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Day 1. 수업 디자인의 시작 1 _ 수업 디자인은 왜 필요할까? 2 _ 수업 디자인을 위한 기본 전략3 _ 함께 성장하는 수업 디자인 4 _ 수업 디자인의 단계별 과정Tip. 수업과 삶 Day 2. 교과 중심 수업 디자인교과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교과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지층과 화석을 찾아서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1 _ 장사의 신, 중심지를 찾아라!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2 _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Tip. 교육과정, 어떻게 읽어야 할까? Day 3. 흥미 중심 수업 디자인 흥미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흥미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라면 완전 정복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3 _ 전통 놀이 체험장 디자인하기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4 _ 우리가 만드는 동아리 Day 4. 질문 중심 수업 디자인 질문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질문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5 _ 나는 우리 지역 문화유산 해설사 Tip. Why-What-How로 만드는 질문 중심 수업 Day 5. 지역 중심 수업 디자인 지역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지역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공원에 화장실을 지어주세요!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6 _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캠페인 열기 Day 6. 주제 중심 수업 디자인주제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주제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12살, 인권의 주인공이 되다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7 _ 특별실 픽토그램 만들기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8 _ 그림책 《프레드릭》 전시회 열기 Day 7. 역량 중심 수업 디자인역량 중심 수업 디자인이란? 역량 중심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할까? _ 학급 국가 운영하기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9 _ 마트 운영하기 Tip. 역량이라는 함정에서 벗어나라!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