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연안이씨가의 문화 전통 ㆍ 임형택-이후백 및 이의시·이희풍의 저술을 중심으로1. 연안이씨가와 정양공파(靖襄公派)·문장공파(文莊公派)2. 16세기 이후백과 그의 역사적 위상 - 『청련집(靑蓮集)』3. 18세기 이의시의 실학적 저술 - 『해동리언(海東俚言)』4. 19세기 이희풍의 시대정신과 시 - 『송파유고(松坡遺稿)』5. 맺음말16세기 조선의 사림계 관인 이후백의 관직 생활과 그 의미 ㆍ 강제훈1. 머리말 2. 가문 배경과 출사까지의 과정 3. 명종 대 시대적 배경과 이후백의 평판과 처신 4. 선조 대 중견 관료로서의 활동과 광국공신 추봉 5. 맺음말 - 관인 이후백의 생애 평가 청련 이후백 시문의 재평가 ㆍ 심경호1. 서론 2. 이후백 시에 대한 재평가 3. 정식시(程式詩)의 칠언고시 4. 이후백의 산문 5. 결론 - 『청련집』의 정본화를 촉구하며 기호사림(畿湖士林)의 청련 이후백 인식과 서원 건립 ㆍ 김봉곤1. 머리말 2. 이후백에 대한 실록의 졸기(卒記)와 이이(李珥)의 평가 3. 광해군 때 호남사림의 이후백 재평가와 서원 건립 논의 4. 1656년 서봉서원 건립과 기호사림의 이후백 인식 5. 송시열의 이후백 행장과 기호학통 강조 6. 박세채, 김보택, 황경원의 이후백 인식과 추숭 7. 맺음말 연안이씨 청련가(靑蓮家)의 가풍과 그 계승 양상 ㆍ 김학수1. 머리말 2. 서봉원향론(瑞鳳院享論) - 존현론(尊賢論)에 바탕한 가적(家的) 권위 및 외연의 확장3. 연성동조론(延城同祖論) - 정파·학파·지역을 초월한 순혈적(純血的) 혈통의식4. 호령겸수론(湖嶺兼受論)의 가능성과 노론 기호학파로의 좌정 5. 존주론(尊周論)의 작동과 정치이념적 가(家)의 실현 - 충의공가(忠懿公家)의 형성과 전개를 중심으로6.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