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21
SUMMARY 29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의 배경 35
제2절 연구의 목표 38
제3절 연구의 프레임워크 41
제2장 선행 연구 검토 44
제1절 디지털 대전환과 해외 주요국의 미래 연구 44
1. 미국의 글로벌 트렌드 연구 44
2. 해외 주요국의 미래 연구 53
제2절 디지털 대전환 연구: EU, OECD 54
제3절 미래 시나리오 선행 연구 57
제4절 디지털 전환의 경제적 파급효과 선행연구 60
1. OECD: 디지털 경제성과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로드맵 연구 60
2. IMD의 디지털 전환 지표: 세계 디지털 경쟁력 순위 65
3. 세계경제포럼의 디지털 전환 지표: 네트워크 준비도 지수 67
4. EIU의 아시아 디지털 전환 지수 69
5. 시스코의 아시아 태평양 중소기업 디지털 성숙도 연구 71
제3장 디지털 대전환의 사회경제적 영향 74
제1절 디지털 대전환의 정의 74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및 정의 74
2. 디지털 전환 개념의 확장 79
3. 디지털 전환의 3가지 측면 80
제2절 코로나19의 사회적 영향 83
제3절 디지털 대전환의 경제적 파급효과 85
1. 디지털 전환의 파급효과에 대한 미시적 분석 85
2. 디지털 전환의 파급효과에 대한 거시적 분석 92
3. 우리나라의 디지털 전환 과제 101
4. 디지털 전환이 제기하는 정책 이슈 및 중장기 전략 105
제4장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 114
제1절 메가트렌드 도출 방법론 114
제2절 디지털 대전환 4대 메가트렌드 115
1. 플랫폼의 전방위적 확산 115
2. 자동화 - 일의 변화 118
3. 초개인화 - 맞춤화 122
4. 가상화 - 융합화 124
제5장 2030 디지털 대전환 미래 시나리오 127
제1절 디지털 전환과 미래 시나리오 연구의 필요성 127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7
2. 연구의 구성 및 범위 128
3. 메가트렌드 연구와의 연계성 128
제2절 4개의 2030 디지털 대전환 미래 시나리오 129
1. 시나리오 축 선정 129
2. 최종 시나리오 131
제3절 2030 한국의 디지털 공동번영사회를 위한 정책 방향 138
1. 시나리오 연구 결과의 정책적 시사점 138
2. 디지털 공동번영사회를 위한 향후 과제 140
제6장 디지털 전환의 수용성 제고를 위한 인식조사 142
제1절 서론 142
제2절 연구모형 설계 144
1. 디지털 전환의 개념과 범위의 설정 144
2. 수용성의 개념 148
3. 일반시민 조사 150
4. 중앙직 공무원 조사 162
제3절 분석결과 176
1. 기초현황 분석: 일반시민 176
2. 연구모형 분석: 일반시민 191
3. 기초현황 분석: 중앙직 공무원 244
4. 연구모형 분석: 중앙직 공무원 254
제4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271
1. 디지털 전환 수용성: 일반 시민 271
2. 디지털 전환 수용성: 중앙직 공무원 279
제7장 디지털 대전환 4대 영역 세부 연구 286
제1절 기술 R&D 분과 286
1. 디지털 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기술ㆍ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286
2. 미래 ICT 신기술의 글로벌 표준화 전략 289
3. 초연결 사회를 위한 주파수 활용 전략 291
4. R&D 혁신을 위한 미래 디지털 신기술 인재 양성 292
5. 포스트 인공지능ㆍ소프트웨어 기술 294
6. 디지털 경제를 위한 데이터 신뢰와 안전 296
7. 기술ㆍR&D 분야 정책적 시사점 298
제2절 경제ㆍ산업 분과 304
1. 디지털 혁신기술 발전과 플랫폼화에 따른 미래산업 변화 및 경제이슈 304
2. 디지털 전환지수 개발을 통한 디지털 전환 경쟁력 관리 308
3. 플랫폼 기반 미디어 시장의 개편과 대응방안 310
4. 플랫폼 경제의 발전을 위한 경쟁 정책 313
5. 디지털 경제전환에 대응하는 경제규제체계의 전환 316
6. 디지털 전환과 융합혁신 성장전략 318
7. 경제ㆍ산업 분야 정책적 시사점 320
제3절 공공ㆍ행정 분과 327
1. 뉴노멀 시대 미래 정부의 역할과 기능 재정립 327
2. 인공지능 기반 과학적 정책결정 및 공공서비스 혁신 330
3.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정부기술(GovTech) 발전 방안 333
4.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협력적 거버넌스 확립 방안 335
5. 초연결 - AI기반 사회 위기 대응 전략 338
6. 디지털 전환 시대의 사회적 갈등 조정 및 관리 방안 341
7. 공공ㆍ행정 분야 정책적 시사점 342
제4절 사회ㆍ제도 분과 346
1. 디지털 기회의 확산과 사회통합의 미래 346
2. 디지털 전환 시대 미래 일자리 변화 및 대응 방안 연구 349
3. 온라인 인간의 등장과 디지털 세대의 주류화 352
4. 디지털 대전환 시대 민주주의와 사회적 연대의 미래 355
5. 정치적 의사결정 및 정치참여 방식의 디지털 전환과 의회 정당정치의 혁신 358
6. 미중 기술패권 경쟁과 한국의 외교안보 미래전략 359
7. 사회ㆍ제도 분야 정책적 시사점 361
제8장 2030 디지털 대전환 10대 정책과제 368
제1절 정책과제의 도출 과정 368
제2절 디지털 대전환 10대 정책과제 369
1. 초협력 생태계의 기술 및 산업 고도화 369
2. 플랫폼 경쟁 구도 변화를 계기로 미래 시장 선점 371
3.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적응형 규제 패러다임 372
4. 기술패권 경쟁에서 디지털 리더십 확보 374
5. 숙련편향 기술 발전에 따른 임금 불균형 해소 378
6. 일거리 창출을 통한 고용 안정과 디지털 사회안전망 381
7. 학습 주체의 선택권 강화 385
8. 초개인주의 시대의 디지털 사회통합 기반 마련 387
9. 데이터 기반 지능형 정부 390
10. 디지털로 지원하는 그린 전환 392
제9장 결론 396
참고문헌 400
판권기 409
〈표 2-1〉 글로벌 트렌드 2030 시나리오 47
〈표 2-2〉 글로벌 트렌드 2035 시나리오 50
〈표 2-3〉 글로벌 트렌드 2040 시나리오 51
〈표 2-4〉 해외 주요국의 미래 연구 53
〈표 2-5〉 EU의 "2030 디지털 나침판" 4대 핵심축 및 목표 56
〈표 2-6〉 세계 주요 기관의 시나리오 기반 미래예측 57
〈표 2-7〉 국내의 시나리오 기반 미래예측 59
〈표 2-8〉 디지털 경제 및 사회에 대한 계층적 정의의 적용 62
〈표 2-9〉 디지털 경쟁력을 구성하는 요인 및 하위요인 66
〈표 2-10〉 2020년 네트워크 준비도 지수의 종합 순위와 세부 점수 68
〈표 2-11〉 2018년 아시아 디지털 전환 지수의 순위와 점수 70
〈표 3-1〉 디지털 전환과 유사한 개념들 76
〈표 3-2〉 디지털 전환의 정의 77
〈표 3-3〉 연도별ㆍ산업별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기업체수 86
〈표 3-4〉 선택 방정식(selection equation) 추정 90
〈표 3-5〉 활용 기업과 비활용 기업의 기술효율성 비교 91
〈표 3-6〉 우리나라의 ICT/비ICT 산업(KISDI 산업분류(38개) 기준) 92
〈표 3-7〉 2000~2018년 우리나라의 산업별 GDP 성장기여도 93
〈표 3-8〉 우리나라의 산업별 GDP 비중(2000년, 2018년 대비) 94
〈표 3-9〉 우리나라 GDP 성장기여도 상위 산업의 ICT 중간투입률 100
〈표 3-10〉 우리나라 과학인프라 약점 지표 현황 104
〈표 3-11〉 글로벌 인공지능 인덱스 상위 10개국 107
〈표 4-1〉 메가트렌드 도출 절차 115
〈표 5-1〉 STEEP 영역별 핵심 동인 130
〈표 5-2〉 최종 시나리오 요약 138
〈표 6-1〉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선행연구의 검색 조건 144
〈표 6-2〉 연구자별 위험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인 151
〈표 6-3〉 인구통계학적 분포 - 일반시민 158
〈표 6-4〉 측정 문항 - 일반시민 160
〈표 6-5〉 혁신확산단계 및 주요 내용 163
〈표 6-6〉 표본의 분포 - 중앙직 공무원 172
〈표 6-7〉 측정문항 - 중앙직 공무원 173
〈표 6-8〉 응답자 특성별 사전 인지여부 178
〈표 6-9〉 응답자 특성별 경험 여부 179
〈표 6-10〉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의 주요 사회적 이슈 평가 182
〈표 6-11〉 디지털 전환 이슈(20개)의 결과 구분 - 일반시민 185
〈표 6-12〉 객관적 지식의 측정을 위한 문항 - 일반시민 186
〈표 6-13〉 지식 수준별 교육훈련 수요의 차이 분석 - 일반시민 188
〈표 6-14〉 지식 수준별 요구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순위 - 일반시민 188
〈표 6-15〉 정치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193
〈표 6-16〉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정치 영역 194
〈표 6-17〉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정치 영역 196
〈표 6-18〉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정치 영역 197
〈표 6-19〉 행정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198
〈표 6-20〉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행정 영역 199
〈표 6-21〉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행정 영역 200
〈표 6-22〉 일자리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02
〈표 6-23〉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일자리 영역 203
〈표 6-24〉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일자리 영역 204
〈표 6-25〉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일자리 영역 205
〈표 6-26〉 금융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07
〈표 6-27〉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금융 영역 208
〈표 6-28〉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금융 영역 209
〈표 6-29〉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금융 영역 210
〈표 6-30〉 산업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12
〈표 6-31〉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산업 영역 213
〈표 6-32〉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산업 영역 214
〈표 6-33〉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산업 영역 216
〈표 6-34〉 교육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17
〈표 6-35〉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교육 영역 218
〈표 6-36〉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교육 영역 220
〈표 6-37〉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교육 영역 221
〈표 6-38〉 복지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22
〈표 6-39〉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복지 영역 223
〈표 6-40〉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복지 영역 225
〈표 6-41〉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복지 영역 226
〈표 6-42〉 문화예술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28
〈표 6-43〉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문화예술 영역 229
〈표 6-44〉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문화예술 영역 230
〈표 6-45〉 미디어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31
〈표 6-46〉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미디어 영역 232
〈표 6-47〉 교통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34
〈표 6-48〉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교통 영역 235
〈표 6-49〉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교통 영역 236
〈표 6-50〉 안전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38
〈표 6-51〉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안전 영역 239
〈표 6-52〉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안전 영역 240
〈표 6-53〉 의료 영역: 수용성 결정요인 분석 241
〈표 6-54〉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의료 영역 242
〈표 6-55〉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의료 영역 243
〈표 6-56〉 응답자 특성별 업무활용 수준의 평균 246
〈표 6-57〉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의 주요 사회적 이슈 평가 - 공무원 248
〈표 6-58〉 디지털 전환 이슈(20개)의 결과 구분 - 공무원 250
〈표 6-59〉 식 수준별 교육훈련 수요의 차이 분석 - 공무원 252
〈표 6-60〉 지식 수준별 요구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순위 - 공무원 253
〈표 6-61〉 공공부문의 지능정보기술 수용을 위한 조직문화 조건 254
〈표 6-62〉 혁신저항의 결정요인 분석 256
〈표 6-63〉 개인적 수용성의 결정요인 분석 258
〈표 6-64〉 기관 수용성의 결정요인 분석 260
〈표 6-65〉 마지못한 수용성의 결정요인 분석 262
〈표 6-66〉 혁신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대상 - 중앙직 공무원 264
〈표 6-67〉 혁신저항과 성과기대(개인)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대상 - 중앙직 공무원 265
〈표 6-68〉 혁신저항과 성과기대(조직)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대상 - 중앙직 공무원 267
〈표 6-69〉 혁신저항과 성과기대(대국민)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대상 - 중앙직 공무원 268
〈표 6-70〉 혁신저항과 업무재량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대상 - 중앙직 공무원 270
〈표 6-71〉 다차원적 수용성의 결정요인 분석 결과 - 일반시민 275
〈표 6-72〉 다차원적 수용성의 결정요인 분석 결과 - 중앙직 공무원 282
〈표 7-1〉 포스트 AI를 위한 기술 예측 및 분석 295
〈표 7-2〉 데이터 신뢰 및 안전 분야 인재 양성 방안 297
〈표 7-3〉 주요 플랫폼 기업들의 수익모형 비교 305
〈표 7-4〉 인공지능: 법제도체계ㆍ규제 정책 전환의 동인 307
〈표 7-5〉 최종 도출된 디지털 전환 지수(DTRI) 309
〈표 7-6〉 디지털 대전환 사회부문 메가트렌드 및 연계트렌드 347
〈표 7-7〉 디지털 세대의 디지털 경험 실태 및 인식 특징: 디지털 세대 조사 결과 353
〈표 7-8〉 디지털 세대의 디지털 경험 실태 및 인식 특징: 전문가 조사 결과 354
[그림 1-1] 코로나19가 부각시킨 위기를 보는 다섯 가지 관점 39
[그림 1-2] 연구의 프레임워크 42
[그림 1-3]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 연구 체계 43
[그림 2-1] 글로벌 트렌드 2030, 2035, 2040의 비교 분석 52
[그림 2-2] 핵심 디지털 경제의 부가가치 비중(2017년 기준) 63
[그림 2-3] 협의의 디지털 경제의 부가가치 비중(2015년 기준) 63
[그림 2-4] 광의의 디지털 경제의 부가가치 비중(2017년 기준) 64
[그림 2-5] 디지털 공급사용표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65
[그림 2-6] 2020년 세계 디지털 경쟁력 상위 10위 국가와 주요요인별 순위 67
[그림 2-7] 2020년 네트워크 준비도 지수의 구성 체계 68
[그림 2-8] 주요국 디지털 전환 지수의 부문별 점수 비교 70
[그림 2-9] 4대 요인에 대한 4단계 수준의 디지털 성숙도 평가 프레임워크 71
[그림 2-10] 2019년과 2020년 사이 아태지역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발전 72
[그림 2-11] 4단계의 디지털 성숙도 구분에 따른 아태국가 평가(2020년) 73
[그림 3-1] 디지털 전환 성공요인(WEF) 79
[그림 3-2] 코로나19로 인한 성별, 소득별 불균등한 영향 83
[그림 3-3] 팬데믹에 따른 변화의 범위 84
[그림 3-4] 4차 산업혁명 기술별 활용 기업체 87
[그림 3-5] 생산단계별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기업체 88
[그림 3-6] 부가가치 기준 ICT 산업과 비 ICT 산업의 연간성장률 변화 96
[그림 3-7] ICT, 비ICT 산업의 수출액 추이 97
[그림 3-8] 산업별 GDP 성장률(2000-2018)과 ICT 자본비중의 상관관계 98
[그림 3-9] 산업별 ICT 기기 투자 비중과 SW 투자 비중 99
[그림 3-10] 우리나라 잠재성장률 및 요인별 기여도 추이 101
[그림 3-11] 우리나라의 연평균 노동시간의 변화 및 노동시간 국제 비교 102
[그림 3-12] OECD 국가 노동생산성 국제비교(2019) 102
[그림 3-13] 서비스 산업의 대중소기업 간 생산성 격차(2018) 103
[그림 3-14] '16~'20 연도별 창업기업 추이 103
[그림 4-1] 메타버스 컴퓨팅 스텍(stack) 117
[그림 4-2] 미국의 자동화가 업무에 미치는 효과 및 추이 비교 119
[그림 4-3] OECD 평균 및 유럽의 중숙련 일자리 감소 121
[그림 5-1] 2030 디지털 대전환 최종 시나리오 131
[그림 6-1] 디지털 전환 영역: 일반시민 대상 147
[그림 6-2] 원자력 수용성의 유형화 149
[그림 6-3] Lasswell(1948)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150
[그림 6-4] 위험지각 패러다임의 초기 연구 156
[그림 6-5] 연구모형: 일반시민 158
[그림 6-6] 혁신수용이론의 프레임 164
[그림 6-7] Ram(1987)의 혁신저항 모형 166
[그림 6-8] 연구모형: 중앙직 공무원 171
[그림 6-9] 디지털 전환기술에 대한 인지 및 경험 여부 177
[그림 6-10] 인지여부×경험여부에 따른 영역 간 비교 프레임 180
[그림 6-11] 우려되는 수준×정부의 대응 수준에 따른 영역 간 비교 프레임 183
[그림 6-12] 디지털 전환 이슈(20개)의 상대적 위치 - 일반시민 184
[그림 6-13] 지식측정 문항에 대한 정답 비율 - 일반시민 186
[그림 6-14]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 일반시민 187
[그림 6-15] 영역별 수용성(개인적ㆍ사회적ㆍ마지못한) 비교 189
[그림 6-16] 인구학적 특성별 수용성 평균차이 분석: 개인적 수용성 190
[그림 6-17] 인구학적 특성별 수용성 평균차이 분석: 사회적 수용성 190
[그림 6-18] 인구학적 특성별 수용성 평균차이 분석: 마지못한 수용성 191
[그림 6-19]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정치) 195
[그림 6-20]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정치) 195
[그림 6-21]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정치) 195
[그림 6-22]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정치) 196
[그림 6-23]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정치) 197
[그림 6-24]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정치) 197
[그림 6-25]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행정) 199
[그림 6-26]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행정) 199
[그림 6-27]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행정) 200
[그림 6-28]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행정) 201
[그림 6-29]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행정) 201
[그림 6-30]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행정) 201
[그림 6-31]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일자리) 203
[그림 6-32]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일자리) 203
[그림 6-33]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일자리) 204
[그림 6-34]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일자리) 205
[그림 6-35]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일자리) 205
[그림 6-36]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일자리) 206
[그림 6-37]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일자리) 206
[그림 6-38]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일자리) 206
[그림 6-39]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금융) 208
[그림 6-40]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금융) 208
[그림 6-41]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금융) 208
[그림 6-42]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금융) 209
[그림 6-43]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금융) 209
[그림 6-44]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금융) 210
[그림 6-45]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금융) 210
[그림 6-46]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금융) 211
[그림 6-47]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산업) 213
[그림 6-48]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산업) 213
[그림 6-49]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산업) 214
[그림 6-50]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산업) 215
[그림 6-51]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산업) 215
[그림 6-52]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산업) 215
[그림 6-53]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산업) 216
[그림 6-54] 혁신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산업) 216
[그림 6-55]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산업) 216
[그림 6-56]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교육) 219
[그림 6-57]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교육) 219
[그림 6-58]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교육) 219
[그림 6-59]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교육) 220
[그림 6-60]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교육) 220
[그림 6-61]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교육) 221
[그림 6-62]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교육) 221
[그림 6-63]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교육) 221
[그림 6-64]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복지) 224
[그림 6-65]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복지) 224
[그림 6-66]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복지) 224
[그림 6-67]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복지) 225
[그림 6-68]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복지) 225
[그림 6-69] 저항과 사회적 지지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복지) 225
[그림 6-70]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복지) 226
[그림 6-71]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복지) 226
[그림 6-72]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복지) 227
[그림 6-73]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문화) 229
[그림 6-74]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문화) 229
[그림 6-75]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문화) 229
[그림 6-76]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문화) 230
[그림 6-77]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문화) 230
[그림 6-78]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미디어) 233
[그림 6-79]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미디어) 233
[그림 6-80]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미디어) 233
[그림 6-81]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교통) 235
[그림 6-82]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교통) 235
[그림 6-83]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교통) 236
[그림 6-84]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교통) 237
[그림 6-85]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교통) 237
[그림 6-86]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교통) 237
[그림 6-87]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안전) 239
[그림 6-88]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안전) 239
[그림 6-89]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안전) 239
[그림 6-90]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안전) 240
[그림 6-91]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안전) 240
[그림 6-92]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의료) 242
[그림 6-93]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의료) 242
[그림 6-94] 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의료) 243
[그림 6-95]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의료) 244
[그림 6-96]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사회적 수용(의료) 244
[그림 6-97] 저항과 학습관심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의료) 244
[그림 6-98] 지능정보기술의 업무활용 수준 245
[그림 6-99] 지식측정 문항에 대한 정답 비율 - 공무원 247
[그림 6-100] 디지털 전환 이슈(20개)의 상대적 위치 - 공무원 249
[그림 6-101]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 공무원 251
[그림 6-102] 지능정보기술의 수용촉진을 위한 조건(다중응답) 254
[그림 6-103] 혁신저항과 통제 가능성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성 264
[그림 6-104] 혁신저항과 성과기대 (개인)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 266
[그림 6-105] 혁신저항과 성과기대 (개인)의 상호작용 그래프: 기관 수용 266
[그림 6-106] 혁신저항과 성과기대 (개인)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 266
[그림 6-107] 혁신저항과 성과기대 (조직)의 상호작용 그래프: 기관 수용 267
[그림 6-108] 혁신저항과 성과기대 (대국민)의 상호작용 그래프: 개인적 수용 269
[그림 6-109] 혁신저항과 성과기대 (대국민)의 상호작용 그래프: 기관 수용 269
[그림 6-110] 혁신저항과 성과기대 (대국민)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 269
[그림 6-111] 혁신저항과 업무재량의 상호작용 그래프: 마지못한 수용 271
[그림 7-1] 디지털 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기술ㆍ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주요 연구내용 287
[그림 7-2] 초협력 제안 분야 288
[그림 7-3] 표준화기구 및 오픈소스 그룹간 초협력(Hyper - Collaboration) 개념 290
[그림 7-4] 표준화 및 주파수 활용 측면의 초협력 활성화 정책 292
[그림 7-5] 2030 SW 기술 로드맵(예시) 293
[그림 7-6] 인재양성 프로그램 혁신 방안 294
[그림 7-7] 포스트 AIㆍSW 기술이 변화시킬 미래 295
[그림 7-8] 지수 개발을 위한 디지털 전환 정의 309
[그림 7-9] 주요 OTT 서비스 이용률 현황(복수응답) 312
[그림 7-10] 넷플릭스 외 다른 OTT가 유료방송을 통해 제공될 경우 이용 의도 312
[그림 7-11] 수범자로서 온라인 플랫폼 지정 315
[그림 7-12]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규율에 관한 정책 거버넌스 방향 316
[그림 7-13] 빅 블러(big blur)의 시장 확대 323
[그림 7-14] 무형자산(intangibles)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의 업종별 변화 324
[그림 7-15] 오징어게임 모형 337
[그림 7-16] 주요 위험 이슈에 관한 위험점수 순위 339
[그림 8-1] 디지털 대전환 10대 정책과제 369
[그림 8-2] 중국의 글로벌 밸류체인 영향력 상승 375
[그림 8-3] 미국 인터넷과 중국 인터넷 376
[그림 8-4] 숙련편향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단위비용 감소 379
[그림 8-5] 숙련편향기술 발전의 노동에 대한 부정적 영향 380
[그림 8-6]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근무 도입 비중의 변화와 전망 382
[그림 8-7] 늘어나는 플랫폼 노동자 382
[그림 9-1] 디지털 대전환 4대 메가트렌드 397
[그림 9-2] 2030 디지털 대전환 미래 시나리오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