 강화를 위한 마케팅CI(Commercial Identity) 사업 166
8) 오이도: 관광형 상권특화를 위한 로컬브랜딩 사업 168
제6장 요약 및 정책제언 171
1. 연구결과 요약 172
1) 상권육성구역별 기초현황과 시사점 172
2) 골목상권 활성화 여건 진단 및 시사점 174
3) 골목상권별 활성화 방향 177
2. 정책제언 181
1) 골목상권 활성화 중장기 연계전략 181
2) 상권육성구역 제도의 개선과제 183
참고문헌 186
Abstract 187
[부록] 시흥시 8개 골목상권 상인회 인터뷰 190
판권기 2
〈표 1-1〉 골목상권 관련 주요 선행연구 16
〈표 2-1〉 지역자산의 구성요소의 유형 구분 23
〈표 2-2〉 성남시 수정로 시행사업 27
〈표 2-3〉 동쪽바다 중앙시장 시행사업 29
〈표 2-4〉 청주시 육거리 종합시장 시행사업 30
〈표 2-5〉 용산구 이태원동 우사단로 시행사업 32
〈표 2-6〉 성동구 성수동 시행사업 33
〈표 2-7〉 마포구 연남동 시행사업 34
〈표 2-8〉 상권활성화 사례 종합 36
〈표 2-9〉 외국의 취급상품 특화 사례 50
〈표 2-10〉 외국의 서비스 및 쇼핑환경 특화 사례 51
〈표 2-11〉 외국의 마케팅 특화 사례 52
〈표 3-1〉 시흥시 상권 권역 분류 및 권역별 행정동ㆍ시장/상점가ㆍ상권육성구역 분포 56
〈표 3-2〉 시흥시 내부 신규상권 조성현황 및 예상인구 61
〈표 3-3〉 시흥시 내 대규모점포 현황(영업점포 기준) 65
〈표 3-4〉 시흥시 운행(예정) 전철 노선 현황 및 예상수요 66
〈표 3-5〉 시흥시 서해선 이용객 현황 67
〈표 3-6〉 댓골 상권육성구역 개요 79
〈표 3-7〉 시흥1번가 상권육성구역 개요 80
〈표 3-8〉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상권육성구역 개요 81
〈표 3-9〉 능곡상가 상권육성구역 개요 82
〈표 3-10〉 정왕본동 상권육성구역 개요 83
〈표 3-11〉 옥구상가 상권육성구역 개요 84
〈표 3-12〉 함송상가 상권육성구역 개요 85
〈표 3-13〉 오이도 상권육성구역 개요 86
〈표 3-14〉 댓골 상권육성구역 일평균 유동인구 추이 87
〈표 3-15〉 댓골 상권육성구역 반경 1km 주거인구 현황 88
〈표 3-16〉 댓골 상권육성구역 1km 직장인구 현황 88
〈표 3-17〉 시흥1번가 상권육성구역 일평균 유동인구 추이 89
〈표 3-18〉 시흥1번가 상권육성구역 반경 1km 주거인구 현황 89
〈표 3-19〉 시흥1번가 상권육성구역 1km 직장인구 현황 90
〈표 3-20〉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상권육성구역 일평균 유동인구 추이 90
〈표 3-21〉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상권육성구역 반경 1km 주거인구 현황 91
〈표 3-22〉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상권육성구역 1km 직장인구 현황 92
〈표 3-23〉 능곡상가 상권육성구역 일평균 유동인구 추이 92
〈표 3-24〉 능곡상가 상권육성구역 반경 1km 주거인구 현황 93
〈표 3-25〉 능곡상가 상권육성구역 1km 직장인구 현황 93
〈표 3-26〉 정왕본동 상권육성구역 일평균 유동인구 추이 94
〈표 3-27〉 정왕본동 상권육성구역 반경 1km 주거인구 현황 95
〈표 3-28〉 정왕본동 상권육성구역 1km 직장인구 현황 95
〈표 3-29〉 옥구상가 상권육성구역 일평균 유동인구 추이 96
〈표 3-30〉 옥구상가 상권육성구역 반경 1km 주거인구 현황 96
〈표 3-31〉 옥구상가 상권육성구역 1km 직장인구 현황 97
〈표 3-32〉 함송상가 상권육성구역 일평균 유동인구 추이 97
〈표 3-33〉 함송상가 상권육성구역 반경 1km 주거인구 현황 98
〈표 3-34〉 함송상가 상권육성구역 1km 직장인구 현황 99
〈표 3-35〉 오이도 상권육성구역 일평균 유동인구 추이 99
〈표 3-36〉 오이도 상권육성구역 반경 1km 주거인구 현황 100
〈표 3-37〉 오이도 상권육성구역 1km 직장인구 현황 100
〈표 4-1〉 상권육성구역별 주요 특성 요약 140
〈표 5-1〉 댓골 상권 SWOT 분석 146
〈표 5-2〉 시흥1번가 상권 SWOT 분석 147
〈표 5-3〉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상권 SWOT 분석 148
〈표 5-4〉 능곡상가 상권 SWOT 분석 149
〈표 5-5〉 정왕본동 상권 SWOT 분석 150
〈표 5-6〉 옥구상가 상권 SWOT 분석 151
〈표 5-7〉 함송상가 상권 SWOT 분석 152
〈표 5-8〉 오이도 상권 SWOT 분석 153
〈표 5-9〉 골목상권별 활성화 전략과제 종합표 170
〈표 6-1〉 상권육성구역별 주요 특성 요약 174
〈표 6-2〉 골목상권별 활성화 전략과제 종합표 180
[그림 1-1] 연구의 수행절차 17
[그림 2-1] 크리스탈러의 중심지이론 19
[그림 2-2] 전통적 상권모형의 변화 19
[그림 2-3] 상업지역의 기능 분화 20
[그림 2-4] 상권 포지셔닝 전략 예시 20
[그림 2-5] 트렌드 확산과 상권의 수명주기 21
[그림 2-6] 상권활성화 효과 개념도 21
[그림 2-7] 경험 소비와 상권 정체성 22
[그림 2-8] 상권 수명주기 모형 22
[그림 2-9] IPA분석 개념 24
[그림 2-10] 상권의 타겟층 선정 24
[그림 2-11] 상권활성화 효과 개념도 25
[그림 2-12] 상권활성화계획 수립 기본방향 26
[그림 3-1] 2020년 시흥도시기본계획 상 시흥시 생활권 구분안 55
[그림 3-2] 시화멀티테크노밸리 조감도 62
[그림 3-3] 서해선(소사원시선) 노선도 67
[그림 3-4] 수인선 노선도 68
[그림 3-5] 월곶~판교선 예정노선도 69
[그림 3-6] 오이도연결선 계획도 70
[그림 3-7] 스마트허브노선 계획도 71
[그림 3-8] 댓골 상권육성구역 지정범위 79
[그림 3-9] 시흥1번가 상권육성구역 지정범위 80
[그림 3-10]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상권육성구역 지정범위 81
[그림 3-11] 능곡상가 상권육성구역 지정범위 82
[그림 3-12] 정왕본동 상권육성구역 지정범위 83
[그림 3-13] 옥구상가 상권육성구역 지정범위 84
[그림 3-14] 함송상가 상권육성구역 지정범위 85
[그림 3-15] 오이도 상권육성구역 지정범위 86
[그림 3-16] 상권별 전체 점포수와 상인회원수 101
[그림 3-17] 시흥시 주요 상권별 유동인구수 102
[그림 3-18] 시흥시 주요 상권별 주거인구수 103
[그림 3-19] 시흥시 주요 상권별 직장인구수 104
[그림 3-20] 상권 1개 점포당 유동인구수 105
[그림 3-21] 상권 1개 점포당 주거인구수 105
[그림 3-22] 상권 1개 점포당 직장인구수 106
[그림 3-23] 상권별 유동인구 비중 높은 연령 107
[그림 3-24] 상권별 유동인구 비중 높은 요일 108
[그림 3-25] 유동인구 주요 요일/연령별 상권 분포 108
[그림 4-1] 소래산첫마을 도시재생사업 112
[그림 4-2] 로데오거리 상권인근 정비사업 현황 119
[그림 5-1] 댓골상권 사업 핵심키워드 154
[그림 5-2] 청년 보행친화상권 사업 구조 154
[그림 5-3] 청년 보행친화상권 조성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55
[그림 5-4] 청년 보행친화상권 조성사업의 핵심쟁점 155
[그림 5-5] 시흥1번가 사업 핵심키워드 156
[그림 5-6] 상권이미지 강화를 위한 간판개선사업의 구조 156
[그림 5-7] 간판개선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57
[그림 5-8] 간판개선사업의 핵심쟁점 157
[그림 5-9]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사업 핵심키워드 158
[그림 5-10] 상권이미지 강화를 위한 랜드마크 사업의 구조 158
[그림 5-11] 랜드마크 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59
[그림 5-12] 랜드마크 사업의 핵심쟁점 159
[그림 5-13] 능곡상가 사업 핵심키워드 160
[그림 5-14] 중앙광장 타운매니지먼트사업 구조 160
[그림 5-15] 중앙광장 타운매지니먼트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61
[그림 5-16] 중앙광장 타운매니지먼트사업의 핵심쟁점 161
[그림 5-17] 정왕본동 사업 핵심키워드 162
[그림 5-18] 상권특화를 위한 미식특화거리 홍보사업 구조 162
[그림 5-19] 미식특화거리 홍보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63
[그림 5-20] 미식특화거리 홍보사업의 핵심쟁점 163
[그림 5-21] 옥구상가 사업 핵심키워드 164
[그림 5-22] 상권이미지 쇄신을 위한 야간경관 특화사업 164
[그림 5-23] 야간경관 특화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65
[그림 5-24] 야간경관 특화사업의 핵심쟁점 165
[그림 5-25] 함송상가 사업 핵심키워드 166
[그림 5-26] 상권이미지 강화를 위한 함송상가 마케팅CI 사업 166
[그림 5-27] 함송상가 마케팅CI 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67
[그림 5-28] 함송상가 마케팅CI 사업의 핵심쟁점 167
[그림 5-29] 오이도 사업 핵심키워드 168
[그림 5-30] 관광형 상권특화를 위한 로컬브랜딩 사업의 구조 168
[그림 5-31] 관광형 상권특화 로컬브랜딩 사업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69
[그림 5-32] 관광형 상권특화를 위한 로컬브랜딩사업의 핵심쟁점 169
[그림 6-1]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로드맵 181
[그림 6-2] 골목상권별 특화를 위한 시흥시 도시발전장기계획과의 정합성 확보 181
[그림 6-3] 골목상권별 특화를 위한 시흥시 상권 관련 통계자료 획득 182
[그림 6-4] 골목상권 전반적으로 내재된 고질적 문제점 개선 182
〈부록 표-1〉 댓골 상인대표 인터뷰 결과 190
〈부록 표-2〉 시흥1번가 상인대표 인터뷰 결과 191
〈부록 표-3〉 신천역세권 로데오거리 상인대표 인터뷰 결과 192
〈부록 표-4〉 능곡상가 상인대표 인터뷰 결과 193
〈부록 표-5〉 정왕본동 상인대표 인터뷰 결과 195
〈부록 표-6〉 옥구상가 상인대표 인터뷰 결과 196
〈부록 표-7〉 함송상가 상인대표 인터뷰 결과 197
〈부록 표-8〉 오이도 상인대표 인터뷰 결과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