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 개요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12
2.1. 연구내용 12
2.2. 연구방법 16
2.3. 기대효과 17
2.4. 활용방법 17
II. 국내외 주요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미래지향적 공간 및 서비스 운영 분석 18
1. 도서관 및 정보센터 기술 트렌드 분석 18
1.1. 도서관 트렌드 19
1.2. 기술 트렌드 71
1.3. 트렌드 종합정리 76
2. 국내외 주요 도서관의 미래지향 공간 및 서비스 사례 81
2.1. 국내 주요 도서관의 미래지향 공간과 서비스 사례 81
2.2. 국외 주요 도서관의 미래지향 공간과 서비스 사례 101
2.3. 시사점 132
III. 국회도서관의 미래지향적 디지털정보도서관 운영방안 137
1. 도서관 및 정보센터 기술 트렌드 분석결과의 적용 137
1.1. 공간 전략: 미래형 디지털 커먼스 형성 137
1.2. 교육 전략: 국가 대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센터 138
1.3. 서비스 전략: 지능형 개인화 플랫폼 서비스 139
1.4. 정책 전략: K-Digital Library 모델 제시 141
2.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도서관 서비스 방안 143
IV. 미래지향적 디지털정보센터 공간 및 시설 구성 방안 146
1. 공간 구성 방향 146
2. 공간 및 시설 구성 방안 147
2.1. 미래형 디지털 커먼스 구현 공간 148
2.2. 국가 대표 리터러시 교육 센터 151
2.3. 지능형 개인화 플랫폼 이용 공간 154
2.4. 한국형 스마트 디지털 도서관 모델 156
2.5. 공간별 소요 예산 171
V. 디지털정보센터 운영 조직 방안 175
1. K-Digital Library를 위한 디지털 도서관 사서 인력의 자질과 역량 도출 175
1.1. 사서 인재상과 역량에 대한 기존 연구 종합 175
1.2. 디지털정보도서관을 위한 사서 역량 도출 184
2. 디지털정보도서관 운영을 위한 사서의 조직 제안 187
2.1. 디지털정보센터의 사서 역할 187
2.2. 디지털정보센터 운영을 위한 조직 제안 190
VI. 결론 및 제언 194
1. 연구의 결론 194
1.1. 도서관 및 정보센터 기술 트렌드 분석 194
1.2. 국내외 주요 도서관의 미래지향 공간 및 서비스 사례 199
1.3. 국회도서관의 미래지향적 디지털정보도서관 운영방안 202
1.4. 미래지향적 디지털정보센터 공간 및 시설 구성 방안 204
1.5. 디지털정보센터 운영 조직 방안 206
2. 제언 209
2.1. 도서관의 미래를 선도할 국회도서관의 책무와 당위성 209
2.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중심기관으로서 국회도서관의 위상 확립 211
2.3. 디지털정보도서관 구현을 위한 기업 협력 및 기부 등 민간 참여 프로젝트의 기획 213
참고문헌 215
첨부 1. 기술 트렌드 분석 과정 219
[표 1-1] ALA 도서관미래센터의 기술 트렌드 현황 13
[표 1-2] 현황 및 사례분석 결과 도출 절차 14
[표 2-1] ALA 도서관미래센터의 기술 트렌드 현황 19
[표 2-2] ALA 도서관미래센터의 기술 트렌드 현황 20
[표 2-3] 연도별 IFLA 동향보고서 주요 내용과 특징 49
[표 2-4] 2016년 IFLA 동향보고서 주요 내용과 특징 50
[표 2-5] 2017년 IFLA 동향보고서 주요 내용과 특징 53
[표 2-6] 2018년 IFLA 동향보고서 주요 내용과 특징 54
[표 2-7] 2019년 IFLA 동향보고서 주요 내용과 특징 55
[표 2-8] 2021년 IFLA 동향보고서 주요 내용과 특징 58
[표 2-9] OECD 미래 동향(OECD 2022, 주오이시디 대한민국 대표부 2022) 66
[표 2-10] OECD 글로벌 메가트렌드(주오이시디 대한민국 대표부 2016) 68
[표 2-11] OECD 10대 미래 기술 트렌드(주오이시디 대한민국 대표부 2016) 70
[표 2-12] 가트너 중형 기업의 최신 기술 트렌드 주요 내용 72
[표 2-13] 조사 및 분석 절차 76
[표 2-14] 최종 트렌드 분석 결과 76
[표 2-15] 국내 주요 도서관의 미래지향 공간과 서비스 사례 81
[표 2-16] CCL 공간 소개 82
[표 2-17] 한성 북니버스 공간 소개 86
[표 2-18] 충남도서관 시설 90
[표 2-19] 의정부미술도서관 시설 95
[표 2-20] 의정부음악도서관 시설 96
[표 2-21] 평택시립배다리도서관 시설 98
[표 2-22] 평택 아메리칸 코너 99
[표 2-23] 국외 주요 도서관의 미래지향 공간과 서비스 사례 101
[표 2-24] 오디 도서관 시설과 사진 104
[표 2-25] Dokk1 시설 107
[표 2-26] 샌프란시스코 메인도서관 시설 109
[표 2-27] THE MIX 시설과 사진 110
[표 2-28] 에드먼트 밀너 도서관 시설 112
[표 2-29] 어린이 메이커스페이스 서비스 113
[표 2-30] 매디슨 도서관의 버블러 공간 116
[표 2-31] 샌디에고 중앙도서관 시설 118
[표 2-32] UNC의 Research Hub 123
[표 2-33] 맥길대학의 Innovation Common 125
[표 2-34] 최종 트렌드 분석 결과와 관련 사례 134
[표 3-1]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도서관 공간 전략 방향 137
[표 3-2]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도서관 교육 전략 방향 138
[표 3-3]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도서관 서비스 전략 방향 139
[표 3-4]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도서관 정책 전략 방향 141
[표 3-5]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도서관 서비스 방안 144
[표 4-1] 공간 구분 및 특징 정리 147
[표 4-2] 미래형 디지털 커먼스 구현 공간 구성 및 서비스 148
[표 4-3] 실감형 미디어 전시 공간 시설 및 장비 149
[표 4-4] 국가 대표 리터러시 교육 센터 공간 구성 153
[표 4-5] 국가 대표 리터러시 교육 센터 공간 시설 및 장비 154
[표 4-6] 지능형 개인화 플랫폼 이용 공간 구성 154
[표 4-7] 지능형 개인화 플랫폼 이용 공간 시설 및 장비 156
[표 4-8] 한국형 스마트 디지털 도서관 모델 구성 156
[표 4-9] 미래형 로보틱스 스마트 서가 시설 및 장비 159
[표 4-10] 미국 테네시대학교 비디오룸 장비 목록 160
[표 4-11] VR룸 소장 애플리케이션 목록 165
[표 4-12] 순천향대학교 팩토리 인사이드 168
[표 4-13] 순천향대학교 미디어 인사이드 168
[표 4-14] 콘텐츠 체험 및 창작 공간 시설 및 장비 170
[표 4-15] 공간 구분 및 특징 정리 171
[표 4-16] 공간별 시설 및 장비 예산 상세 항목 172
[표 5-1] ALA 핵심 역량 175
[표 5-2] 문헌정보관리 능력단위와 능력단위 요소 178
[표 5-3] 미래 전문사서의 핵심역량으로 요구되는 지식 및 기술 180
[표 5-4] 사서의 기량에 대한 지표와 자기 평가항목 181
[표 5-5] 문헌정보학과 인재상별 전공역량 183
[표 5-6] 분석대상에 따른 데이터사서의 핵심 역량 184
[표 5-7] 데이터사서 구인광고에 나타난 사서 역량과 광고 예시 184
[표 5-8] 디지털 도서관 사서 역량 185
[표 5-9] 운영분과 업무 분장표 191
[표 5-10] 교육분과 업무 분장표 191
[표 5-11]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주제(안) 192
[표 6-1] 도서관 관련 최종 트렌드 분석 결과 195
[표 6-2] 국내 주요 도서관의 미래지향 공간과 서비스 사례 199
[표 6-3] 국외 주요 도서관의 미래지향 공간과 서비스 사례 199
[표 6-4]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도서관 서비스 방안 202
[표 6-5] 공간 구분 및 특징 정리 205
[표 6-6] 디지털 도서관 사서 역량 206
[표 6-7] 운영분과 인적자원 구성 208
[표 6-8] 교육분과 인적자원 구성 209
[표 6-9] 미국공공도서관협희의 민간 협력(기부 및 프로젝트) 사례 214
[그림 2-1] 중규모 기업의 신규 기술 로드맵 72
[그림 2-2] 2021 가트너 Hype Cycle 74
[그림 2-3] CCL 공간구성도 81
[그림 2-4] CCL 계획 단계 82
[그림 2-5] CCL 공간구성 83
[그림 2-6] CCL 장비 목록 84
[그림 2-7] 실제 학술정보관 전경(왼쪽)과 메타버스 학술정보관 전경(오른쪽) 86
[그림 2-8] 한성 북니버스 맵 구축 순서 87
[그림 2-9] (위부터) 학술정보관 2층 로비, 학술정보관 3층 러닝커먼스, 학술정보관 3층 창의열람실 87
[그림 2-10] 상상독서 전시관의 독서프로그램 홍보 코너 88
[그림 2-11] 상상독서 전시관의 전자책과 오디오북 이용안내 88
[그림 2-12] 옥상으로 점프(왼쪽)와 미로 탈출(오른쪽) 게임 89
[그림 2-13] 충남도서관 전경 89
[그림 2-14] 충남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전경 90
[그림 2-15] 충남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보유 장비 내역 91
[그림 2-16] 충남도서관 VR Tour 91
[그림 2-17] 단자가 없는 도서관 내부 풍경 92
[그림 2-18] 태양광 스마트 벤치 93
[그림 2-19] 북캉스 프로그램의 일환인 바닥분수(왼쪽)와 길을 담다 개인전 포스터(오른쪽) 93
[그림 2-20] 의정부미술도서관(왼쪽)과 의정부음악도서관(오른쪽) 전경 94
[그림 2-21] 의정부미술도서관 실내 모습 95
[그림 2-22] 의정부음악도서관 실내 모습 96
[그림 2-23] 평택시립배다리도서관 전경 97
[그림 2-24] 평택시립배다리도서관 실내 모습 98
[그림 2-25] 평택 아메리칸 코너 99
[그림 2-26] 오디도서관 전경 103
[그림 2-27] Dokk1 전경 106
[그림 2-28] Dokk1의 도서관 106
[그림 2-29] Dokk1 내부 모습 107
[그림 2-30] 샌프란시스코 메인도서관의 천장 모습 108
[그림 2-31] 샌프란시스코 메인도서관의 내부 모습 109
[그림 2-32] 밀너 도서관 전경 112
[그림 2-33] 밀너 도서관의 The Wall 114
[그림 2-34] NFT 도서 대출과 관련된 금융 리터러시 온라인 강좌 안내 화면 115
[그림 2-35] 버블 메이커 키트 데이터베이스 화면 117
[그림 2-36] 샌디에고 중앙도서관 전경 118
[그림 2-37] 샌디에고 중앙도서관의 아이디어 랩 119
[그림 2-38] 네이처백팩(왼쪽)과 가상 프로그램 허브(오른쪽) 119
[그림 2-39] 성인 문해력 교육 120
[그림 2-40] 국립의학도서관의 전경(왼쪽)과 외관(오른쪽) 120
[그림 2-41] 시민 과학을 위한 커뮤니티 허브로서의 도서관 페이지 121
[그림 2-42] 시민 과학을 위한 커뮤니티 허브로서의 도서관 뱃지 121
[그림 2-43] 윌슨 특별 컬렉션 도서관(왼쪽)과 윌슨 도서관에 있는 책들(오른쪽) 122
[그림 2-44] 맥길대학 도서관 내부 모습 124
[그림 2-45] 쑤저우 제2도서관 126
[그림 2-46] 쑤저우 제2도서관 실내 모습 127
[그림 2-47] 쑤저우 제2도서관 대형 서가 128
[그림 2-48] 쑤저우 제2도서관 분류 구역 128
[그림 2-49]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공공도서관협회의 DigitalLead 프로젝트 129
[그림 4-1] 디지털정보센터 공간 구성 방향(안) 146
[그림 4-2]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센터 공간 조닝(zoning) 147
[그림 4-3] 인사 센트럴 뮤지엄 '우리 마을 소원의 나무' 148
[그림 4-4] 미디어 파사드 예시 148
[그림 4-5]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헌트도서관 레인가든 리딩 라운지 150
[그림 4-6] 학생러닝센터 오픈 공간 151
[그림 4-7] 학생러닝센터 오픈 공간 151
[그림 4-8] 한양대학교 HY-LIVE 시스템 152
[그림 4-9] 한양대학교 HY-LIVE 시스템 이용 152
[그림 4-10] 호주 맥쿼리 대학교 MUSE(1) 153
[그림 4-11] 호주 맥쿼리 대학교 MUSE(2) 153
[그림 4-12] 개인화 플랫폼 이용 공간 예시 155
[그림 4-13] 국립중앙도서관 실감서재 : 검색의 미래 155
[그림 4-14] 화성시 왕배푸른숲도서관 벽부착형 DID 큐레이션 공간 155
[그림 4-15] 북 큐레이션 예시 155
[그림 4-16] 경기도의회 의정정보지원센터 스마트 라이브러리 157
[그림 4-17] 로보틱스 기술이 활용된 스마트 서가 적용 예시 158
[그림 4-18] 도서관 도입 운반 로봇 (AGV) 예시 158
[그림 4-19] 개인 데이터 인식 솔루션과 비콘시스템을 활용한 기기 이용자 인식 프로세스 158
[그림 4-20] 테네시대학교 비디오룸(1) 160
[그림 4-21] 테네시대학교 비디오룸(2) 160
[그림 4-22] Route9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167
[그림 4-23] Route9 도서관 감각치료실 167
[그림 4-24] Route9 도서관 Bookatarium 167
[그림 4-25] Route9 도서관 레고룸 167
[그림 4-26] 순천향대학교 팩토리 카페 168
[그림 4-27] 순천향대학교 팩토리 카페 3D프린터기 168
[그림 4-28] 순천향대학교 드론 스튜디오 3D 스캐녀 169
[그림 4-29] 순천향대학교 드론 스튜디오 드론 169
[그림 4-30] 순천향대학교 뉴 미디어 씨어터 169
[그림 4-31] 순천향대학교 VR 스튜디오 169
[그림 4-32] 미디어 스튜디오 예시 170
[그림 4-33] 콘텐츠 체험 공간 예시 170
[그림 5-1] 국회도서관의 운영 전략과 디지털정보도서관의 운영 전략 188
[그림 6-1] 조사 및 분석 절차 194
[그림 6-2] 분석대상 트렌드 195
[그림 6-3] 디지털정보센터 공간 구성 방향(안) 204
[그림 6-4] 국회도서관 디지털정보센터 공간 조닝(zoning)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