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한국의 현대사 갈등과 해방 3년사 교육_김한종1. 머리말2. 현대사 갈등의 전개와 성격3. 해방 3년사 인식의 쟁점과 역사 서술4. 현대사 갈등 해소를 위한 역사교육5. 맺음말02중국의 근현대사 해석 갈등과 국가권력의 개입 _윤세병1. 머리말2. 청소년들을 홍위병으로 키울 것인가?3. 국가의 공식적 역사해석에 대한 도전은 용납할 수 없다!4. 학문의 외피를 쓴 국가권력의 공론장 왜곡5. 맺음말03태평양전쟁기 오키나와 민간인에게 가해진 폭력과 역사해석의 경합_남한호1. 머리말2. 태평양전쟁기 오키나와의 비극3. 오키나와 ‘집단자결’을 둘러싼 해석의 경합4. 집단자결을 둘러싸고 경합하는 교과서의 관점 두 가지5. 맺음말04터키의 아르메니아인 제노사이드 부정과 역사 만들기_정재윤1. 머리말2. 터키의 아르메니아인 제노사이드 부정3. 터키 교과서 속 아르메니아인 제노사이드4. 맺음말05프랑스의 노예제 역사교육과 ‘기억법’_홍용진1. 머리말2. 프랑스와 노예무역3.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노예제와 식민지4. 역사 교과서와 기억법5. 맺음말06독일의 헤레로 전쟁 논쟁과 식민주의 청산의 딜레마_고유경1. 머리말2. 상충하는 해석: ‘독일의 특수한 길’인가, 식민주의의 보편사인가?3. 다원적 관점과 논쟁성의 도입4. 성찰적 역사의식 함양을 위하여: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헤레로 전쟁5. 맺음말07캐나다 정착자 식민주의의 해법 모색: 인디언 기숙학교의 공적 기억화_구난희1. 머리말2. 인디언 기숙학교의 실체와 이슈화3. 기숙학교의 공적 기억화와 역사교육4. 맺음말08인도-파키스탄 분립 역사 재구성과 종교 공동체 간의 화합 모색_박소영1. 머리말 2. 인도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쟁: 세속주의에 대한 도전3. 힌두-무슬림 공동체의 형성과 갈등의 정치화 및 분립4. 구술 자료를 통한 분립 역사의 재구성 5. 맺음말09과테말라 원주민 학살 기억의 소환과 미국의 ‘문화투쟁’_박구병1. 머리말 2. 과테말라의 내전과 원주민 학살3. 멘추의 증언4. ‘문화투쟁’으로서의 멘추-스톨 논쟁5. 맺음말10영국의 영국적 가치 교육 논쟁: 시민 내셔널리즘 혹은 인종 제국주의?_강선주1. 머리말2. 영국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영국 정체성의 창안3. 영국 민주시민교육의 딜레마4.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