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ABSTRACT 9
제1장 서론 26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27
1.1. 연구 필요성 27
1.2. 연구 목적 30
2. 선행연구 검토 31
2.1. 한식ㆍ한식산업에 관한 부문별 연구 33
2.2. 한식ㆍ한식산업에 관한 종합적 연구 37
2.3. 이 연구의 차별성 40
3. 주요 연구 내용 40
4. 연구 범위와 방법 41
4.1. 연구 범위 41
4.2. 연구 방법 46
5. 연구추진 체계 48
제2장 한식 외식산업과 관련 정책 현황 50
1. 한식의 위상 및 경제적 중요성 51
1.1. 한식의 위상과 인식 변화 51
1.2. 한식 외식산업의 역할과 중요성 58
2. 국내 한식 외식산업 현황과 해외 진출 동향 65
2.1. 국내 한식 외식산업 현황과 최근 동향 65
2.2/2.3. 해외 한식음식점 현황과 국내 외식기업 해외 진출 동향 76
3. 한식산업 관련 정책 추진 현황 79
3.1. 추진 개요 79
3.2. 추진 체계와 주요 정책 추진 현황 81
4. 요약 및 시사점 108
제3장 식재료산업의 한식 외식업체 식재료 공급 실태 111
1. 식재료산업 구조와 최근 동향 112
1.1. 식재료산업 구조와 현황 112
1.2. 식재료산업 최근 동향과 주요 이슈 116
2. 식재료산업의 한식 외식업체 공급 실태 124
2.1. 한식 외식산업 식재료 규모와 공급 경로 124
2.2. 유통업체 식재료 조달 및 공급 실태 130
2.3.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식재료 조달 및 공급 실태 137
3. 요약 및 시사점 149
제4장 한식 외식업체 식재료 조달 및 이용 실태 151
1. 국내외 한식 외식업체 조사 개요 152
1.1. 국내 조사 개요 152
1.2. 해외 조사 개요 156
2. 국내 한식 외식산업 운영 및 식재료 조달 실태 158
2.1. 운영 실태와 코로나19의 영향 158
2.2. 유형별 식재료 조달 및 구매 현황 176
3. 해외 한식 외식업체 한국산 식재료 조달 및 이용 206
3.1.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해외 매장 206
3.2. 해외 한식당 210
4. 요약 및 시사점 215
제5장 식재료산업과 연계한 한식산업 발전 방안 218
1. 추진 방향 219
2. 세부 발전 방안 222
2.1. 한식 외식산업 식재료 수요에 기반한 연계 발전 222
2.2. 지역 먹거리 경제 틀 속에서 한식 외식산업 역할 확대 238
2.3. 한식 외식산업 발전 및 연관 산업 연계 촉진 기반ㆍ환경 조성 250
참고문헌 260
판권기 3
〈표 1-1〉 한식ㆍ한식산업 관련 국내 주요 선행연구 요약 31
〈표 1-2〉 식재료 유형 구분 45
〈표 1-3〉 연구 대상 식재료 유형ㆍ범위 45
〈표 1-4〉 주요 활용 조사ㆍ통계 자료 46
〈표 1-5〉 주요 대상별 설문조사 개요 48
〈표 2-1〉 해외 소비자 한식 인지도와 취식 경험(2020년) 57
〈표 2-2〉 한식 외식업체 주요 식재료 사용량 규모(2019년 기준) 60
〈표 2-3〉 한식 외식산업의 국내산 식재료 거래 내역 61
〈표 2-4〉 한식 외식산업 생산유발효과 분석 결과(2019년 기준) 62
〈표 2-5〉 한식 외식산업 부가가치유발 효과 분석 결과(2019년 기준) 63
〈표 2-6〉 한식 외식산업 취업 및 고용유발 효과 64
〈표 2-7〉 주요 부문 취업 및 고용유발 계수(2019년) 65
〈표 2-8〉 외식산업 유형별 사업체ㆍ종사자ㆍ매출액 규모 66
〈표 2-9〉 한식 외식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연도별 변화 70
〈표 2-10〉 한식 프랜차이즈 규모 변화 72
〈표 2-11〉 외식산업에서 한식 프랜차이즈 비중 변화 72
〈표 2-12〉 외식산업 업종별 연간 생산지수 변화 76
〈표 2-13〉 전 세계 한식음식점 분포 현황 및 변동 추이 77
〈표 2-14〉 주요 10개 국가 한식음식점 규모와 연평균 증감률 77
〈표 2-15〉 국내 외식기업 해외진출 현황(2019년 기준) 79
〈표 2-16〉 한식정책 추진 개요 81
〈표 2-17〉 한식진흥원 주요 업무 83
〈표 2-18〉 농림축산식품부 한식산업 정책 예산 규모 변화 84
〈표 2-19〉 한식 관련 세부 사업 예산(2021년 기준) 84
〈표 2-20〉 「한식진흥법」 주요 내용 86
〈표 2-21〉 「한식진흥법」의 주요 조항 내용 분석 87
〈표 2-22〉 기타 법령에서의 한식 관련 내용 88
〈표 2-23〉 한식 및 향토음식에 관한 법률적 개념 90
〈표 2-24〉 지방자치단체 향토음식 관련한 자치법규 제정 현황 90
〈표 2-25〉 기초자치단체 향토음식 발굴ㆍ육성ㆍ지원에 관한 자치법규 제정 현황 91
〈표 2-26〉 광역자치단체 향토음식에 관한 자치법규 주요 내용 91
〈표 2-27〉 농림축산식품부 한식 관련 주요 정책 92
〈표 2-28〉 제3차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 한식 관련 주요 내용 94
〈표 2-29〉 2021년 식품산업진흥 시행계획의 외식산업 및 한식 관련 주요 내용 94
〈표 2-30〉 농림축산식품부 식재료 관련 주요 사업 95
〈표 2-31〉 한식진흥원ㆍ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산업지원 관련 주요 사업 분석 96
〈표 2-32〉 한식당 국산 식재료 지원 대상 및 내용(2021년 기준) 97
〈표 2-33〉 한식당 국산 식재료 지원사업 지원 식재료 기준 97
〈표 2-34〉 해외 한식당 협의체 국산 식재료 공동구매 지원사업 내역 99
〈표 2-35〉 2018년 국산 식재료 공동구매 실적 99
〈표 2-36〉 2019년 국산 식재료 공동구매 실적 100
〈표 2-37〉 2020년 국산 식재료 공동구매 실적 100
〈표 2-38〉 해외 우수 한식당 인증제도 관련한 주요 내용 101
〈표 2-39〉 한식진흥원의 한식ㆍ한식산업 관련 주요 조사 102
〈표 2-40〉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ㆍ식재료 관련 주요 지원사업(2020년) 103
〈표 2-41〉 전라북도 주요 기초자치단체 향토음식점 지정제도의 식재료 관련 기준ㆍ항목 106
〈표 2-42〉 농가 레스토랑 유형과 주요 지방자치단체 운영 사례 107
〈표 3-1〉 온라인 식재료 플랫폼 비교(쿠팡, 배달의 민족) 119
〈표 3-2〉 식재료 유통업체 조사 개요 130
〈표 3-3〉 조사대상 식재료 유통업체 특성 130
〈표 3-4〉 식재료 유통업체 원물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농산물) 131
〈표 3-5〉 식재료 유통업체 원물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육류) 132
〈표 3-6〉 식재료 유통업체 원물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계란) 132
〈표 3-7〉 식재료 유통업체 주요 산지 직거래 경로 132
〈표 3-8〉 식재료 유통업체 원물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 선택 이유 133
〈표 3-9〉 식재료 유통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 134
〈표 3-10〉 식재료 유통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 선택 이유 134
〈표 3-11〉 식재료 유통업체 일반가공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 135
〈표 3-12〉 식재료 유통업체 원물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 선택 이유 135
〈표 3-13〉 식재료 유통업체 수입산 조달 여부 및 수입산 공급 규모 변화 추세 136
〈표 3-14〉 식재료 유통업체 지역산 식재료 납품 요구 경험과 주요 조달처 137
〈표 3-15〉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조사 개요 138
〈표 3-16〉 조사대상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특성 139
〈표 3-17〉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식재료 공급 방법 140
〈표 3-18〉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외부 식재료 유통업체를 이용한 식재료 공급 141
〈표 3-19〉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품목별 외부 식재료 공급업체를 이용한 식재료 공급 비중 141
〈표 3-20〉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원물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농산물) 142
〈표 3-21〉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원물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육류) 142
〈표 3-22〉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원물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계란) 143
〈표 3-23〉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원물 식재료 조달경로 선택 이유 144
〈표 3-24〉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단순가공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 144
〈표 3-25〉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단순가공 식재료 조달경로 선택 이유 145
〈표 3-26〉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일반가공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 145
〈표 3-27〉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일반가공 식재료 품목별 조달경로 146
〈표 3-28〉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일반가공 식재료 조달경로 선택 이유 146
〈표 3-29〉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수입산 조달 여부 147
〈표 3-30〉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센트럴키친 보유 여부 147
〈표 3-31〉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센트럴키친 운영 이유 148
〈표 3-32〉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센트럴키친을 통해 공급하는 식재료 148
〈표 3-33〉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센트럴키친을 통해 공급하는 간편제품 유형(조리방법별) 148
〈표 3-34〉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센트럴키친을 통해 공급하는 일반가공 식재료 149
〈표 4-1〉 한식 외식업체 조사 개요 153
〈표 4-2〉 조사대상 한식 외식업체 특성 154
〈표 4-3〉 향토음식점 지정 한식 외식업체 조사 개요 155
〈표 4-4〉 향토음식점 지정 한식 외식업체 특성 155
〈표 4-5〉 관광특구 지역 한식 외식업체 조사 개요 156
〈표 4-6〉 조사대상 관광특구 한식 외식업체 특성 156
〈표 4-7〉 해외 한식당 조사 개요 157
〈표 4-8〉 조사대상 해외 한식당 특성 157
〈표 4-9〉 한식 외식업체 운영형태 159
〈표 4-10〉 한식 외식업체 매출액 현황과 수익성 분석 160
〈표 4-11〉 한식 외식업체 총 종사자 수 161
〈표 4-12〉 한식 외식업체 지위별 평균 종사자 161
〈표 4-13〉 한식 외식업체 담당업무별 종사자 수 162
〈표 4-14〉 한식 외식업체 요리 담당의 조리 자격증 보유 업체 비중 163
〈표 4-15〉 한식 외식업체 매장 운영 현황 164
〈표 4-16〉 한식 외식업체 판매 유형별 비중(매출액 기준) 165
〈표 4-17〉 한식 외식업체 배달주문 앱 및 배달대행 이용 업체 비중 166
〈표 4-18〉 한식 외식업체 방문 고객 수 및 배달ㆍ포장 수(1일 평균) 167
〈표 4-19〉 한식 외식업체 제공 메뉴 개수 168
〈표 4-20〉 한식 외식업체 메뉴 구성 169
〈표 4-21〉 한식 외식업체 메뉴 품목(대분류) 169
〈표 4-22〉 한식 외식업체 메뉴 품목(세분류) 169
〈표 4-23〉 한식 외식업체 반찬 제공 여부 170
〈표 4-24〉 한식 외식업체 제공 반찬 개수 170
〈표 4-25〉 한식 외식업체 제공 반찬 종류 171
〈표 4-26〉 한식 외식업체 유형별 코로나19의 영향 수준 174
〈표 4-27〉 한식 외식업체 2020년 대비 영업비용 세부 항목별 변화 174
〈표 4-28〉 관광특구 한식 외식업체 코로나19의 영향 수준 174
〈표 4-29〉 한식 외식업체 유형별 코로나19 대응 방법 175
〈표 4-30〉 한식 외식업체 품목별 조달경로(전체) 177
〈표 4-31〉 한식 외식업체 품목별ㆍ매출액별ㆍ운영형태별 조달경로 177
〈표 4-32〉 한식 외식업체 품목별 조달경로 선택 이유(전체) 178
〈표 4-33〉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품목별ㆍ운영형태별 조달경로 179
〈표 4-34〉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품목별ㆍ운영형태별 조달경로 선택 이유 180
〈표 4-35〉 한식 외식업체 일반가공 식재료 품목별ㆍ운영형태별 조달경로 181
〈표 4-36〉 한식 외식업체 일반가공 식재료 품목별ㆍ운영형태별 조달경로 선택 이유 181
〈표 4-37〉 한식 외식업체 간편제품 조달경로 182
〈표 4-38〉 한식 외식업체 간편제품 조달경로 선택 이유 182
〈표 4-39〉 한식 외식업체 유형별 식재료 지출 비중 183
〈표 4-40〉 한식 외식업체 원물 식재료 품목별 구매 빈도 184
〈표 4-41〉 한식 외식업체 운영형태별ㆍ품목별 원물 식재료 구매 빈도 185
〈표 4-42〉 한식 외식업체 원물 식재료 구매시 주요 고려요인 186
〈표 4-43〉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농산물 구매 빈도 187
〈표 4-44〉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구매시 주요 고려요인 189
〈표 4-45〉 한식 외식업체 시판 김치류ㆍ장류ㆍ고춧가루 구매 빈도 189
〈표 4-46〉 한식 외식업체 일반가공 식재료 구매시 주요 고려요인 191
〈표 4-47〉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농산물 이용 용도 192
〈표 4-48〉 한식 외식업체 주요 이용 단순가공 농산물 품목의 가공 유형 192
〈표 4-49〉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이용 이유 193
〈표 4-50〉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이용 불편 또는 미이용 이유 193
〈표 4-51〉 한식 외식업체 주요 일반가공 식재료 이용 여부('이용함' 비중) 194
〈표 4-52〉 관광특구 한식 외식업체 김치류ㆍ장류 이용 여부('이용함' 비중) 195
〈표 4-53〉 한식 외식업체 주요 이용 기타 일반가공 식재료 품목 195
〈표 4-54〉 한식 외식업체 일반가공 식재료 이용 주요 이유 196
〈표 4-55〉 한식 외식업체 일반가공 식재료 이용 불편 또는 미이용 이유 196
〈표 4-56〉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식재료 향후 이용 의향 197
〈표 4-57〉 한식 외식업체 일반가공 식재료 향후 이용 의향 197
〈표 4-58〉 한식 외식업체 원물 식재료 국산 이용 비중과 수입산 이용 의향 198
〈표 4-59〉 한식 외식업체 원물 식재료의 수입산 이용 또는 이용 의향이 있는 이유 199
〈표 4-60〉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농산물 국산 이용 비중과 수입산 이용 의향 200
〈표 4-61〉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축산물 이용 현황과 국산 비중 200
〈표 4-62〉 단순가공 식재료 수입산 이용 또는 이용 의향이 있는 이유 200
〈표 4-63〉 한식 외식업체 시판 김치류ㆍ장류ㆍ고춧가루 수입산 이용 현황 201
〈표 4-64〉 관광특구 한식 외식업체 시판 김치류ㆍ장류ㆍ고춧가루 수입산 이용 현황 201
〈표 4-65〉 한식 외식업체 시판 소스ㆍ양념류, 반찬류, 육수ㆍ장국류 수입산 이용 현황 202
〈표 4-66〉 한식 외식업체 일반가공 식재료 수입산 이용 또는 이용 의향 이유 202
〈표 4-67〉 한식 외식업체와 향토음식점 지역산 식재료 이용 여부 203
〈표 4-68〉 한식 외식업체와 향토음식점 지역산 식재료 주요 구매 품목 비교 203
〈표 4-69〉 한식 외식업체(일반)와 향토음식점 지정 업체 지역산 식재료 주요 구매처 비교 203
〈표 4-70〉 한식 외식업체 지역산 식재료 향후 이용 의향 204
〈표 4-71〉 향토음식점 지정 업체 지역산 식재료 향후 이용 의향 204
〈표 4-72〉 한식 외식업체와 향토음식점 지역산 식재료 향후 이용 의향 품목 비교 205
〈표 4-73〉 한식 외식업체 지역산 식재료 이용 또는 향후 이용 의향 이유 205
〈표 4-74〉 한식 외식업체 지역산 식재료 이용 불편 또는 미이용 이유 205
〈표 4-75〉 한국산 식재료 조달경로 206
〈표 4-76〉 현지 시장을 통해 조달 시 한국산 식재료 주요 조달처 207
〈표 4-77〉 한국산 식재료 현지 조달 이유 207
〈표 4-78〉 해외 매장 식재료 수출 유무 208
〈표 4-79〉 식재료 수출 시 애로사항(복수응답) 208
〈표 4-80〉 한국산 식재료 이용 여부 209
〈표 4-81〉 한국산 식재료 이용 이유(1+2순위) 209
〈표 4-82〉 한국산 식재료의 현지 구입 어려움 여부와 주요 대체 품목 209
〈표 4-83〉 현지 식재료로 대체하는 이유(1+2순위) 210
〈표 4-84〉 해외 한식당 한국산 식재료 조달경로 211
〈표 4-85〉 해외 한식당 한국산 식재료 사용 여부 212
〈표 4-86〉 해외 한식당 전체 식재료 중 한국산 식재료 사용 비중 212
〈표 4-87〉 해외 한식당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국산 식재료 213
〈표 4-88〉 해외 한식당에서 구입하고 싶으나 현지 구입이 어려운 한국산 식재료 214
〈표 4-89〉 향후 한국산 식재료 이용 확대 의향 214
〈표 4-90〉 현지 식재료 대비 한국산 식재료 가격 수용 가능 수준 214
〈표 5-1〉 식재료산업과 연계한 한식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세부 과제 221
〈표 5-2〉 주요 수입산 및 국내산 제품 가격 비교 230
〈표 5-3〉 해외 우수 한식당 지정 기준 중 식재료 관련 지정 및 세부평가 기준 234
〈표 5-4〉 주요 인증 요건 236
〈표 5-5〉 Thai SELECT 주요 내용 237
〈표 5-6〉 일본 농림수산성 요리사 표창제도 운영 사례('요리 마스터즈') 244
〈표 5-7〉 한식 외식업체와 향토음식점의 지역산 식재료 이용 여부와 향후 이용 의향 245
〈표 5-8〉 한식 기반 식재료 주요 수입산 제품 253
〈표 5-9〉 한식진흥원 국내외 한식 전문인력 양성 교육 사업 주요 내용 256
〈표 5-10〉 한식 관련 실태조사에 관한 법 조항(「한식진흥법」) 256
〈표 5-11〉 한식진흥원의 한식ㆍ한식산업 관련 주요 조사 유형 분석 258
〈그림 1-1〉 식재료의 개념과 범위 44
〈그림 1-2〉 연구추진 체계도 49
〈그림 2-1〉 국내 HMR 시장에서의 주요 한식 제품 사례 54
〈그림 2-2〉 한식의 위상ㆍ인식 변화 분석('한식'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55
〈그림 2-3〉 해외 소비자 한식 검색 트렌드('한식'에 관한 검색어 동향, 비교 검색어: 일식) 56
〈그림 2-4〉 해외 소비자 한식에 대한 지역별 관심도('한식'에 관한 검색어 동향, 비교 검색어: 일식) 57
〈그림 2-5〉 외식산업에서 한식음식점 비중(2019년 기준) 66
〈그림 2-6〉 한식 외식산업 세부업종별 비중: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2019년 기준) 67
〈그림 2-7〉 한식 외식산업 세부업종별 연평균 증가율(2016~2019년) 68
〈그림 2-8〉 외식산업 유형별 비중(사업체 수 기준) 69
〈그림 2-9〉 외식산업 유형별 비중(매출액 기준) 69
〈그림 2-10〉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및 한식 외식산업 중 한식 프랜차이즈 비중(매출액 기준) 72
〈그림 2-11〉 온라인 농식품 및 음식서비스 거래액 규모 변화 74
〈그림 2-12〉 한식 외식업체와 기타 외식업체 배달앱 및 배달대행 이용 비중 비교 분석 74
〈그림 2-13〉 한국형 식생활 실천 수준 75
〈그림 2-14〉 코로나19의 한식음식점에 대한 영향(외식산업 생산지수 월별 변화: 2019. 1.~2021. 7.) 76
〈그림 2-15〉 한식 관련 사업 예산 사업별 비중(2021년 기준) 84
〈그림 2-16〉 제3차 식품산업진흥계획 주요 내용 93
〈그림 3-1〉 식재료산업 및 시장 구조 113
〈그림 3-2〉 식재료산업 현황: 국내 식재료 생산ㆍ제조 부문 115
〈그림 3-3〉 식재료산업 현황: 식재료 유통ㆍ공급 부문 115
〈그림 3-4〉 식재료 유통업체 연간 매출액별 비중(식료품도매업 기준) 118
〈그림 3-5〉 식재료전문 온라인 쇼핑몰 운영 사례 120
〈그림 3-6〉 한식 외식업체 온라인 식자재전문몰과 식자재마트를 통한 원물 식재료 조달 비중 비교 120
〈그림 3-7〉 한식 기반 업무용 식재료 제품 사례 122
〈그림 3-8〉 외식용 식재료시장 대비 한식음식점 및 한식음식점 업종별 규모(추정) 125
〈그림 3-9〉 독립운영형 한식 외식업체 식재료 공급 구조 126
〈그림 3-10〉 독립운영형 한식 외식업체 식재료 주요 공급 경로 127
〈그림 3-11〉 프랜차이즈형 한식 외식업체 식재료 공급 구조 128
〈그림 3-12〉 프랜차이즈형 한식 외식업체 식재료 주요 공급 경로 129
〈그림 3-13〉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원물 식재료 품목별 산지 직거래 비중 143
〈그림 4-1〉 한식 외식업체 총 종사자 중 정규직 비중 161
〈그림 4-2〉 관광특구 한식 외식업체의 판매 유형별 비중과 방문 고객 수 및 배달ㆍ포장 수 167
〈그림 4-3〉 관광특구 한식 외식업체 메뉴 개수와 메뉴 구성 172
〈그림 4-4〉 관광특구 한식 외식업체 반찬 제공 여부 172
〈그림 4-5〉 관광특구 한식 외식업체와 한식 외식업체(전체) 유형별 식재료 지출 비중 비교 183
〈그림 4-6〉 한식 육류요리 전문점 원물 육류 구매 빈도 184
〈그림 4-7〉 한식 외식업체 주요 구매 원물 식재료 186
〈그림 4-8〉 한식 외식업체 주요 구매 단순가공 농산물 188
〈그림 4-9〉 한식 외식업체 주요 구매 단순가공 축산물 188
〈그림 4-10〉 한식 외식업체 주요 구매 일반가공 식재료 190
〈그림 4-11〉 한식 외식업체 주요 구매 단순가공 식재료 이용 형태 192
〈그림 4-12〉 한식 외식업체 단순가공 축산물 주된 이용 형태 193
〈그림 4-13〉 한국산 식재료 조달과정에서 주요 애로사항 211
〈그림 4-14〉 해외 한식당 한국산 식재료 이용하는 이유 212
〈그림 5-1〉 한식 외식업체 주요 애로사항 224
〈그림 5-2〉 한식 외식업체 공동구매 필요성 인식 226
〈그림 5-3〉 해외 한식당 국산 식재료 공동구매 지원사업 지원 경험 여부와 인식 232
〈그림 5-4〉 프랑스 지역산식재료 거래 시스템 구축 사례(Agrilocal) 240
〈그림 5-5〉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온라인직거래쇼핑몰(포스몰) 및 로컬푸드온라인정보 시스템(바로정보) 241
〈그림 5-6〉 일본 산학연 연계를 통한 지역 식재료 발굴 및 메뉴 개발 사례 242
〈그림 5-7〉 일본 업무용 수요에 대응한 지역 농업과 지역 가공산업 연계 활성화 정책 추진 사례 246
〈그림 5-8〉 한식진흥원 한식 정보 제공 시스템(한식포털) 운영 현황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