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23
제1부 서론 및 방송시장 개관 67
제1장 서론 68
제1절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목적 및 방법론 69
1.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배경 및 필요성 69
2. 해외 주요국 관련 사례 69
3. 연구 방법 및 절차 73
제2절 보고서 구성 체계 77
1. 방송시장 분석의 접근방식과 보고서 구성 77
2. 보고서 세부 구성 내용 84
제2장 방송시장 개관 및 주요 사업자 현황 86
제1절 전체 방송시장 개관 87
1. 방송사업자 시장 진출입 현황 87
2. 방송사업매출액 88
3. TV 이용행태 93
4. TV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96
5. 유료방송가입자 98
제2절 지상파방송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99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99
2. TV 시청률 103
3. TV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104
4. 수익성 105
제3절 유료방송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106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06
2. 가입자 113
3. 수익성 116
제4절 유료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관련 주요 현황 118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18
2. 시청률 120
3. 제작비 122
4. 수익성 123
제2부 방송시장별 경쟁상황 평가 125
제3장 방송시장획정 126
제1절 시장획정 개념 및 획정 방법론 127
1. 시장획정 개념 127
2. 시장획정 방법론 127
제2절 방송시장별 시장획정 관련 이슈 130
1. 방송광고시장 130
2. 유료방송시장 130
3. 방송채널거래시장 131
4.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132
제4장 방송광고시장 134
제1절 방송광고시장획정 135
1. 개요 135
2. 상품시장 140
3. 획정결과 146
제2절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 분석 147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147
2. 시장구조 173
3. 시장행위 188
4. 시장성과 195
5. 관련 이슈: VOD, OTT 광고 199
6. 종합평가 201
제5장 유료방송시장 209
제1절 유료방송시장획정 210
1. 개요 210
2. 상품시장 211
3. 지리적 시장 217
4. 획정결과 219
제2절 유료방송시장 경쟁상황 분석 222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222
2. 시장구조 226
3. 시장행위 242
4. 시장성과 248
5. 관련 이슈 Ⅰ : OTT 서비스 256
6. 관련 이슈 Ⅱ : 유료방송서비스 VOD 268
7. 관련 이슈 Ⅲ : 결합상품 271
8. 종합평가 294
제6장 방송채널거래시장 299
제1절 방송채널거래시장획정 300
1. 개요 300
2. 상품시장 303
3. 획정결과 318
제2절 유료방송채널거래시장 경쟁상황 평가 320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20
2. 시장구조 325
3. 시장행위 337
4. 시장성과 341
5. 관련 이슈 Ⅰ : 영화 및 스포츠 장르 유료방송채널 관련 주요 현황 344
6. 관련 이슈 Ⅱ : 종합편성채널 관련 주요 현황 350
7. 관련 이슈 Ⅲ : 홈쇼핑채널 관련 주요 현황 356
8. 종합평가 362
제3절 지상파방송3사 채널 재송신권 거래시장 경쟁상황 분석 369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69
2. 시장구조-행위-성과 370
3. 종합평가 376
제4절 전체 방송채널 기준 현황 분석 380
1. 특징 및 개황 380
2. 주요 사업자 점유율 및 시장집중도 381
3. 시사점 383
제7장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384
제1절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획정 385
1. 개요 385
2. 상품시장 389
3. 획정결과 395
제2절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경쟁상황 분석 396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96
2. 시장구조 400
3. 시장행위 405
4. 시장성과 426
5. 관련 이슈: 방송사업자 방송프로그램 판매 및 구매 현황 427
6. 방송 환경 변화에 따른 프로그램거래시장의 영향 433
7. 종합평가 438
제8장 결론 442
제1절 세부 방송시장별 평가결과 요약 443
1. 방송사업자별 주요 시장 현황 443
2. 시장획정 446
3. 방송광고시장 448
4. 유료방송시장 449
5. 방송채널거래시장 453
6.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456
제2절 시사점 및 결론 458
1. 시장규모 확대 458
2.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 458
3. IPTV3사 중심 체제 강화 459
4. OTT 서비스의 방송시장 영향력 확대 460
5. 관련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채널거래시장 내 사업자간 갈등 심화 가능성 461
참고문헌 463
약어 466
판권기 468
〈표 1-1-1〉 FCC Communications Marketplace Report 중 방송영상 시장 경쟁상황관련 주요 항목 71
〈표 2-1-1〉 방송사업자 수 추이 87
〈표 2-1-2〉 방송사업 정의 88
〈표 2-1-3〉 지상파TV와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규모 변동 추이 97
〈표 2-2-1〉 지상파방송사업자 전체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현황 99
〈표 2-2-2〉 지상파방송사업자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세부 구성 내역 현황 101
〈표 2-2-3〉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 방송사업매출액 추이 102
〈표 2-2-4〉 지상파TV방송채널 방송광고매출액 추이 103
〈표 2-2-5〉 지상파방송3사의 연평균 가구 시청률 추이 104
〈표 2-2-6〉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 직접제작비 현황 104
〈표 2-2-7〉 지상파방송사업자 영업이익률 변동 현황 105
〈표 2-3-1〉 유료방송사업자 수 추이 106
〈표 2-3-2〉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 추이 106
〈표 2-3-3〉 2020년도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방송사업매출 현황 108
〈표 2-3-4〉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홈쇼핑송출수수료 현황 109
〈표 2-3-5〉 2020년도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가입자매출 현황 110
〈표 2-3-6〉 2020년도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방송수신료매출 현황 111
〈표 2-3-7〉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VOD매출 현황 112
〈표 2-3-8〉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113
〈표 2-3-9〉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가입자 수 추이 114
〈표 2-3-10〉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115
〈표 2-3-11〉 지역별 유료방송사업자 점유율 현황 116
〈표 2-3-12〉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전체사업 수익성 지표 117
〈표 2-4-1〉 PP 개수 변동 추이 120
〈표 2-4-2〉 주요 유료방송채널별 시청률 추이 121
〈표 2-4-3〉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추이 122
〈표 2-4-4〉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124
〈표 4-1-1〉 방송광고 관련 규제내용 136
〈표 4-1-2〉 지상파방송3사광고 vs PP광고 140
〈표 4-1-3〉 고시청률 유료방송 프로그램 사례 141
〈표 4-1-4〉 지상파방송3사 및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명목 최고단가 추이 142
〈표 4-2-1〉 전체 광고시장 매체별 규모 추이 148
〈표 4-2-2〉 방송광고시장 매체별 규모 추이 153
〈표 4-2-3〉 지상파방송사별 광고매출액 추이 154
〈표 4-2-4〉 주요사업자별 광고매출액 추이 156
〈표 4-2-5〉 주요사업자별 협찬매출액 추이 158
〈표 4-2-6〉 주요사업자별 광고ㆍ협찬매출액 추이 160
〈표 4-2-7〉 가상광고ㆍ간접광고 매출액 추이 161
〈표 4-2-8〉 광고매출액 및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 164
〈표 4-2-9〉 2020년도 주요사업자별 매출액 구성 비율 165
〈표 4-2-10〉 2020년도 주요사업자별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비율 166
〈표 4-2-11〉 주요사업자별 시청률 추이 168
〈표 4-2-12〉 방송사업자 수 추이 169
〈표 4-2-13〉 지상파방송사업자 채널 운영 현황(2021년 1월) 170
〈표 4-2-14〉 주요 MPP 소속 실시간 TV 채널 및 PP 수 추이 171
〈표 4-2-15〉 지상파방송 및 PP 광고주 수 추이 172
〈표 4-2-16〉 주요사업자별 광고매출액 점유율 추이 174
〈표 4-2-17〉 주요사업자별 협찬매출액 점유율 추이 176
〈표 4-2-18〉 주요사업자별 광고ㆍ협찬매출액 점유율 추이 177
〈표 4-2-19〉 주요사업자별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179
〈표 4-2-20〉 2020년도 주요사업자별 광고매출액, 광고ㆍ협찬매출액 및 시청률 기준 점유율 182
〈표 4-2-21〉 「방송법」 상의 지상파방송 진입 및 소유ㆍ겸영 규제 182
〈표 4-2-22〉 「방송법」 상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소유ㆍ겸영 규제 184
〈표 4-2-23〉 「방송법」 상의 지상파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간 소유ㆍ겸영 규제 186
〈표 4-2-24〉 주요 MSP 사업자 및 지상파방송계열 PP 현황(2020년 12월 말 기준) 187
〈표 4-2-25〉 지상파방송3사의 시급별 프로그램광고 요금 추이 189
〈표 4-2-26〉 KOBACO 방송광고 판매방식 190
〈표 4-2-27〉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상의 방송광고 수수료 관련 내용 191
〈표 4-2-28〉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최고단가 수준 192
〈표 4-2-29〉 종합편성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 192
〈표 4-2-30〉 주요사업자별 직접제작비 및 비중 추이 194
〈표 4-2-31〉 주요사업자별 영업이익률 추이 197
〈표 4-2-32〉 주요사업자별 당기순이익률 추이 198
〈표 4-2-33〉 TV방송광고 vs TV VOD 광고 200
〈표 4-2-34〉 TV방송광고 vs OTT 광고 201
〈표 5-1-1〉 유료방송서비스별 상품 특성 비교 213
〈표 5-1-2〉 유료방송서비스 가입시 비교 대상 서비스 215
〈표 5-1-3〉 MSO 사업자 지역별 ARPU 현황(가입자매출 기준) 218
〈표 5-2-1〉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 223
〈표 5-2-2〉 주요 유료방송사별 디지털상품 가입자 수 추이 224
〈표 5-2-3〉 주요 유료방송사별 아날로그 케이블TV 가입자 수 추이 225
〈표 5-2-4〉 주요 유료방송사별 8VSB 케이블 TV 가입자 수 추이 225
〈표 5-2-5〉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27
〈표 5-2-6〉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사업자별 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 228
〈표 5-2-7〉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사업자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9, 2020년) 229
〈표 5-2-8〉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1~2위 사업자 간 점유율의 차이 230
〈표 5-2-9〉 8VSB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사업자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0
〈표 5-2-10〉 8VSB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1~2위 사업자간 점유율의 차이 230
〈표 5-2-11〉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사업자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1
〈표 5-2-12〉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전체 상품) 232
〈표 5-2-13〉 유료방송사별 가입자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전체 상품) 233
〈표 5-2-14〉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전체 상품) 233
〈표 5-2-15〉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주요사업자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9, 2020년) 234
〈표 5-2-16〉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1~2위 사업자간 점유율의 차이 235
〈표 5-2-17〉 PP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규모 및 매출 대비 비율 241
〈표 5-2-18〉 LG헬로비전 양천방송 헬로TV 상품 현황(2021년 12월) 242
〈표 5-2-19〉 KT OllehTV 주요 상품 현황(2021년 12월) 243
〈표 5-2-20〉 SKB(IPTV) 주요 상품 현황(2021년 12월) 243
〈표 5-2-21〉 LGU+ 주요 TV 상품 현황(2021년 12월) 244
〈표 5-2-22〉 KT스카이라이프 주요 상품 현황(2021년 12월) 245
〈표 5-2-23〉 주요사업자별 방송사업 영업이익률(비방송부문 제외) 249
〈표 5-2-24〉 유료방송사업자별 영업이익률(비방송부문 포함) 250
〈표 5-2-25〉 주요 유료방송사별 월간 ARPU 현황(전체 상품 기준) 250
〈표 5-2-26〉 유료방송 서비스별 수신료매출 기준 ARPU 253
〈표 5-2-27〉 유료방송 서비스별 가입자매출 기준 ARPU 253
〈표 5-2-28〉 주요 OECD 국가의 유료방송 ARPU 비교(월간) 254
〈표 5-2-29〉 2021년도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256
〈표 5-2-30〉 유형별 주요 OTT 서비스 257
〈표 5-2-31〉 넷플릭스(Netflix) 요금 현황 258
〈표 5-2-32〉 웨이브(WAVVE) 요금 현황 258
〈표 5-2-33〉 티빙(TVING) 요금 현황 259
〈표 5-2-34〉 시즌(Seezn) 요금 현황 259
〈표 5-2-35〉 유플러스 모바일tv 요금 현황 259
〈표 5-2-36〉 왓챠 요금 현황 260
〈표 5-2-37〉 쿠팡플레이(Coupang play) 요금 현황 260
〈표 5-2-38〉 디즈니 플러스(Disney plus) 요금 현황 260
〈표 5-2-39〉 주요 OTT 서비스 매출 261
〈표 5-2-40〉 사업자별 VOD ARPU 추이 269
〈표 5-2-41〉 전체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계약건수 기준) 273
〈표 5-2-42〉 방송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계약건수 기준) 275
〈표 5-2-43〉 인터넷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계약건수 기준) 277
〈표 5-2-44〉 이동전화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계약건수 기준) 278
〈표 5-2-45〉 방송+인터넷 포함(이동전화 제외)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280
〈표 5-2-46〉 방송+인터넷+이동전화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점유율(계약건수 기준) 281
〈표 5-2-47〉 과거 대비 현재 결합상품 사용 유형 285
〈표 5-2-48〉 결합상품 유형별 가격인상 시 반응 287
〈표 5-2-49〉 주요 결합상품 유형군별 가격인상 시 반응 288
〈표 6-1-1〉 2020년도 주요 방송채널 순환 편성 비율 306
〈표 6-1-2〉 2020년도 종합편성채널 순환 편성 비율 307
〈표 6-1-3〉 2020년도 주요 방송채널 일일평균 개인 시청시간 307
〈표 6-1-4〉 2020년도 주요 방송채널 순환 편성 비율 311
〈표 6-1-5〉 2020년도 종합편성채널 순환 편성 비율 312
〈표 6-1-6〉 2020년도 주요 방송채널의 일일 평균 개인 TV 시청시간 312
〈표 6-1-7〉 2020년도 지상파방송3사 TV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315
〈표 6-2-1〉 PP 개수 변동 추이 320
〈표 6-2-2〉 주요 MPP의 소속 PP 및 채널 개수 변동 추이 321
〈표 6-2-3〉 주요 MPP의 방송사업매출액 추이 325
〈표 6-2-4〉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PP의 매출액 변동 추이 327
〈표 6-2-5〉 시청률 상위 30개 PP채널 중 유료방송서비스 수직 결합 채널 수 및 비중 336
〈표 6-2-6〉 유료방송서비스 수직 결합 채널 수 및 방송사업매출액 현황 337
〈표 6-2-7〉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추이 339
〈표 6-2-8〉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342
〈표 6-2-9〉 2020년도 주요 MPP별 제작비ㆍ시청률 및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비중 현황 343
〈표 6-2-10〉 영화 장르 PP/채널 수 현황 344
〈표 6-2-11〉 2020년도 영화 채널 현황 및 영화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344
〈표 6-2-12〉 스포츠 장르 PP/채널 수 현황 345
〈표 6-2-13〉 2020년도 스포츠 채널 현황 및 스포츠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346
〈표 6-2-14〉 주요 영화 채널 가구 시청률 추이 347
〈표 6-2-15〉 주요 스포츠 채널 가구 시청률 추이 348
〈표 6-2-16〉 종합편성 PP의 방송광고 및 협찬매출액 현황 352
〈표 6-2-17〉 종합편성채널의 직접제작비 규모 추이 354
〈표 6-2-18〉 종합편성 PP 4개사의 영업이익률 355
〈표 6-2-19〉 홈쇼핑 사업자 현황 357
〈표 6-2-20〉 MSO의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추이 361
〈표 6-2-21〉 위성방송 및 IPTV의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추이 362
〈표 6-3-1〉 지상파방송사업자별 재송신매출액 현황 369
〈표 6-3-2〉 지상파방송3사의 TV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추이 372
〈표 6-3-3〉 2020년도 주요 방송채널 일일평균 개인 시청시간 372
〈표 7-1-1〉 2020년도 지상파방송사 연간 TV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 386
〈표 7-1-2〉 지상파방송3사의 TV 외주제작프로그램 편성시간 비중 387
〈표 7-1-3〉 지상파방송3사의 외주제작비용 비중 388
〈표 7-2-1〉 외주제작사 개수 변동 현황 396
〈표 7-2-2〉 외주제작프로그램 수요 방송사업자 수 397
〈표 7-2-3〉 외주제작비용(지출액) 기준 상위 10대 수요자 400
〈표 7-2-4〉 지상파방송사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판매매출액 추이 428
〈표 7-2-5〉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방송프로그램구매액 추이 430
〈표 7-2-6〉 지상파방송사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구매액(국내+국외) 추이 431
[그림 1-2-1] 방송산업 가치사슬 및 시장구조 82
[그림 1-2-2] 경쟁상황 평가 대상 세부 방송시장 84
[그림 2-1-1] 방송사업매출액 및 사업자군별 점유율 추이 89
[그림 2-1-2] 사업자군별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VOD, 데이터 PP 포함) 90
[그림 2-1-3] 사업자군별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VOD, 데이터 PP 제외) 91
[그림 2-1-4] 지상파TV방송채널 vs 일반 유료방송채널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데이터 PP 제외) 92
[그림 2-1-5] 지상파TV방송채널 vs 유료방송채널 방송광고매출 비중 변화 추세 93
[그림 2-1-6]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가구) 94
[그림 2-1-7]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개인) 94
[그림 2-1-8] 일일 평균 TV 채널 가구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95
[그림 2-1-9] 일일 평균 TV 채널 개인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96
[그림 2-1-10] TV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비중 변화 추이 97
[그림 2-1-11] 유료방송가입자 수 추이 98
[그림 2-1-12] 서비스별 유료방송가입자 비중 추이 98
[그림 2-2-1] 지상파방송사업자별 전체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추이 100
[그림 2-2-2]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 방송사업매출액 추이 102
[그림 2-2-3] 지상파TV방송채널 방송광고매출액 추이 103
[그림 2-4-1]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118
[그림 2-4-2] 2020년도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119
[그림 4-1-1] 지상파방송채널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 추이 143
[그림 4-1-2] 지상파방송채널(KBS1제외)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 추이 143
[그림 4-1-3] 연령대별 지상파방송채널(KBS1제외)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 추이 144
[그림 4-1-4] 방송광고시장획정 결과 146
[그림 4-2-1] 전체 광고시장 규모 추이 147
[그림 4-2-2]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추이 149
[그림 4-2-3] 전체 광고시장 대비 방송광고(라디오제외) 비중 추이 149
[그림 4-2-4] 지상파방송3사 광고매출 규모 및 성장률 추이 155
[그림 4-2-5] 2020년 광고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 162
[그림 4-2-6] 광고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2019, 2020년 비교) 162
[그림 4-2-7] 2020년 광고 협찬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 163
[그림 4-2-8] 광고 협찬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2019, 2020년 비교) 163
[그림 4-2-9] 지상파방송 및 PP 광고주 비중 추이 172
[그림 4-2-10] 주요사업자별 광고매출액 점유율 추이 175
[그림 4-2-11] 주요사업자별 광고 협찬매출액 비중 추이 178
[그림 4-2-12] 주요사업자별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180
[그림 4-2-13] 광고 및 광고 협찬매출액 기준 HHI 추이 181
[그림 4-2-14] 시청률 기준 HHI 추이 181
[그림 5-1-1] 유료방송시장의 개념 210
[그림 5-1-2] 디지털 유료방송 10% 인상시 반응 215
[그림 5-1-3] 8VSB 케이블TV 10% 인상시 반응 216
[그림 5-1-4] 유료방송시장의 상품시장 획정 결과 220
[그림 5-2-1] 구역별 HHI 분포(디지털 유료방송시장) 236
[그림 5-2-2] 전국시장 기준 전체/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HHI 추이(가입자 기준) 237
[그림 5-2-3] 전국시장 기준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HHI 추이(매출 기준) 237
[그림 5-2-4] 구역별 HHI 분포의 평균 추이 238
[그림 5-2-5] 구역별 HHI 분포(전체 유료방송서비스) 238
[그림 5-2-6] 유료방송서비스 전환 용이성 246
[그림 5-2-7] 유료방송서비스 변경 이유(N=290) 246
[그림 5-2-8] 가입 당시 가격 비교 용이성 247
[그림 5-2-9] 위약금 산정방법 인지도 248
[그림 5-2-10] 유료방송서비스별 만족도 255
[그림 5-2-11]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체할 OTT 서비스가 없다고 응답한 이유 264
[그림 5-2-12] 유료방송서비스별 VOD매출액 추이 269
[그림 5-2-13] 전체 결합상품 주요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73
[그림 5-2-14] 방송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75
[그림 5-2-15] 인터넷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77
[그림 5-2-16] 이동전화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79
[그림 5-2-17] 방송+인터넷 포함(이동전화 제외)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80
[그림 5-2-18] 방송+인터넷+이동전화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82
[그림 5-2-19] 결합상품 유형별 계약건수 추이 282
[그림 5-2-20] KT의 방송 포함 결합상품 및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추이 283
[그림 5-2-21] 사업자별 유료방송가입자 대비 방송 포함 결합상품 비중 추이 284
[그림 5-2-22] 현재 vs 향후 결합상품 유형 286
[그림 5-2-23] 결합상품 사용 이유(N=2,026) 289
[그림 5-2-24] 비결합자 향후 결합상품 사용 의향 이유(N=309) 289
[그림 5-2-25] 결합상품 비사용 이유(N=614) 290
[그림 5-2-26] 현재 결합상품 선택 시 주요 요인(N=2,026) 290
[그림 5-2-27] 결합상품 만족도(N=2,026) 291
[그림 5-2-28] 결합상품 혜택 유무에 따른 서비스별 가입률 293
[그림 6-1-1] 방송채널 거래 유형 301
[그림 6-1-2] 개인 일일평균 TV 시청시간 변화 추세 304
[그림 6-1-3] 다른 유료방송서비스로 전환의향 308
[그림 6-1-4] 장르별 유료방송채널 제공 중단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 의향 309
[그림 6-1-5] 지상파방송채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313
[그림 6-1-6] 지상파방송 4개 채널 가구 연평균 시청률 변화 추이 316
[그림 6-1-7] 개별 지상파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16
[그림 6-1-8] 방송채널거래시장획정 결과 319
[그림 6-2-1]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액 규모별 분포 322
[그림 6-2-2]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액 추이 323
[그림 6-2-3] 2020년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비율 324
[그림 6-2-4]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및 방송사업매출액 대비 비중 추이 324
[그림 6-2-5] 주요 MPP의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추이(일반PP 기준) 326
[그림 6-2-6]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점유율 추이(일반PP 기준) 328
[그림 6-2-7] 주요 MPP의 가구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329
[그림 6-2-8]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중 MPP의 점유율 추이 330
[그림 6-2-9] 지상파방송3사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 330
[그림 6-2-10] 지상파방송3사계열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점유율(일반PP 기준) 331
[그림 6-2-11] 지상파방송3사계열 PP의 가구 시청률 기준 점유율(일반PP 기준) 332
[그림 6-2-12] 종합편성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일반PP 기준) 332
[그림 6-2-13] 종합편성계열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점유율(일반PP 기준) 333
[그림 6-2-14] 종합편성계열 PP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일반PP 기준) 334
[그림 6-2-15]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기준 HHI 추이 335
[그림 6-2-16] 시청률 기준 HHI 335
[그림 6-2-17] 주요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추이 338
[그림 6-2-18] 특정 유료방송채널 편성 제외 시 가입자 전환 의사 설문결과 341
[그림 6-2-19] 주요 영화 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 348
[그림 6-2-20] 주요 스포츠 채널 PP별 시청률 추이 350
[그림 6-2-21] 종합편성 PP(계열 PP 제외) 방송사업매출액 변동 추세 351
[그림 6-2-22] 주요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추이 353
[그림 6-2-23] 2020년도 TV 프로그램 제작비 중 종합편성 PP의 직접제작비 점유율 355
[그림 6-2-24] 홈쇼핑방송매출액 변동 추이 358
[그림 6-2-25] 홈쇼핑방송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 358
[그림 6-2-26] 홈쇼핑방송매출 점유율 기준 HHI 추이 359
[그림 6-2-27] 홈쇼핑 PP의 홈쇼핑방송매출액 대비 홈쇼핑송출수수료 비중 360
[그림 6-2-28] SO의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변동 추이 361
[그림 6-3-1] 지상파방송채널 재송신매출액 및 방송사업매출액 중 비중 추이 370
[그림 6-3-2] 지상파방송3사 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75
[그림 6-4-1] 전체 방송채널 제공 매출액 추이 380
[그림 6-4-2] 주요 채널사업자의 재송신매출 및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기준 점유율 추이 381
[그림 6-4-3] 지상파방송채널 재송신 매출 및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기준 HHI 추이 382
[그림 6-4-4] 주요 그룹별 재송신 매출 및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점유율 추이 382
[그림 7-1-1] 방송프로그램 거래 유형 385
[그림 7-1-2]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제작원별 방송프로그램비용 비중 390
[그림 7-1-3] 2021년도 드라마-비드라마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및 투입요소의 유사성에 대한 외주제작사의 인식 392
[그림 7-1-4] 2021년도 드라마 프로그램 제작단가 5%인하 시, 외주제작사의 장르전환 의향 393
[그림 7-1-5] 2021년도 비드라마 프로그램 제작단가 5% 인하 시, 외주제작사의 장르전환 의향 394
[그림 7-1-6]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획정 결과 395
[그림 7-2-1]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제작원별 방송프로그램비용 추이 398
[그림 7-2-2]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방송프로그램비용 추이 398
[그림 7-2-3] 방송사업자(지상파방송사+PP) 외주제작비용 추세 399
[그림 7-2-4] 전체 외주제작프로그램시장(지상파방송사+PP) 기준 상위 사업자의 수요점유율 추이 402
[그림 7-2-5] 외주제작프로그램시장 수요점유율 기준 HHI 403
[그림 7-2-6] 납품 외주제작프로그램 개수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 403
[그림 7-2-7] 장르별 납품 외주제작프로그램 개수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 404
[그림 7-2-8] 방송사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긍정표현 속성) 407
[그림 7-2-9] 방송사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부정표현 속성) 411
[그림 7-2-10] 방송사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413
[그림 7-2-11] 방송사와의 계약 체결 및 이행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417
[그림 7-2-12] 방송사와의 거래 시 불공정 행위 경험 및 대응 방식 설문결과 419
[그림 7-2-13] 계약 공정성 차이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420
[그림 7-2-14]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및 저작권 관련 협상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21
[그림 7-2-15]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관련 협상 주도권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23
[그림 7-2-16] 방송프로그램 저작권 배분 관련 협상 주도권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25
[그림 7-2-17] 외주제작사 방송사업 영업이익률 관련 설문결과 426
[그림 7-2-18]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방송프로그램판매매출액 추이 427
[그림 7-2-19] 주요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판매매출액 점유율 추이 429
[그림 7-2-20] 주요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구매액(국내+국외) 점유율 추이 432
[그림 7-2-21] 최근 3년간 외주제작사와 수요처 사이의 협상력 변화 수준 433
[그림 7-2-22] 종편/유료방송/OTT 플랫폼 확대에 따른 외주제작사 협상력 강화(현재) 434
[그림 7-2-23] 종편/유료방송/OTT 플랫폼 경쟁가속화에 따른 외주제작사 협상력 강화(전망) 435
[그림 7-2-24] 2021년 상반기 외주제작사 방송사업 부문 매출 변동 현황 436
[그림 7-2-25] 코로나19 펜데믹이 2021년 상반기 외주제작사 매출 변동에미친 영향(N=53) 437
[그림 7-2-26] 2021년 외주제작사 방송사업 부문 매출 예상 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