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2
개요 13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5
Ⅱ. 조사 개요 42
조사 목적 43
조사 내용 44
조사 용어 48
Ⅲ. 조사 방법 및 설계 49
조사 방법 50
표본 설계 및 가중치 부여 5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Ⅳ. 조사 결과 62
01. 미디어별 이용 행태 63
종합 64
인터넷 69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74
OTT 서비스 84
게임 89
SNS 99
인터넷 포털 서비스 및 웹툰/웹소설 104
온라인 커뮤니티 110
IP 기반 확장 미디어/콘텐츠 이용 115
메타버스 플랫폼 117
화상회의 프로그램 122
텔레비전 125
라디오 130
종이신문 133
잡지 137
02. 미디어별 뉴스 이용 행태 139
종합 140
인터넷 142
인터넷 포털 146
메신저 서비스 148
SNS 150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152
언론사 홈페이지 154
인터넷 뉴스 사이트 156
인공지능(AI) 스피커 157
텔레비전 159
라디오 161
잡지 163
온라인 커뮤니티 165
03. 뉴스/언론에 대한 인식 166
뉴스 이용 방식 167
사회 참여 경험 168
뉴스/시사정보 신뢰도 169
직업군 그룹별 신뢰도 172
04. 매체별 인식 174
일상생활에서 매체 및 플랫폼/서비스 중요도 175
유해 콘텐츠 접촉 경험 및 매체, 플랫폼/서비스 이용 제한과 준수 179
청소년 미디어 교육 경험 여부 및 필요성 190
[부록] 조사표 192
판권기 4
표 1-1. 학교급별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15
표 1-2. 2016, 2019, 2022년 매체 이용률 비교 16
표 1-3. 2016, 2019, 2022년 서비스/플랫폼 이용률 비교 17
표 1-4. 학교급별 매체 이용률 17
표 1-5. 학교급별 서비스/플랫폼 이용률 18
표 1-6. 성별/학교급별 지난 1주일간 이용 경험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19
표 1-7. 성별/학교급별 온라인 동영상 업로드 경험 여부 21
표 1-8. 성별/학교급별 OTT 프로그램을 가족들과 함께 시청하는지 여부 23
표 1-9. 성별/학교급별 OTT 프로그램을 가족들과 함께 이용하지 않는 이유 23
표 1-10. 성별/학교급별 이용 경험 게임 장르 24
표 1-11. 성별/학교급별 게임 이용 이유 25
표 1-12. 성별/학교급별 인터넷 포털 주 이용률 30
표 1-13. 성별/학교급별 웹툰 또는 웹소설을 유료로 이용해 보았는지 여부 31
표 1-14. 성별/학교급별 메타버스 플랫폼 주 이용률 32
표 1-15. 성별/학교급별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33
표 1-16. 성별/학교급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접해 본 사이버 범죄 34
표 1-17. 성별/학교급별 시청 경험 텔레비전 프로그램 35
표 1-18. 2016, 2019, 2022년 매체별 뉴스 이용률 39
표 1-19. 2016, 2019, 2022년 서비스/플랫폼별 뉴스 이용률 39
표 2-1. 〈2022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내용 44
표 2-2. 〈2022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용어 48
표 3-1. 〈2022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조사 설계 50
표 3-2. 〈2022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진행 절차 51
표 3-3. 각 시도 및 학교급별 학교 수 52
표 3-4. 각 시도 및 학교급별 학생 수 53
표 3-5. 각 시도 및 학교급별 표본 학생 수 55
표 3-6. 각 시도 및 학교급별 표본 학교 수 56
표 3-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4-1. 2016, 2019, 2022년 매체 이용률 비교 64
표 4-2. 학교급별 매체 이용률 65
표 4-3. 2016, 2019, 2022년 서비스/플랫폼 이용률 비교 65
표 4-4. 학교급별 서비스/플랫폼 이용률 66
표 4-5. 학교급별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68
표 4-6. 성별/학교급별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점유율 68
표 4-7. 성별/학교급별 주 이용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78
표 4-8. 성별/학교급별 지난 1주일간 이용 경험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79
표 4-9. 성별/학교급별 유튜브 콘텐츠 선택 방법 80
표 4-10. 성별/학교급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이유 81
표 4-11. 성별/학교급별 온라인 동영상 업로드 경험 여부 82
표 4-12. 성별/학교급별 사이버렉카 동영상을 접해 봤는지 여부 82
표 4-13. 성별/학교급별 주 이용 OTT 서비스 86
표 4-14. 성별/학교급별 OTT 서비스 이용 이유 87
표 4-15. 성별/학교급별 OTT 프로그램을 가족들과 함께 시청하는지 여부 88
표 4-16. 성별/학교급별 OTT 프로그램을 가족들과 함께 이용하지 않는 이유 88
표 4-17. 성별/학교급별 이용 경험 게임 장르 90
표 4-18. 성별/학교급별 게임 이용 이유 92
표 4-19. 성별/학교급별 게임을 주로 혼자 하는지 여럿이 하는지 여부 92
표 4-20. 주 이용/부 이용 메신저 서비스 교차분석 95
표 4-21. 성별/학교급별 메신저 서비스 주 이용률 96
표 4-22. 성별/학교급별 메신저 서비스 이용 이유 97
표 4-23. 성별/학교급별 오픈채팅방 이용 여부 98
표 4-24. 성별/학교급별/오픈채팅방 이용 여부별 '사이버 괴롭힘(사이버불링)'을 접해 봤는지 여부 98
표 4-25. 성별/학교급별 SNS 주 이용률 101
표 4-26. 성별/학교급별 SNS 이용 이유 102
표 4-27. 성별/학교급별 SNS와 소통/관계에 대한 동의 정도 103
표 4-28. 성별/학교급별 인터넷 포털 주 이용률 105
표 4-29. 성별/학교급별 많이 이용한 인터넷 포털 서비스 106
표 4-30. 성별/학교급별 웹툰 또는 웹소설 장르별 이용 경험률 108
표 4-31. 성별/학교급별 웹툰 또는 웹소설 플랫폼 이용 경험률 109
표 4-32. 성별/학교급별 웹툰 또는 웹소설을 유료로 이용해 보았는지 여부 109
표 4-33. 성별/학교급별 온라인 커뮤니티 주 이용률 112
표 4-34. 성별/학교급별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이유 113
표 4-35. 성별/학교급별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참여해 보았는지 여부 114
표 4-36. 성별/학교급별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 방법 114
표 4-37. 성별/학교급별 IP 기반 미디어/콘텐츠 이용에 대한 태도/의견 116
표 4-38. 성별/학교급별 메타버스 플랫폼 주 이용률 118
표 4-39. 성별/학교급별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이유 119
표 4-40. 성별/학교급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접해 본 사이버 범죄 121
표 4-41. 성별/학교급별 화상회의 프로그램 주 이용률 123
표 4-42. 성별/학교급별 화상회의 프로그램 이용 이유 124
표 4-43. 성별/학교급별 시청 경험 텔레비전 프로그램 127
표 4-44. 성별/학교급별 가족 동반 TV 프로그램 시청을 하지 않는 이유 129
표 4-45. 성별/학교급별 라디오 청취 이유 132
표 4-46. 성별/학교급별 종이신문에서 읽은 기사 주제 135
표 4-47. 성별/학교급별 종이신문을 읽는 이유 136
표 5-1. 2016, 2019, 2022년 매체별 뉴스 이용률 140
표 5-2. 2016, 2019, 2022년 서비스/플랫폼별 뉴스 이용률 140
표 5-3. 학교급별 뉴스 이용률 141
표 6-1. 성별/학교급별 뉴스 이용 방식 168
표 6-2. 성별/학교급별 사회 참여 경험 169
표 6-3. 성별/학교급별 뉴스/시사정보 신뢰도 171
표 6-4. 성별/학교급별 직업군 그룹별 신뢰도 평가 173
표 6-5. 언론인 신뢰도 173
표 7-1. 성별/학교급별 일상생활에서 매체 중요도 175
표 7-2. 성별/학교급별 일상생활에서 플랫폼/서비스 중요도 177
표 7-3. 성별/학교급별 유해 콘텐츠 접촉 경험 179
표 7-4. 성별/학교급별 매체 및 플랫폼/서비스 이용 제한을 받는지 여부 180
표 7-5. 성별/학교급별 부모님/보호자의 매체 이용 시간 제한 여부 181
표 7-6. 성별/학교급별 매체 이용 시간 제한 준수 여부 182
표 7-7. 성별/학교급별 부모님/보호자의 매체 이용 시간대 제한 여부 184
표 7-8. 성별/학교급별 매체 이용 시간대 제한 준수 여부 185
표 7-9. 성별/학교급별 부모님/보호자의 매체 이용 장소 제한 여부 186
표 7-10. 성별/학교급별 매체 이용 장소 제한 준수 여부 187
표 7-11. 성별/학교급별 부모님/보호자의 매체 이용 콘텐츠 제한 여부 188
표 7-12. 성별/학교급별 매체 이용 콘텐츠 제한 준수 여부 189
표 7-13. 성별/학교급별 미디어 교육 경험 190
그림 1-1.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15
그림 1-2. 매체 이용률 16
그림 1-3. 서비스/플랫폼 이용률 17
그림 1-4.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18
그림 1-5.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빈도 19
그림 1-6. 지난 1주일간 이용 경험 & 주 이용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20
그림 1-7. 유튜브 콘텐츠 선택 방법 20
그림 1-8. 숏폼 콘텐츠 이용 빈도 20
그림 1-9. OTT 서비스 이용률 21
그림 1-10. OTT 서비스 이용 빈도 22
그림 1-11. OTT 서비스 이용 시간 22
그림 1-12. 게임 이용률 23
그림 1-13. 게임 이용 빈도 24
그림 1-14. 메신저 서비스 이용률 25
그림 1-15. 메신저 서비스 이용 빈도 26
그림 1-16. 메신저 서비스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 부 이용률 26
그림 1-17. SNS 이용률 27
그림 1-18. SNS 이용 빈도 28
그림 1-19. SNS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28
그림 1-20. SNS 이용 이유 29
그림 1-21. 인터넷 포털 이용률 29
그림 1-22. 인터넷 포털 이용 빈도 29
그림 1-23. 인터넷 포털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30
그림 1-24.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30
그림 1-25. 웹툰/웹소설 이용률 31
그림 1-26. 웹툰 또는 웹소설 장르별 이용 경험률 31
그림 1-27. IP 기반 확장 콘텐츠 이용률 32
그림 1-28.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률 32
그림 1-29. 메타버스 캐릭터를 꾸미는 방식 33
그림 1-30. 텔레비전 이용률 34
그림 1-31.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 빈도 35
그림 1-32. TV 프로그램 시청 동안 다른 매체를 이용하는 정도 36
그림 1-33. 가족 동반 TV 프로그램 시청 여부 36
그림 1-34. 종이신문 열독률 37
그림 1-35. 종이신문에서 읽은 기사 주제 37
그림 1-36. 종이신문을 읽는 이유 38
그림 1-37. 하루 평균 뉴스 이용 시간 38
그림 1-38. 뉴스 이용 방식 39
그림 1-39. 각 매체와 플랫폼/서비스의 뉴스/시사정보 신뢰도 40
그림 1-40. 사회 참여 경험 41
그림 4-1. 매체 이용률 64
그림 4-2. 서비스/플랫폼 이용률 65
그림 4-3. 일상생활에서 매체 중요도 66
그림 4-4. 일상생활에서 서비스/플랫폼 중요도 67
그림 4-5.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67
그림 4-6.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점유율 68
그림 4-7. 인터넷 유형별 이용률 69
그림 4-8.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 70
그림 4-9. PC 인터넷 이용률 70
그림 4-10. 모바일 인터넷 이용 빈도 71
그림 4-11. PC 인터넷 이용 빈도 71
그림 4-12.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 72
그림 4-13. PC 인터넷 이용 시간 73
그림 4-14.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 74
그림 4-15.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빈도 75
그림 4-16.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시간 75
그림 4-17. 숏폼 콘텐츠 이용 빈도 76
그림 4-18. 지난 1주일간 이용 경험 & 주 이용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77
그림 4-19. 지난 1주일간 이용한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78
그림 4-20.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여부 79
그림 4-21. 유튜브 콘텐츠 선택 방법 80
그림 4-22.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이유 81
그림 4-23. 사이버렉카 동영상을 관심 있게 보는 정도 83
그림 4-24. OTT 서비스 이용률 84
그림 4-25. OTT 서비스 이용 빈도 84
그림 4-26. OTT 서비스 이용 시간 85
그림 4-27. 지난 1주일간 이용 경험 & 주 이용 OTT 서비스 86
그림 4-28. OTT 서비스 이용 이유 87
그림 4-29. 게임 이용률 89
그림 4-30. 게임 이용 빈도 89
그림 4-31. 지난 1주일간 이용한 게임 장르 90
그림 4-32. 게임 이용 이유 91
그림 4-33. 메신저 서비스 이용률 93
그림 4-34. 메신저 서비스 이용 빈도 94
그림 4-35. 메신저 서비스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 부 이용률 95
그림 4-36. 메신저 서비스 이용 이유 97
그림 4-37. SNS 이용률 99
그림 4-38. SNS 이용 빈도 100
그림 4-39. SNS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100
그림 4-40. SNS 이용 이유 101
그림 4-41. SNS와 소통/관계에 대한 동의 정도 103
그림 4-42. 인터넷 포털 이용률 104
그림 4-43. 인터넷 포털 이용 빈도 104
그림 4-44. 인터넷 포털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105
그림 4-45.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106
그림 4-46. 웹툰/웹소설 이용률 107
그림 4-47. 웹툰 또는 웹소설 이용 빈도 107
그림 4-48. 웹툰 또는 웹소설 장르별 이용 경험률 108
그림 4-49. 웹툰 또는 웹소설 플랫폼 이용 경험률 109
그림 4-50.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률 110
그림 4-51.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빈도 110
그림 4-52.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111
그림 4-53.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이유 113
그림 4-54.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 방법 114
그림 4-55. IP 기반 확장 콘텐츠 이용률 115
그림 4-56. IP 기반 미디어/콘텐츠 이용에 대한 태도/의견 116
그림 4-57.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률 117
그림 4-58.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 117
그림 4-59.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118
그림 4-60.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이유 119
그림 4-61. 메타버스 캐릭터를 꾸미는 방식 120
그림 4-62. 화상회의 프로그램 이용률 122
그림 4-63. 회상회의 프로그램 이용 경험 / 주 이용률 123
그림 4-64. 회상회의 프로그램 이용 이유 124
그림 4-65. 텔레비전 이용률 125
그림 4-66.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 빈도 126
그림 4-67. 지난 1주일간 시청한 프로그램 126
그림 4-68. TV 프로그램 시청 동안 다른 매체를 이용하는 정도 127
그림 4-69. 가족 동반 TV 프로그램 시청 여부 128
그림 4-70. 라디오 프로그램 이용률 130
그림 4-71. 라디오 청취 빈도 131
그림 4-72. 라디오 청취 이유 132
그림 4-73. 종이신문 열독률 133
그림 4-74. 종이신문 열독 빈도 134
그림 4-75. 종이신문에서 읽은 기사 주제 135
그림 4-76. 종이신문을 읽는 이유 136
그림 4-77. 잡지 이용률 137
그림 4-78. 잡지 이용 빈도 138
그림 5-1. 하루 평균 뉴스 이용 시간 141
그림 5-2. 기기 유형별 인터넷 뉴스 이용률 142
그림 5-3.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률 143
그림 5-4. PC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률 143
그림 5-5.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44
그림 5-6.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44
그림 5-7. PC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45
그림 5-8. 인터넷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률 146
그림 5-9. 인터넷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47
그림 5-10. 메신저 서비스를 통한 뉴스 이용률 148
그림 5-11. 메신저 서비스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49
그림 5-12. SNS를 통한 뉴스 이용률 150
그림 5-13. SNS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51
그림 5-14.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률 152
그림 5-15.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53
그림 5-16. 언론사 홈페이지를 통한 뉴스 이용률 154
그림 5-17. 언론사 홈페이지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55
그림 5-18.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통한 뉴스 이용률 156
그림 5-19.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56
그림 5-20.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통한 뉴스 이용률 157
그림 5-21.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58
그림 5-22. 텔레비전을 통한 뉴스 이용률 159
그림 5-23. 텔레비전을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60
그림 5-24. 라디오를 통한 뉴스 이용률 161
그림 5-25. 라디오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62
그림 5-26. 잡지를 통한 뉴스 이용률 163
그림 5-27. 잡지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64
그림 5-28.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뉴스 이용률 165
그림 5-29.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165
그림 6-1. 뉴스 이용 방식 167
그림 6-2. 사회 참여 경험 169
그림 6-3. 각 매체와 플랫폼/서비스의 뉴스/시사정보 신뢰도 170
그림 6-4. 직업군 그룹별 신뢰도 평가 172
그림 7-1. 일상생활에서 매체 중요도 176
그림 7-2. 일상생활에서 플랫폼/서비스 중요도 178
그림 7-3. 본인 스스로 미디어 이용을 잘 조절한다고 생각하는 정도 180
그림 7-4. 부모님/보호자의 매체 이용 시간 제한 여부 181
그림 7-5. 매체 이용 시간 제한 준수 여부 182
그림 7-6. 부모님/보호자의 매체 이용 시간대 제한 여부 183
그림 7-7. 매체 이용 시간대 제한 준수 여부 184
그림 7-8. 부모님/보호자의 매체 이용 장소 제한 여부 185
그림 7-9. 매체 이용 장소 제한 준수 여부 186
그림 7-10. 부모님/보호자의 매체 이용 콘텐츠 제한 여부 187
그림 7-11. 매체 이용 콘텐츠 제한 준수 여부 188
그림 7-12. 미디어 교육이 유익한 정도 191
그림 7-13. 미디어 교육이 필요한 정도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