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8
제1장 연구개요 24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24
1. 연구의 필요성 24
2. 연구 목적 30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31
1. 연구 범위 31
2. 연구 방법 31
제2장 게임콘텐츠 저작권 개요 33
제1절 게임콘텐츠 플랫폼 변화와 환경 33
1. 게임 플랫폼 분류 33
2. 세계 게임산업 33
(1) 세계 게임산업 플랫폼별 규모 33
(2) 세계 게임시장에서의 국내 게임산업 점유율 및 규모 34
3. 국내 게임산업 35
(1) 국내 게임산업 규모 35
(2) 국내 게임산업 전망 36
제2절 게임콘텐츠 저작권 개념 및 이슈 36
1. 게임콘텐츠 저작권 개념 36
2. 게임콘텐츠 저작권 이슈 및 사례 41
(1) 게임콘텐츠 저작권 이슈 41
(2) 게임콘텐츠 저작권 사례 46
제3장 게임콘텐츠 저작권 기술 현황 53
제1절 콘솔 게임콘텐츠에서의 저작권 기술 현황 53
1. 닌텐도 스위치 커스텀 펌웨어 53
2. 플레이스테이션 4 커스텀 펌웨어 54
3. 불법 사설 서버 문제 및 기술요소 55
(1) 불법 사설 서버 제작 경로 56
(2) 불법 사설 서버 보안 기술 57
제2절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게임저작권 기술 현황 61
1. 메타버스 개요 61
2. 메타버스와 게임 62
(1) P2E 게임시장 63
(2) M2E 게임시장 64
(3) B2E(Buy to Earn) 67
제3절 NFT 기반 게임콘텐츠 저작권 기술 현황 68
1. NFT 개요 68
(1) NFT(Non-fungible Token) 개념 68
(2) NFT 표준토큰 70
(3)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 74
2. NFT 기반 게임콘텐츠 분야 및 시장 77
(1) NFT(Non-Fungible Token) 시장 동향 77
(2) NFT(Non-Fungible Token) 국내 주요 기업 동향 79
(3) 해외 NFT 정책 동향 89
(4) NFT관련 해외 기업 동향 92
3. NFT 기반 게임콘텐츠 저작권 기술 현황 94
(1) NFT 문제점 94
(2) NFT 생태계 104
제4장 게임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116
제1절 게임콘텐츠 저작권 보호 및 기술요소 116
1. 워터마킹 기술과 게임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116
2. 디지털 포렌식 기술 119
3. 블록체인을 활용한 저작권 기술 121
(1) 블록체인 기반 저작물 모델 고려할 기술요소 122
(2) 저작권 등록 시스템 구축 126
(3) 저작권 위반 탐지 기술 126
(4) 저작권 추적 기술(무단복제 검출) 127
(5) 중국, 바이두의 블록체인 기반 저작권 보호 플랫폼 기술 128
(6) 저작권 보호 기술로 블록체인 활용 시 고려 사항 129
4/3. NFT를 활용한 저작권 기술 129
(1) NFT와 DID 기술을 활용한 지식재산권 보호 기법 129
(2) NFT를 활용한 인공지능 합성 예술작품의 소유권 130
(3) 스마트컨트랙트 접근 제어를 활용한 저작권 보호 기술 133
제2절 게임콘텐츠 저작권 보호 전략과제 136
제5장 게임콘텐츠 저작권 기술 인력양성 방향성 및 전략 137
제1절 국내 게임산업의 저작권 기술 전문인력 직무역량 137
제2절 게임 저작권 기술 교육 기관 및 인력 배출 현황 141
1. 국내 게임관련 대학 교육 기관 현황 141
(1) 국내 게임관련 대학 및 대학원 전체 현황 141
(2) 국내 저작권 기술 교육 기관 및 인력배출 현황 143
2. 해외 게임 관련 대학 교육 기관 현황 145
제3절 각 부처별 정보화 인역양성 정책 및 사업분석 146
제4절 전문인력 양성 방향성 및 중장기 전략 151
1. 게임산업체 요구되는 게임콘텐츠 저작권 직무역량 151
2. 게임콘텐츠 저작권 기술 전문인력 양성 방안 156
제6장 결론 159
제1절 게임콘텐츠 발전방향 및 향후 전망 159
제2절 정책 제안 159
1. 게임산업체 설문조사 분석 159
(1) 설문지 항목 내용 160
(2) 대면 심층 인터뷰를 통한 설문 내용 분석 160
2. 정책제언 167
제3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68
참고문헌 169
[부록 1] 설문지 항목에 대한 설문 의도 및 근거 170
[부록 2] 자문위원 구성도 179
판권기 180
[표 1-1] 최우선 추진 경영 전략 30
[표 2-1] 게임콘텐츠 플랫폼 분류 33
[표 2-2] 주요 분야별 저작권 신탁 단체 현황 44
[표 3-1] 메타버스 개념 61
[표 3-2] 국내 P2E 게임사 현황 63
[표 3-3] NFT 주요 프로토콜 71
[표 3-4] NFT 관련 토큰 표준 71
[표 3-5] 국내 게임기업 NFT 79
[표 3-6] 국내 5대 게임기업 NFT 현황 80
[표 3-7] 넷마블 메타버스 및 NFT 게임 신작 일정 82
[표 3-8] 컴투스 메타버스 및 NFT 게임 신작 일정 86
[표 3-9] 펄어비스 게임 87
[표 3-10] NHN 메타버스 및 NFT 게임 신작 일정 88
[표 3-11] 유럽의 NFT 정책동향 89
[표 3-12] 남미의 NFT 정책동향 90
[표 3-13] 미국 및 캐나다의 NFT 정책동향 90
[표 3-14] 일본의 NFT 정책동향 91
[표 3-15] 동남아시아의 NFT 정책동향 91
[표 3-16] 중국의 NFT 정책동향 92
[표 3-17] NFT 플랫폼의 취약점 94
[표 4-1] 국내 워터마크 저작권 보호 서비스 현황 118
[표 4-2] 유럽의 워터마크 저작권 보호 서비스 현황 118
[표 4-3] 일본의 워터마크 저작권 보호 서비스 현황 118
[표 4-4] 미국 포렌식마킹 기술 동향 121
[표 4-5] 독일 포렌식마킹 기술 동향 121
[표 4-6] 국내 포렌식마킹 기술 동향 121
[표 4-7] 스마트컨트랙트 접근제어 비교 133
[표 4-8] 게임콘텐츠 저작권 기술 전략 과제 136
[표 5-1] 대학원 게임전공학과 현황 141
[표 5-2] 국내 대학원 저작권관련 학과 144
[표 5-3] 국내 저작권 기술 교육 기관 144
[표 5-4] 2022 해외 대학교 게임전공학과 순위 145
[표 5-5] 한국저작권보호원 지원 디지털 포렌식 전문인력 양성사업 147
[표 5-6] 부처별 인력 양성 사업 현황 148
[표 5-7] 저작권 관련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비교 150
[표 5-8] 교과목 예시 157
[그림 1-1] 2차적저작물 개념 27
[그림 2-1] 플랫폼별 세계 게임시장 규모 34
[그림 2-2] 플랫폼별 세계 게임시장 규모 34
[그림 2-3] 세계 게임시장 국가별 점유율 35
[그림 2-4] 2021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35
[그림 2-5] 2020 2021년도 콘텐츠 산업 수출 규모 36
[그림 2-6] 저작권 기술의 범위와 개념 40
[그림 2-7] 열혈강호 글로벌 46
[그림 2-8] 로블록스 게임 K-POP저작권 침해 47
[그림 2-9] 해외 K-게임 저작권 침해-태국 불법서버 48
[그림 2-10]/[그림 2-9] 해외 K-게임 저작권 침해-태국 불법서버 50
[그림 3-1] 닌텐도 스취치 커스텀 펌웨어 53
[그림 3-2] 플레이스테이션4 커스텀 펌웨어 54
[그림 3-3] 서버-클라이언트 구조 57
[그림 3-4] 보안코드 추가 게임 서버 구조 58
[그림 3-5] 해커에 의한 게임 클라이언트 공격 58
[그림 3-6] 해커에 의한 게임 클라이언트 공격 및 서버 일부 기능 공격 58
[그림 3-7] 해커에 의한 게임 클라이언트 공격 및 서버 공격 59
[그림 3-8] 클라이언트의 게임 서버 의존성에 의한 보안기술 60
[그림 3-9] 게임 서버 및 클라이언트 프로토콜 60
[그림 3-10] 블록체인 기반 국내 게임시장 규모 63
[그림 3-11] 스테픈과 스템앱 66
[그림 3-12] 제노펫과 닷무브 67
[그림 3-13] B2E 유통 플랫폼 노머니마켓 68
[그림 3-14] NFT 개념도 70
[그림 3-15] NFT 관심도 78
[그림 3-16] NFT 거래량 78
[그림 3-17] 넥슨과 넷마블 출시 게임 81
[그림 3-18] 컴투스 출시 게임 예 85
[그림 3-19] 컴투스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86
[그림 3-20] 로블록스 이용자 수 93
[그림 3-21] 로블록스 하루 평균 이용시간 추이 93
[그림 3-22] NFT가치 변동성 102
[그림 3-23] 하이브 NFT 플랫폼 107
[그림 3-24] NFT 미술관 108
[그림 3-25] NFT 부동산 거래 시스템 개념도 109
[그림 3-26] NFT 자동차 거래 시스템 개념도 110
[그림 4-1] 워터마킹 기술 개념도 116
[그림 4-2] 워터마크 시스템 구조 117
[그림 4-3] 포렌식마킹 기술 개념도 120
[그림 4-4] 계층별로 살펴본 블록체인 기술 122
[그림 4-5] 블록체인 활용 저작권 보호 기본 프로세스 126
[그림 4-6] 저작권 추적 기술 128
[그림 4-7] DID 신원 검증 구조 130
[그림 4-8] NFT, DID 기술 활용한 저작권 보호 기법 131
[그림 4-9] GAN 학습을 통해 확률분포를 맞추어 나가는 과정 131
[그림 4-10] CAN 시스템 132
[그림 4-11] NFT를 활용한 인공지능 합성 예술작품 모델 132
[그림 4-12] 시간목록 기반 접근제어 135
[그림 5-1] 대학원 재학생 현황 142
[그림 5-2] 대학원 재학생 입학 전 출신별 현황 143
[그림 5-3] 국내 박사학위 취득자 현황 143
[그림 5-4] 게임관련 대학원 졸업생 현황 143
[그림 5-5] 한국인터넷진흥원의 디지털 포렌식 실습 교육과정 147
[그림 5-6]/[그림 5-4] Co-Op 운영예시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