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5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 19
제2장 방송ㆍ미디어시장 주요 현황 20
제3장 유료방송사업자 인수합병 영향 분석 31
제1절 주요 인수합병 사례 31
제2절 인수합병 심사결과에 대한 비판적 고찰 37
제3절 인수합병의 방송ㆍ미디어시장 영향 42
제4장 OTT 서비스 성장에 따른 영향 분석 51
제1절 OTT 서비스 관련 주요 현황 51
제2절 OTT 서비스의 방송ㆍ미디어시장에 대한 영향 67
1. 유료방송시장에 대한 영향 67
2. 방송채널 거래시장에 대한 영향 71
3. 프로그램 제작/거래시장에 대한 영향 75
4. 소결 및 시사점 76
제5장 유료방송산업 제도개선 방안 78
제1절 기본방향 78
제2절 진입규제 82
제3절 요금규제 85
제4절 점유율규제 92
제5절 유료방송 M&A 규제 95
1. 공정거래법상 절차 95
2. 방송법상 절차 96
제6절 지역사업권 및 지역채널 99
제7절 OTT 서비스 제도화 101
제6장 결론 107
참고문헌 109
판권기 111
〈표 2-1〉 방송광고시장 매체별 광고매출 성장률 24
〈표 2-2〉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사업자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5
〈표 2-3〉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전체 상품) 26
〈표 3-1〉 방송사업매출 대비 기본채널 프로그램 사용료 비중 46
〈표 3-2〉 기본프로그램 사용료 기준 점유율 / 매출 기준 점유율 47
〈표 3-3〉 방송사업매출 대비 전체 프로그램 사용료 비중 47
〈표 3-4〉 연도별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현황 48
〈표 3-5〉 방송사업매출 대비 홈쇼핑송출수수료 비중 49
〈표 3-6〉 가입자 일인당 홈쇼핑송출수수료 50
〈표 4-1〉 주요 OTT 서비스 현황 51
〈표 4-2〉 넷플릭스(Netflix) 요금 현황 53
〈표 4-3〉 웨이브(WAVVE) 요금 현황 53
〈표 4-4〉 티빙(TVING) 요금 현황 53
〈표 4-5〉 시즌(Seezn) 요금 현황 53
〈표 4-6〉 유플러스 모바일tv 요금 현황 54
〈표 4-7〉 왓챠 요금 현황 54
〈표 4-8〉 주요 OTT 서비스 매출 56
〈표 5-1〉 방송통신기업 인수합병 관련 법제도 현황 96
[그림 2-1] 방송사업매출액 및 사업자군별 점유율 추이 21
[그림 2-2] 전체 광고시장 규모 추이 22
[그림 2-3]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추이 23
[그림 2-4] 유료방송서비스별 VOD매출액 추이 28
[그림 2-5] 방송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30
[그림 2-6] 결합상품 유형별 계약건수 추이 30
[그림 3-1] SKB-티브로드 합병 개요 33
[그림 4-1] OTT 서비스 이용시간 58
[그림 4-2] OTT 서비스 이용장소 59
[그림 4-3] 주요 SVOD서비스 월간 사용자 수 추이(안드로이드) 60
[그림 4-4] 주요 SVOD서비스별 월간 사용자 수 추이(안드로이드) 61
[그림 4-5] 주요 OTT 서비스 월간 사용자 수(안드로이드+iOS) 62
[그림 4-6] 주요 SVOD서비스 월간 사용자 수& 월간 총사용시간(안드로이드) 63
[그림 4-7] 주요 OTT 서비스 일별 사용자 수 63
[그림 4-8] 주요 OTT 서비스 일별 총사용시간 64
[그림 4-9] 넷플릭스 TV시리즈 순위 (2020년 52주차) 65
[그림 4-10] 유료방송가입자 규모 및 증가율 추이 67
[그림 4-11] 유료방송서비스 VOD매출액 추이 69
[그림 4-12] 주요 OTT 서비스별 인기 영화(2021.10.17. 기준) 73
[그림 4-13] 주요 OTT 서비스별 인기 시리즈물 (2021.10.17. 기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