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8
SUMMARY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제2절 연구 내용 25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7
제2장 디지털 전환에 따른 방송 환경변화 현황 및 시사점 29
제1절 디지털 전환과 방송 환경변화 29
1. 디지털 전환의 확산 29
2. 방송미디어 영역의 확장 30
3. 플랫폼 중심의 서비스 확대 및 콘텐츠 유치 경쟁 심화 32
제2절 방송 제작환경 및 방송 이용행태 변화 33
1. 국내외 방송 제작 및 유통 환경의 변화 33
2. 방송 이용행태 변화 38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43
제3장 방송프로그램 질적 평가제도 현황 및 개선논의 45
제1절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의 현황 및 한계 46
1.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의 발전 및 현황 46
2.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방법 48
3. 시청자평가지수(KI)의 한계점 50
제2절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의 개선 방향성 52
1.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 52
2.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개선을 위한 원칙 및 고려사항 54
제3절 장르별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를 위한 검토 56
1. 방송프로그램 장르 구분 검토 56
2. 장르별 시청자평가지수(KI) 평가항목 검토 65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71
제4장 방송프로그램 질적 평가제도 개선방안 수립 연구 73
제1절 개 요 73
제2절 개선방안 수립을 위한 전문가 논의 75
1. 조사대상 재정비 75
2. 장르별 프로그램 평가 추진 76
제3절 개선방안 타당성 검증을 위한 시범조사 78
1. 조사설계 78
2. 주요 결과 81
제4절 개선방안 타당성 검토 및 한계점 논의 86
제5장 결론 89
참고문헌 92
판권기 98
〈표 1-1〉 지상파 방송사 3사 자체 프로그램 질 평가 개요(2021년 기준) 20
〈표 1-2〉 종합편성채널 자체 프로그램 질 평가 개요(2021년 기준) 21
〈표 1-3〉 해외 주요 방송사 프로그램 평가(2020년 기준) 23
〈표 2-1〉 2017년~2020년 지상파(DMB포함) 방송매출항목별 비중 추이 31
〈표 2-2〉 실감형ㆍ몰입형 방송 콘텐츠 사례 35
〈표 3-1〉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개요(2021년 기준) 49
〈표 3-2〉 시청자평가지수(KI) 개선을 위한 원칙 및 고려사항 55
〈표 3-3〉 방송사별 자체 방송프로그램 품질 평가를 위한 장르 구분 현황 57
〈표 3-4〉 해외 주요 방송사 및 규제기관의 장르 구분 현황 57
〈표 3-5〉 국내 연구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장르 구분 58
〈표 3-6〉 방송통신위원회 연구의 방송프로그램 분류체계 및 정의 61
〈표 3-7〉 방송법 및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의 장르 체계를 바탕으로 한 장르구분(안) 64
〈표 3-8〉 방송프로그램별 평가 기준에 관한 2018년~2021년 분기(반기)별 조사결과 69
〈표 3-9〉 장르별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를 위한 평가항목(안) 70
〈표 4-1〉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개선 논의를 위한 연구자문단 구성 74
〈표 4-2〉 연구반 추진 현황 74
〈표 4-3〉 시범조사 응답자 구성 81
〈표 4-4〉 방송프로그램평가 - KBS1 장르별 지수 82
〈표 4-5〉 방송프로그램평가 - KBS2 장르별 지수 83
〈표 4-6〉 방송프로그램평가 - MBC 장르별 지수 83
〈표 4-7〉 방송프로그램평가 - SBS 장르별 지수 83
〈표 4-8〉 방송프로그램평가 - TV조선 장르별 지수 84
〈표 4-9〉 방송프로그램평가 - JTBC 장르별 지수 84
〈표 4-10〉 방송프로그램평가 - 채널A 장르별 지수 84
〈표 4-11〉 방송프로그램평가 - MBN 장르별 지수 85
〈표 4-12〉 시범조사 타당성 검토 의견 요약 87
[그림 1-1] 코로나19가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15
[그림 1-2] 통합시청점유율 개선방안 17
[그림 1-3] 시청각 미디어 서비스 법제(안) 17
[그림 2-1] 2021년 국가별 OTT 시장 규모(1~6위) 30
[그림 2-2] 넷플릭스의 국내 콘텐츠 투자액 추이 33
[그림 2-3]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34
[그림 2-4] OTT별 국내 이용자 현황 38
[그림 2-5] 코로나19 이후 방송ㆍOTT 시청시간 변화 정도 39
[그림 2-6] 2019년~2020년 평소 OTT 이용 방식(중복응답) 40
[그림 2-7] OTT 서비스 이용 시 사용기기 40
[그림 2-8] TV이외의 매체를 이용해 지상파 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유(중복 응답) 41
[그림 2-9] OTT 이용행태 42
[그림 4-1] 장르별 지수 산출과정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