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2
요약문 25
제1장 조사 개요 34
제1절 2021년 조사 개요 및 주요 연구 내용 35
1. 사업 개요 35
2. 연구 주요내용 36
3. 추진 체계 38
제2절 자료 제공 39
1. 통합데이터 변수명 설정 39
2. 통합코드북 및 유저가이드 제공 41
제3절 주요 개선 및 변경 사항 44
1. 가구 설문 56
2. 개인 설문 66
제2장 표본 설계 83
제1절 모집단 분석 및 표본 배분 84
1. 모집단 분석 84
2. 표본 배분 86
제2절 패널 구축 및 유지 현황 89
1. 12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89
2. 2021년(12차년도) 조사의 한계점 90
제3절 가중치 산정 및 추정 95
1. 가중치 산정 개요 95
2. 12차년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중치 산출 방법 100
제3장 실사 경과 128
제1절 실사 개요 129
제2절 실사 준비 129
1. 패널가구 리스트 정리 130
2. 패널 가구 사전 접촉 131
3. 홍보채널 구축 131
4. 협조요청 공문 및 콜센터 설치 132
5. 기본 조사 도구 준비 133
제4장 주요 조사 결과 138
제1절 조사가구 및 개인 응답자 특성 139
1. 응답 가구의 지역별 분포 139
2. 응답 가구원 특성 141
3.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143
제2절 2021년 주요 조사 결과 144
1.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 및 이용 현황 144
2. 방송 통신 서비스 및 요금 현황 179
3.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현황 190
4. 미디어 이용 행태 194
5. 뉴미디어 이용 행태 208
6. 여가ㆍ문화 활동 215
7. 미디어 이용 제한 현황 217
8. 자아존중감 221
9. 삶의 만족도 및 정신건강 222
10. 미디어 다이어리 225
11. 미디어 다이어리 동시 이용 265
12. 미디어 다이어리 연계분석 274
제5장 종단 분석 280
제1절 미디어 기기 보유 281
1. TV 281
2. 라디오 282
3. 촬영기기 282
4. 가정용 전화기 283
5. 컴퓨터 283
6. 휴대폰 283
제2절 미디어 이용 형태 284
1. 미디어 사용 284
2.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 현황 285
3. 모바일기기(스마트폰/태블릿PC) 이용행태 285
4.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 현황 286
제3절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및 지출 288
1. 방송 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288
2.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288
[부록 1] 설문지 290
[부록 2] 미디어 다이어리 통계표 339
[부록 3] 유저가이드북 403
I.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소개 406
1. 조사 개요 406
2. 조사 범위 및 내용 406
(1) 가구용 설문지 407
(2) 개인용 설문지 411
II. 표본 설계 및 추출과 가중치 산정 420
1. 표본 설계 420
2. 패널 구축 현황 421
3. 가중치 산정 및 추정 422
(1)종단 가중치 산출 방법 422
1) 가구 가중치 산정 422
2) 개인 가중치 산정 424
(2) 횡단 가중치 산출 방법 425
1) 가구 가중치 산정 425
2) 개인 가중치 산정 426
(3) 가중치 활용 방안 426
III. 데이터 이용방법 427
1. 데이터 다운로드 및 사용 안내 427
2. 변수명 부여의 원칙 429
(1) 가구/개인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429
1) 기본정보를 나타내는 가구/개인 데이터의 경우 429
2) 기본정보 이외의 정보를 나타내는 가구/개인 데이터의 경우 429
(2)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430
1) 기본정보 이외의 정보를 나타내는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430
2) 시간대별(15분 단위) 미디어 이용현황을 나타내는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430
3) 세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431
(3)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부여의 원칙 432
1) 시간대별(15분 단위) 미디어 이용현황을 나타내는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의 경우 432
2)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의 매체별 계산변수 434
판권기 437
〈표 1-1〉 조사 개요 35
〈표 1-2〉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40
〈표 1-3〉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40
〈표 1-4〉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구용 설문지 변경사항 44
〈표 1-5〉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개인용 설문지 변경사항 49
〈표 2-1〉 일반가구 모집단 현황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85
〈표 2-2〉 KMPS11 각 시도별 조사구 배분 현황(2차년도) 86
〈표 2-3〉 KMPS19 각 시도별 조사구 배분 현황(10차년도) 87
〈표 2-4〉 KMPS19 각 시도별 조사구 최종 배분 현황(10차년도) 88
〈표 2-5〉 각 시도별 12차년도 패널 유지 현황 89
〈표 2-6〉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이슈로 인한 거절 현황 90
〈표 2-7〉 KMPS11 및 KMPS19 모집단 현황 91
〈표 2-8〉 지역별 KMPS11 유지 현황(원가구 기준) 92
〈표 2-9〉 최근3년간 접촉 회차별 접촉 결과 현황(KMPS11 기준) 93
〈표 2-10〉 최근 3년간 미조사 사유(KMPS11 기준) 94
〈표 2-11〉 각 시도별 가구 수 현황 97
〈표 2-12〉 각 지역 구분의 주택유형별 가구 현황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97
〈표 2-13〉 각 지역 구분의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 97
〈표 2-14〉 각 시도별 만 6세 이상 인구 현황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99
〈표 2-15〉 각 지역 구분의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99
〈표 2-16〉 2차-12차년도의 표본 유지 및 이탈 현황 100
〈표 2-17〉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기존패널 KMPS11) 101
〈표 2-18〉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추가패널 KMPS19) 101
〈표 2-19〉 각 응답패턴별 응답 분포 현황(통합패널) 101
〈표 2-20〉 11차년도 기준 12차년도 조사의 응답 여부 현황 102
〈표 2-21〉 성별 응답여부 현황 103
〈표 2-22〉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103
〈표 2-23〉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104
〈표 2-24〉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104
〈표 2-25〉 직업별 응답여부 현황 105
〈표 2-26〉 성별 응답여부 현황 105
〈표 2-27〉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106
〈표 2-28〉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106
〈표 2-29〉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107
〈표 2-30〉 직업별 응답여부 현황 108
〈표 2-31〉 성별 응답여부 현황 108
〈표 2-32〉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109
〈표 2-33〉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109
〈표 2-34〉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110
〈표 2-35〉 직업별 응답여부 현황 111
〈표 2-36〉 성별 응답여부 현황 111
〈표 2-37〉 연령대별 응답여부 현황 112
〈표 2-38〉 학력수준별 응답여부 현황 112
〈표 2-39〉 지역별 응답여부 현황 113
〈표 2-40〉 직업별 응답여부 현황 114
〈표 2-41〉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115
〈표 2-42〉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 계수 추정값 116
〈표 2-43〉 각 시도별 만 6세 이상 인구 현황 (2021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118
〈표 2-44〉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 (2021년 기준 추계인구 결과) 118
〈표 2-45〉 각 시도별 가구 수 현황 119
〈표 2-46〉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 120
〈표 2-47〉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121
〈표 2-48〉 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 계수 추정값 122
〈표 2-49〉 가구설문 주요 조사항목 추정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분석 결과 124
〈표 2-50〉 개인설문 주요 조사항목 추정에 대한 상대표준오차 분석 결과 125
〈표 2-51〉 가중치 변수명 126
〈표 4-1〉 응답 가구 지역 특성 140
〈표 4-2〉 응답 가구 특성 141
〈표 4-3〉 응답 개인 특성 142
〈표 4-4〉 미디어 다이어리 요일별 응답자 분포 143
〈표 4-5〉 가구 내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144
〈표 4-6〉 가구 내 텔레비전 보유 현황 145
〈표 4-7〉 가구 내 텔레비전 형태별 보유 현황 146
〈표 4-8〉 보유 디지털 TV 특성 149
〈표 4-9〉 가구 보유 TV 이용가구원 현황 150
〈표 4-10〉 가구 내 안테나 종류 150
〈표 4-11〉 가구 내 AI 셋톱박스 보유 현황 150
〈표 4-12〉 가구 내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151
〈표 4-13〉 가구 내 촬영 기기 보유 현황 151
〈표 4-14〉 가구 내 카메라 유형 152
〈표 4-15〉 가구 내 캠코더 유형 152
〈표 4-16〉 가구 내 촬영 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52
〈표 4-17〉 가구 내 가정용 오디오 기기 보유 현황 153
〈표 4-18〉 가구 내 오디오 레코더 유형 153
〈표 4-19〉 가구 내 포터블 오디오 및 가정용 오디오 세트/홈씨어터 기능 154
〈표 4-20〉 가구 내 블루투스 스피커/도킹오디오 연결기기 155
〈표 4-21〉 가구 내 가정용 오디오 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55
〈표 4-22〉 가구 내 게임기 보유 현황 156
〈표 4-23〉 가구 내 보유 가정용 및 휴대용 게임기 기능 156
〈표 4-24〉 가구 내 게임기 이용가구원 현황 157
〈표 4-25〉 가구 내 VR/AR(가상/증강현실) 기기보유 현황 157
〈표 4-26〉 가구 내 보유 VR/AR(가상/증강현실)기기 유형 및 목적 158
〈표 4-27〉 가구 내 VR/AR(가상/증강현실) 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58
〈표 4-28〉 가구 내 드론 기기 보유 현황 159
〈표 4-29〉 가구 내 보유 드론 기기 주 이용 목적 159
〈표 4-30〉 가구 내 드론 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60
〈표 4-31〉 가구 내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160
〈표 4-32〉 가구 내 보유 가정용 전화기 기능 161
〈표 4-33〉 가구 내 가정용 전화기 이용가구원 현황 161
〈표 4-34〉 가구 내 컴퓨터 보유 현황 162
〈표 4-35〉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컴퓨터 기능 163
〈표 4-36〉 가구 내 보유 데스크톱 사용 현황 163
〈표 4-37〉 가구 내 보유 노트북 컴퓨터 사용 현황 164
〈표 4-38〉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165
〈표 4-39〉 가구 내 컴퓨터 이용가구원 현황 166
〈표 4-40〉 가구 내 사물인터넷 기기 보유 현황 167
〈표 4-41〉 가구 내 보유 음성인식 인공지능기기 종류 및 이용목적 168
〈표 4-42〉 가구 내 음성인식 인공지능기기 이용가구원 현황 169
〈표 4-43〉 가구 내 자동차 보유 현황 169
〈표 4-44〉 가구 내 차량용 기기 보유 현황 170
〈표 4-45〉 차량용 내비게이션 부가기능 171
〈표 4-46〉 차량용 오디오기기, 비디오기기 보유여부 및 기능 171
〈표 4-47〉 가구 내 차량용 서비스 기능 이용 현황 172
〈표 4-48〉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173
〈표 4-49〉 종류별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173
〈표 4-50〉 개인 휴대폰 보유 현황 : 세부 기능별 구분 174
〈표 4-51〉 개인 휴대폰 사용 현황 175
〈표 4-52〉 개인 태블릿 PC 보유 현황 176
〈표 4-53〉 가구 내 보유 태블릿 PC 기능 및 제조사 현황 176
〈표 4-54〉 웨어러블 기기 보유 현황 178
〈표 4-55〉 웨어러블 기기 이용 목적_복수응답 178
〈표 4-56〉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79
〈표 4-57〉 유선 인터넷 가입서비스 유형 180
〈표 4-58〉 가구 결합상품 가입 현황 181
〈표 4-59〉 단독 가입 상품 서비스 제공 사업자 182
〈표 4-60〉 방송통신 서비스 첫 번째 결합상품 약정 이용 현황 183
〈표 4-61〉 방송통신 서비스 단독 가입 상품 약정 이용 현황 184
〈표 4-62〉 가구 내 방송통신 서비스 결합상품 월평균 이용 요금 185
〈표 4-63〉 가구 내 방송통신 서비스 단독 가입 상품 월평균 이용 요금 186
〈표 4-64〉 개인 휴대폰 월평균 이용 요금 및 부담 주체 187
〈표 4-65〉 TV VOD 서비스 이용 요금 현황(가구) 188
〈표 4-66〉 최근 1년간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입 지출 금액 189
〈표 4-67〉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시 주 구매매체, 결제수단, 연간 이용 횟수 191
〈표 4-68〉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이용 경험 및 평균 이용 횟수 193
〈표 4-69〉 데이터 기반 통화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 및 월평균 이용 시간 194
〈표 4-70〉 OTT 이용 현황 211
〈표 4-71〉 온라인상의 유료 디지털 콘텐츠 지출 금액 212
〈표 4-72〉 SNS 이용 시간 215
〈표 4-73〉 영화 및 공연 관람 현황 216
〈표 4-74〉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제한 현황(복수응답) 217
〈표 4-75〉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지침 주체(복수응답) 219
〈표 4-76〉 가구 내 미디어 이용 염려 내용(복수응답) 220
〈표 4-77〉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5
〈표 4-78〉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6
〈표 4-79〉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7
〈표 4-80〉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8
〈표 4-81〉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9
〈표 4-82〉 세부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0
〈표 4-83〉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2
〈표 4-84〉 시간대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4
〈표 4-85〉 시간대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6
〈표 4-86〉 주중/주말별 대분류 미디어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7
〈표 4-87〉 주중/주말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8
〈표 4-88〉 주중/주말별 TV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8
〈표 4-89〉 주중/주말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8
〈표 4-90〉 주중/주말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8
〈표 4-91〉 주중/주말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9
〈표 4-92〉 주중/주말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9
〈표 4-93〉 주중/주말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9
〈표 4-94〉 주중/주말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9
〈표 4-95〉 주중/주말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0
〈표 4-96〉 주중/주말별 VR/AR 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0
〈표 4-97〉 주중/주말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1
〈표 4-98〉 주중/주말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1
〈표 4-99〉 주중/주말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2
〈표 4-100〉 주중/주말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2
〈표 4-101〉 주중/주말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2
〈표 4-102〉 주중/주말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2
〈표 4-103〉 주중/주말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3
〈표 4-104〉 주중/주말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3
〈표 4-105〉 주중/주말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3
〈표 4-106〉 주중/주말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3
〈표 4-107〉 주중/주말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3
〈표 4-108〉 주중/주말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4
〈표 4-109〉 주중/주말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5
〈표 4-110〉 주중/주말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5
〈표 4-111〉 주중/주말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5
〈표 4-112〉 주중/주말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5
〈표 4-113〉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이용행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6
〈표 4-114〉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7
〈표 4-115〉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9
〈표 4-116〉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1
〈표 4-117〉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3
〈표 4-118〉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5
〈표 4-119〉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7
〈표 4-120〉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59
〈표 4-121〉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61
〈표 4-122〉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63
〈표 4-123〉 전체 응답자 대비 동시 미디어 이용자 현황 265
〈표 4-124〉 동시 미디어 이용시간 및 하루 중 차지하는 비중 266
〈표 4-125〉 시간대별 동시 미디어 이용 시간 266
〈표 4-126〉 주로 이용한 매체 10순위 267
〈표 4-127〉 동시에 이용한 매체 10순위 267
〈표 4-128〉 주로 이용한 매체 - 동시에 이용한 매체 268
〈표 4-129〉 주로 이용한 행위 10순위 270
〈표 4-130〉 동시에 이용한 행위 10순위 270
〈표 4-131〉 주로 이용한 행위 - 동시에 이용한 행위 271
〈표 4-132〉 주매체-주행위-동시매체-동시행위 273
〈표 4-133〉 대분류 매체-연결-행위 연계분석 274
〈표 4-134〉 세분류 매체-연결-행위 연계분석 20순위 278
〈표 5-1〉 연도별 TV 보유 현황 281
〈표 5-2〉 연도별 디지털 TV 보유 현황 282
〈표 5-3〉 연도별 스마트 기능 가능 여부 282
〈표 5-4〉 연도별 라디오 전용 수신기 보유 현황 282
〈표 5-5〉 연도별 촬영기기 보유 현황 282
〈표 5-6〉 연도별 가정용 전화기 보유 현황 283
〈표 5-7〉 연도별 컴퓨터 보유 현황 283
〈표 5-8〉 연도별 휴대폰 보유 현황 284
〈표 5-9〉 연도별 미디어 이용 행태 284
〈표 5-10〉 연도별 인터넷 동호회/카페/클럽 회원가입 현황 285
〈표 5-11〉 연도별 모바일기기 이용행태 285
〈표 5-12〉 연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종류(1순위) 286
〈표 5-13〉 연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종류(1+2+3순위) 287
〈표 5-14〉 연도별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현황 288
〈표 5-15〉 연도별 방송 통신 서비스 이용료 현황 288
〈그림 1-1〉 통합코드북 가구 가이드 예시 41
〈그림 1-2〉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변수 비교 예시 42
〈그림 1-3〉 통합코드북 가구 코드북 미디어 보유기기 예시 42
〈그림 1-4〉 2021년 유저가이드 표지 43
〈그림 1-5〉 텔레비전 화면 방식 56
〈그림 1-6〉 OTT 셋톱박스 56
〈그림 1-7〉 노트북 컴퓨터 57
〈그림 1-8〉 태블릿 PC_전자책(e-book) 제조사 58
〈그림 1-9〉 사물인터넷 기기 59
〈그림 1-10〉 텔레매틱스 서비스 60
〈그림 1-11〉 음성인식(음성제어) 기능, 스마트폰 페어링 기능 60
〈그림 1-12〉 결합상품 서비스 제공 사업자 61
〈그림 1-13〉 결합 상품 외 서비스 제공 사업자 61
〈그림 1-14〉 가구 내 TV 시청 제한 방법 62
〈그림 1-15〉 가구 내 인터넷 이용 제한 방법 63
〈그림 1-16〉 가구 내 게임 이용 제한 방법 64
〈그림 1-17〉 가구 내 스마트 기기 이용 제한 방법 65
〈그림 1-18〉 OTT 서비스 - 이용 서비스 종류 66
〈그림 1-19〉 OTT 서비스 - 이용시간 66
〈그림 1-20〉 OTT 서비스 - 주 이용 콘텐츠 장르 67
〈그림 1-21〉 OTT 서비스 - 이용 유형 및 월평균 지출금액 67
〈그림 1-22〉 SNS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68
〈그림 1-23〉 SNS - 이용시간 68
〈그림 1-24〉 SNS -이용 현황 69
〈그림 1-25〉 SNS - 이용 목적 69
〈그림 1-26〉 구매 관련 정보 획득을 위한 이용 채널 70
〈그림 1-27〉 전자상거래 경험 여부 70
〈그림 1-28〉 TV 홈쇼핑 71
〈그림 1-29〉 TV 홈쇼핑 외 전자상거래 71
〈그림 1-30〉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 73
〈그림 1-31〉 일반 휴대폰 - 사용 기간 73
〈그림 1-32〉 스마트폰 - 사용 기간 74
〈그림 1-33〉 태블릿 PC - 사용기간 74
〈그림 1-34〉 태블릿 PC - 제조사 75
〈그림 1-35〉 극장에서의 영화 관람 및 온/오프라인 공연 관람 76
〈그림 1-36〉 클라우드 서비스 77
〈그림 1-37〉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접할 때 하는 행동 78
〈그림 1-38〉 비판적 미디어 이해능력 - 미디어 콘텐츠 구분 79
〈그림 1-39〉 삶의 만족도 및 정신건강 80
〈그림 1-40〉 자아존중감 81
〈그림 1-41〉 인지욕구 82
〈그림 3-1〉 패널가구 리스트 정리 절차 130
〈그림 3-2〉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팜플렛 131
〈그림 3-3〉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카카오톡 채널 132
〈그림 3-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조사협조 공문 132
〈그림 3-5〉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가구용 및 개인용 설문지 133
〈그림 3-6〉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다이어리 작성 가이드북 134
〈그림 3-7〉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패널가구 기본 정보표 135
〈그림 3-8〉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면접원 지침서 135
〈그림 3-9〉 2021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용어 설명집 136
〈그림 3-10〉 2021년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가이드 137
〈그림 4-1〉 가구 내 아날로그/디지털 TV 현황 147
〈그림 4-2〉 가구 보유 TV 화면 크기 147
〈그림 4-3〉 가구 보유 TV 디스플레이 유형 148
〈그림 4-4〉 가구 보유 TV 제조사 148
〈그림 4-5〉 가구 보유 TV 사용기간 149
〈그림 4-6〉 개인 휴대폰 종류 174
〈그림 4-7〉 가구 방송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 179
〈그림 4-8〉 유선인터넷 가입 서비스 유형 180
〈그림 4-9〉 상품ㆍ서비스 구매 전 가장 우선적으로 이용하는 채널 190
〈그림 4-10〉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이용 경험 190
〈그림 4-11〉 인터넷 전용 은행 이용 경험 192
〈그림 4-12〉 선호하는 방송 프로그램 장르 195
〈그림 4-13〉 신문(유료, 무료, 인터넷 신문 모두 포함) 구독 여부 195
〈그림 4-14〉 신문 구독 시 주로 이용하는 경로 196
〈그림 4-15〉 데스크탑 PC 또는 노트북 활용 능력 198
〈그림 4-16〉 스마트기기 활용 능력 200
〈그림 4-17〉 개인 이메일 사용 비율 201
〈그림 4-18〉 개인 이메일 사용 현황 201
〈그림 4-19〉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비율 202
〈그림 4-20〉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 현황 202
〈그림 4-21〉 개인 블로그 운영 비율 203
〈그림 4-22〉 개인 블로그 운영 현황 203
〈그림 4-23〉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비율 204
〈그림 4-24〉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현황 204
〈그림 4-25〉 인터넷 활동 현황 205
〈그림 4-26〉 온라인 활동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경험 206
〈그림 4-27〉 비판적 미디어 이해능력 207
〈그림 4-28〉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 이용 비율 208
〈그림 4-29〉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208
〈그림 4-30〉 OTT 서비스 이용 비율 209
〈그림 4-31〉 가장 많이 이용하는 OTT 서비스의 주 이용 매체 209
〈그림 4-32〉 주로 이용하는 OTT 서비스 210
〈그림 4-33〉 가장 많이 이용하는 OTT 서비스의 주 이용 콘텐츠 장르 210
〈그림 4-34〉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비율 212
〈그림 4-35〉 주로 이용하는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 213
〈그림 4-36〉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 목적 213
〈그림 4-37〉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 유형별 이용 현황 214
〈그림 4-38〉 자아존중감 221
〈그림 4-39〉 삶의 각 측면에 대한 만족도 222
〈그림 4-40〉 본인의 삶에 대한 생각 223
〈그림 4-41〉 지난 한 달 동안 경험한 감정 223
〈그림 4-42〉 지난 한 달 동안 경험한 생각 224
〈그림 4-43〉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5
〈그림 4-44〉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7
〈그림 4-45〉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29
〈그림 4-46〉 시간대별 대분류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1
〈그림 4-47〉 시간대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3
〈그림 4-48〉 시간대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5
〈그림 4-49〉 주중/주말별 대분류 미디어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37
〈그림 4-50〉 주중/주말별 대분류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1
〈그림 4-51〉 주중/주말별 대분류 연결방법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244
[부록 2] 미디어 다이어리 통계표 17
〈부록 표-1〉 시간대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39
〈부록 표-2〉 시간대별 TV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0
〈부록 표-3〉 시간대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1
〈부록 표-4〉 시간대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2
〈부록 표-5〉 시간대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3
〈부록 표-6〉 시간대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4
〈부록 표-7〉 시간대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5
〈부록 표-8〉 시간대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6
〈부록 표-9〉 시간대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7
〈부록 표-10〉 시간대별 VR/AR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48
〈부록 표-11〉 시간대별 종이 매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49
〈부록 표-12〉 시간대별 TV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0
〈부록 표-13〉 시간대별 컴퓨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1
〈부록 표-14〉 시간대별 전화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2
〈부록 표-15〉 시간대별 촬영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3
〈부록 표-16〉 시간대별 오디오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4
〈부록 표-17〉 시간대별 비디오 재생/녹화기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5
〈부록 표-18〉 시간대별 게임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6
〈부록 표-19〉 시간대별 공간미디어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7
〈부록 표-20〉 시간대별 VR/AR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58
〈부록 표-21〉 시간대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59
〈부록 표-22〉 시간대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60
〈부록 표-23〉 시간대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61
〈부록 표-24〉 시간대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62
〈부록 표-25〉 시간대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63
〈부록 표-26〉 시간대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64
〈부록 표-27〉 시간대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이용행위)(전체 응답자 기준) 365
〈부록 표-28〉 시간대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66
〈부록 표-29〉 시간대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67
〈부록 표-30〉 시간대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68
〈부록 표-31〉 시간대별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69
〈부록 표-32〉 시간대별 영화/동영상/UCC/음악/음원/사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0
〈부록 표-33〉 시간대별 신문/책/잡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1
〈부록 표-34〉 시간대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2
〈부록 표-35〉 시간대별 온라인 검색/소셜네트워크/상거래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3
〈부록 표-36〉 시간대별 게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4
〈부록 표-37〉 시간대별 문서/그래픽 작업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5
〈부록 표-38〉 시간대별 (종이로 된) 그림/사진/편지/쪽지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6
〈부록 표-39〉 시간대별 공간 미디어를 통한 활동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7
〈부록 표-40〉 시간대별 사물인터넷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78
〈부록 표-41〉 시간대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79
〈부록 표-42〉 시간대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80
〈부록 표-43〉 시간대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81
〈부록 표-44〉 시간대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82
〈부록 표-45〉 시간대별 방송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83
〈부록 표-46〉 시간대별 전화 서비스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84
〈부록 표-47〉 시간대별 인터넷 연결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85
〈부록 표-48〉 시간대별 기타 연결 방법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86
〈부록 표-49〉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87
〈부록 표-50〉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89
〈부록 표-51〉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91
〈부록 표-52〉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93
〈부록 표-53〉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95
〈부록 표-54〉 성ㆍ연령대별 세부 미디어기기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397
〈부록 표-55〉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전체 응답자 기준) 399
〈부록 표-56〉 성ㆍ연령대별 세부 이용행위별 평균 사용시간(사용자 기준) 401
[부록 3] 유저가이드북 405
[표 1-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조사 항목 407
[표 1-2] 연도별 가구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407
[표 1-3] 연도별 개인 설문지 조사 현황, 설문지 문항번호 및 주요 변경사항 411
[표 1-4] 미디어 다이어리 보기카드 416
[표 2-1] 가구 패널 유지 현황 421
[표 2-2] 개인 패널 유지 현황 421
[표 3-1]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428
[표 3-2]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다이어리 가로통합 분할 원시자료 통합코드북 제공 현황 428
[표 3-3] 개인/가구 데이터 변수명 현황 429
[표 3-4] 세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432
[표 3-5] 가로통합 다이어리 데이터 변수명 현황 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