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I. 과업개요 6
1. 개요 6
2. 내용 6
3. 보고회 6
4. 과업관계자 7
II. 창덕궁 내전영역의 변화 10
1. 머리말 10
2. 조선초기 창덕궁 내전영역 12
1) 한양 이궁의 건설 12
2) 조선 초기 이궁(離宮)의 증수(增修) 14
3) 조선초기 창덕궁 내전 15
3. 조선후기 창덕궁 내전의 소실과 재건 17
1) 광해군대의 창덕궁 내전 건립 17
2) 인조반정, 이괄의 난과 창덕궁 재건 : 『창덕궁수리도감의궤』 20
3) 집상전 건립 : 『집상전수개도감의궤』 22
4. 1907~1917년의 창덕궁 내전영역 26
1) 1907~1910년 창덕궁 내전 주변의 공사 26
2) 1907~1910년 창덕궁 내전의 수리 32
3) 1911년 이후, 창덕궁 내전의 공사 38
5. 1917~1920년의 창덕궁 내전영역 48
6. 현대의 창덕궁 내전 수리 55
7. 맺음말 60
참고문헌 61
III. 17세기 이후 궁궐의 도배와 포진 66
1. 머리말 66
2. 조선후기 궁궐의 도배와 포진 67
1) 도배의 재료와 방법 67
2) 포진의 종류 71
3) 1802년 「대조전수리시기사(造殿修理時時記事)」에 기록된 도배와 포진 78
3. 20세기 초 궁궐의 도배와 포진 양상 81
1) 1904~1906년 경운궁 증건에 사용된 도배와 포진 81
2) 1914~1915년 덕수궁에 시설된 깔깨와 걸개 88
3) 20세기 초 왕실 사진 속 도배와 포진 94
4. 1920년대 서양식 건물의 실내장식 경향 97
1) 바닥마감 98
2) 벽체 마감재 102
3) 천장 마감재 107
4) 커튼과 블라인드 109
5) 20세기 초, 실내마감재 청부회사 및 수입업체 116
5. 맺음말 : 20세기 초 실내장식 경향의 변화 117
참고문헌 120
IV. 근대기 유럽의 실내장식 경향 126
1. 머리말 126
2. 유럽 실내장식 양식 127
1) 16세기 르네상스(1500-1570) 127
2) 17세기 바로크 129
3) 18세기 로코코 129
4) 19세기 엠파이어와 빅토리안 131
3. 19세기 말 20세기 초 유럽 실내장식의 특징 133
1) 실내장식 경향 133
2) 리놀륨(Linoleum)에서 린크루스타(Lincrusta)까지 신재료의 개발 139
3) 동서양의 교류와 재생산 141
4. 건축 부위별 실내장식 재료와 그 역사 143
1) 바닥 장식 143
2) 벽체와 천장 장식 155
3) 창호 장식 169
5. 맺음말 177
참고문헌 178
Atelier d'Offard 오파르 문화재 벽지복원 아틀리에 179
V. 근대기 일본의 실내장식 경향 182
1. 머리말 182
2. 근대적인 실내장식개념의 등장 183
3. 건축 부위별 실내장식 관련 용어와 역사 184
1) 바닥 장식 : 장식 마루와 깔개류 184
2) 벽장식 : 도배와 가리개 201
3) 창호 장식 : 커튼과 블라인드 217
4. 일본의 실내장식 업계의 태동과 대표적인 업체들의 활동 227
5. 맺음말 230
참고문헌 231
VI. 창덕궁 내전영역의 도배·포진 조사 236
1. 머리말 236
2. 창덕궁 회정당 영역의 실내마감 현황 238
1) 희정당 238
2) 귀빈실 241
3) 정현관 245
4) 찬시실 247
3. 바닥 포진재 고증조사 252
1) 조사내용 252
2) 최초 포진양상 254
3) 포진재 종류별 시공양상 255
4. 도배 고증조사 266
1) 조사내용 266
2) 최초 벽체 및 천장마감 양상 269
3) 공간별 최초 도배 양상 273
4) 바탕에 따른 도배 시공양상 282
5. 가리개 고증조사 286
1) 조사내용 286
2) 희정당 영역 가리개 설치양상 288
3) 공간별 커튼 설치양상 289
6. 맺음말 : 위계에 따른 실내마감의 차이 및 신구재료의 혼용 300
판권기 302
[뒷표지]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