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놀이 중심 유아교과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제1장 교과와 유아교과교육의 개념1. 교과와 교과교육의 개념 2. 교과의 역사적 의미 3. 유아교육과 교과교육 제2장 놀이 중심 교수·학습 방법, 교사 역할, 평가 1. 유아발달에 따른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2. 놀이 중심 교수·학습 원리 3.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4. 놀이 중심 교사 역할 5. 놀이 중심 교수·학습 평가6. 유아 관찰 제3장 일반적 및 놀이 중심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과 운영 1. 생활주제 중심 교수·학습의 계획과 운영 2. 프로젝트 중심의 교수·학습 계획과 운영 3. 놀이 중심 교수·학습의 계획과 운영 4. 유아를 위한 놀이 중심의 교육 환경 제2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놀이 중심 유아교과교육론의 실제 제4장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 1.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역사 및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문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유아문학교육의 평가 6. 유아문학교육 활동의 실제 제5장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 1.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개념, 역사 및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 활동의 실제 제6장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개념, 역사 및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언어교육 활동의 실제 제7장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역사 및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제8장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개념 2.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와 방향3.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수학교육의 실제 제9장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 1.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역사,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목적과 목표3.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제10장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개념, 역사, 동향 2.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목표3.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평가 6. 유아음악놀이를 위한 교사의 지원 7. 놀이 중심 유아음악교육의 실제 제11장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 1.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개념, 역사2.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목적과 목표3.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교육 내용 4.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5.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평가 6. 놀이 중심 유아스마트교육의 실제 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