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CHAPTER 01. 서론 19
1. 문제 제기 19
2. 연구의 목적과 과정 27
1) 연구 목적 27
2) 연구 과정 31
CHAPTER 02. 선행연구 검토 32
1. 선거 여론조사 정의와 기능 32
2. 선거 여론조사와 보도의 문제점 34
1) 선거 여론조사에 대한 비판 35
2) 선거 여론조사 보도에 대한 비판 41
3. 여론조사 보도의 필요성 49
4. 해석적 보도에 대한 논의 51
1) 1차적 해석 53
2) 2차적 해석 55
5. 유권자 요인 56
CHAPTER 03. 연구방법 59
1. [세부연구 1] 여론조사 보도 내용분석 59
1) 여론조사 보도 기사의 선정 60
2) 여론조사 보도 내용분석의 방법 61
2. [세부연구 2] 유권자 설문조사 61
1) 조사 대상 및 절차 63
2) 변수의 구성, 측정 및 분석 방법 65
3. [세부연구 3] 심층 인터뷰 75
1) 인터뷰 대상 75
2) 인터뷰 진행 방법 76
3) 인터뷰 문항 77
4) 인터뷰 사례의 한계 78
CHAPTER 04. 연구내용 79
1. [세부연구 1] 내용분석 연구 79
1) 여론조사 보도의 빈도 79
2) 여론조사 보도 기사의 제목 83
3) 여론조사 보도의 구성과 내용-일간지 온라인 기사 89
4) 여론조사 보도의 구성과 내용-저녁 방송 뉴스 100
5) 여론조사 결과에 관한 해석의 유형 110
6) 여론조사 해석의 문제 117
7) 방송사 저녁 뉴스의 해석 보도 129
8) 내용분석 소결 139
2. [세부연구 2] 설문조사 연구 142
1) 연구문제 1의 결과: 책임 귀인 원인과 응답자 속성 142
2) 연구문제 2의 결과: 보도 행태에 대한 인식과 응답자 속성 151
3) 연구문제 3의 결과: 여론조사 참여 여부와 응답자 속성 170
4) 설문조사 분석 소결 176
3. [세부연구 3] 심층 인터뷰 연구 178
1) 여론조사의 문제 179
2) 여론조사 보도의 문제: 경마보도와 해석적 보도 사이에서 189
3) 여론조사 보도와 관련된 숙련도와 교육 문제 196
4) 여론조사 보도 관련 자료 및 취재 보도 관행 203
5) 여론조사 종합 업체에 관한 견해 206
6) 심층 인터뷰 결과 소결 208
CHAPTER 05. 결론 및 제언 211
CHAPTER 06. 교육자료 220
1. 서베이 방법과 통계의 기초 지식 221
1) 서베이란? 221
2) 표본 대표성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역사적 사건 222
3) 표집틀과 확률표집 225
4) 비확률 표집 226
5) 표집 편향(sampling bias) 229
6) 표집분포와 표준오차 230
7) 신뢰수준과 표집오차 233
8) 면접원 조사 대 자동응답방식(ARS)의 비교 236
2. 여론조사 보도와 공표에 관한 기준과 지침 238
1) 법 규정과 지침 238
2)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공표ㆍ보도에 관한 기준 242
3) 한국기자협회의 선거 여론조사보도 준칙 243
4) KBS 방송제작가이드라인 중 여론조사 보도 관련 내용 244
5) 규정과 지침에 관한 교육 247
CHAPTER 07.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48
1. 기대 효과 248
2. 연구결과 활용방안 249
1) 정책 활용 가능성 249
2) 사회적 기여도 249
3) 학술적 기여도 250
참고문헌 251
[부록] 설문지 267
판권기 2
[표 3-1-1] 분석대상 언론사와 기사 60
[표 3-2-1]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구성 63
[표 3-2-2] 설문지 문항 순서별 변수의 구성 65
[표 3-2-3] 여론조사 참여 경험 문항 66
[표 3-2-4] 책임 주체에 대한 인식 문항 67
[표 3-2-5] 보도 공신력 평가 요인분석 69
[표 3-2-6] 보도 행태 인식 문항 70
[표 3-2-7] 기타 변수: 선거 관련 경험/역량 문항 72
[표 3-3-1] 인터뷰 대상자 목록 76
[표 3-3-2] 주요 질문 항목 78
[표 4-1-1] 여론조사 결과 보도 예시 81
[표 4-1-2] 분석 대상 방송사 저녁 뉴스의 날짜별 빈도 82
[표 4-1-3]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한 온라인 기사 제목(2/7) 84
[표 4-1-4] 여론조사 결과 수치가 포함된 기사 제목의 비율 87
[표 4-1-5] 여론조사 결과 보도 기사 제목의 유형 88
[표 4-1-6] 기사당 보도된 여론조사 개수의 분포 90
[표 4-1-7] 여론조사 결과 보도 기사의 구성 예시 Ⅰ 92
[표 4-1-8] 여론조사 결과 보도 기사의 구성 예시 Ⅱ 93
[표 4-1-9] 여론조사 결과 보도 기사 예시 - 지지율 변화 94
[표 4-1-10] 여론조사 결과 보도 기사 예시 - 하위 집단 결과 97
[표 4-1-11] 2030 연령 집단 조사 결과 보도 예시 98
[표 4-1-12] 하위 집단의 지지율 비교 오류 99
[표 4-1-13] 저녁 뉴스에 보도된 자사 의뢰 여론조사의 비중 100
[표 4-1-14] KBS 〈뉴스9〉와 MBC 〈뉴스데스크〉 보도 사례(2/17) 102
[표 4-1-15] SBS 〈8뉴스〉 보도 사례(2/17) 103
[표 4-1-16] JTBC 〈뉴스룸〉 보도 사례 105
[표 4-1-17] TV조선 〈뉴스9〉 보도 사례 106
[표 4-1-18] 채널A 〈뉴스A〉 보도 사례 108
[표 4-1-19] 방송사별 저녁 뉴스 프로그램의 여론조사 보도 뉴스의 특징 109
[표 4-1-20] 인용이 포함된 여론조사 결과 보도의 사례 110
[표 4-1-21] 여론조사 결과 해석 기사 112
[표 4-1-22] 배경으로서의 여론조사 결과 114
[표 4-1-23] 경마중계형 보도의 사례 115
[표 4-1-24] 주제 해석 기사의 사례 117
[표 4-1-25] 여론조사 보도 내용 중 따옴표 해석의 사례 Ⅰ 118
[표 4-1-26] 여론조사 보도 내용 중 따옴표 해석의 사례 Ⅱ 119
[표 4-1-27] 여론조사 관련 정치인 따옴표 기사 제목의 사례 120
[표 4-1-28] 여론조사 결과 보도 중 2030 세대 관련 기사의 사례(1/1~1/7) 121
[표 4-1-29] 집단 간 차이를 부각하는 여론조사 결과 보도의 예시 122
[표 4-1-30] 훈수 기사의 사례 124
[표 4-1-31] 여론조사를 활용한 해석 기사의 사례 Ⅰ 126
[표 4-1-32] 여론조사를 활용한 해석 기사의 사례 Ⅱ 128
[표 4-1-33] SBS 〈뉴스8〉 여론조사 결과 해석의 예시 130
[표 4-1-34] 채널A 〈뉴스A〉 여론조사 보도 예시 131
[표 4-1-35] JTBC 뉴스룸 해석 보도 예시 133
[표 4-1-36] TV조선 〈뉴스9〉 해석 보도 예시 134
[표 4-1-37] 지상파 3사 저녁 뉴스 여론조사 관련 보도(1/1~3/8) 136
[표 4-1-38] 채널A 〈뉴스A〉 여론조사 관련 보도(1/1~3/8) 137
[표 4-1-39] JTBC 〈뉴스룸〉 여론조사 관련 보도(1/1~3/8) 138
[표 4-1-40] TV조선 〈뉴스9/뉴스7〉 여론조사 관련 보도(1/1~3/8) 139
[표 4-2-1] 조사기관 총괄평가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43
[표 4-2-2] 언론 총괄평가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44
[표 4-2-3] 보도 공정성 평가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46
[표 4-2-4] 보도 완결성 평가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46
[표 4-2-5] 보도 영향력 평가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47
[표 4-2-6] 보도 유용성 평가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47
[표 4-2-7] 조사기관 책임 귀인 응답자의 속성 148
[표 4-2-8] 언론 책임 귀인 응답자의 속성 150
[표 4-2-9] 피조사자 선정방법 관심도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52
[표 4-2-10] 조사방법(전화/ARS) 관심도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54
[표 4-2-11] 여론조사 담당업체 관심도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54
[표 4-2-12] 응답률 관심도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55
[표 4-2-13] 질문문항 관심도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56
[표 4-2-14] 빈도 적합성 인식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57
[표 4-2-15] 분량 적합성 인식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58
[표 4-2-16] 구성방식 적합성 인식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60
[표 4-2-17] 조사방법 공표정보별 관심자 비율과 조사기관 세부평가의 관계 160
[표 4-2-18] 양적 적합성 인식과 조사기관 세부평가의 관계 162
[표 4-2-19] 내용 적합성 인식과 조사기관 세부평가의 관계 163
[표 4-2-20] 구성방식 적합성 인식과 조사기관 세부평가의 관계 164
[표 4-2-21] 조사방법 공표정보별 관심도와 언론 세부평가의 관계 164
[표 4-2-22] 양적 적합성 인식과 언론 세부평가의 관계 165
[표 4-2-23] 내용 적합성 인식과 언론 세부평가의 관계 167
[표 4-2-24] 구성방식 적합성 인식과 언론 세부평가의 관계 168
[표 4-2-25] 피조사자 선정방법 관심도와 선거 관련 경험/역량의 관계 169
[표 4-2-26] 응답률 관심도와 선거 관련 경험/역량의 관계 169
[표 4-2-27] 여론조사 참여 여부의 인구사회학 변수별 비교 172
[표 4-2-28] 여론조사 참여 여부와 책임 주체 세부평가의 관계 172
[표 4-2-29] 여론조사 참여 여부와 조사방법 공표정보에 대한 관심도의 관계 173
[표 4-2-30] 여론조사 참여 여부와 보도 적합성 인식의 관계 174
[표 4-2-31] 여론조사 참여 여부와 선거 관련 경험/역량의 관계 175
[표 6-2-1]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공표ㆍ보도 기준 242
[표 6-2-2] 한국기자협회 선거 여론조사 보도 준칙 243
[표 6-2-3] KBS 방송제작가이드라인 244
[표 6-2-4] 5W1H를 적용한 규정 교육안 247
[그림 3-2-1] 표심 결정 시기 73
[그림 3-3-1] 인터뷰 진행 방법: 반복 진화형의 개요도 77
[그림 4-1-1] 분석 대상 기사의 날짜별 빈도 80
[그림 4-1-2] 언론사별 대선 여론조사 보도 건수(비율)-일간지 80
[그림 4-1-3] 방송사별 저녁 뉴스의 여론조사 결과 보도 건수(1/1~3/8) 82
[그림 4-1-4] 여론조사 관련 온라인 기사 제목 워드 클라우드 85
[그림 4-1-5] 기사 제목에 쓰인 단어의 빈도 순위 20 86
[그림 4-1-6] 복수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는 경우 사용된 그림(인포그래픽)의 예시 91
[그림 4-1-7] 여론조사 결과 보도에 사용된 추세 그래프의 예시 96
[그림 4-2-1] 선거 여론조사 보도 문제의 책임 주체 142
[그림 4-2-2] 조사기관 세부평가 평균치(5점 만점) 144
[그림 4-2-3] 언론 세부평가 평균치(5점 만점) 145
[그림 4-2-4] 조사방법 공표정보 관심도(복수응답) 152
[그림 4-2-5] 빈도 적합성 인식 156
[그림 4-2-6] 분량 적합성 인식 158
[그림 4-2-7] 내용 적합성 인식(복수응답) 159
[그림 4-2-8] 여론조사 참여 경험(복수응답) 171
[그림 6-1-1] 모집단, 표집, 표본 221
[그림 6-1-2] 가상의 모집단 231
[그림 6-1-3] 표집 분포 231
[그림 6-1-4] 정규 분포와 신뢰 구간 233
[그림 6-1-5] 오차 범위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