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연구요약 6
목차 34
제1장 서론 4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5
가. 연구의 범위 45
나. 연구의 방법 46
제2장 중앙정부 및 제주특별자치도의 보육 관련 정책 52
1. 중앙정부 및 타시도의 보육 관련 정책 54
가. 중앙정부의 보육정책 및 유관정책 54
나. 새 정부의 보육 관련 공약(2022) 61
다. 타시도의 중장기 보육발전계획 65
2. 제주특별자치도 보육정책 및 성과와 과제 73
가. 제주아이사랑플랜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보육발전계획(2018~2022) 평가 73
나. 2022년 장애아보육교사 대 아동 비율 2:1 시범사업 성과와 과제 85
다. 2022년 민선 8기 제주도정의 보육 관련 공약 88
3. 소결 91
제3장 제주특별자치도 보육환경 96
1. 제주특별자치도 인구 현황 98
가. 인구 현황 98
나. 영유아 인구 현황 101
2. 제주특별자치도 보육 현황 104
가. 어린이집 현황 104
나. 보육교직원 현황 108
다. 어린이집 이용아동 현황 110
라. 유치원 현황 및 이용아동 현황 112
마. 양육수당 115
바. 보육지원체계 및 보육사업 예산 116
3. 소결 119
제4장 제주특별자치도 보육실태조사 결과 122
1.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조사 결과 124
가. 조사 개요 124
나.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4
다. 조사 분석결과 129
라. 소결 198
2. 어린이집 이용 및 미이용부모 조사 결과 208
가. 조사 개요 208
나.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8
다. 조사 분석결과 210
라. 소결 236
3. 장애아보육교사 대 아동 비율 2:1 시범사업 관계자 FGI 결과 242
가. 초점집단면접조사(FGI) 개요 242
나.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42
다. 초점집단면접 분석결과 243
라. 소결 260
4. 정책적 시사점 262
제5장 제주아이사랑플랜 제4차 제주특별자치도 보육발전계획(2023~2027) 264
1. 계획수립 기본방향 266
2. 비전과 정책과제 268
3. 세부추진과제별 사업계획 271
참고문헌 304
부록 306
부록 1. 보육현장 의견수렴 308
부록 2. 원장용 설문지 309
부록 3. 보육교사용 설문지 321
부록 4. 부모용 설문지 331
판권기 342
[뒷표지] 343
〈표 1-1〉 어린이집 모집단 현황 47
〈표 1-2〉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표본설계 47
〈표 1-3〉 0~5세 영유아 부모 모집단 현황 47
〈표 1-4〉 0~5세 영유아 부모 표본 설계 47
〈표 1-5〉 제주특별자치도 보육실태 및 보육정책 요구 조사 내용(원장) 48
〈표 1-6〉 제주특별자치도 보육실태 및 보육정책 요구 조사 내용(보육교사) 49
〈표 1-7〉 제주특별자치도 보육실태 및 보육정책 요구 조사 내용(부모용) 50
〈표 2-1〉 보건복지부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의 주요 내용 54
〈표 2-2〉 광역지자체 주요 특수시책사업 비교(2018-2020) 57
〈표 2-3〉 포용국가 아동정책(2019)의 주요 내용 58
〈표 2-4〉 제2차 아동정책기본계획(2020-2024)의 추진 과제 59
〈표 2-5〉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계획(2021-2025) 중 보육관련 정책 61
〈표 2-6〉 정부 부처의 어린이집‧유치원의 단계적 통합 관련 국정과제 비교 65
〈표 2-7〉 제3차 경기도 중장기 보육발전계획(2018~2022) 69
〈표 2-8〉 하남시 중장기 보육발전계획의 정책과제 및 세부추진사업 70
〈표 2-9〉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보육발전계획 주요 성과 75
〈표 2-10〉 제3차 제주도 보육발전계획의 보육의 책무성 강화 과제의 성과 평가 76
〈표 2-11〉 제3차 제주도 보육발전계획의 양질의 보육환경 과제 성과 평가 79
〈표 2-12〉 제3차 제주도 보육발전계획의 보육서비스 다양화 과제의 성과 평가 82
〈표 2-13〉 제3차 보육발전계획 보육사업 지원 및 전달체계 강화 과제의 성과 평가 85
〈표 2-14〉 제주지역 장애아전문어린이집 이용 아동 현황(2021.12.) 86
〈표 2-15〉 누리반 운영비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차이 비교 90
〈표 2-16〉 국공립 전환 관련 지원 및 타시도의 공인시설 지원 내용(2022) 91
〈표 2-17〉 타시도의 영아반 운영 사업 관련 지원 내용(2022) 93
〈표 3-1〉 제주특별자치도 인구 및 세대 추이 98
〈표 3-2〉 제주특별자치도 취업자 및 고용률 99
〈표 3-3〉 제주특별자치도 연령별 성별 고용률(2020) 99
〈표 3-4〉 제주특별자치도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100
〈표 3-5〉 제주특별자치도 모의 연령별 출산율 101
〈표 3-6〉 제주시 및 서귀포시 영유아 인구 추이(2017.3.~2022.3.) 102
〈표 3-7〉 전국 및 제주 영유아(0-5세) 인구 및 비율(2017.3.~2022.3.) 103
〈표 3-8〉 제주도 외국인 주민 영유아(0-5세) 자녀 현황(2017~2020) 104
〈표 3-9〉 제주특별자치도 설립유형별 어린이집 현황(2017~2022) 105
〈표 3-10〉 전국 및 제주특별자치도 정원규모별 어린이집 현황(2020.12.) 106
〈표 3-11〉 제주특별자치도 평가인증 어린이집 현황 107
〈표 3-12〉 제주특별자치도 공공형 어린이집 현황(2021.12.) 107
〈표 3-13〉 제주특별자치도 특수보육어린이집 현황(2021.12.) 108
〈표 3-14〉 제주특별자치도 보육교직원 현황(2020.12.) 109
〈표 3-15〉 제주특별자치도 보육교사 자격별 현황(2020) 109
〈표 3-16〉 전국 및 제주특별자치도 어린이집 유형별 정원 충족률 111
〈표 3-17〉 제주특별자치도 0~5세 영유아 어린이집 이용 추이 112
〈표 3-18〉 제주특별자치도 유치원 수 및 교직원 수(2017~2021) 112
〈표 3-19〉 제주특별자치도 유치원 원아 수(2017~2021) 113
〈표 3-20〉 최근 5년간 제주지역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 영유아 현황 115
〈표 3-21〉 제주특별자치도 양육수당 지원 현황(2012~2020) 116
〈표 3-22〉 제주특별자치도 보육사업 총 예산 현황(2021~2022) 118
〈표 4-1〉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5
〈표 4-2〉 원장이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중복응답) 127
〈표 4-3〉 보육교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중복응답) 128
〈표 4-4〉 어린이집 정원, 현원, 반수(원장) 129
〈표 4-5〉 어린이집 유형별 보조교사(비담임교사 등) 유무(보육교사) 131
〈표 4-6〉 다문화가족 영유아 수(원장) 132
〈표 4-7〉 다문화가족 영유아에 대한 보육 요구도(원장) 132
〈표 4-8〉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 사업의 지속 추진 필요성 134
〈표 4-9〉 장애 영유아에 대한 보육 요구도(원장) 134
〈표 4-10〉 장애아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내용 135
〈표 4-11〉 발달지원이 필요한 영유아 유무 및 가장 필요한 지원 내용(1+2순위 종합) 136
〈표 4-12〉 오전 또는 오후 통합반 운영 유무 및 담당자(원장) 138
〈표 4-13〉 연장반 운영 유무 및 연장반 미운영 이유(원장) 139
〈표 4-14〉 연장반 수 및 연장반 담당자(원장) 140
〈표 4-15〉 연장반 담당 여부 및 보육교사의 업무부담 완화 효과(보육교사) 141
〈표 4-16〉 연장반 운영의 애로사항(총괄; 원장) 142
〈표 4-17〉 연장반 운영에서 우수한 연장반 교사 수급 문제(원장) 142
〈표 4-18〉 연장반 신청후 미이용(원장) 143
〈표 4-19〉 연장반이 기본반의 보육실 이용(원장) 143
〈표 4-20〉 전국 및 제주 보육교사의 1일 평균 근무시간(보육교사) 144
〈표 4-21〉 휴게시간 사용 유무 및 미사용 이유(중복응답; 보육교사) 145
〈표 4-22〉 보육교사 휴게시간 사용 방식 146
〈표 4-23〉 휴게시간 동안 원아의 활동(중복응답; 보육교사) 146
〈표 4-24〉 휴게시간 동안 보육 담당자(보육교사) 147
〈표 4-25〉 휴게시간 동안 개인용무나 휴식이 아닌 업무 비중(보육교사) 148
〈표 4-26〉 보육교사 휴게 장소(1+2순위 종합; 원장) 148
〈표 4-27〉 어린이집에서 정한 연차휴가 사용 여부(원장) 149
〈표 4-28〉 연차휴가 사용 시 담당반 운영 방법(1+2순위 종합; 보육교사) 150
〈표 4-29〉 보육교사의 업무 보완 방법(1+2순위 종합; 원장) 151
〈표 4-30〉 조리사 연차휴가 사용 시 대체 방법(원장) 151
〈표 4-31〉 비담임교사 채용방안에 대한 생각(원장) 152
〈표 4-32〉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지원 인력에 대한 요구(원장) 152
〈표 4-33〉 어린이집 선택 시 가장 고려했던 사항(보육교사) 154
〈표 4-34〉 보육교사의 근로조건 만족도(총괄; 보육교사) 154
〈표 4-35〉 보육교사 근로조건 중에 가장 불만족 항목(1+2순위 종합; 보육교사) 155
〈표 4-36〉 보육활동 수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총괄; 보육교사) 156
〈표 4-37〉 높은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57
〈표 4-38〉 보육일지, 아동관찰 및 평가기록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57
〈표 4-39〉 놀이 및 활동 진행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58
〈표 4-40〉 영유아의 문제행동 및 생활지도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59
〈표 4-41〉 장애 또는 경계선 영유아 지도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59
〈표 4-42〉 학부모 상담 및 응대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60
〈표 4-43〉 보육활동외의 행정업무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60
〈표 4-44〉 보육활동외의 청소 및 소독 업무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61
〈표 4-45〉 보육활동외의 차량 운행에 대한 어려움(보육교사) 162
〈표 4-46〉 표준보육과정 실행 후 기관에 나타난 변화(1+2순위 종합; 원장) 162
〈표 4-47〉 표준보육과정 실행의 가장 큰 어려움(1+2순위 종합; 원장) 164
〈표 4-48〉 어린이집 내 독립된 바깥놀이공간 유무(원장) 164
〈표 4-49〉 어린이집 바깥 놀이 운영 방식(원장) 165
〈표 4-50〉 놀이 환경 개선 요구(1+2순위 종합; 원장) 166
〈표 4-51〉 코로나19가 영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원장) 167
〈표 4-52〉 재난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지원 요구(1+2순위 종합; 원장) 168
〈표 4-53〉 어린이집 운영관리의 어려움(총괄; 원장) 169
〈표 4-54〉 어린이집 운영관리에서 가장 큰 어려움(1+2순위 종합; 원장) 170
〈표 4-55〉 연령별 원아모집 어려움(총괄; 원장) 171
〈표 4-56〉 만0세반 원아 모집의 어려움(원장) 172
〈표 4-57〉 만1세반 원아 모집의 어려움(원장) 172
〈표 4-58〉 만2세반 원아 모집의 어려움(원장) 173
〈표 4-59〉 만3세반 원아 모집의 어려움(원장) 173
〈표 4-60〉 만4세반 원아 모집의 어려움(원장) 174
〈표 4-61〉 만5세반 원아 모집의 어려움(원장) 175
〈표 4-62〉 영아반(만0-2세) 원아모집 어려운 가장 큰 이유(원장) 175
〈표 4-63〉 유아반(만3-5세) 원아모집 어려운 가장 큰 이유(원장) 176
〈표 4-64〉 보육교직원 채용의 어려움(총괄; 원장) 177
〈표 4-65〉 기본반 담임교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78
〈표 4-66〉 연장반 담임교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79
〈표 4-67〉 야간 연장교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79
〈표 4-68〉 보조교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80
〈표 4-69〉 특수교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81
〈표 4-70〉 장애 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81
〈표 4-71〉 치료사(언어치료 등) 채용의 어려움(원장) 182
〈표 4-72〉 조리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82
〈표 4-73〉 영양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83
〈표 4-74〉 간호사(간호조무사) 채용의 어려움(원장) 184
〈표 4-75〉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 의향 및 그 이유(원장) 184
〈표 4-76〉 국공립어린이집으로 전환하지 않으려는 이유(원장) 185
〈표 4-77〉 시간제 보육 전환 의향(원장) 186
〈표 4-78〉 폐원 및 실직한 보육종사자를 위한 직업교육 개발 및 지원 필요성(원장) 187
〈표 4-79〉 CCTV 열람 요청 횟수 및 실제 열람 횟수(원장) 188
〈표 4-80〉 CCTV 열람 요청 사유(원장) 189
〈표 4-81〉 아픈 아이 관리 장소(원장) 190
〈표 4-82〉 보육환경 개선을 위해 필요한 요구 사항 191
〈표 4-83〉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지역특화 사업의 우선 필요 사항(1+2순위 종합; 원장) 192
〈표 4-84〉 보육정책 관련 부서의 인력 지원 필요성(원장) 193
〈표 4-85〉 육아종합지원센터 확장 이전 및 추가 설치 필요성 193
〈표 4-86〉 제주자치도 중장기 보육발전계획의 요구사항(원장, 교사, 부모) 196
〈표 4-87〉 제주자치도 제4차 보육발전계획의 비전에 대한 적절성(원장, 교사, 부모) 198
〈표 4-88〉 영유아 부모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09
〈표 4-89〉 자녀를 양육하면서 주된 역할을 하는 양육 주체(부모) 210
〈표 4-90〉 현재 어린 자녀를 돌보는 방법(부모) 211
〈표 4-91〉 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1+2순위 종합; 부모) 212
〈표 4-92〉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자녀를 돌보지 못할 때 대처방법(중복응답; 부모) 213
〈표 4-93〉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기 시작한 시기(부모) 214
〈표 4-94〉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이유(부모) 216
〈표 4-95〉 시간연장보육 필요성 및 개선 요구 사항(부모) 218
〈표 4-96〉 아동학대에 대한 불안도 및 예방을 위한 개선 요구(1+2순위 종합; 부모) 219
〈표 4-97〉 연장반 이용(부모) 220
〈표 4-98〉 연장반 담당자(부모) 221
〈표 4-99〉 연장반 미이용 이유(부모) 222
〈표 4-100〉 놀이중심 보육과정에 대한 인지 여부 및 필요성(부모) 223
〈표 4-101〉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통한 가장 큰 변화(1+2순위 종합; 부모) 224
〈표 4-102〉 놀이중심 보육과정이 걱정되는 점(부모) 225
〈표 4-103〉 어린이집 미이용 이유(부모) 226
〈표 4-104〉 어린이집 미이용 가정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1+2순위 종합; 부모) 227
〈표 4-105〉 코로나 19 상황에서 긴급보육 이용 경험(부모) 228
〈표 4-106〉 코로나 19 등 감염병 상황에서 필요한 놀이 지원(1순위; 부모) 229
〈표 4-107〉 향후 희망하는 제주도 내 놀이 환경(1+2순위 종합; 부모) 230
〈표 4-108〉 어린이집 정보 획득 경로(부모) 231
〈표 4-109〉 제주도 내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 경험(부모) 232
〈표 4-110〉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은 영역(부모) 233
〈표 4-111〉 향후 가장 원하는 부모지원 프로그램(부모) 234
〈표 4-112〉 국공립어린이집을 선호하는 이유(부모) 235
〈표 4-113〉 시범사업 관계자 초점집단면접조사 참여자 일반적 현황 242
〈표 5-1〉 제주아이사랑플랜 제4차 제주특별자치도 보육발전계획 수립의 추진 방향 267
〈표 5-2〉 제주아이사랑플랜 제4차 제주특별자치도 보육발전계획의 정책과제 및 세부과제 269
〈표 5-3〉 제주아이사랑플랜 제4차 제주특별자치도 보육발전계획의 세부추진과제별 연차 계획 270
〈그림 1-1〉 계획 수립 연구 수행 절차 51
〈그림 2-1〉 보건복지부의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 55
〈그림 2-2〉 중앙정부의 보육지원체계 55
〈그림 2-3〉 광역지자체별 아동 1인당 보육예산 비교 57
〈그림 2-4〉 제4차 충청북도 중장기 보육발전계획(2022~2026) 66
〈그림 2-5〉 충청남도 중장기 보육발전계획(2021~2025) 67
〈그림 2-6〉 서울특별시 제4차 중장기 보육발전계획(2021~2025) 68
〈그림 2-7〉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보육발전계획(2018~2022) 74
〈그림 3-1〉 제주특별자치도 연령별 성별 고용률(2020) 100
〈그림 3-2〉 최근 5년간 제주지역 0~5세 영유아 인구 변화 추이 102
〈그림 3-3〉 제주시 및 서귀포 영유아 인구 감소률 비교(2017.3., 2022.3.) 102
〈그림 3-4〉 제주도 영유아 및 다문화가정 영유아 비율 추이(2017~2020) 103
〈그림 3-5〉 제주특별자치도 합계출산율 및 어린이집 변화 추이(2017~2021) 104
〈그림 3-6〉 최근 5년간 제주지역 설립유형별 어린이집 수 변화 추이(2017, 2022) 105
〈그림 3-7〉 전국 및 제주특별자치도 정원규모별 어린이집 비율(2020.12.) 106
〈그림 3-8〉 전국 및 제주특별자치도 어린이집 유형별 정원 충족률 110
〈그림 3-9〉 제주특별자치도 영유아(0-5세) 어린이집 이용비율 추이 111
〈그림 3-10〉 최근 5년간 제주지역 0~2세 어린이집 이용 영아 113
〈그림 3-11〉 최근 5년간 제주지역 3~5세 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 유아 114
〈그림 3-12〉 제주특별자치도 양육수당 지원 현황(2012~2020) 116
〈그림 3-13〉 제주특별자치도 보육행정 조직 117
〈그림 4-1〉 어린이집 조사의 유형별 및 지역별 특성 126
〈그림 4-2〉 원장이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중복응답) 127
〈그림 4-3〉 어린이집 연령별반 현원 비율, 반별 평균 인원(원장) 130
〈그림 4-4〉 다문화가족 영유아에 대한 보육 요구도(원장) 133
〈그림 4-5〉 장애아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내용 135
〈그림 4-6〉 발달지원이 필요한 아동에 대한 가장 필요한 지원 내용(1+2순위 종합) 137
〈그림 4-7〉 연장반 운영 및 보육교사 업무경감 효과(보육교사) 141
〈그림 4-8〉 연장반 운영의 애로사항(총괄; 원장) 142
〈그림 4-9〉 보육교사 휴게시간(보육교사) 147
〈그림 4-10〉 보육교직원 연차 사용 150
〈그림 4-11〉 가장 우선 필요로 하는 지원 인력(원장) 153
〈그림 4-12〉 보육교사 근로조건 중에 가장 불만족 항목(1+2순위 종합; 보육교사) 155
〈그림 4-13〉 보육활동 수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총괄; 보육교사) 156
〈그림 4-14〉 표준보육과정 실행 후 기관에 나타난 변화(1+2순위 종합; 원장) 163
〈그림 4-15〉 어린이집 독립된 바깥놀이공간 없는 편 응답(원장) 165
〈그림 4-16〉 어린이집 바깥놀이 운영 및 개선 요구(원장) 167
〈그림 4-17〉 재난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지원 요구(1+2순위 종합; 원장) 169
〈그림 4-18〉 어린이집 운영관리의 어려움(총괄; 원장) 170
〈그림 4-19〉 연령별 원아모집 어려움(총괄; 원장) 171
〈그림 4-20〉 영아반 및 유아반 원아모집 어려운 가장 큰 이유(원장) 177
〈그림 4-21〉 보육교직원 채용의 어려움(총괄; 원장) 178
〈그림 4-22〉 국공립 및 시간제 보육 전환 의향과 폐원/실직 보육교직원 지원 요구 187
〈그림 4-23〉 CCTV 열람 요청 횟수 및 사유 : 원장 보고 189
〈그림 4-24〉 아픈 아이 관리 장소(원장) 190
〈그림 4-25〉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지역특화 사업의 우선 필요 사항(1+2순위 종합; 원장) 192
〈그림 4-26〉 육아종합지원센터 확장 이전 및 추가 설치 필요성 194
〈그림 4-27〉 제주자치도 중장기 보육발전계획의 요구사항(원장, 교사, 부모) 197
〈그림 4-28〉 제주자치도 제4차 보육발전계획의 비전에 대한 적절성(원장, 교사, 부모) 198
〈그림 4-29〉 영유아 부모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맞벌이 특성 209
〈그림 4-30〉 자녀를 양육하면서 주된 역할을 하는 양육 주체(부모) 211
〈그림 4-31〉 현재 어린 자녀를 돌보는 방법(부모) 212
〈그림 4-32〉 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어려움(1+2순위 종합; 부모) 213
〈그림 4-33〉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자녀를 돌보지 못할 때 대처방법(중복응답; 부모) 214
〈그림 4-34〉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기 시작한 시기(부모) 215
〈그림 4-35〉 어린이집 이용 이유(부모) 216
〈그림 4-36〉 연령별 어린이집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영아 부모) 217
〈그림 4-37〉 연령별 어린이집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유아 부모) 217
〈그림 4-38〉 시간연장보육 필요성 및 개선 요구 사항(부모) 218
〈그림 4-39〉 아동학대에 대한 불안도 및 예방을 위한 개선 요구(1+2순위 종합; 부모) 220
〈그림 4-40〉 연장반 이용(부모) 220
〈그림 4-41〉 연장반의 장단점(부모) 221
〈그림 4-42〉 연장반 미이용 이유(부모) 222
〈그림 4-43〉 놀이중심 보육과정에 대한 인지 여부 및 필요성(부모) 223
〈그림 4-44〉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통한 가장 큰 변화(1+2순위 종합; 부모) 224
〈그림 4-45〉 놀이중심 보육과정이 걱정되는 점(부모) 225
〈그림 4-46〉 어린이집 미이용 이유(부모) 226
〈그림 4-47〉 어린이집 미이용 가정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중복응답; 부모) 227
〈그림 4-48〉 코로나 19 상황에서 긴급보육 이용 경험(부모) 228
〈그림 4-49〉 코로나 19 등 감염병 상황에서 필요한 놀이 지원(1순위; 부모) 229
〈그림 4-50〉 향후 희망하는 제주도 내 놀이 환경(1+2순위 종합; 부모) 230
〈그림 4-51〉 어린이집 정보 획득 경로(부모) 231
〈그림 4-52〉 제주도 내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 경험(부모) 232
〈그림 4-53〉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은 영역(부모) 233
〈그림 4-54〉 향후 가장 원하는 부모지원 프로그램(부모) 234
〈그림 4-55〉 국공립어린이집을 선호하는 이유(부모) 235
〈그림 5-1〉 제주아이사랑플랜 제4차 제주특별자치도 보육발전계획 비전 및 정책목표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