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목차 4
요약문 8
SUMMARY 19
CONTENTS 22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 범위 및 내용 25
제2장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변화 26
제1절 실감 콘텐츠의 부상 26
1. 실감콘텐츠 정의와 범위 26
2. 실감콘텐츠와 디지털콘텐츠 산업 34
제2절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3대 변화방향 37
1. 활용 분야의 확대 37
2. SW 솔루션으로 변화 43
3. 디바이스 의존도 증대 51
제3장 디지털콘텐츠 관련 통계 분석 59
제1절 디지털콘텐츠산업 실태조사 59
1. 정의 및 분류체계 59
2. 조사 내용 및 방법 62
제2절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64
1. 정의 및 분류체계 64
2. 조사방법 및 내용 68
제3절 가상증강현실산업 실태조사 70
1. 정의 및 분류체계 70
2. 조사 방법 및 내용 72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74
제4장 디지털콘텐츠산업 통계체계 개선 방향 77
제1절 기본 방향 77
제2절 개선방안 80
1. (단기) 분류체계 개선 80
2. (장기) 실감기술 중심의 통계체계로 전환 8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92
제6장 정부 정책 반영 현황 93
참고문헌 94
판권기 95
〈표 1-1〉 실감기술 관련 정부정책 24
〈표 2-1〉 가상현실에 대한 사전 및 학술적 정의 30
〈표 2-2〉 증강현실에 대한 사전 및 학술적 정의 31
〈표 2-3〉 혼합현실에 대한 사전 및 학술적 정의 32
〈표 2-4〉 홀로그램에 대한 사전 및 학술적 정의 33
〈표 2-5〉 세계 콘텐츠 시장과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35
〈표 2-6〉 산업분야별 실감콘텐츠 적용 현황 42
〈표 2-7〉 실감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위한 CPND별 주요과제 51
〈표 2-8〉 VR 디바이스 기술 변화 52
〈표 2-9〉 홀로그램의 종류 56
〈표 2-10〉 스마트폰 vs. AR플랫폼 57
〈표 3-1〉 디지털콘텐츠산업 분류 체계 60
〈표 3-2〉 조사 모집단 현황(디지털콘텐츠산업 분야별 중복허용) 62
〈표 3-3〉 디지털콘텐츠산업 실태조사의 조사 내용 63
〈표 3-4〉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 1항 65
〈표 3-5〉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중 지식정보산업 대분류 정의 67
〈표 3-6〉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세부 조사항목 69
〈표 3-7〉 가상증강현실산업 실태조사 분류체계 71
〈표 3-8〉 가상증가현실산업 실태조사의 주요 조사내용 73
〈표 3-9〉 콘텐츠산업통계조사와 디지털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비교 75
〈표 4-1〉 VR/AR조사와 DC조사 분류체계 비교 81
〈표 4-2〉 디지털콘텐츠산업 분류체계 개편 안(I) 83
〈표 4-3〉 디지털콘텐츠산업 분류체계 개편 안(II) 85
〈표 4-4〉 SW융합실태조사 결과 중 신기술 도입현황 90
[그림 2-1] 세계 VR/AR과 홀로그램 시장전망 36
[그림 2-2] VR/AR기술의 활용 분야 전망 38
[그림 2-3] 산업별 실감기술 작업 시간 비중 38
[그림 2-4] 특성에 따라 실감협업 플랫폼 분류 40
[그림 2-5] 스페이셜과 미티인 VR 기반 협업 모습 40
[그림 3-1]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분류체계 생성과정 66
[그림 4-1] 新디지털콘텐츠 산업 영역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