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머리말 _ 3제1장 왜 질적연구인가? 131. 왜 질적연구여야 하는가? _ 162. 질적연구의 기본 전제들 _ 193. 해체를 넘어서 참여적 패러다임으로 _ 233-1. 참여적 생태적 패러다임 / 233-2. 반성적 실천을 지향하는 참여적 패러다임 / 284. 질적연구 방법론: 언어와 표상 _ 315. 자연 언어인 스토리텔링 방법 _ 346. 독자에 의해 쓰여지는 질적연구 _ 377. 질적연구 글쓰기에서 수행적 전회 _ 39제2장 교사교육 패러다임 451. 효과적 교사 _ 481-1. 가르치는 활동에 대한 실증주의 패러다임: 교사효과성 연구 / 491-2. 교사효과성에 대한 질적평가의 필요성 / 511-3. 교사의 탈전문화를 촉진한 교사효과성 연구 / 521-4.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의 괴리 / 542. 반성적 교사 _ 562-1. 해석주의와 구성주의 / 582-2. 선이해와 지평융합 / 592-3. 관찰하는 시선과 실존적인 시선 / 602-4. 반성적 실천: 프랙시스 / 622-5. 참여관찰자로서 교사 / 643. 탐구적 교사 _ 653-1. 비판적 패러다임과 탐구하는 교사 / 663-2. 참여적(+포스트모던) 패러다임: 실행연구 / 683-3. 연구자로서의 교사 / 703-4. 참여적 실행연구의 특징 / 724. 변혁적 교사 _ 784-1. 포스트모더니즘과 질적연구 / 794-2. 동일성 철학의 폭력 / 814-3. 해체를 넘어서 프랙시스로 / 84제3장 교사교육에서 질적연구의 유형 871. 개인에 대한 연구: 자서전적 글쓰기 _ 901-1. 교사의 자문화기술지 / 901-2. 주체의 죽음 이후 자문화기술지 / 962. 집단에 대한 연구: 교육적 문화기술지의 발전 _ 993. 개념에 대한 연구: 현상학적 분석 _ 1023-1. 현상학적 의미론: 의식의 지향성 / 1043-2. 생활세계와 실존적 현상학 / 1054. 이론 도출을 위한 연구: 근거이론 _ 1075. 사건이나 활동에 대한 연구: 사례연구 _ 1105-1. 사례의 의미 / 1115-2. 사례의 일반화 가능성 / 1126. 텍스트 분석: 해석학 _ 1136-1. 해석학적 순환 / 1146-2. 해석적 이해의 도구들 / 116제4장 푸코의 지식-권력과 학교 교육과정 1191. 교육과정 연구 패러다임 변화: 개발에서 이해로 _ 1211-1. 실증주의의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 / 1221-2. 탈(脫)실증주의 패러다임의 교육과정 연구 재개념화 / 1252. 푸코의 지식-권력 _ 1293. 지식-권력과 학교 교육과정 _ 1314. 지식의 구조에 대한 해체주의적 분석 _ 1335. 교육과정 읽어내기: 작품에서 텍스트로 _ 1365-1. 의미작용과 의미생성 / 1375-2. 독서란 쓰여지지 않은 것을 읽어내는 것 / 1386. 상호텍스트성 _ 1417. 쓰여지는(writerly)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 _ 1438. 담론적 실천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_ 144제5장 교사의 실천적 지식기반: PCK 1471. 이론과 실제의 거리좁히기 _ 1502. 왜 내러티브인가? _ 1573. 교사의 지식기반과 내용교수지식(PCK) _ 1594. 참여적 패러다임에 따른 내용교수지식(PCK)에 대한 내러티브 _ 1645. PCK 연구 방법론: 근거이론 _ 1676. 교사들의 변혁적 역량: 한국형 학습공동체 _ 1756-1. 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인가? / 1786-2. 배움의공동체를 넘어서 지속가능한 공동체로 / 1816-3. 실천공동체로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 186제6장 반성적 교사교육: 교사되기 1891. 실천에서 이론으로 vs 이론에서 실천으로 _ 1912. 이론에서 실천으로: 앎에서 삶으로 _ 1923. 실천에서 이론으로: 삶에서 앎으로 _ 1954. 앎과 삶의 일치를 지향하는 교사의 실천적 지식 _ 1975. 반성적 실천으로서 교사의 학습이란? _ 2036. 반성적 실천의 수준과 단계 _ 2087. 반성적 실천을 통한 이론과 실천의 연계 _ 2118. 멘토링을 통한 반성적 실천능력 제고 방안이란? _ 2129. 인지적 도제주의, 지행합일을 꿈꾸며 _ 217제7장 들뢰즈의 생성철학과 교육: 다양성 창조 2231. 구성적 사유와 해체적 사유 _ 2262. 동일성의 응결: 기계-접속-배치 _ 2303. 들뢰즈의 차이생성의 메커니즘: 영토화-탈영토화-재영토화 _ 2334. 차이생성의 효과로서의 동일성 _ 2355. 수목형 사유와 리좀형 사유 _ 2376. 욕망의 탈주: 무엇이든 되어보자 vs ‘나’ 아닌 ‘너’ 되기 _ 2407. 포스트모더니즘: 다양성에 대한 찬사 _ 2448. 동일성의 우울을 넘어 이질성 추구로 _ 2469. 수행성: 담론적 실천을 통한 리얼리티 구성 _ 24910. 좋은 수업: 차이생성 중에 반복하는 동일성 _ 256제8장 구성에서 해체로: 행위주체성과 이야기 정체성 2611. 후기구조주의의 해체: 교사 역할의 해체 _ 2632. 타자를 사유하는 방법론으로서의 해체 _ 2683. 해체의 단계 _ 2714. 앎의 단계: 저자의 죽음과 해체적 읽기 _ 2735. 가르침의 단계: 해석에서 해체로 _ 2776. 해체적 읽기: 증거기반 실천과 반성적 실천 _ 2807. 연구기반 교사교육과 연구자로서의 교사 _ 2838. 비판적 교육학 vs 해체적 교육학 _ 2889. 변혁적 역량과 공동존재의 이야기 정체성 _ 2929-1. 변혁적 역량과 행위주체성 / 2949-2. 차이생성을 통해 새로운 잠재성 발견하기 / 3009-3. 잠재성의 정치학: 무위의 공동체 / 303◆참고문헌 _ 311◆찾아보기 _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