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4
SUMMARY 23
제1장 서론 34
1. 연구 배경 및 목적 34
2. 연구 내용 37
가. 정보ㆍ컴퓨팅 교육 수준 진단 관련 연구 및 해외 현황 분석 37
나.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지표 개발 및 수준 분석 37
다.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분석 결과 시사점 및 정책 제언 38
제2장 문헌 연구 39
제1절 정보ㆍ컴퓨팅 교육 수준 진단 관련 연구 39
1. 개요 39
2. 해외 주요 연구 40
3. 국내 주요 연구 53
4. 소결 59
제2절 국내ㆍ외 주요국의 정보ㆍ컴퓨팅 교육 현황 60
1. 조사 개요 60
2. 북미 61
가. 미국(샌프란시스코 교육구) 61
3. 유럽 64
가. 영국 64
나. 에스토니아 67
다. 핀란드 70
라. 이스라엘 72
마. 벨기에(플랑드르 지역) 74
바. 덴마크 77
사. 프랑스 80
아. 터키 83
자. 오스트리아 85
4. 남아시아태평양 87
가. 호주 87
나. 뉴질랜드 90
5. 동북아시아 93
가. 일본 93
나. 싱가포르 95
다. 한국 98
6. 소결 101
제3장 연구 방법 103
제1절 연구 방법 및 절차 103
1. 연구 방법 103
2. 연구 절차 104
제2절 연구 범위 및 대상 105
제3절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지수 개발 107
1. 개념 정의와 지표 개발 107
2. 최종 지표의 구성 111
제4절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에 대한 태도의 관계 114
제4장 연구 결과 115
제1절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분석 결과 115
1. 주요 결과 115
2. 소결 131
제2절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 인식 및 태도의 관계 133
1. 주요 결과 133
2. 소결 137
제5장 결론 138
제1절 주요 결과 요약 138
1.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주요 결과 요약 138
2.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 인식 및 태도 관계 분석 결과 요약 141
제2절 정책 제언 및 시사점 144
1. 정보 교과의 적정 수업 시수 확보를 위한 노력 필요 144
2. 디지털에 대한 흥미, 책임감 함양 등을 위한 교육 정책 강화 필요 145
3. 정보ㆍ컴퓨팅 교육의 가치와 위상에 대한 재정립 필요 145
참고문헌 147
판권기 153
〈표 1-1-1〉 주요국의 SWㆍAI 교육 정책 35
〈표 1-1-2〉 2015/2022 초ㆍ중등 정보과 교육과정 개정(안) 주요 내용 36
〈표 2-1-1〉 OECD PISA 개요 40
〈표 2-1-2〉 PISA 2018 ICT 친숙도 설문문항 41
〈표 2-1-3〉 PISA 2018 ICT 접근성 - 수업시간 내 디지털기기 사용 시간 43
〈표 2-1-4〉 TALIS 개요 44
〈표 2-1-5〉 TALIS 2018 주제 및 ICT 관련 문항 포함 여부 45
〈표 2-1-6〉 ICILS 개요 49
〈표 2-1-7〉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CIL) 국제비교 결과 51
〈표 2-1-8〉 ICILS 2018 컴퓨팅사고력(CT) 국제비교 결과 52
〈표 2-1-9〉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주요 항목(안성훈 외, 2021) 53
〈표 2-1-10〉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주요 항목: 정보ㆍ컴퓨팅 자격증 교사 비율 55
〈표 2-1-11〉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주요 항목: 컴퓨터 실습실 구입시기별 데스크톱 PC 비율 55
〈표 2-1-12〉/〈표 2-1-11〉 교육정보화 실태조사 주요 항목: 학교 무선 AP 현황 56
〈표 2-2-1〉 정보ㆍ컴퓨팅 교육 현황조사 대상 국가 60
〈표 2-2-2〉 국가별 교과 편제 분석 틀 60
〈표 2-2-3〉 미국(샌프란시스코 교육구)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61
〈표 2-2-4〉 미국(샌프란시스코 교육구) 학년별 교육내용 62
〈표 2-2-5〉 영국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64
〈표 2-2-6〉 영국의 초중등 학년별 교육과정 65
〈표 2-2-7〉 영국의 컴퓨팅 프로그램 교육 내용(상세) 66
〈표 2-2-8〉 에스토니아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67
〈표 2-2-9〉 에스토니아 정보(Informatics) 교육과정 68
〈표 2-2-10〉 에스토니아 프로그래밍과 SW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본 학습목표 69
〈표 2-2-11〉 핀란드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70
〈표 2-2-12〉 핀란드의 학년별 SW 교육내용 70
〈표 2-2-13〉 핀란드 정보ㆍ컴퓨팅 교육용 학년별 프로그래밍 언어 기준 71
〈표 2-2-14〉 이스라엘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72
〈표 2-2-15〉 이스라엘 중학교의 과학/기술 내 컴퓨터과학(CS) 교육과정 주요 내용 72
〈표 2-2-16〉 이스라엘 고등학교의 컴퓨터과학(CS) 교육과정 주요 내용 73
〈표 2-2-17〉 벨기에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74
〈표 2-2-18〉 벨기에 중등 교육과정의 디지털 역량 교육 목표 75
〈표 2-2-19〉 벨기에 중등 교육과정의 내용 지식 사례 76
〈표 2-2-20〉 덴마크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77
〈표 2-2-21〉 덴마크 고등학교 정보 교과 교육 주제 78
〈표 2-2-22〉 덴마크 고등학교 프로그래밍B 선택 교과 학습목표 및 내용 79
〈표 2-2-23〉 프랑스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80
〈표 2-2-24〉 프랑스 정보ㆍ컴퓨팅 교육 내용 81
〈표 2-2-25〉 프랑스 중학교 수학 교과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영역 내용 81
〈표 2-2-26〉 프랑스 고등학교 '디지털 과학기술' 교육 주제 및 내용 82
〈표 2-2-27〉 터키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83
〈표 2-2-28〉 정보기술과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83
〈표 2-2-29〉 오스트리아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85
〈표 2-2-30〉 오스트리아 중학교 디지털 기초교육 역량과 목표 86
〈표 2-2-31〉 오스트리아 중학교 디지털 기초교육 주제와 내용 86
〈표 2-2-32〉 호주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87
〈표 2-2-33〉 호주 디지털 기술 교육 목표 88
〈표 2-2-34〉 호주 디지털 기술 영역별 교육내용 89
〈표 2-2-35〉 뉴질랜드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90
〈표 2-2-36〉 뉴질랜드 학년별 디지털 기술 교육 방향 91
〈표 2-2-37〉 뉴질랜드 디지털 기술 교육의 학습 영역별 주요 내용 92
〈표 2-2-38〉 일본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93
〈표 2-2-39〉 일본 고등학교 정보 교과의 주요 학습 내용 94
〈표 2-2-40〉 일본 고등학교 정보 Ⅰ 과목의 주요 학습 내용 94
〈표 2-2-41〉 싱가포르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 95
〈표 2-2-42〉 Big Idea of Computing 96
〈표 2-2-43〉 싱가포르 Computing 교육과정 주요 내용 97
〈표 2-2-44〉 한국의 수업 시수 및 교과 특성(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98
〈표 2-2-45〉 한국의 학교급별 소프트웨어교육 내용 체계 - 실과 98
〈표 2-2-46〉 한국의 학교급별 소프트웨어교육 내용 체계 - 정보 99
〈표 2-2-47〉 국가별 교육 시수 및 특성 요약 - 편제 방식 101
〈표 2-2-48〉 국가별 교육 시수 및 특성 요약 - 수업 시수(필수 기준) 102
〈표 3-1-1〉 전문가 구성 103
〈표 3-1-2〉/〈표 3-1-3〉 연구 방법 및 절차 105
〈표 3-2-1〉 국가별 분석 대상의 구성 106
〈표 3-3-1〉 정보ㆍ컴퓨팅 실행 수준 지표 세부 항목 및 출처 108
〈표 3-3-2〉/〈표 3-3-3〉 타당도 분석 결과 109
〈표 3-3-3〉/〈표 3-3-4〉 AHP 적용을 통한 가중치 분석 결과 110
〈표 3-3-4〉/〈표 3-3-5〉 최종지표의 구성 111
〈표 3-3-5〉/〈표 3-3-6〉 교과 영역의 구성 112
〈표 3-3-6〉/〈표 3-3-7〉 활용 영역의 구성 112
〈표 4-1-1〉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및 영역(표준화지수) 115
〈표 4-1-2〉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교과 영역 및 하위요인(표준화지수) 118
〈표 4-1-3〉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및 하위요인(표준화지수) 121
〈표 4-1-4〉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정보 활용 교육 요인(표준화지수) 124
〈표 4-1-5〉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정보 접근성 요인(표준화지수) 125
〈표 4-1-6〉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교원 정보 역량 요인(표준화지수) 127
〈표 4-1-7〉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정보교육 정책 요인(표준화지수) 128
〈표 4-2-1〉 디지털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하위요인 133
〈표 4-2-2〉/〈표 4-2-3〉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 인식 및 태도 간 상관관계 136
〈표 4-2-3〉/〈표 4-2-4〉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 인식 및 태도 간 회귀모형 136
〈표 5-1-1〉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및 영역(표준화지수) 139
〈표 5-1-2〉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 인식 및 태도 간 상관관계 142
〈표 5-1-3〉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 인식 및 태도 간 회귀모형 142
〈표 5-2-1〉 2022 개정 교육과정 3대 기초 소양 146
[그림 2-1-1] PISA 2018 ICT 접근성 - 학교에서 디지털기기 접근성 수준 비교 42
[그림 2-1-2] TALIS 2018 - 교사의 학생 인지역량 활성화 및 강화된 활동 46
[그림 2-1-3] 양질의 수업에 영향을 주는 물적 자원의 부족 47
[그림 2-1-4] 혁신적 교수활동 전문성 개발 필요 정도 및 전문성 개발 참여 48
[그림 2-1-5] ICILS 2018 평가틀 50
[그림 2-1-6] ICILS 2018 검사 화면 예시 50
[그림 2-1-7]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 57
[그림 2-1-8] 2020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주요 결과 58
[그림 2-2-1] 싱가포르 Computing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특징 96
[그림 3-1-1] 연구 절차 104
[그림 3-3-1]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프레임워크 111
[그림 4-1-1]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비교 116
[그림 4-1-2] 국가별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영역 비교 117
[그림 4-1-3]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교과 영역 비교 119
[그림 4-1-4] 국가별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교과 영역과 지표 비교 120
[그림 4-1-5]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비교 122
[그림 4-1-6] 국가별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과 하위요인 비교 123
[그림 4-1-7]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정보 활용 교육 요인 비교 125
[그림 4-1-8]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정보 접근성 요인 비교 126
[그림 4-1-9]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교원 정보 역량 요인 비교 128
[그림 4-1-10]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 활용 영역: 정보교육 정책 요인 129
[그림 4-1-11]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의 교과 영역과 활용 영역 130
[그림 4-2-1] 디지털에 대한 인식 및 태도와 하위요인 비교 134
[그림 4-2-2]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에 대한 태도의 상관관계 135
[그림 5-1-1] 국가별 국제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영역 비교 140
[그림 5-1-2] 정보ㆍ컴퓨팅 교육 실행 수준과 디지털 인식 및 태도의 산점도와 회귀선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