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5
제1절 문제제기 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제1항 연구의 범위 6
제2항 연구의 방법 8
제3절 기존연구의 검토 10
제2장 이론적 접근방법 검토 13
제1절 이론적 배경 13
제1항 중심지 이론 13
제2항 네트워크 이론 14
제2절 이론의 적용 15
제1항 중심지-네트워크 응용 15
제2항 북한시장 실태분석에 적용 16
제3장 북한시장의 형성과정 19
제1절 사회주의로서 국가의 기능의 약화 19
제2절 배급 시스템의 마비 20
제3절 생존을 위한 자생적인의 시장형성 22
제4절 북한 계획경제 시스템의 변화 25
제4장 북한시장의 실태분석 및 변화 방향성 28
제1절 유통부문 28
제1항 북한시장의 계층구조 분석 28
제2항 북한시장의 유통현황 분석 33
제2절 생산부문 39
제1항 기업 운영 방식 39
제2항 생산 현황 42
제3항 생산부문의 입지지역 45
제3절 금융부문 46
제1항 사금융의 역할 47
제2항 사금융의 조합형태 48
제3항 사 금융의 네트워크 49
제4절 국가의 시장정책과 변화 방향성 51
제1항 국가의 정책 51
제2항 국가의 시장정책과 변화 방향성 51
제5장 결론 : 정책적 시사점 54
제1절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54
제1항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의의 54
제2항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추진방향 54
제3항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추진 과제 55
제2절 정책적 시사점도출 56
부록 : 북한시장의 실태 및 변화 방향성 연구 58
참고문헌 68
〈표 1-1〉 평양시, 해주시, 회령시의 현황 6
〈표 1-2〉 비 함경북도 설문조사 현황 8
〈표 1-3〉 면담조사 탈북자 인적사항 9
〈표 2-1〉 중심지 이론과 네트워크 이론의 특징 비교 16
〈표 3-1〉 1990년대 북한의 주요 경제지표 20
〈표 3-2〉 북한지역 직장 근로자의 배급현황(1년 기준) 21
〈표 3-3〉 가계소득에서 차지하는 공식, 비공식 비율 22
〈표 3-4〉 부문별 비공식 소득의 종류 23
〈표 3-5〉 북한 계획경제 운영방식의 변화 26
〈표 4-1〉 도시 간의 중심지 계층성 29
〈표 4-2〉 회령시장의 내부구조 현황(2009년 기준 추정치) 34
〈표 4-3〉 평양, 해주, 회령 소매점(2009년 기준 추정치) 36
〈표 4-4〉 평양, 해주, 회령의 시장 내부 현황(2009년 기준 추정치) 38
〈표 4-5〉 평양, 해주, 회령 가내 수공업 현황(2009년 기준 추정치) 42
〈표 4-6〉 평양, 해주, 회령 가내 서비스업 현황(2009년 기준 추정치) 43
〈표 4-7〉 민간참여 계획경제하의 유통,생산 금융 52
〈그림 1-1〉 평양시, 해주시, 회령시의 위치 7
〈그림 2-1〉 네트워크의 기본 구조 14
〈그림 2-2〉 여러 형태의 네트워크 15
〈그림 2-3〉 중심지-네트워크 이론의 결합 17
〈그림 2-4〉 시장의 원리(K=3)의 G체계 18
〈그림 4-1〉 회령을 중심으로 하는 물품의 유통구조 29
〈그림 4-2〉 회령을 중심으로 하는 유통 네트워크 30
〈그림 4-3〉 교통수단으로 본 도시간의 계층성 32
〈그림 4-4〉 물품의 유통체계로 본 도시간의 계층체계 33
〈그림 4-5〉 회령시장의 3D 모형(2009년 기준) 34
〈그림 4-6〉 평양 주요지역의 시장과 소매점 현황(2009년 기준) 37
〈그림 4-7〉 회령 물비누 합작회사 39
〈그림 4-8〉 회령 구두 공장(국영 공장 기업소) 40
〈그림 4-9〉 신발, 의류의 물주의 가내공작소 운영 41
〈그림 4-10〉 지역별 생산물품 이동 현황 44
〈그림 4-11〉 생산부문의 입지지역 현황 46
〈그림 4-12〉 사금융의 역할 47
〈그림 4-13〉 사금융의 합작투자(조합형태) 49
〈그림 4-14〉 사금융의 네트워크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