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 목적 20
3. 연구 내용 20
4. 연구 방법 22
Ⅱ. 코로나-19 전후 중ㆍ고등학생의 수학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 24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동향 25
가. 최근 7년(2015~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변화 25
나. 수학 평가틀의 주요 변화 29
2. 학교에서의 수학교육 동향 32
가. 중학교 33
나. 고등학교 34
Ⅲ. 최근 7년 중ㆍ고등학교 수학 학업성취도 및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 36
1. 분석 개요 37
가. 수학 학업성취도 추이 분석 37
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 42
2. 수학 학업성취도 추이 분석 45
가. 중학생 3학년 수학 학업성취도 추이 45
나. 고등학교 2학년 수학 학업성취도 추이 62
3.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 80
가. 학교급별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추이 80
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과 수학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 분석 85
Ⅳ.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107
1. 분석 개요 108
가. 조사 내용 108
나. 조사 대상 109
다. 조사 및 분석 방법 110
2. 학생들의 수학 학습 및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실태 112
가.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112
나. 중ㆍ고등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13
다. 지도 학생들의 수학 공부에 대한 열의 113
라. 학생들의 수학 과목 중요도에 대한 인식 정도 114
마.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인 및 대상 117
3.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수학교육 요인 119
가. 수학과 교육과정 요인 119
나. 학교에서의 수학 수업 요인 122
다. 학교에서의 수학 평가 요인 130
라. 수학 교과서 및 수업 자료 요인 135
4.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요인 138
가. 수학 사교육 요인 139
나. 희망하는 대학 진학이나 직업에서 수학의 활용 요인 142
다. 수학에 대한 우리 사회의 분위기 요인 144
5.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개선 방향 146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149
1. 요약 150
2. 정책 제언 154
참고문헌 159
[부록 1] 중ㆍ고등학생의 수학 학습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162
판권기 3
〈표 Ⅰ-1-1〉 최근 7년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변화 18
〈표 Ⅰ-1-2〉 설문조사 표집 대상 23
〈표 Ⅱ-1-1〉 2015~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변화 25
〈표 Ⅱ-1-2〉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 성취수준 구분 및 각 수준에 대한 일반적 정의 26
〈표 Ⅱ-1-3〉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 성취수준 구분 및 각 수준에 대한 일반적 정의 27
〈표 Ⅱ-1-4〉 2015~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 평가 문항 수 및 평가 범위 27
〈표 Ⅱ-1-5〉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평가틀 29
〈표 Ⅱ-1-6〉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 수학과 평가틀의 행동 영역 구분 30
〈표 Ⅱ-1-7〉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평가틀 30
〈표 Ⅱ-1-8〉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 수학과 평가틀에서 역량의 구분 31
〈표 Ⅱ-1-9〉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 수학과 평가틀에서 의사소통 역량의 구성 32
〈표 Ⅱ-2-1〉 연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적용된 수학과 교육과정 33
〈표 Ⅱ-2-2〉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중학교 내용 영역별 주요 변화 33
〈표 Ⅱ-2-3〉 고등학교 2학년 수학 평가 대상 과목의 내용 영역 비교 34
〈표 Ⅱ-2-4〉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내용 영역별 주요 변화 35
〈표 Ⅲ-1-1〉 본 연구에서 참조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보고서 37
〈표 Ⅲ-1-2〉 2015~2021년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영역별 하위 문항 수 38
〈표 Ⅲ-1-3〉 2015~2021년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역량별 하위 문항 수 39
〈표 Ⅲ-1-4〉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영역 비교 40
〈표 Ⅲ-1-5〉 2015~2021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영역별 하위 문항 수 41
〈표 Ⅲ-1-6〉 2015~2021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역량별 하위 문항 수 42
〈표 Ⅲ-1-7〉 2015년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42
〈표 Ⅲ-1-8〉 2016년 평가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 설문 추가 문항 43
〈표 Ⅲ-1-9〉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44
〈표 Ⅲ-2-1〉 최근 7년 중학교 3학년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추이 46
〈표 Ⅲ-2-2〉 최근 7년 중학교 3학년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47
〈표 Ⅲ-2-3〉 최근 7년 중학교 3학년 지역 규모에 따른 성취수준별 비율 49
〈표 Ⅲ-2-4〉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영역별 평균 정답률 추이 51
〈표 Ⅲ-2-5〉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에 따른 영역별 평균 정답률 추이 53
〈표 Ⅲ-2-6〉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역량별 평균 정답률 추이 57
〈표 Ⅲ-2-7〉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에 따른 역량별 평균 정답률 추이 58
〈표 Ⅲ-2-8〉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기초학력 대표 문항 61
〈표 Ⅲ-2-9〉 최근 7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63
〈표 Ⅲ-2-10〉 2015~2021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성취수준 비율 추이 64
〈표 Ⅲ-2-11〉 최근 7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 규모에 따른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66
〈표 Ⅲ-2-12〉 2016~2021년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의 영역별 평균 정답률 68
〈표 Ⅲ-2-13〉 2016~2021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에 따른 영역별 평균 정답률 70
〈표 Ⅲ-2-14〉 2016~2021년 고등학교 2학년 역량별 평균 정답률 추이 74
〈표 Ⅲ-2-15〉 2016~2021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에 따른 역량별 평균 정답률 추이 75
〈표 Ⅲ-2-16〉 2016~2021년 고등학교 3학년 기초학력 대표 문항 79
〈표 Ⅲ-3-1〉 2017~2021년 중학교 3학년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구인별 추이 80
〈표 Ⅲ-3-2〉 2017~2021년 고등학교 2학년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구인별 추이 83
〈표 Ⅲ-3-3〉 2017~2021년 '자신감'이 높은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6
〈표 Ⅲ-3-4〉 2017~2021년 '가치'가 높은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7
〈표 Ⅲ-3-5〉 2017~2021년 '흥미'가 높은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8
〈표 Ⅲ-3-6〉 2017~2021년 '학습 의욕'이 높은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9
〈표 Ⅲ-3-7〉 2017~2021년 '자신감'이 보통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3
〈표 Ⅲ-3-8〉 2017~2021년 '가치'가 보통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4
〈표 Ⅲ-3-9〉 2017~2021년 '흥미'가 보통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5
〈표 Ⅲ-3-10〉 2017~2021년 '학습 의욕'이 보통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6
〈표 Ⅲ-3-11〉 2017~2021년 '자신감'이 낮음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00
〈표 Ⅲ-3-12〉 2017~2021년 '자신감'이 낮음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01
〈표 Ⅲ-3-13〉 2017~2021년 '흥미' 낮음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02
〈표 Ⅲ-3-14〉 2017~2021년 '학습 의욕' 낮음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03
〈표 Ⅳ-1-1〉 본 연구의 설문조사 주요 조사 내용 108
〈표 Ⅳ-1-2〉 본 연구의 설문조사 표집 대상 110
〈표 Ⅳ-1-3〉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 111
〈표 Ⅳ-2-1〉 중ㆍ고등학생들의 전반적인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112
〈표 Ⅳ-2-2〉 중ㆍ고등학생들의 전반적인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13
〈표 Ⅳ-2-3〉 중ㆍ고등학생들의 수학 공부에 대한 열의 114
〈표 Ⅳ-2-4〉 중ㆍ고등학생들의 수학 과목 중요도에 대한 인식 정도 115
〈표 Ⅳ-2-5〉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이 수학을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중복 응답 2개 선택) 115
〈표 Ⅳ-2-6〉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이 수학을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중복 응답 2개 선택) 116
〈표 Ⅳ-2-7〉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인 117
〈표 Ⅳ-2-8〉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대상 118
〈표 Ⅳ-3-1〉 수업 수업에서 다루는 수학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정도 120
〈표 Ⅳ-3-2〉 학생들에 대한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준 적합성 121
〈표 Ⅳ-3-3〉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비해 특히 어렵다고 생각되는 수학 내용 예시 121
〈표 Ⅳ-3-4〉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수준에 비해 특히 쉽다고 생각되는 수학 내용 예시 122
〈표 Ⅳ-3-5〉 수학 수업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활용 정도 124
〈표 Ⅳ-3-6〉 학생들이 수학 수업 참여 정도 125
〈표 Ⅳ-3-7〉 학생들의 수학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126
〈표 Ⅳ-3-8〉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수업에서 수학 교사들의 수업 방법 127
〈표 Ⅳ-3-9〉 원격 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27
〈표 Ⅳ-3-10〉 원격수업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교사들의 이유 128
〈표 Ⅳ-3-11〉 원격수업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사들의 이유 129
〈표 Ⅳ-3-12〉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교육에서 나타나는 현상 및 그 정도 130
〈표 Ⅳ-3-13〉 학교에서의 수학 평가에서 교사들의 평가 방법 활용 정도 131
〈표 Ⅳ-3-14〉 학교에서의 수학 평가에서 수학 과목의 지필평가 비중 132
〈표 Ⅳ-3-15〉 수학 평가에서 지필평가의 비중이 높은 이유 133
〈표 Ⅳ-3-16〉 학교에서 실시하는 수학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불안 정도 134
〈표 Ⅳ-3-17〉 학생들이 수학 평가에서 불안을 느끼는 이유 134
〈표 Ⅳ-3-18〉 여러 가지 수학 수업 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활용 정도 135
〈표 Ⅳ-3-19〉 학교 수업 이외에 학생들이 수학 공부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료 137
〈표 Ⅳ-3-20〉 학생들이 수학 공부를 할 때 수학 교과서를 많이 이용하지 않는 이유 137
〈표 Ⅳ-3-21〉 활용도 제고를 위한 수학 교과서의 개선 방향 138
〈표 Ⅳ-4-1〉 수학 사교육이 학생들의 수학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정도 139
〈표 Ⅳ-4-2〉 학생들이 수학 사교육에 참여하는 비율 140
〈표 Ⅳ-4-3〉 학생들이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복수 응답) 141
〈표 Ⅳ-4-4〉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학 사교육의 형태(복수 응답) 142
〈표 Ⅳ-4-5〉 실생활이나 타 교과 학습에서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유용성 인식 정도 143
〈표 Ⅳ-4-6〉 진로 및 진학을 위해 수강하는 수학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 부담 143
〈표 Ⅳ-4-7〉 대학 교육 및 직업 세계에서 학생들의 수학 활용 정도 144
〈표 Ⅳ-4-8〉 수학에 대한 현재 우리 사회의 분위기(복수 응답) 145
〈표 Ⅳ-4-9〉 수학에 대한 향후 우리 사회 분위기의 변화 뱡향(복수 응답) 146
〈표 Ⅳ-5-1〉 중ㆍ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이 제시한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개선 방향 146
[그림 Ⅲ-2-1] 최근 7년 중학교 3학년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추이 46
[그림 Ⅲ-2-2] 최근 7년 중학교 3학년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48
[그림 Ⅲ-2-3] 최근 7년 중학교 3학년 지역 규모에 따른 성취수준별 비율 50
[그림 Ⅲ-2-4]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영역별 평균 정답률 추이 52
[그림 Ⅲ-2-5]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에 따른 영역별 평균 정답률 추이 55
[그림 Ⅲ-2-6]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역량별 평균 정답률 추이 57
[그림 Ⅲ-2-7] 2016~2021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에 따른 역량별 평균 정답률 추이 60
[그림 Ⅲ-2-8] 최근 7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추이 63
[그림 Ⅲ-2-9] 최근 7년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65
[그림 Ⅲ-2-10] 최근 7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 규모에 따른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67
[그림 Ⅲ-2-11] 2016~2021년 고등학교 2학년 영역별 평균 정답률 추이 69
[그림 Ⅲ-2-12] 2016~2021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에 따른 영역별 평균 정답률 추이 72
[그림 Ⅲ-2-13] 2016-2021년 고등학교 2학년 역량별 평균 정답률 추이 74
[그림 Ⅲ-2-14] 2016~2021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에 따른 역량별 평균 정답률 추이 77
[그림 Ⅲ-3-1] 2017~2021년 중학교 3학년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구인별 추이 81
[그림 Ⅲ-3-2] 2017~2021년 고등학교 2학년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구인별 추이 84
[그림 Ⅲ-3-3] 2017~2021년 '자신감'이 높은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6
[그림 Ⅲ-3-4] 2017~2021년 '가치'가 높은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7
[그림 Ⅲ-3-5] 2017~2021년 '흥미'가 높은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8
[그림 Ⅲ-3-6] 2017~2021년 '학습 의욕'이 높은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9
[그림 Ⅲ-3-7] 우수학력인 4수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높음 비율 추이 90
[그림 Ⅲ-3-8] 보통학력인 3수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높음 비율 추이 91
[그림 Ⅲ-3-9] 2수준 이하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높음 비율 추이 91
[그림 Ⅲ-3-10] 2017~2021년 '자신감'이 보통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3
[그림 Ⅲ-3-11] 2017~2021년 '가치'가 보통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4
[그림 Ⅲ-3-12] 2017~2021년 '흥미'가 보통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5
[그림 Ⅲ-3-13] 2017~2021년 '학습 의욕'이 보통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96
[그림 Ⅲ-3-14] 4수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보통 비율 추이 97
[그림 Ⅲ-3-15] 3수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보통 비율 추이 98
[그림 Ⅲ-3-16] 2수준 이하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보통 비율 추이 98
[그림 Ⅲ-3-17] 2017~2021년 '자신감'이 낮음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00
[그림 Ⅲ-3-18] 2017~2021년 '가치' 낮음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01
[그림 Ⅲ-3-19] 2017~2021년 '흥미' 낮음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02
[그림 Ⅲ-3-20] 2017~2021년 '학습 의욕' 낮음인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103
[그림 Ⅲ-3-21] 4수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낮음인 비율 추이 104
[그림 Ⅲ-3-22] 3수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낮음 비율 추이 105
[그림 Ⅲ-3-23] 2수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낮음 비율 추이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