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보고서 요약서 3
요약문 4
목차 13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4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22
가. 기술 개발 목표 22
(1) 과제의 최종 목표 22
(2) 세부 과제별 최종 목표 22
나. 연차별 연구 목표 23
(1) 1차 년도 23
(1) 4k 360도 3D VR 실시간 엔코더 개발 23
(2) 오류 감내형 대용량 실시간 스트리밍 서버 개발 23
(3) HTML5 기반 4k 360도 3D VR 실시간 재생기 개발 23
(4) NoSQL 기반 서버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개발 23
다. 연구 개발의 내용 및 범위 23
라. 연구 개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24
(1) 4k 360도 3D VR Real-Time encoder 개발 24
(2) 오류 감내형 대용량 실시간 스트리밍 서버 개발 25
(3) HTML5 기반 4k 360도 3D VR 실시간 재생기 개발 27
(4) NoSQL 기반 서버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개발 28
마. 가. 4k 360도 3D VR Real-Time encoder 개발 결과 29
바. 오류 감내형 대용량 실시간 스트리밍 서버 개발 결과 35
① 오류 감내 프로세스 기반 실시간 서버 아키텍쳐 35
② TS No delay protocol Module 구현 35
③ HLS protocol Module 구현 36
사. HTML5 기반 4k 360도 3D VR 실시간 재생기 개발 결과 45
아. NoSQL 기반 서버 모니터링 및 제어 시스템 개발 결과 50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52
3-1. 연구 목표의 달성도 52
3-2. 목표 미달성 시 원인(사유) 및 차후대책(후속연구의 필요성 등) 53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54
가. 한류 문화 콘텐츠 산업 54
(1) 문화상품의 사업화 추진 계획 54
(2) 기대성과 54
(3) 기대효과 54
나. 1인 인터넷 방송 시스템 55
(1) 3D Live & VOD 개인방송 서비스 활성화 및 비즈니스 수익모델 창출 55
(2) VR 엔코더, 서버, 재생기 Solution 판매 및 임대 55
다. 홍보 콘텐츠 구현 55
(1) 기업 內 홍보 콘텐츠 플랫폼 추진 계획 55
붙임 57
붙임1. 자체 보안관리 진단표 57
붙임2. 연구실 안전조치 이행표 58
[뒷표지]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