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연구진 5
목차 6
요약 15
1. 서론 28
제1절 연구필요성 및 목적 28
1. 연구필요성 28
2. 연구목적 30
제2절 자립체험프로그램 시범사업 개요 31
1. 프로그램 소개 31
2. 논리모형 32
3. 자립체험프로그램 시범사업 운영 33
제3절 연구수행체계 36
제4절 연구내용 및 방법 37
1. 연구내용 37
2. 연구방법 38
2. 국내 및 해외의 자립지원제도 41
제1절 국내 현황 41
1. 가정외보호 아동에 대한 자립지원서비스 41
2. 자립지원프로그램 운영현황 42
3. 자립프로그램 효과성 연구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45
제2절 해외 현황 46
1. 일본의 가정외보호 체계 및 보호종료 아동의 자립지원 서비스 47
2. 미국의 가정외보호 체계 및 보호종료 아동의 자립지원 서비스 66
3. 영국의 가정외보호 체계 및 보호종료 아동의 자립지원 서비스 74
제3절 소결 78
3. 양적연구 80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80
1. 연구목적 80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80
3. 주요변수 82
4. 분석방법 84
제2절 연구결과 85
1. 참여아동 및 PA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5
2. 참여한 자립체험프로그램 관련 특성 88
3. 자립체험프로그램 참여 사전사후 비교 91
4. 하위집단 분석 결과 94
제3절 소결 119
4. 질적연구 121
제1절 PA FGI 121
1. 연구방법 121
2. 연구결과 123
제2절 참여아동 심층면접 143
1. 연구방법 143
2. 아동 개별 심층면담 결과 145
제3절 기관방문 162
1. 방문기관 개요 162
2. 참여자 인터뷰 162
제4절 소결 173
5. 결론 및 제언 176
1. 프로그램 177
2. PA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179
3. 아동 182
4. 중앙기관 183
5.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84
참고문헌 185
부록 191
부록 1. 자립체험프로그램 참여아동 1차 설문지 191
부록 2. 자립체험프로그램 참여아동 2, 3차 설문지 추가문항 207
부록 3. 자립체험프로그램 PA 설문지 209
〈표 1-1〉 자립체험프로그램 단계별 주요 내용 31
〈표 1-2〉 사업 운영절차 34
〈표 1-3〉 연구수행체계별 수행업무 36
〈표 2-1〉 Ready? Action! 43
〈표 2-2〉 자립체험관 프로그램 구성 44
〈표 2-3〉 일본의 시설 및 가정양호 전달체계 53
〈표 2-4〉 소규모 그룹케어 및 지역소규모 아동양호시설(그룹홈) 53
〈표 2-5〉 가정위탁 53
〈표 2-6〉 패밀리홈: 양육자의 주거에서 양육(정원 5~6명) 54
〈표 2-7〉 시설의 규모 55
〈표 2-8〉 시설 및 가정양호 아동의 최근 규모 56
〈표 2-9〉 현금 지원 58
〈표 2-10〉 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61
〈표 3-1〉 조사내용 81
〈표 3-2〉 참여 아동의 인구학적 특성 86
〈표 3-3〉 PA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87
〈표 3-4〉 아동발달 사전-사후 비교 검정 결과 94
〈표 3-5〉 성별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95
〈표 3-6〉 연령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96
〈표 3-7〉 학교 유형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96
〈표 3-8〉 장애 유무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97
〈표 3-9〉 양육시설 거주 기간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97
〈표 3-10〉 시설 선생님과의 친밀감 유무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98
〈표 3-11〉 1인실 사용 여부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99
〈표 3-12〉 프로그램 진행 장소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99
〈표 3-13〉 프로그램 내용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0
〈표 3-14〉 프로그램 기간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0
〈표 3-15〉 프로그램 만족 여부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1
〈표 3-16〉 프로그램 도움 여부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1
〈표 3-17〉 PA 성별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2
〈표 3-18〉 PA 학력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3
〈표 3-19〉 PA 직책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3
〈표 3-20〉 PA 근무년수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4
〈표 3-21〉 PA와의 친밀감 여부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5
〈표 3-22〉 PA 프로그램 이해 여부에 따른 자립준비기술 차이 분석 106
〈표 3-23〉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립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 차이 분석 107
〈표 3-24〉 프로그램 충실도에 따른 자립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 차이 분석 108
〈표 3-25〉 프로그램 만족도에 따른 자립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 차이 분석 108
〈표 3-26〉 PA 특성에 따른 자립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 차이 분석 109
〈표 3-27〉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정체감 및 진로성숙도 차이 분석 110
〈표 3-28〉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계획 차이 분석 111
〈표 3-29〉 프로그램 충실도에 따른 진로정체감 및 진로성숙도 차이 분석 112
〈표 3-30〉 프로그램 충실도에 따른 진로계획 차이 분석 112
〈표 3-31〉 프로그램 만족도에 따른 진로정체감 및 진로성숙도 차이 분석 113
〈표 3-32〉 프로그램 만족도에 따른 진로계획 차이 분석 113
〈표 3-33〉 PA 특성에 따른 진로정체감 및 진로성숙도 차이 분석 114
〈표 3-34〉 PA 특성에 따른 진로계획 차이 분석 115
〈표 3-35〉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및 PA에 대한 만족도 차이 분석 116
〈표 3-36〉 프로그램 충실도에 따른 프로그램 및 PA에 대한 만족도 차이 분석 117
〈표 3-37〉 PA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및 PA에 대한 만족도 차이 분석 118
〈표 4-1〉 PA FGI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122
〈표 4-2〉 주제1: 자립체험프로그램 PA 참여경험 123
〈표 4-3〉 주제2: 자립체험프로그램 진행과정 129
〈표 4-4〉 주제3: 자립체험프로그램 개선방안 136
〈표 4-5〉 아동 개별 심층면담 주제, 범주 및 개념 144
〈표 4-6〉 주제1: 자립 관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 및 본 자립체험프로그램 참여 계기 145
〈표 4-7〉 주제2: 자립체험프로그램 진행 과정 148
〈표 4-8〉 주제3: 자립 계획 및 정의 156
[그림 1-1] 논리모형 33
[그림 1-2] 연구추진계획 36
[그림 2-1] 사회적 양호 자립지원사업의 흐름 60
[그림 2-2] 미국의 가정외보호 아동 배치 현황(2009년, 2019년) 67
[그림 3-1] 진행한 자립체험프로그램 88
[그림 3-2] 자립체험프로그램 진행 장소 89
[그림 3-3] 자립체험프로그램 1인실 제공 여부 89
[그림 3-4] 자립체험프로그램 참여 기간 90
[그림 3-5] 참여 아동이 응답한 프로그램이 자립에 도움이 되는 정도 90
[그림 3-6] 참여 아동이 응답한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91
[그림 3-7] 참여 아동이 응답한 PA에 대한 만족도 91
[그림 3-8] 자립준비기술 사전-사후1-사후2 비교 92
[그림 3-9] 자립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 사전-사후1-사후2 비교 93
[그림 3-10] 참여 아동 진로 관련 사전-사후1-사후2 비교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