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열며 강의실을 개방하다 0041부 기호학기호학, 미술의 이름을 부르다1교시 강의강의를 시작하며 017우리가 알아야 할 기호학자는 누구인가? 020소쉬르 기호학의 핵심은 무엇인가? 022라캉, 소쉬르의 도식을 전복하다 027퍼스는 왜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환영받는가? 035바르트: 사진에의 관심, 신화에의 각성, 저자의 죽음 040데리다, 언어를 의심하다 046심화 발제로의 진행을 위해 054강의 후 와글와글 0582교시 심화 발제 기호학과 미술사 방법론들어가며 063Ⅰ. 기호학적 미술사 연구의 대표사례 064Ⅱ. 기호학적으로 읽은 홀바인의 〈죽은 그리스도〉 069발제를 마치며 0813교시 응용 발표Case 1. 빅터 버긴 083Case 2. 제니 홀저 087Case 3. 바바라 크루거 092Case 4. 마사 로슬러 096Case 5. 사이 톰블리 100Case 6. 최정화 1042부 정신분석학정신분석, 미술의 심리를 분석하다1교시 강의강의를 시작하며 119꼭 알아야 할 정신분석학자 3인: 프로이트, 클라인, 라캉 119클라인, 초기 주체의 인식 형성에 대해 탐구하다 127대상관계 이론과 영국(유럽)의 정신분석학계 133‘중심화된 주체’에서 ‘탈중심화된 주체’로 바뀌다 137라캉, 시각과 연관하여 주체를 분석하다 140주체의 인식은 왜 ‘부분’에서 ‘전체’로 나아가는가? 148심화 발제로의 진행을 위해 153강의 후 와글와글 1552교시 심화 발제 정신분석학과 미술사 방법론들어가며 159Ⅰ. 1990년대 이후 정신분석학 담론의 전 161Ⅱ. 멜라니 클라인의 ‘부분대상’으로 읽는 여성 작가들의 신체 중심적 작품. 170발제를 마치며 1783교시 응용 발표Case 1. 필립 거스톤 183Case 2. 게르하르트 리히터 188Case 3. 로버트 고버 193Case 4. 루카스 사마라스 198Case 5. 야요이 쿠사마 202Case 6. 에바 헤세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