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목차 5
요약문 13
제1장 서론 32
제2장 글로벌 방송영상시장 현황 및 이슈 34
제1절 국내 방송영상시장 현황 34
1. 국내 미디어 환경 변화 34
2. 국내 방송광고시장 38
3. 국내 방송영상 제작 시장 규모 39
4. 국내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변화 40
5. 국내 방송미디어 산업 SWOT 분석 44
6. OTT 등 신유형 미디어 서비스 성장 47
제2절 글로벌 방송영상시장 및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현황 52
1. 글로벌 미디어 시장 변화 52
2. 미국 55
3. 중국 60
4. 일본 63
5. 동남아 66
6. 유럽 70
제3절 글로벌 OTT 서비스의 콘텐츠 전략 및 해외 진출 현황 90
1. 유튜브 90
2. 넷플릭스 92
3. 디즈니 94
4. 아마존 95
5. 퀴비 96
6. HBO(HBO Max) 98
7. 시사점 98
제4절 국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필요성 100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콘텐츠 시장 변화 100
2.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출에 따른 영향 101
3.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출에 따른 대응전략(인터뷰 결과) 103
제3장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정책 및 국내 방송사업자 수요 조사 106
제1절 정부기관의 기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정책 106
1.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유형 106
2. 정부 부처별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현황 107
3. 시사점 114
제2절 국내 방송미디어 플랫폼·콘텐츠 사업자 대상 정책 수요 조사 116
1.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인터뷰 개요 116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 수요 116
제4장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전략 분석 123
제1절 국내 방송미디어 플랫폼·콘텐츠의 해외진출 현황 123
1. 방송영상산업 수출 규모 123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성과 126
제2절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 전략 유형화 131
1.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 현황 131
2.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유형 133
3.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전략 135
제3절 글로벌 리버저닝 개념 및 사례 139
1. 리버저닝(Reversioning) 개념 139
2. BBC의 아카이브 재사용 및 리버저닝 140
3. 리버저닝 적용 사례 142
제5장 국내 방송미디어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지원 방안 제시 147
제1절 글로벌 진출 비전 및 추진전략 147
제2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해외진출 지원 필요성 150
제3절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 사업화 지원 전략 151
1. 사업화 지원 전략의 방향 151
2. 글로벌 진출 OTT 플랫폼 리버저닝 제작 지원 153
제6장 결론 156
제7장 정부정책반영현황 158
참고문헌 160
[부록] BBC의 편집규약(The Editorial Guidelines) 167
판권기 180
〈표 2-1〉 미디어 패러다임의 시기적 구분 37
〈표 2-2〉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 대비 프로그램 제작비 비율 42
〈표 2-3〉 방송 매체별 평균 제작비 현황 43
〈표 2-4〉 유료방송VOD수신료 매출액 현황 51
〈표 2-5〉 미국 유료방송 수신료 매출 추이 56
〈표 2-6〉 미국 방송광고시장 매출 추이 56
〈표 2-7〉 미국 온라인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 58
〈표 2-8〉 미국 OTT 동영상 매출 추이 58
〈표 2-9〉 영국 유료방송 수신료 매출 추이 70
〈표 2-10〉 영국 방송광고시장 매출 추이 71
〈표 2-11〉 영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 매출 추이 72
〈표 2-12〉 영국 OTT서비스 별 가입자 73
〈표 2-13〉 독일 유료TV와 유료VOD 수익 변화 77
〈표 2-14〉 2021~2025년 독일 유료 VoD시장 전망 78
〈표 2-15〉 독일 방송광고 순수익 변화 추이 79
〈표 2-16〉 독일 연령대별 선형 텔레비전과 OTT 이용 비교 80
〈표 2-17〉 스마트TV 애플리케이션 유형별 이용 비율 81
〈표 2-18〉 독일의 연령대 별 온라인 비디오 시청 비율 82
〈표 2-19〉 2018년 프랑스 유료채널 수입과 영업이익 85
〈표 2-20〉 2018년 프랑스 유료채널들의 수신료 수입과 광고수입 비교 86
〈표 2-21〉 2018년 프랑스 무료채널들의 광고수입 비교 87
〈표 2-22〉 2011~2018년 프랑스의 온라인 동영상 광고 지출 비용 변화 88
〈표 2-23〉 2012~2018년 프랑스의 SVOD 시장변화 89
〈표 2-24〉 구글 매출 보고서(2019년 4분기) 91
〈표 2-25〉 코로나19가 콘텐츠 수출에 미친 영향 100
〈표 2-26〉 글로벌 사업자의 국내 진출에 따른 대응 전략 104
〈표 3-1〉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유형 106
〈표 3-2〉 2020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 개요 108
〈표 3-3〉 2020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개요 110
〈표 3-4〉 2018년 방송콘텐츠 장르별 재제작 지원 작품 현황 111
〈표 3-5〉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주요업무 112
〈표 3-6〉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 인터뷰 개요 116
〈표 3-7〉 해외 진출을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 수요 조사 결과 117
〈표 4-1〉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124
〈표 4-2〉 방송영상산업 프로그램 국가별 수출액 현황 125
〈표 4-3〉 넷플릭스 TV프로그램 Top 10(2020년 연간 기준) 128
〈표 4-4〉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성과 129
〈표 4-5〉 방송콘텐츠 해외 진출 전략 선행 연구 131
〈표 4-6〉 지상파방송 및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수출 형태 134
〈표 4-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진출형태 135
〈표 4-8〉 국내 방송미디어 국가별 해외 진출 전략 136
〈표 4-9〉 국내 방송미디어 사업자의 해외 진출 전략 136
〈표 5-1〉 방송미디어 사업자 글로벌 진출 지원 비전 및 추진전략 148
〈표 5-2〉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강화 관련 추진 과제 151
[그림 2-1] 국내 미디어 주요 쟁점 35
[그림 2-2] 디지털 대전환과 융합 심화에 따른 미디어 생태계 지형 변화 36
[그림 2-3] 방송광고 매출과 인터넷 광고 매출 비중 변화 추이 38
[그림 2-4] 방송영상산업 규모(방송사업매출 기준) 39
[그림 2-5] 방송영상산업 사업자 및 종사자 수 40
[그림 2-6] 매체별 프로그램 제작비 추이 41
[그림 2-7] 매체별 방송사업매출 대비 프로그램 제작비 비율 42
[그림 2-8] 국내 방송미디어 산업 SWOT 분석 44
[그림 2-9] 국내 OTT 이용률(2017~2019) 49
[그림 2-10] 국내 동영상 OTT 시장 이용량 50
[그림 2-11] 글로벌 E&M 시장 규모 성장 추이(2015-2024) 53
[그림 2-12] 글로벌 주문형 구독 비디오 및 박스오피스 수익 비교(2014-2023) 53
[그림 2-13] 스마트폰 vs 고정 광대역 통신 소비량 비교 54
[그림 2-14] 업종별 글로벌 향후 성장률 추이 55
[그림 2-15] 중국 TV시청 인구 및 시간 추이(2014년 상반기~2018년 상반기) 61
[그림 2-16]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사용자 규모 및 사용률 61
[그림 2-17] 중국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시청자 규모 62
[그림 2-18] 중국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 영업수익 비율 63
[그림 2-19] 일본의 유료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수 65
[그림 2-20] 왓챠의 일본 서비스 진출 66
[그림 2-21] 베트남 유료방송 가입자 및 매출 추이('15년~'19년) 67
[그림 2-22] 인도네시아 소비자가 선호하는 주요 OTT 서비스 69
[그림 2-23] 연령대 별 COVID-19 이동제한 조치 전후의 OTT 사용량 변화 74
[그림 2-24] OTT 서비스에 관한 향후 이용지속 및 해지, 신규가입 응답 결과 75
[그림 2-25] 방송사 OTT서비스 이용현황 83
[그림 2-26] 넷플릭스 글로벌 유료 가입자 추이 93
[그림 3-1] 콘텐츠 종합지원센터 원스톱서비스 112
[그림 4-1] 방송영상산업 수입/수출 규모 123
[그림 4-2] 리버저닝 개념 140
[그림 4-3] Stitch 프로그램 실행 예시 143
[그림 4-4] 'Meekat Manor' 사례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