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2
2. 연구 내용 23
가. 학업성취 유형화 및 맞춤형 피드백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3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과별 학업성취 유형화 24
다. 학업성취 유형별 맞춤형 피드백 개발 및 제공 방안 25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연구 26
나. 통계 분석 26
다. 워킹그룹 운영 26
라. 전문가협의회 27
Ⅱ. 학업성취 유형화 및 맞춤형 피드백 관련 선행 연구 분석 29
1.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0
2. 학업성취 유형 분류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7
3. 학업성취 유형 분석 방법 관련 선행 연구 분석 40
4. 대규모 평가 결과를 활용한 피드백 관련 선행 연구 분석 42
5. 시사점 46
Ⅲ.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과별 학업성취 유형화 49
1. 인지진단모형의 이론적 개관 및 분석 개요 50
2. 국어과 학업성취 유형 분석 57
3. 수학과 학업성취 유형 분석 78
4. 영어과 학업성취 유형 분석 100
Ⅳ. 학업성취 유형별 맞춤형 피드백 개발 및 제공 방안 117
1. 국어과 학업성취 유형별 피드백 개발 118
2. 수학과 학업성취 유형별 피드백 개발 133
3. 영어과 학업성취 유형별 피드백 개발 145
4.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맞춤형 피드백 제공 방안 탐색 167
가. 학업성취도 평가의 시행 체제 167
나. 자율평가의 시행 체제 168
다. 학업성취 유형별 맞춤형 피드백 제공 방안 170
Ⅴ. 요약 및 제언 175
1. 요약 176
가. 학업성취 유형화 및 맞춤형 피드백 관련 선행 연구 분석 178
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기반한 교과별 학업성취 유형화 179
다. 학업성취 유형별 맞춤형 피드백 개발 및 제공 방안 184
2. 제언 189
참고문헌 214
ABSTRACT 223
판권기 3
〈표 Ⅰ-3-1〉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8
〈표 Ⅱ-1-1〉 어휘 능력의 인지요소와 설명 33
〈표 Ⅱ-1-2〉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평가 관련 선행 연구 34
〈표 Ⅱ-2-1〉 학업성취 유형 분류 관련 선행 연구 39
〈표 Ⅱ-3-1〉 학업성취 유형 분석 방법 관련 선행 연구 41
〈표 Ⅱ-4-1〉 대규모 평가 결과를 활용한 피드백 관련 선행 연구 45
〈표 Ⅲ-1-1〉 Q행렬 예시 53
〈표 Ⅲ-1-2〉 2021년 고등학교 2학년 학업성취도 평가 CBT-M형과 CBT-P형 문항 수 및 분석 대상 56
〈표 Ⅲ-2-1〉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학교급 공통 인지요소 57
〈표 Ⅲ-2-2〉 읽기 영역에서의 인지요소 59
〈표 Ⅲ-2-3〉 읽기와 쓰기 영역 간 인지진단평가의 차이점 60
〈표 Ⅲ-2-4〉 논증적 글쓰기의 인지요소 60
〈표 Ⅲ-2-5〉 PISA 2021 읽기 영역의 평가틀 61
〈표 Ⅲ-2-6〉 NAEP 읽기 평가의 인지적 목표 62
〈표 Ⅲ-2-7〉 인지요소 추출을 위해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설정한 구성 요소 64
〈표 Ⅲ-2-8〉 국어과 1차 인지요소 66
〈표 Ⅲ-2-9〉 국어과 인지요소 최종안 68
〈표 Ⅲ-2-10〉 국어과 Q행렬의 모수 추정치 69
〈표 Ⅲ-2-11〉 국어과 Q행렬 최종안 71
〈표 Ⅲ-2-12〉 국어과 학업성취 유형 77
〈표 Ⅲ-3-1〉 김선희 외(2008)와 김수진 외(2008)의 인지요소 79
〈표 Ⅲ-3-2〉 송미영 외(2011)의 인지요소 79
〈표 Ⅲ-3-3〉 김희경 외(2012)의 인지요소 81
〈표 Ⅲ-3-4〉 김희경 외(2019)의 인지요소 82
〈표 Ⅲ-3-5〉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틀의 '역량' 구성 84
〈표 Ⅲ-3-6〉 수학과 1차 인지요소 88
〈표 Ⅲ-3-7〉 2차 Q행렬의 모수 추정치 91
〈표 Ⅲ-3-8〉 수학과 인지요소 최종안 93
〈표 Ⅲ-3-9〉 수학과 Q행렬 최종안 93
〈표 Ⅲ-3-10〉 잠재집단별 빈도 및 비율 94
〈표 Ⅲ-3-11〉 인지요소 i를 숙달하였을 때 인지요소 j를 숙달하였을 확률(1 ≤ i, j ≤ 5) 95
〈표 Ⅲ-3-12〉 잠재집단별 성취수준 빈도 및 비율 97
〈표 Ⅲ-3-13〉 수학과 학업성취 유형 99
〈표 Ⅲ-4-1〉 TOEFL iBT 읽기, 듣기 평가 인지요소 목록 101
〈표 Ⅲ-4-2〉 TOEFL iBT 에세이 평가 인지요소 목록 102
〈표 Ⅲ-4-3〉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추출한 구성요소 103
〈표 Ⅲ-4-4〉 영어과 인지요소 1차 최종안 105
〈표 Ⅲ-4-5〉 영어과 Q행렬 1차안 106
〈표 Ⅲ-4-6〉 1차 Q행렬의 모수 추정치 107
〈표 Ⅲ-4-7〉 영어과 인지요소 최종안 109
〈표 Ⅲ-4-8〉 영어과 Q행렬 최종안 109
〈표 Ⅲ-4-9〉 영어과 잠재집단 111
〈표 Ⅲ-4-10〉 영어과 인지요소 숙달/미숙달 영어 코드화 111
〈표 Ⅲ-4-11〉 영어 학업성취 유형 및 유형별 학업성취 특성 113
〈표 Ⅲ-4-12〉 영어 학업성취 유형 그룹화 115
〈표 Ⅳ-4-1〉 학업성취도 평가와 자율평가 추진 개요 169
〈표 Ⅴ-2-1〉 고교학점제에서 최소 성취수준 지도 과정 210
[그림 Ⅰ-1-1]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육회복 지원 중장기 로드맵 19
[그림 Ⅱ-4-1] 수학과 세부 학습영역 학생용 평가 결과 제공 방안 예시 43
[그림 Ⅲ-1-1] 일반적인 Q행렬 개발 절차 54
[그림 Ⅲ-3-1] 인지요소의 4가지 위계 구조 83
[그림 Ⅲ-3-2] 수학과 인지요소의 위계 96
[그림 Ⅲ-3-3] 수학과 학업성취 유형의 위계 97
[그림 Ⅳ-1-1] 국어학습 시작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21
[그림 Ⅳ-1-2] 국어학습 기초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22
[그림 Ⅳ-1-3] 국어 이해 시작 집단 1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24
[그림 Ⅳ-1-4] 국어 이해 시작 집단 2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25
[그림 Ⅳ-1-5] 국어 이해 기초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26
[그림 Ⅳ-1-6] 국어 지식 필요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27
[그림 Ⅳ-1-7] 비판적 이해 능력 필요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29
[그림 Ⅳ-1-8] 표현 능력 필요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30
[그림 Ⅳ-1-9] 국어학습 성장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31
[그림 Ⅳ-1-10] 국어학습 숙련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32
[그림 Ⅳ-2-1] 수학학습 시작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36
[그림 Ⅳ-2-2] 수학적 개념 함양 대상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38
[그림 Ⅳ-2-3] 수학적 추론 능력 함양 대상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39
[그림 Ⅳ-2-4] 수학적 표현 변환 능력 함양 대상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41
[그림 Ⅳ-2-5] 수학적 문제 해결 전략 함양 대상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42
[그림 Ⅳ-2-6] 수학학습 성숙 집단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44
[그림 Ⅳ-3-1] LGCO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48
[그림 Ⅳ-3-2] LMCO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50
[그림 Ⅳ-3-3] LGCU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52
[그림 Ⅳ-3-4] LMCU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53
[그림 Ⅳ-3-5] LGDO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55
[그림 Ⅳ-3-6] LGDU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57
[그림 Ⅳ-3-7] LMDO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59
[그림 Ⅳ-3-8] IGDO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61
[그림 Ⅳ-3-9] IGDU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62
[그림 Ⅳ-3-10] LMDU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64
[그림 Ⅳ-3-11] IMDU 유형의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166
[그림 Ⅳ-4-1]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의 주요 변화 168
[그림 Ⅴ-1-1] 주요 연구 내용 및 결과 177
[그림 Ⅴ-1-2] 학업성취 유형화 절차 180
[그림 Ⅴ-2-1] 본 연구의 정책 제언 189
[그림 Ⅴ-2-2]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관별 역할 195
[그림 Ⅴ-2-3] 시스템 연동과 디지털 교수학습플랫폼 환경으로 통합 200
[그림 Ⅴ-2-4] 학업성취도 평가 통합 플랫폼과 맞춤형 피드백 시스템과의 연동(안) 203
[그림 Ⅴ-2-5] 교육부-시도교육청-KICE-학교의 협력 체제 및 역할 207
[그림 Ⅴ-2-6] 자율평가 결과 활용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및 교사 대상 홍보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