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3
1. 연구 배경 33
2. 연구 목적 3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6
1. 연구 범위 36
2. 연구 방법 37
제2장 국가브랜드 개념 및 역할 39
제1절 국가이미지 40
1. 국가이미지의 개념 정의 40
2. 국가이미지의 역할 40
3. 국가이미지 형성 과정 41
제2절 국가정체성 43
1. 국가정체성 개념 정의 43
2. 국가정체성의 구성 요소 43
3. 국가정체성의 가변성 44
제3절 국가브랜드ㆍ국가브랜딩 45
1. 국가브랜드와 국가정체성, 국가이미지 45
2. 국가브랜딩의 목적 46
3. 국가 홍보에서 국가브랜딩으로 46
제4절 국가브랜드와 대중문화 심리 48
1. 심리적 접근의 필요성 48
2. 대중문화콘텐츠가 국가이미지에 작용하는 심리적 기제 48
제5절 공공외교 52
1. 공공외교의 개념 52
2. 21세기 신공공외교의 미래 방향 54
제3장 국가브랜드 정책 55
제1절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정책의 흐름 56
1. 국가 해외홍보 정책의 시작과 역사 56
2. 국가브랜딩 정책의 본격화 59
3. 국가브랜딩 정책의 문제점 63
제2절 국가브랜드 정책 수행 기관 66
1. 해외문화홍보원 66
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 69
3. 세종학당재단 72
4. 한국국제교류재단 76
제3절 해외 주요 국가들의 국가브랜드 정책 79
1. 영국 79
2. 프랑스 86
3. 일본 91
4. 중국 96
5. 미국: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america' 사례 분석 100
6. 시사점 101
제4장 대중문화가 대한민국 국가브랜드에 미친 영향 104
제1절 학술 연구를 통한 영향 분석 105
1. 학술 연구 분석 개요 105
2. 한류 단계별 연구 특성 108
3. 학술연구에 나타난 대중문화의 영향 111
4. 소결 114
제2절 해외 조사를 통한 영향 분석 126
1. 〈국가이미지 조사〉에 나타난 한국 대중문화의 영향력 126
2. 〈해외 한류 실태조사〉에 나타난 한국 대중문화의 영향력 140
제3절 국가브랜드 및 소프트파워 지수를 통한 영향 분석 150
1. Anholt Ipsos Nation Brands Index(NBI) 150
2. Portland Soft Power30 154
3. Brand Finance Global Soft Power Index 157
4. Monocle Soft Power Index 160
5. 국가브랜드 및 소프트파워 지수 내 대중문화 163
제4절 해외 언론ㆍ미디어를 통한 영향 분석 166
1. 해외 언론에 나타난 한국이미지 166
2. 해외 방송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175
3. 뉴미디어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181
4. 소결 189
제5절 재외한국문화원 종사자들의 의견분석 191
1. 조사 개요 191
2. 조사 결과 193
3. 소결 200
제5장 결론 202
제1절 대중문화콘텐츠가 국가브랜드 제고에 미치는 영향 203
1. 학술 연구를 통해 본 대중문화콘텐츠의 영향 203
2. 설문조사를 통해 본 대중문화콘텐츠의 영향 203
3. 국가브랜드 지표를 통해 본 대중문화콘텐츠의 영향 204
4. 해외 언론ㆍ미디어를 통해 본 대중문화콘텐츠의 영향 205
5. 재외한국문화원 활동을 통해 본 대중문화콘텐츠의 영향 206
제2절 심리적 기제로 본 대중문화 영향의 특성 207
1. 문간에 발 들여 놓기 207
2. 천장효과 207
제3절 국가브랜드 정책 분석의 의미 209
1.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정책의 변화와 전략의 부재 209
2. 국가브랜딩을 위한 국가시스템 및 정보의 부재 210
3. 대중문화콘텐츠 활용의 제약 211
4. 해외 국가브랜드 정책 분석의 시사점 212
제6장 대중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국가브랜딩 제고 전략 214
제1절 국가브랜딩 기본 개념 확립 215
1. 국가정체성 확립 215
2. 새로운 국가이미지 구축 216
제2절 국가브랜드 총괄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218
1. 국가브랜드 총괄 거버넌스의 필요성 218
2. 국가브랜드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219
제3절 대중문화프로그램 활용 전략 220
1. 대중문화프로그램 활용의 장애 요소 220
2. 대중문화프로그램의 전문적 기획과 지원 221
제4절 국가브랜딩 시장 세분화 전략 222
1. 한류팬 수 및 증가율 활용 222
2. 한류팬 수와 증가율을 활용한 국가 Segmentation 223
제5절 국가브랜딩 관련 데이터시스템 구축 방안 227
1. 대중문화콘텐츠 해외 소비 데이터의 필요성 227
2. 한류 빅데이터 시스템의 활용 227
3. 〈국가이미지조사〉, 〈해외한류실태조사〉의 개편 228
4. 〈국가매력지수〉 개발 228
참고문헌 230
ABSTRACT 239
[부록] 문화원종사자 설문지 242
판권기 248
〈표 2-1〉 공공외교의 주체 및 대상의 변화 53
〈표 3-1〉 해외문화홍보원 2020년 사업내용 67
〈표 3-2〉 재외한국문화원 설치 현황(총 33개소) 67
〈표 3-3〉 해외문화홍보원 주요 정책과제별 업무계획(2022년) 68
〈표 3-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 사업 70
〈표 3-5〉 세종학당재단 주요 사업 73
〈표 3-6〉 세종학당 대중문화 관련 사업 세부내용 75
〈표 3-7〉 한국국제교류재단 주요 사업 77
〈표 3-8〉 브리티시 카운슬의 국가간 문화교류 사업 사례(2021~2022) 83
〈표 4-1〉 연구대상 국가별 논문 수(단일/복수) 106
〈표 4-2〉 연구대상 콘텐츠별 논문 수(단일/복수) 107
〈표 4-3〉 한류와 국가브랜드 관련 학술연구 분석 대상 118
〈표 4-4〉 조사 섹션 및 문항 141
〈표 4-5〉 한국 연상 이미지 키워드 분석 결과(시계열 분석) 143
〈표 4-6〉 한국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국가별 호감도(2022년 조사 기준) 145
〈표 4-7〉 한국에 대한 인식 및 호감도(2022년 조사 기준) 145
〈표 4-8〉 한국의 문화콘텐츠 호감도 변화 양상 146
〈표 4-9〉 한국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요인 147
〈표 4-10〉 Anholt Ipsos Nation Brands Index 평가 항목 151
〈표 4-11〉 문화ㆍ유산 차원 내 하위 평가 항목 151
〈표 4-12〉 2021 NBI 순위 152
〈표 4-13〉 Portland Soft Power30 문화 분야 하위 항목 155
〈표 4-14〉 Brand Finance Global Soft Power Index 평가 항목 158
〈표 4-15〉 Brand Finance Global Soft Power Index 문화 분야 측정 항목 158
〈표 4-16〉 Brand Finance Global Soft Power Index 순위 변화 추이 159
〈표 4-17〉 Monocle Soft Power Index 평가 항목 161
〈표 4-18〉 Monocle Soft Power Index 대중문화 관련 측정항목 161
〈표 4-19〉 Monocle Soft Power Index 순위(2020년) 162
〈표 4-20〉 주요 국가브랜드 및 소프트파워 지수의 대중문화 측정 항목 163
〈표 4-21〉 2000년대 이전 미국 언론에 나타난 한국의 이미지 166
〈표 4-22〉 영국 타임(Times)지에 나타난 한국 관련 기사 167
〈표 4-23〉 타임지 한국 기사(1945년~2014년)의 분야별 논조 168
〈표 4-24〉 타임지 한국 기사(1945년~2014년)의 분야별 기사량 170
〈표 4-25〉 뉴욕타임즈에 나타난 한국의 국가이미지 172
〈표 4-26〉 해외방송에 나타난 한류콘텐츠의 유튜브 조회수 177
〈표 4-27〉 유튜브 더 레이트 쇼 위드 스티브 콜베어 채널 영상 조회수 순위 180
〈표 4-28〉 유튜브 제임스 코든 쇼 채널 영상 조회수 순위 180
〈표 4-29〉 전 세계 누적 유튜브 조회수 순위 182
〈표 4-30〉 스포티파이 Most Followed Artists 184
〈표 4-31〉 조사 설계 191
〈표 4-32〉 응답자 특성 192
〈표 4-33〉 심층인터뷰 참여자 목록 192
〈표 4-34〉 조사 내용 193
〈표 6-1〉 한류팬 수와 증가율을 활용한 국가 Segmentation 223
〈표 6-2〉 국가별 한류팬 수, 과거 6년(2013-2018) 및 최근 3년간(2019-2021) 한류팬 증가율 224
[그림 1-1] 연구의 수행방법 및 과정 38
[그림 2-1] 국가이미지 형성과정의 6차원 모형(Fan, 2008; 정가영, 2021) 42
[그림 3-1] 창조산업 및 DCMS 전 영역(관광 및 시민사회 제외)의 영국 경제에 대한 GVA 성장 지수 81
[그림 3-2] Great 캠페인 키 테마 포스터 82
[그림 3-3] 브리티시 카운슬의 '뮤지션스인레지던스'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84
[그림 3-4] 리버풀에 위치한 비틀즈 스토리 박물관 및 비틀즈 동상 85
[그림 3-5] 프랑스 공공외교 담당 부처 및 기구 88
[그림 3-6] '컬쳐테크' 한국 접속 화면 90
[그림 3-7] 칸 국제영화제 시상식 및 MIPTV 개최장소 전경 91
[그림 3-8] 일본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국가이미지 제고 전략 92
[그림 3-9] 쿨재팬 로고 및 유니버설스튜디오 '쿨 재팬' 행사 이미지 93
[그림 3-10] 로스엔젤레스 'This is MANGA' 전시 모습(2019년 1~3월) 95
[그림 3-11] 공자학원의 중국어 교육 영상자료 목록 98
[그림 3-12] @america의 'music/culture', 'movie screening' 이벤트 소개 페이지 101
[그림 4-1] 시기에 따른 연구대상 국가별 논문 수 106
[그림 4-2] 시기에 따른 연구대상 콘텐츠별 논문 수 107
[그림 4-3] 대중문화콘텐츠와 국가브랜드 영향 형성 과정 116
[그림 4-4] 해외문화홍보원 국가이미지 조사 대상 국가(2021년 조사 기준) 127
[그림 4-5] 한국과의 접촉 포인트('21년 조사 기준) 128
[그림 4-6] 연도별 한국을 평소에 접하는 분야 조사결과('18~'21년 조사 기준) 129
[그림 4-7] 평소에 현대문화를 통해 한국을 접하는 국가 순위('21년 조사 기준) 129
[그림 4-8] 주요국가의 한국을 가장 많이 접하는 분야의 변화 131
[그림 4-9] 세부분야별 인지도('21년 조사 기준) 132
[그림 4-10] 국가별 세부분야 인지도 비교('21년 조사 기준) 133
[그림 4-11] 전년대비 주요국 세부분야별 인지도 결과 변화 135
[그림 4-12] 한국에 대한 전반적 이미지 평가 136
[그림 4-13] 국가별 한국에 대한 전반적 이미지 평가 137
[그림 4-14] 국가이미지 영향 요인 138
[그림 4-15] 분야별 호감도 138
[그림 4-16] 이미지 영향 요인 139
[그림 4-17] 해외 한류 실태조사 조사대상 지역 140
[그림 4-18] 한국 연상 이미지 키워드 결 과(시계열 분석) 142
[그림 4-19] 한국의 문화콘텐츠 호감도 변화 양상(시계열 분석) 144
[그림 4-20] 한국 콘텐츠 소비가 한국의 제품 및 서비스 이용/구매에 미치는 영향 148
[그림 4-21] Anholt Ipsos Nation Brands Index(NBI) 한국 순위 변화 추이 153
[그림 4-22] Soft Power 30 프레임워크 154
[그림 4-23] Soft Power 30 순위 변화 추이 156
[그림 4-24] Soft Power 30 한국 순위 변화 추이 157
[그림 4-25] Brand Finance Global Soft Power Index 한국 순위 변화 추이 160
[그림 4-26] Monocle Soft Power Index 한국 순위 변화 추이 162
[그림 4-27] 한국의 소프트파워 순위 변화 추이 165
[그림 4-28] 해외 언론에 나타난 정권별 기사 특성 173
[그림 4-29] 정권별 해외 언론 기사 워드크라우드 175
[그림 4-30]/[그림 4-28] 블랙핑크/아리아나 그란데 구글 트렌드 관심도 비교(시계열분석) 185
[그림 4-31]/[그림 4-29] 블랙핑크/아리아나 그란데 구글 트렌드 관심도 비교(지역별 비교분석) 185
[그림 4-32]/[그림 4-30] 방탄소년단/저스틴 비버 구글 트렌드 관심도 비교(시계열분석) 186
[그림 4-33]/[그림 4-31] 방탄소년단/저스틴 비버 구글 트렌드 관심도 비교(지역별 비교분석) 187
[그림 4-34]/[그림 4-32] K-pop/J-pop 구글 트렌드 관심도 비교(시계열분석) 188
[그림 4-35]/[그림 4-33] K-pop/J-pop 구글 트렌드 관심도 비교(지역별 비교분석) 189
[그림 4-36]/[그림 4-34] 장르별 프로그램 수요, 인지도, 호감도, 만족도 194
[그림 4-37]/[그림 4-35]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와 참여도 195
[그림 4-38]/[그림 4-36] 긍정적 이미지 형성 및 문화원 방문객 유치에 기여한 프로그램 195
[그림 4-39]/[그림 4-37] 문화원 문화프로그램의 장르별 구성 비율 및 예산 비율 196
[그림 4-40]/[그림 4-38] 문화원 문화프로그램 운영 시 어려움 199
[그림 6-1] 과거 3년간(2019년~2021년) 한류팬 수 및 증가율에 따른 Segmentation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