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내용 25
가.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관련 양성교육기관의 의견수렴 25
나.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모형(안) 및 지표(안) 개발 26
다.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편람 개발 26
라.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지표(안) 과 편람의 적용 가능성 검토 26
3. 연구방법 27
가. 인증지표(안) 및 편람 개발 관련 간담회 운영 27
나. 인증지표(안) 및 편람 개발 자문위원회 운영 28
다. 인증 관련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대상 설문조사 실시 28
라. 인증지표(안) 및 편람 모의 적용을 위한 인터뷰(심층면담) 실시 29
마. 보육교사 양성체계 개편 방안 포럼 개최 30
Ⅱ. 학과제 방식 보육교사 양성체계 도입을 위한 의견수렴 32
1.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수렴 : 전체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32
가. 응답 기관 특성 38
나. 학과 명칭 변경 및 학과 통폐합 계획 40
다. 전임교원 현황 43
라. 개설 교과목 현황 46
마. 보육교사 인성 및 소양 함양을 위한 추가 교과목 55
바. 대면교과목 확대에 대한 의견 57
사. 보육실습기준 변경에 대한 의견 63
아. 보육교사 자격기준 졸업검정 요건에 대한 의견 80
자. 대학정보공시 기준 최근 3년간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 탈락 학생 비율 87
차.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의 효과성, 시급성, 실현가능성 88
카. 보육교사 양성기관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에 대한 적절성 136
2. 간담회를 통한 의견수렴 : 원격대학교, 학점은행제, 보육교사교육원 148
가. 학과제에 대한 찬성 및 반대 의견 148
나. 대면교육과 비대면교육이 효과적인지, 대면교육 확대에 대한 의견 151
다. 보육실습에 대한 의견 154
라. 보육교사 1급 국가시험제도에 대한 의견 155
마. 인적성 검사 도입에 대한 의견 155
3. 포럼을 통한 의견수렴 : 전체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어린이집 158
가.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학과제 도입에 대한 의견 158
나. 학과제 도입 방안에 대한 의견 161
다. 기타 보육교사 전문성 함양 방안에 대한 의견 162
Ⅲ.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모형 및 지표 개발 절차 165
1. 인증 모형 및 지표 개발의 고려사항 165
가. 인증 모형 개발의 고려사항 165
나. 인증지표 개발의 고려사항 173
2. 인증 모형 및 지표 개발 절차 177
가. 인증모형 개발 절차 177
나. 인증 지표 개발 절차 181
Ⅳ.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지표(안) 모의적용 심층면담 187
1. 인증지표(안) 모의적용 심층면담 내용 187
가. 교육여건 영역 187
나. 교육과정 영역 187
다. 성과 영역 188
2. 인증지표(안) 모의적용 심층면담 결과 분석 189
가. 교육여건 영역 189
나. 교육과정 영역 197
다. 성과 영역 209
3. 인증지표(안) 모의적용 심층면담 기반 인증 여부 추론 216
Ⅴ.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모형 및 지표(안) 223
1.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모형(안) 223
가. 인증모형 개발의 기본 방향 223
나. 인증모형(안) 정립 224
2.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지표(안) 230
가. 교육여건 영역 230
나. 교육과정 영역 231
다. 성과 영역 234
Ⅵ. 보육교사 수요 예측 236
1. 보육환경 변화에 따른 보육 수요 감소 236
2. 학과제로 보육교사 양성체계 개편 시 보육교사 수급 검토 238
가. 신규 자격취득자 신규임용 현황에 근거한 보육교직원 수급 검토 238
나. 학과제 편입이 어려운 양성기관을 고려한 보육교직원 수급 검토 239
Ⅶ. 요약 및 제언 240
1. 요약 240
2. 제언 242
가.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방식 및 기준에 대한 합의 필요 242
나. 원격대학, 학점은행제를 포괄하는 운영 기준 합의 필요 242
다.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의 자율적 인증 참여 방안 마련 필요 243
라. 보육실습 운영에 대한 논의 필요 243
마. 보육교사 양성자로서 교원의 전문성 정립 필요 244
바.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제의 성과 확산 방안 마련 필요 244
사.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 및 표준교과개요 재정비 필요 245
아.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다양한 방안 모색과 실천 245
자.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노력 필요 246
차. 연차별 학과제 도입 로드맵에 따른 단계적 준비 필요 247
참고문헌 251
부록 254
부록 1. 학과제 방식 등 보육교사 양성체계 도입을 위한 의견수렴 설문지 255
부록 2. 2021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편람_양성기관용[별도 첨부] 254
부록 3. 2021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편람_평가위원용[별도 첨부] 254
판권기 266
〈표 Ⅱ-1〉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학제 현황 38
〈표 Ⅱ-2〉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소재지 현황 38
〈표 Ⅱ-3〉 학제별 보육교사 자격 취득과정 운영 학과(전공) 현황 39
〈표 Ⅱ-4〉 학과 명칭 변경 및 학과 통폐합 계획 여부 40
〈표 Ⅱ-5〉 보육교사 자격취득 교과목 편성 지속 여부 41
〈표 Ⅱ-6〉 학과명예 '보육, (영)유아, 아동' 포함 계획 42
〈표 Ⅱ-7〉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유형별 전임교원 현황 43
〈표 Ⅱ-8〉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유형별 전임교원의 최종학력 44
〈표 Ⅱ-9〉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유형별 전임교원의 학사학위 전공 44
〈표 Ⅱ-10〉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유형별 전임교원의 석사학위 전공 45
〈표 Ⅱ-11〉 보육교사 양성교육기관 유형별 전임교원의 박사학위 전공 46
〈표 Ⅱ-12〉 2020년 학과 개설 전체 전공교과목 수 및 학점 47
〈표 Ⅱ-13〉 2021년 학과 개설 전체 전공교과목 수 및 학점 48
〈표 Ⅱ-14〉 2020년 학과 개설 보육교사 자격취득 위한 필수교과목 수 및 학점 49
〈표 Ⅱ-15〉 2021년 학과 개설 보육교사 자격취득 위한 필수교과목 수 및 학점 50
〈표 Ⅱ-16〉 2020년 학과 개설 보육교사 자격취득 위한 선택교과목 수 및 학점 51
〈표 Ⅱ-17〉 2021년 학과 개설 보육교사 자격취득 위한 선택교과목 수 및 학점 52
〈표 Ⅱ-18〉 2021년 교사 인성 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53
〈표 Ⅱ-19〉 2021년 보육지식과 기술(필수) 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53
〈표 Ⅱ-20〉 2021년 보육지식과 기술(선택) 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54
〈표 Ⅱ-21〉 2021년 보육실무 영역 교과목 개설 현황 55
〈표 Ⅱ-22〉 보육교사 인성 및 소양 함양을 위한 추가 교과목 응답 빈도 비율 56
〈표 Ⅱ-23〉 보육교사 인성 및 소양 함양을 위한 추가 교과목 1순위 응답 비율 56
〈표 Ⅱ-24〉 보육교사 인성 및 소양 함양을 위한 추가 이수학점 56
〈표 Ⅱ-25〉 대면교과목 수 변경(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비율 57
〈표 Ⅱ-26〉 대면교과목 상향조정 시 적당한 교과목 수에 대한 의견 60
〈표 Ⅱ-27〉 대면교과목 운영 기준 변경(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비율 61
〈표 Ⅱ-28〉 보육실습기관 변경(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비율 63
〈표 Ⅱ-29〉 보육실습 대상 연령 구분 변경(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비율 67
〈표 Ⅱ-30〉 보육실습기간 확대 변경(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비율 73
〈표 Ⅱ-31〉 인적성 검사 신설 변경(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비율 81
〈표 Ⅱ-32〉 졸업 성적 기준 신설 변경(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비율 84
〈표 Ⅱ-33〉 최근 3년간 신입생 충원율 및 중도탈락 학생 비율 87
〈표 Ⅱ-34〉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의 효과성 요약표 88
〈표 Ⅱ-35〉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의 시급성 요약표 90
〈표 Ⅱ-36〉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의 실현가능성 요약표 91
〈표 Ⅱ-37〉 '학과제 방식 등 양성체계 개편'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92
〈표 Ⅱ-38〉 '학과제 방식 등 양성체계 개편'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93
〈표 Ⅱ-39〉 '학과제 방식 등 양성체계 개편'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94
〈표 Ⅱ-40〉 '대면교과목 운영기준 강화'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94
〈표 Ⅱ-41〉 '대면교과목 운영기준 강화'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95
〈표 Ⅱ-42〉 '대면교과목 운영기준 강화'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96
〈표 Ⅱ-43〉 '대면교과목 수 상향'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96
〈표 Ⅱ-44〉 '대면교과목 수 상향'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97
〈표 Ⅱ-45〉 '대면교과목 수 상향'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98
〈표 Ⅱ-46〉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 개편'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98
〈표 Ⅱ-47〉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 개편'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99
〈표 Ⅱ-48〉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 개'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00
〈표 Ⅱ-49〉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선택 교과목 개편'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00
〈표 Ⅱ-50〉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선택 교과목 개편'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01
〈표 Ⅱ-51〉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선택 교과목 개편'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02
〈표 Ⅱ-52〉 '인성 및 소양 함양을 위한 교과목 도입'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02
〈표 Ⅱ-53〉 '인성 및 소양 함양을 위한 교과목 도입'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03
〈표 Ⅱ-54〉 '인성 및 소양 함양을 위한 교과목 도입'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04
〈표 Ⅱ-55〉 '보육실습 기간 확대'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04
〈표 Ⅱ-56〉 '보육실습 기간 확대'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05
〈표 Ⅱ-57〉 '보육실습 기간 확대'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06
〈표 Ⅱ-58〉 '보육실습 운영 관리감독 강화'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06
〈표 Ⅱ-59〉 '보육실습 운영 관리감독 강화'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07
〈표 Ⅱ-60〉 '보육실습 운영 관리감독 강화'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08
〈표 Ⅱ-61〉 '보육실습 내용 다양화'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08
〈표 Ⅱ-62〉 '보육실습 내용 다양화'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09
〈표 Ⅱ-63〉 '보육실습 내용 다양화'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10
〈표 Ⅱ-64〉 '인적성 검사 도입'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10
〈표 Ⅱ-65〉 '인적성 검사 도입'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11
〈표 Ⅱ-66〉 '인적성 검사 도입'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12
〈표 Ⅱ-67〉 '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졸업 성적 기준 도입'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12
〈표 Ⅱ-68〉 '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졸업 성적 기준 도입'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13
〈표 Ⅱ-69〉 '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졸업 성적 기준 도입'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14
〈표 Ⅱ-70〉 '보육교사 1급 자격 강화'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14
〈표 Ⅱ-71〉 '보육교사 1급 자격 강화'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15
〈표 Ⅱ-72〉 '보육교사 1급 자격 강화'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16
〈표 Ⅱ-73〉 '수습교사 제도 도입'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16
〈표 Ⅱ-74〉 '수습교사 제도 도입'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17
〈표 Ⅱ-75〉 '수습교사 제도 도입'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18
〈표 Ⅱ-76〉 '자격증 갱신 제도 도입'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18
〈표 Ⅱ-77〉 '자격증 갱신 제도 도입'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19
〈표 Ⅱ-78〉 '자격증 갱신 제도 도입'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20
〈표 Ⅱ-79〉 '보육교사 자격급수별 직무 차등 부여'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20
〈표 Ⅱ-80〉 '보육교사 자격급수별 직무 차등 부여'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21
〈표 Ⅱ-81〉 '보육교사 자격급수별 직무 차등 부여'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22
〈표 Ⅱ-82〉 '원감 자격 신설'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22
〈표 Ⅱ-83〉 '원감 자격 신설'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23
〈표 Ⅱ-84〉 '원감 자격 신설'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24
〈표 Ⅱ-85〉 '원장 자격 취득 요건 강화'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24
〈표 Ⅱ-86〉 '원장 자격 취득 요건 강화'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25
〈표 Ⅱ-87〉 '원장 자격 취득 요건 강화'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26
〈표 Ⅱ-88〉 '교육연한별 호봉 차등 책정'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26
〈표 Ⅱ-89〉 '교육연한별 호봉 차등 책정'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27
〈표 Ⅱ-90〉 '교육연한별 호봉 차등 책정'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28
〈표 Ⅱ-91〉 '보수(급여) 인상'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28
〈표 Ⅱ-92〉 '보수(급여) 인상'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29
〈표 Ⅱ-93〉 '보수(급여) 인상'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30
〈표 Ⅱ-94〉 '교사 발달주기에 따른 맞춤형 보수교육 재설계' 방안 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30
〈표 Ⅱ-95〉 '교사 발달주기에 따른 맞춤형 보수교육 재설계' 방안 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31
〈표 Ⅱ-96〉 '교사 발달주기에 따른 맞춤형 보수교육 재설계' 방안 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32
〈표 Ⅱ-97〉 '보육교사 신분보장 강화'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32
〈표 Ⅱ-98〉 '보육교사 신분보장 강화'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33
〈표 Ⅱ-99〉 '보육교사 신분보장 강화'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34
〈표 Ⅱ-100〉 '보육교사 양성기관 질 평가' 방안의 효과성에 대한 의견 134
〈표 Ⅱ-101〉 '보육교사 양성기관 질 평가' 방안의 시급성에 대한 의견 135
〈표 Ⅱ-102〉 '보육교사 양성기관 질 평가' 방안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견 136
〈표 Ⅱ-103〉 보육교사 양성기관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의 적절성 136
〈표 Ⅱ-104〉 발전계획 평가항목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37
〈표 Ⅱ-105〉 전임교원 확보율 평가항목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38
〈표 Ⅱ-106〉 전임교원 연구실적 평가항목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39
〈표 Ⅱ-107〉 강의만족도 평가항목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39
〈표 Ⅱ-108〉 교육환경 평가항목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0
〈표 Ⅱ-109〉 자격취득 검정기준 충실성 평가지표의 적절성 141
〈표 Ⅱ-110〉 현장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평가지표의 적절성 141
〈표 Ⅱ-111〉 전공과목 교수자 전공일치 평가항목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2
〈표 Ⅱ-112〉 수업규모의 적절성 평가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3
〈표 Ⅱ-113〉 교수자 역량 개발 충실성 평가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3
〈표 Ⅱ-114〉 보육교사 적격자 선발 노력 평가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4
〈표 Ⅱ-115〉 학생지도체계 구축 평가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5
〈표 Ⅱ-116〉 보육실습 운영 내실화 평가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5
〈표 Ⅱ-117〉 신입생 충원율 평가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6
〈표 Ⅱ-118〉 중도탈락 학생 비율 평가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7
〈표 Ⅱ-119〉 재학생의 영유아 지도 역량 평가지표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 147
〈표 Ⅱ-120〉 재학생 만족도 평가지표에 대한 적절성 의견 148
〈표 Ⅲ-1〉 교원양성기관 및 타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평가·인증의 목적 166
〈표 Ⅲ-2〉 교원양성기관 및 타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평가·인증 대상 167
〈표 Ⅲ-3〉 교원양성기관 및 타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평가·인증 방법 169
〈표 Ⅲ-4〉 교원양성기관, 대학기관 및 타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평가·인증 절차 170
〈표 Ⅲ-5〉 교원양성기관, 대학기관 및 타 전문인력 양성기관의 평가·인증 판정 및 활용 172
〈표 Ⅲ-6〉 보육교사 급수별 양성교육기관 유형 173
〈표 Ⅲ-7〉 타 자격 및 대학기관평가인증,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인증 지표 구분 체계 174
〈표 Ⅲ-8〉 고등교육평가·인증 인정기관 지정기준에 제시된 평가인증기준 175
〈표 Ⅲ-9〉 타 자격 및 대학기관평가인증,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평가 영역 175
〈표 Ⅲ-10〉 보육교사 양성학과 인증지표(안) 181
〈표 Ⅲ-11〉 보육교사 양성학과 인증지표 수정1안 183
〈표 Ⅲ-12〉 보육교사 양성학과 인증지표 수정2안 185
〈표 Ⅲ-13〉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심층면담 기반 교육여건 영역의 인증지표별 판정 추론 217
〈표 Ⅲ-14〉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심층면담 기반 교육과정 영역의 인증지표별 판정 추론 218
〈표 Ⅲ-15〉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심층면담 기반 성과 영역의 인증지표별 판정 추론 219
〈표 Ⅲ-16〉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심층면담 기반 종합 인증 판정 추론 220
〈표 Ⅴ-1〉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판정 유형 229
〈표 Ⅴ-2〉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제 도입의 효과 229
〈표 Ⅴ-3〉 교육여건 영역의 최종 인증지표(안) 231
〈표 Ⅴ-4〉 교육과정 영역의 최종 인증지표(안) 234
〈표 Ⅴ-5〉 성과 영역의 최종 인증지표(안) 235
〈표 Ⅵ-1〉 장래 합계출산율(2020~2030) 236
〈표 Ⅵ-2〉 연도별 0-5세 영유아 장래인구추계 236
〈표 Ⅵ-3〉 장래 연령별 어린이집 이용자 수 추계 237
〈표 Ⅵ-4〉 중위가정을 적용한 장래 연령별 어린이집 보육교사 수 추계 237
〈표 Ⅵ-5〉 장래 합계출산율 변화에 따른 보육 수요 변화 예측 238
〈표 Ⅵ-6〉 보육교사 신규 자격취득자의 신규임용 현황(2020~2021) 238
〈표 Ⅵ-7〉 연도별 보육교사 자격취득자 현황 239
[그림 Ⅰ-1] 학과제 방식의 보육교사 양성체계 도입을 위한 모의적용 연구 내용 27
[그림 Ⅰ-2] 연구 진행 절차 31
[그림 Ⅲ-1]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모형(안) 177
[그림 Ⅲ-2]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모형 수정안 179
[그림 Ⅲ-2-1]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판정 세부 모형 180
[그림 Ⅴ-1]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관리를 위한 운영 체계 227
[그림 Ⅴ-2] 보육교사 양성 학과(전공) 인증 관리를 위한 상세과정 228
[그림 Ⅶ-1]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 모색과 실행 246
[그림 Ⅶ-2]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 방안과 제4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 연계 예시 246
[그림 Ⅶ-3] 학과제 도입을 위한 원격대학 및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의 단계적 준비 과정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