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판권기 3
사도헌장 4
연수안내 5
유치원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2021. 놀이로 행복한 유치원 만들기』 직무연수 과정 시간표 6
목차 7
1. 놀이 속 징검다리 / 이배 10
I. 들어가는 말 10
II. 남아와 여아 뇌 구조의 차이 12
III. 유아의 성(性)차와 놀이 13
IV. 유아의 성(性)차와 우리의 역할(징검다리) 14
V. 나가는 말 16
참고자료 16
2. 지속가능한 유아 환경교육의 실제 / 문숙희 20
I.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환경교육 20
1. 유아기 환경교육의 필요성 20
2. 누리과정과 환경교육 21
3. 지속 가능한 녹색사랑 환경교육 21
II. 생활 속 실천을 통한 환경교육의 실천 24
1. 유아들과 함께하는 녹색환경 교육의 실천 24
2. 생활 속 습관을 통한 환경교육의 실천 24
III. 교육과정 지원 콘텐츠 자료의 이해 27
1. 유아 환경교육 자료 개발의 필요성 27
2. 환경교육 자료의 방향 27
3. 개발 자료의 내용 28
3. 자연속에서 유아의 행복 펼치기 / 이해경 32
I. 자연놀이의 기저 32
1. 자연(숲)과 교육 32
2. 자연놀이에 전문성 확보 33
3. 자연놀이를 위한 준비 34
II. 자연놀이를 위한 생물의 이해 36
1. 식물 36
2. 곤충 38
II. 자연놀이의 예시 39
4. 따뜻함으로 유아 바라보기 / 강미라 42
I. 유아의 이해를 위한 교사의 자세 42
1. 무의식 : 감정(感情), 정서(情緖), 본능(本能) 42
2. 의식 : 자아(自我), 초자아(超自我) 50
II. 문제행동 유아 사례중심 대처방안 52
1. 유아의 감정에 좋은 자극을 받았을 때 52
2. 유아의 감정에 나쁜 자극을 받았을 때 53
3. 유아의 정서가 안정되었을 때 54
4. 유아의 정서가 불안정 되었을 때 55
III. 학부모 면담과 상담 시 유의사항 56
5. 놀이 지원 및 관찰을 통한 교사의 역할 / 최형숙 60
I. 유아 놀이 60
1. 유아 놀이의 개념 및 의미 60
2. 유아 놀이 들여다보기 61
3. 유아 놀이 과정에서의 통합 62
4. 유아 놀이의 사례 62
5. 유아 놀이 공간 63
5. 유아 놀이 사례 64
6. 마치며 66
6. AI시대 자연지능 깨우기 / 권택환 70
7. '스스로 자연 숲속으로' 즐거운 아이 / 조도현 92
8. 왠지 한번쯤 따라해 보고 싶은 미술놀이 / 송가람 112
I. 여러 가지 미술놀이 112
II. 여러 가지 그림놀이 116
III. 여러 가지 온라인 그림 놀이 120
9. 놀이와 배움을 잇는 유아 평가 / 강진주 124
I. 놀이 124
1. 놀이, 배움, 평가에 대한 나의 생각 점검 124
2. 놀이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 124
3. 놀이 개념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125
II. 평가 125
1. 평가 정의 125
2. 배움과 평가(이진희 외, 2020) 126
3. 놀이-배움 잇기 위한 평가 127
4. 놀이-배움 잇기를 위한 평가에서 해석하기 129
III. 놀이-배움 잇는 평가에 대한 이해 130
참고문헌 131
유치원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2021. 놀이로 행복한 유치원 만들기』 직무연수 대상자 명단 132
뒷표지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