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제1절 문제해결의 이해 131. 문제해결의 의미와 유형/132. 문제해결의 지도의 역사/163. 분석법과 종합법/18제2절 문제해결 과정과 문제 제기 231. 문제해결 과정/232. 수학적 모델링 과정/283. 문제 제기/344. 문제 제기의 역할/42제3절 귀납 추론과 유추 451. 귀납 추론의 의미와 역할/452. 유추의 의미와 역할/513. 문제해결의 전략/54Chapter 2. 교수학적 변환과 수학적 의사소통제1절 교수학적 상황711. 교수학적 상황/712. 수학 교수학적 상황의 발전/75제2절 수학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801. 교수학적 변환/802. 지식의 변환 과정/82제3절 수학적 의사소통851. 교사에 의한 지식의 선택과 전달/852. 수학 지식 전달을 위한 의사소통/863. 수학적 사고의 확장을 위한 교사의 발문/884. 수학적 표현과 언어/92제4절 교수학적 변환 과정에서의 문제961. 교사들에 의한 극단적 교수 현상/962. 학생들의 인지적 장애/99Chapter 3. 학습자의 수학 학습 특성제1절 수학 학습 수준과 능력 1071. 수학 학습 수준/1072. 수학 학습을 위한 선수 지식/1113. 수학 학습 전략/1124. 학생들의 오개념과 오류/115제2절 수학의 특성과 사고 양식 1211. 수학의 특성/1212. APOS 이론, 개념 이미지와 개념 정의 /1243. 수학적 사고 양식/136Chapter 4. 수학교육 이론을 반영한 수업지도안제1절 문제 제기 활동을 활용한 수업 1471. 문제 제기/1482. 수업 지도의 실제/150제2절 수학화에 따르는 수업 1571. 현실주의적 수학교육과 수학화/ 1572. 수업 지도의 실제/159제3절 이해를 강조한 수업 1651. 스켐프와 이해/1652. 수업 지도의 실제/167제4절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는 수업 1751. 오수벨과 유의미 수용학습/1752. 수업 지도의 실제/178Chapter 5. 교사 지식제1절 교사 지식 논의의 배경 1871. Shulman과 교사 지식/1872. 교사 지식의 구성 요소/189제2절 수학 교과에서의 교사 지식 1931. Ma의 PUFM/1932. Ball의 MKT/1943. TEDS-M의 MPCK/1964.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내용 교수 지식/198제3절 반성과 교사 지식 2071. 반성의 의미/2072. 반성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2103. 반성의 역할/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