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영문요약 6
01. 서론 12
제1절 연구 추진 배경 및 목적 13
1. 인도네시아 경제 현황 13
2. 인도네시아 4차 산업혁명(Making Indonesia 4.0) 13
3. 성공적 인도네시아 4차 산업혁명을 위해 인적자원개발(HRD) 강조 14
4.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 추진 체계 및 방법 17
1. 연구 추진 체계(추진 일정) 17
2. 주요 연구내용 및 추진 방법 17
02. 인도네시아 직무체험 교육 현황 20
제1절 인도네시아 직업교육훈련 일반 현황 21
제2절 인도네시아 산업부 산하 직무체험 교육 현황 25
1. 직업교육훈련기관 현황 25
2. 직무체험 교육 사례 31
03. 한국 직무체험 교육 현황 35
제1절 한국 직업교육훈련 일반 현황 36
제2절 한국 교육부 산하 직무체험 교육 현황 39
1. 중등직업교육에서의 직무체험 교육 39
2. 고등직업교육에서의 직무체험 교육 43
04. 실습기업과 디지털 역량 55
제1절 실습기업 개요 56
1. 체험학습과 상황학습 56
2. 실습기업의 이해 57
제2절 실습기업 운영사례 59
1. 사례 분석 개요 59
2. 개별 운영사례 62
제3절 디지털 역량과 실습기업 93
1. 실습기업에 적용할 디지털 역량 93
2. 실습기업에서의 ICT 활용 현황 97
05. 인도네시아 디지털 역량 기반 직무체험 실습기업 도입방안 100
제1절 도입방안 101
1. 제안 개요 101
2. 제안 세부 내용 102
제2절 시범 운영 로드맵 112
1. 2023년 시범 운영 112
2. 2024년 시범 운영 113
약어 정의 114
참고문헌 115
판권기 118
〈표 1-1〉 인도네시아 분야별 성장률 추이 13
〈표 2-1〉 인도네시아 직업교육훈련기관 유형 23
〈표 3-1〉 한국 고등직업교육기관 현황 38
〈표 3-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현장실습 유형 40
〈표 3-3〉 현장실습 운영 근거 41
〈표 3-4〉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특징 42
〈표 3-5〉 한국의 정부 부처의 대학교 현장실습 재정지원사업 유형 47
〈표 3-6〉 한국의 현장실습 교육 유형 49
〈표 4-1〉 사례 조사 항목 59
〈표 4-2〉 실습기업 운영사례 분석 종합표 61
〈표 4-3〉 실습기업 운영사례-주요연계기관(중등) 62
〈표 4-4〉 실습기업 운영사례-주요연계기관(고등) 72
〈표 4-5〉 실습기업 운영사례-주요연계기관(기업) 84
〈표 4-6〉 직업교육훈련 분야에 적용할 디지털 역량 94
〈표 4-7〉 실습기업에 적용할 디지털 역량 95
〈표 4-8〉 한국 디지털배움터의 주요 ICT 활용 현황 97
〈표 4-9〉 실습기업에서의 ICT 활용 현황 97
〈표 4-10〉 실습기업 운영(대분류 기준)과 디지털 역량 99
〈표 5-1〉 실습기업 도입 유형(안) 102
〈표 5-2〉 실습기업 운영조직 주요 역할(안) 103
〈표 5-3〉 실습기업 운영 프로그램 내용(안) 106
〈표 5-4〉 실습기업 운영 프로그램 비중 및 운영 방법(안) 107
〈표 5-5〉 실습기업 상세 운영 프로그램(안) 108
〈표 5-6〉 실습기업 퍼실리테이터(코치) 양성 과정(안) 110
[그림 1-1] PIDI 4.0 협력 하에서의 프로그램과 활동 영역 14
[그림 1-2] 연구 추진 배경 - 사회와 직업 세계의 변화 15
[그림 1-3] 연구 목적 16
[그림 1-4] 주요 연구 내용(보고서 구성) 18
[그림 2-1] 인도네시아 정규 교육훈련 체계 22
[그림 2-2] 인도네시아 산업부 산하 직업교육훈련기관 현황 25
[그림 2-3] 인도네시아 산업부 산하 직업고등학교 현황 26
[그림 2-4] 인도네시아 산업부 산하 고등직업교육기관 현황 27
[그림 2-5] 산업부 산하 직업고등학교 졸업생 추이 (연도별) 28
[그림 2-6] 산업부 산하 직업고등학교 졸업생 추이 (평균) 29
[그림 2-7] 산업부 산하 고등직업교육기관 졸업생 추이 (연도별) 30
[그림 2-8] 산업부 산하 고등직업교육기관 졸업생 추이 (평균) 30
[그림 2-9] Makassar ATI Polytechnic의 티칭 팩토리 실행 단계 및 지표 33
[그림 2-10] IBTI Makassar ATI Polytechnic의 비즈니스 인큐베이션 과정 34
[그림 3-1] 한국 정규 교육훈련 체계 36
[그림 3-2] 한국 중등직업교육 현황 37
[그림 3-3]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의 법령 관계 45
[그림 3-4] 현장실습 이수학생 수 50
[그림 3-5] 현장실습 참여기업 수 51
[그림 3-6] 이수학생 수 기간별 비율 51
[그림 3-7] 기간별 지원금 수령학생 비율 52
[그림 4-1] 실습기업(PE) 개요 57
[그림 4-2] 디지털 역량 교육의 위상 93
[그림 5-1] 실습기업 운영조직(안) 102
[그림 5-2] 실습기업 운영조직 예시(〈표 4-3〉의 연번 4번 사례) 103
[그림 5-3] 실습기업 운영조직 주요 역할 예시(〈표 4-3〉의 연번 4번 사례) 104
[그림 5-4] 실습기업 운영 절차(안) 104
[그림 5-5] 실습기업 운영 절차 예시(〈표 4-3〉의 연번 4번 사례) 105
[그림 5-6] 실습기업 운영 프로그램 예시(중등직업교육훈련기관) 107
[그림 5-7] 시범 운영 로드맵(2023~2024)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