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5
제2장 두드림패션센터 일반 현황과 관련 산업 동향 16
1. 두드림패션센터(경기섬유ㆍ봉제지식산업센터) 현황 17
1) 두드림패션센터 설립 배경 및 목적 17
2) 두드림패션센터 시설 개요 및 입주기업 현황 18
3) 두드림패션센터 관련 법ㆍ제도 21
2. 섬유ㆍ패션ㆍ가죽산업 현황 25
제3장 봉제산업 집적지구 관련 이론 및 정책 동향 30
1. 봉제산업의 기술 및 생산활동 연계 및 집적에 관한 이론 검토 31
1) 의류ㆍ봉제산업의 특징 31
2) 의류ㆍ봉제 클러스터의 특징 32
2. 지역 봉제산업 육성거점 운영 사례 조사 37
1) 서울패션스마트센터 창신솔루션앵커 37
2) 동북권 패션지원센터 37
3) 성북스마트패션산업센터 39
4) 중구 의류패션지원센터 40
5) 양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42
제4장 두드림패션센터 활성화 관련 수요자 인식 조사 44
1. 조사의 개요 45
1) 조사 목적 및 방법 45
2) 주요 조사 내용 46
3) 응답자 특성 47
2. 봉제업체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48
1)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설문결과 48
2)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 설문결과 66
3)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와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 설문결과 비교분석 75
3. 지역주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분석 81
4. 요약 및 시사점 88
1)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의 경영 실태와 문제점 88
2) 지역 봉제산업 육성거점으로서 두드림패션센터의 성과와 잠재력 90
3)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의 시장경쟁력 현황과 정책 과제 92
4) 두드림패션센터의 기업지원 인프라 실태와 개선과제 94
5) 주민친화적 공공시설로서 두드림패션센터의 현황과 발전 과제 98
제5장 두드림패션센터 역할 및 기능 활성화 방안 101
1. 지역 봉제산업 육성거점으로서 두드림패션센터 역할 강화방안 102
1) 비전과 목표 설정 102
2) 지역 봉제산업 육성거점으로서 두드림패션센터의 핵심 발전전략 103
3) 주요 추진과제별 실행방안 105
4) 임대운영 기준 재정립 및 계약만료 기업의 지역내 재정착 방안 109
2. 두드림패션센터 역할 강화를 위한 기능 및 시설 개선방안 112
1) 센터의 기능 재편 및 시설 활용 방향 검토 112
2) 센터 역할 강화를 위한 기능 재편방안 : 수용 기능 검토 115
3) 센터 기능 재편을 위한 시설 활용방안 124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안 129
1. 결론 130
2. 정책제안 131
1) 지역 봉제산업 육성거점 역할 강화방안 131
2) 두드림패션센터의 기능 및 시설 개선방안 132
3) 광역거점 역할 수행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정부 지원 유치 134
참고문헌 135
Abstract 137
판권기 2
〈표 2-1〉 두드림패션센터 사업개요 18
〈표 2-2〉 두드림패션센터 입주 현황 20
〈표 2-3〉 입주시설 관련 조례 및 법규내용 21
〈표 2-4〉 입주자 생산활동 지원 시설 관련 법규내용 22
〈표 2-5〉 입주자에 대한 지원 관련 조례내용 23
〈표 2-6〉 시설물 사용관리 관련 조례내용 23
〈표 2-7〉 협의회 관련 조례내용 24
〈표 2-8〉 섬유ㆍ패션ㆍ가죽 사업체수 기준 상위 수도권 시군구 28
〈표 2-9〉 섬유ㆍ패션ㆍ가죽 종사자수 기준 상위 수도권 시군구 28
〈표 2-10〉 섬유ㆍ패션ㆍ가죽산업 경기북동부 주요 시군 현황 29
〈표 3-1〉 의류봉제 클러스터 구축과 주요 활동 34
〈표 4-1〉 조사 범위 및 방법 개요 45
〈표 4-2〉 응답자 특성 - 입주업체 47
〈표 4-3〉 응답자 특성 - 경기북동부업체 47
〈표 4-4〉 응답자 특성 - 주민 47
〈표 4-5〉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주 생산 품목 50
〈표 4-6〉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납품업체 비중 51
〈표 4-7〉 입주업체 직무별 종사자 수 54
〈표 4-8〉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직원 월평균 급여 55
〈표 4-9〉 조사대상 산업분류 코드 66
〈표 4-10〉 1치 모집단 구성 66
〈표 4-11〉 모집단 구성 67
〈표 4-12〉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 직무별 종사자 수 71
〈표 4-13〉 생산 방식 비교 76
〈표 4-14〉 직무별 종사자 수 비교 77
〈표 4-15〉 두드림패션센터 봉제교육 교육프로그램 참여 이유 87
〈표 5-1〉 기업 친화적 시설 활용방안 124
〈표 5-2〉 기업 및 주민 공동 활용방안 126
〈표 6-1〉 기업 친화적 시설 활용방안 133
〈표 6-2〉 기업 및 주민 공동 활용방안 133
[그림 2-1] 두드림패션센터 외관 및 위치 18
[그림 2-2] 두드림패션센터 5층 공동작업장 19
[그림 2-3] 전국 섬유ㆍ패션ㆍ가죽산업 현황 25
[그림 2-4] 산업별 사업체수 수도권 내 지역 비중 26
[그림 2-5] 수도권 지역별 종사자수 섬유ㆍ패션ㆍ가죽산업 내 업종 비중 27
[그림 3-1] 섬유ㆍ의류봉제 생산스트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조 32
[그림 3-2] 의류봉제 클러스터의 구조 35
[그림 4-1]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회사업력 및 최초 입주년도 48
[그림 4-2]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공장면적 및 입주 전 공장 소재지 49
[그림 4-3]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주 생산 품목 49
[그림 4-4]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주 생산 품목 생산량 50
[그림 4-5]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비수기 시즌 및 월 평균 가동일 51
[그림 4-6]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주 제품 생산방식 및 주 거래처 52
[그림 4-7]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거래업체 분포현황 및 고객거래 시 애로사항 52
[그림 4-8] 고객업체가 입주업체 선택요인 및 입주업체 취약 마케팅 분야 53
[그림 4-9]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전체 종사자 수 53
[그림 4-10] 성수기 임시직(객공) 활용인원 수 54
[그림 4-11] 생산장비(기본장비) 현황 56
[그림 4-12] 특종/최신장비 보유율 및 보유대수 57
[그림 4-13] 입주업체 월장비 임대료 57
[그림 4-14] 사업장 환경의 시급한 개선사항 58
[그림 4-15]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업체 공동사업 현황 59
[그림 4-16] 내수시장 및 수출시장 경쟁력과 서울지역 봉제업체 대비 경쟁력 59
[그림 4-17] 두드림패션센터 입지조건 및 공용공간 만족도 60
[그림 4-18] 동두천시의 입지적 이점에 대한 인식 61
[그림 4-19]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지자체의 우선 지원 필요 사항 61
[그림 4-20] 두드림패션센터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지자체의 우선 지원 필요 사항 62
[그림 4-21] 두드림패션센터 내 공용설비 및 장비에 대한 수요 63
[그림 4-22] 두드림패션센터 내 공용시설 구비 시 이용 의향 63
[그림 4-23] 두드림패션센터 내 구비 시 가장 이용하고 싶은 공용시설 및 장비 64
[그림 4-24] 두드림패션센터 특종/최종장비 구비시 가장 이용하고 싶은 장비 65
[그림 4-25]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의 두드림패션센터 인지도 68
[그림 4-26]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 유통 현황 69
[그림 4-27]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의 지역별 거래업체 분포 70
[그림 4-28]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 두드림패션센터 입주의향 72
[그림 4-29]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의 두드림패션센터 내 공용장비 및 설비에 대한 이용 의향 72
[그림 4-30] 경기북동부지역 봉제업체의 두드림패션센터 공용시설에 대한 수요 73
[그림 4-31] 두드림패션센터 내 공용시설 및 공용장비 구비 시 가장 이용하고 싶은 시설 및 장비 74
[그림 4-32] 두드림패션센터 특종/최종장비 구비시 가장 이용하고 싶은 장비 74
[그림 4-33] 공장 면적 비교 75
[그림 4-34] 유통 채널 비교 75
[그림 4-35] 구매 및 판매 현황 비교 76
[그림 4-36] 정책적 지원 수요 : 가장 필요한 지원 78
[그림 4-37] 두드림패션센터 공용장비 이용 의향 비교 79
[그림 4-38] 두드림패션센터 공용시설 이용 의향 비교 79
[그림 4-39] 가장 이용 의향이 높은 공용시설 및 장비 비교 80
[그림 4-40] 가장 이용 의향이 높은 특종/최신장비 비교 80
[그림 4-41] 두드림패션센터 인지 수준 81
[그림 4-42] 두드림패션센터에 대한 인지 내용 82
[그림 4-43] 두드림패션센터 방문 경험 82
[그림 4-44] 두드림패션센터 건물 외관 평가 83
[그림 4-45] 두드림패션센터 건물 외관 평가(집단별) 83
[그림 4-46] 두드림패션센터 이용 경험 시설 84
[그림 4-47] 두드림패션센터에 대한 인지 내용(집단별) 84
[그림 4-48] 두드림패션센터 내 주민편의시설 운영 시 이용 의향 85
[그림 4-49] 두드림패션센터 내 주민편의시설 유형별 이용 의향 85
[그림 4-50] 두드림패션센터 내 주민편의시설 유형별 이용 의향(집단별) 86
[그림 4-51] 두드림패션센터 봉제교육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참여 의향 86
[그림 5-1] 두드림패션센터 층별 현황 112
[그림 5-2] 두드림패션센터 사용 현황 113
[그림 5-3] 싸이언스타워 사용 현황 114
[그림 5-4] 대상지 인접 및 주변 현황 115
[그림 5-5] 대상지 인접 현황 116
[그림 5-6] 섬유봉제분야 교육 사례 118
[그림 5-7] 기업 친화적 활용, 층별 기능배치 방안(안) 125
[그림 5-8] 기업 및 주민 공동활용, 층별 기능배치 방안(안)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