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서론 13
제1절 조사의 필요성 및 조사내용 13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조사내용 14
제2절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5
1. 조사대상 15
2. 조사방법 15
3. 보고서의 구성 16
4. 주요 개념 정의 17
제2장 남아프리카공화국 18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18
1. 방송시장 규모 18
2. 방송플랫폼별 가입 현황 20
3. 지상파방송 21
4. 비지상파방송 플랫폼 22
5. OTT 25
제2절 방송규제 현황 29
1. 방송규제 체계 29
2. 방송법령 체계 31
3. 주요 방송규제 32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36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양허 사항 36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36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36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38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39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41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46
1. 장르별 현지 인기 방송콘텐츠 46
2.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54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55
1. 현지 방송업계 인터뷰 55
2. 현지 시청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61
제3장 뉴질랜드 134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134
1. 방송시장 규모 134
2. 방송플랫폼별 가입 현황 136
3. 지상파방송 137
4. 비지상파방송 플랫폼 140
5. OTT 144
제2절 방송규제 현황 149
1. 방송규제 체계 149
2. 방송법령 체계 151
3. 주요 방송규제 152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155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유보 사항 155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156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156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158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159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162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168
1. 장르별 현지 인기 방송콘텐츠 168
2.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177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79
1. 현지 방송업계 인터뷰 179
2. 현지 시청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185
제4장 멕시코 259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259
1. 방송시장 규모 259
2. 방송플랫폼별 가입 현황 261
3. 지상파방송 262
4. 비지상파방송 플랫폼 266
5. OTT 272
제2절 방송규제 현황 276
1. 방송규제 체계 276
2. 방송법령 체계 277
3. 주요 방송규제 278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282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양허 사항 282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286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286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288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289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290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295
1. 장르별 현지 인기 방송콘텐츠 295
2.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303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307
1. 현지 방송업계 인터뷰 307
2. 현지 시청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313
제5장 필리핀 387
제1절 방송시장 및 사업자 현황 387
1. 방송시장 규모 387
2. 방송플랫폼별 가입 현황 389
3. 지상파방송 390
4. 비지상파방송 플랫폼 394
5. OTT 399
제2절 방송규제 현황 403
1. 방송규제 체계 403
2. 방송법령 체계 404
3. 주요 방송규제 404
제3절 방송시장 개방 및 공동제작 현황 408
1. 시청각 서비스 시장 개방 양허 사항 408
2. WTO GATS MFN 의무 면제 여부 409
3.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409
4. 공동제작협정 체결 현황 411
5. 공동제작 지원 제도 412
6. 공동제작 사례 분석 413
제4절 현지 방영 방송콘텐츠 분석 416
1. 장르별 현지 인기 방송콘텐츠 416
2. 한국 방송콘텐츠 방영 현황 423
제5절 방송매체 이용행태 및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428
1. 현지 방송업계 인터뷰 428
2. 현지 시청자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433
참고문헌 509
[부록 1] 설문지 520
[부록 2] 설문결과 데이터 543
판권기 734
〈표 1-1〉 국가별 조사결과 구성 16
〈표 2-1〉 남아프리카공화국 일반정보(2021) 18
〈표 2-2〉 남아프리카공화국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6~2025) 19
〈표 2-3〉 남아프리카공화국 TV 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6~2025) 20
〈표 2-4〉 남아프리카공화국 TV 보유 가구 플랫폼별 이용 현황(2016~2021) 20
〈표 2-5〉 남아프리카공화국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6~2025) 21
〈표 2-6〉 남아프리카공화국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23
〈표 2-7〉 남아프리카공화국 위성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23
〈표 2-8〉 남아프리카공화국 OTT 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6~2025) 25
〈표 2-9〉 남아프리카공화국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6~2025) 26
〈표 2-10〉 1999년 방송법 주요 목차 32
〈표 2-11〉 한국 방송콘텐츠 對남아프리카공화국(아프리카 포함) 수출 금액 추이(2014~2020) 37
〈표 2-12〉 한국 방송콘텐츠 對남아프리카공화국(아프리카 포함) 수출 편수 추이(2014~2020) 37
〈표 2-13〉 남아프리카공화국(아프리카 포함) 방송콘텐츠 수입 금액 추이(2014~2020) 38
〈표 2-14〉 남아프리카공화국(아프리카 포함) 방송콘텐츠 수입 편수 추이(2014~2020) 38
〈표 2-15〉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3-1〉 뉴질랜드 일반정보(2021) 134
〈표 3-2〉 뉴질랜드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6~2025) 135
〈표 3-3〉 뉴질랜드 TV 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6~2025) 135
〈표 3-4〉 뉴질랜드 TV 보유 가구 플랫폼별 현황(2016~2021) 136
〈표 3-5〉 뉴질랜드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6~2025) 137
〈표 3-6〉 뉴질랜드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140
〈표 3-7〉 뉴질랜드 케이블방송 시청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141
〈표 3-8〉 뉴질랜드 위성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142
〈표 3-9〉 뉴질랜드 OTT 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6~2025) 145
〈표 3-10〉 뉴질랜드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6~2025) 145
〈표 3-11〉 1989년 방송법 목차 152
〈표 3-12〉 뉴질랜드 시청각 서비스 개방 유보 현황(CPTPP 기준) 155
〈표 3-13〉 한국 방송콘텐츠 對뉴질랜드(오세아니아 포함) 수출 금액 추이(2014~2020) 157
〈표 3-14〉 한국 방송콘텐츠 對뉴질랜드(오세아니아 포함) 수출 편수 추이(2014~2020) 157
〈표 3-15〉 뉴질랜드(오세아니아 포함) 방송콘텐츠 수입 금액 추이(2014~2020) 158
〈표 3-16〉 뉴질랜드(오세아니아 포함) 방송콘텐츠 수입 편수 추이(2014~2020) 158
〈표 3-17〉 인구통계학적 특성 186
〈표 4-1〉 멕시코 일반정보(2021) 259
〈표 4-2〉 멕시코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6~2025) 260
〈표 4-3〉 멕시코 TV 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6~2025) 260
〈표 4-4〉 멕시코 TV 보유 가구 플랫폼별 현황(2016~2025) 261
〈표 4-5〉 멕시코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6~2025) 262
〈표 4-6〉 멕시코 Once TV 주요 방송채널 264
〈표 4-7〉 멕시코 Televisa 주요 방송채널 265
〈표 4-8〉 멕시코 TV Azteca 주요 방송채널 266
〈표 4-9〉 멕시코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266
〈표 4-10〉 멕시코 케이블방송 시청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267
〈표 4-11〉 멕시코 위성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268
〈표 4-12〉 멕시코 IPTV방송 시청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269
〈표 4-13〉 멕시코 OTT 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6~2025) 273
〈표 4-14〉 멕시코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6~2025) 273
〈표 4-15〉 연방통신방송법 목차 277
〈표 4-16〉 멕시코 시청각 서비스 개방 유보 현황(CPTPP 기준) 283
〈표 4-17〉 한국 방송콘텐츠 對멕시코(남미 포함) 수출 금액 추이(2014~2020) 286
〈표 4-18〉 한국 방송콘텐츠 對멕시코(남미 포함) 수출 편수 추이(2014~2020) 287
〈표 4-19〉 멕시코(남미 포함) 방송콘텐츠 수입 금액 추이(2014~2020) 287
〈표 4-20〉 멕시코(남미 포함) 방송콘텐츠 수입 편수 추이(2014~2020) 287
〈표 4-21〉 인구통계학적 특성 314
〈표 5-1〉 필리핀 일반정보(2021) 387
〈표 5-2〉 필리핀 방송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6~2025) 388
〈표 5-3〉 필리핀 TV 광고시장 매출액 및 전망(2016~2025) 388
〈표 5-4〉 필리핀 TV 보유 가구 플랫폼별 현황(2016~2025) 389
〈표 5-5〉 필리핀 디지털 지상파방송(DTT) 가입 가구 수(2016~2025) 390
〈표 5-6〉 필리핀 GMA Network 주요 방송채널 392
〈표 5-7〉 필리핀 유료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394
〈표 5-8〉 필리핀 케이블방송 시청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396
〈표 5-9〉 필리핀 위성방송 가입 가구 수 및 매출액(2016~2025) 396
〈표 5-10〉 필리핀 OTT 서비스 형태별 총 매출액(2016~2025) 399
〈표 5-11〉 필리핀 구독형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6~2025) 400
〈표 5-12〉 필리핀 시청각 서비스 개방 양허 현황(RCEP 기준) 408
〈표 5-13〉 한국 방송콘텐츠 對필리핀 수출 금액 추이(2014~2020) 410
〈표 5-14〉 한국 방송콘텐츠 對필리핀 수출 편수 추이(2014~2020) 410
〈표 5-15〉 필리핀 방송콘텐츠 수입 금액 추이(2014~2020) 410
〈표 5-16〉 필리핀 방송콘텐츠 수입 편수 추이(2014~2020) 411
〈표 5-17〉 인구통계학적 특성 434
[그림 2-1] 남아프리카공화국 방송플랫폼별 이용 현황(2020) 20
[그림 2-2] 통신디지털기술부(DCDT) 조직도 29
[그림 2-3] 독립통신위원회(ICASA) 조직도 30
[그림 3-1] 뉴질랜드 방송플랫폼별 이용 현황(2020) 136
[그림 3-2] 뉴질랜드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추이(2016~2025) 141
[그림 4-1] 멕시코 방송플랫폼별 이용 현황(2020) 261
[그림 4-2] 멕시코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추이(2016~2025) 267
[그림 5-1] 필리핀 방송플랫폼별 이용 현황(2020) 389
[그림 5-2] 필리핀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추이(2016~2025) 395
[그림 5-3] 정보통신기술부(DICT) 조직도 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