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의 내용 25
3. 연구방법 26
가. 문헌연구 26
나. 통계자료분석 26
다. 육아물가 시장조사 27
라. 영유아 부모 설문조사 28
마. 육아 소비 빅데이터 분석 30
바. 전문가 자문회의 31
4. 선행연구 31
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트렌드 분석 연구 31
나. 빅데이터 기반의 정책 연구 33
5. 정책현황 34
가. 어린이집 보육료 34
나. 유치원 원비 지원 46
다. 코로나19로 인한 정부 지원정책 46
Ⅱ.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 49
1. KICCE 육아물가조사 개요 50
가. 조사내용 및 방법 50
나. 조사지역 및 대상처 51
2.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 물가지수 53
3. KICCE 육아품목을 활용한 육아물가지수 58
가. CPI 방식 지수(Ⅱ) 58
나. 물가수준(고가-베스트-저가)을 고려한 통합 지수(Ⅲ-1) 64
다. 베스트상품 지수(Ⅲ-2) 67
4. 육아물가동향 71
Ⅲ. 영유아 부모 체감물가 동향 74
1. 영유아 가구의 육아물가체감지수 75
가. 응답자 특성 75
나. 육아소비재 가격체감지수 76
다. 육아내구재 가격체감지수 78
라. 육아서비스 가격체감지수 79
마. 육아물가체감지수 요약 및 시사점 85
2. 영유아 가구의 소비자심리지수 87
가. 한국은행 소비자심리지수 87
나. 영유아 가구의 소비자심리지수 89
다. 영유아 가구 소비 품목별 지출전망 93
라. 교육ㆍ보육 서비스 비용지원 및 이용 만족도 105
Ⅳ. 영유아 가구의 소비 빅데이터 분석 108
1. 분석 데이터 개요 109
2. 영유아 가구의 업종별 카드결제액 추이 112
3. 코로나19 전후의 영유아 가구 소비 변화 120
Ⅴ. 결론 및 제언 128
1. 2020년 KICCE 육아물가지수에 대한 논의 129
2. 2020년 영유아 부모 체감물가지수에 대한 논의 131
3. 코로나19로 인한 영유아 가구의 소비 및 체감 논의 132
4. 제언 133
참고문헌 136
Abstract 140
[부록 1] 육아서비스 기관 전화조사 설문 142
[부록 2] 영유아 가구 육아물가체감 설문 151
판권기 3
〈표 Ⅰ-3-1〉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위한 세부조사항목 27
〈표 Ⅰ-3-2〉 2020년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위한 조사방법 및 규모 28
〈표 Ⅰ-3-3〉 연도별 KICCE 소비실태조사 조사 대상 표본 및 3차년도 목표 표본 28
〈표 Ⅰ-3-4〉 영유아 부모 소비자심리지수 문항 29
〈표 Ⅰ-5-1〉 2015~2020 정부지원보육료 35
〈표 Ⅰ-5-2〉 2015~2020 정부미지원 어린이집 보육료 상한액: 민간 36
〈표 Ⅰ-5-3〉 2015~2020 정부미지원 어린이집 보육료 상한액: 가정 37
〈표 Ⅰ-5-4〉 2015~2020년 시도별 필요경비 수납한도액 38
〈표 Ⅰ-5-5〉 2020년 유아학비 및 방과후 과정비 지원 금액 46
〈표 Ⅰ-5-6〉 코로나19 정부지원정책 현황 47
〈표 Ⅱ-1-1〉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위한 세부조사항목 50
〈표 Ⅱ-1-2〉 KICCE 육아물가지수 산출을 위한 조사방법 및 규모 51
〈표 Ⅱ-1-3〉 영유아 서비스 조사 기관 분포 51
〈표 Ⅱ-1-4〉 육아품목 유통채널 오프라인 가격조사 52
〈표 Ⅱ-2-1〉 1995~2019 연도별 11개 육아품목 소비자물가지수(2015년=100) 53
〈표 Ⅱ-2-2〉 소비자물가지수의 육아품목을 활용한 육아물가지수(Ⅰ)(2013~2020) 58
〈표 Ⅱ-3-1〉 2013~2020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 CPI방식 지수(Ⅱ) 60
〈표 Ⅱ-3-2〉 육아물가지수(Ⅱ) - CPI 방식 62
〈표 Ⅱ-3-3〉 2013~2019 가격조사 결과 - 고가ㆍ베스트ㆍ저가 상품군 통합방식(지수 Ⅲ-1) 64
〈표 Ⅱ-3-4〉 육아물가지수(Ⅲ-1) - KICCE 통합 상품군 66
〈표 Ⅱ-3-5〉 2013~2019 육아품목 가격조사 결과 - 베스트 상품군 통합방식(지수 Ⅲ-2) 68
〈표 Ⅱ-3-6〉 육아물가지수(Ⅲ-2) - KICCE 베스트 상품군 69
〈표 Ⅱ-4-1〉 2013~2020 육아물가지수 및 소비자물가지수 비교 71
〈표 Ⅱ-4-2〉 비목별 육아물가지수 73
〈표 Ⅲ-1-1〉 2013~2020 체감물가조사의 영유아 부모 응답자 특성 75
〈표 Ⅲ-1-2〉 2013~2020 육아소비재 가격체감도 76
〈표 Ⅲ-1-3〉 2013~2020 육아소비재 가계부담도 77
〈표 Ⅲ-1-4〉 2013~2020 육아내구재 가격체감지수 78
〈표 Ⅲ-1-5〉 2013~2020 육아내구재 가계부담지수 78
〈표 Ⅲ-1-6〉 2013-2020 육아서비스 가격체감지수 79
〈표 Ⅲ-1-7〉 가구 특성에 따른 어린이집 비용의 가격체감 80
〈표 Ⅲ-1-8〉 가구 특성에 따른 유치원 비용의 가격체감 81
〈표 Ⅲ-1-9〉 가구 특성에 따른 돌봄비용의 가격체감 81
〈표 Ⅲ-1-10〉 2013-2020 육아 서비스 가계부담지수 82
〈표 Ⅲ-1-11〉 가구 특성에 따른 어린이집 비용의 가계부담 83
〈표 Ⅲ-1-12〉 가구 특성에 따른 유치원 비용의 가계부담 84
〈표 Ⅲ-1-13〉 가구 특성에 따른 돌봄비용의 가계부담 84
〈표 Ⅲ-1-14〉 2013-2020 육아물가체감지수 85
〈표 Ⅲ-2-1〉 2013~2020 소비자심리지수 88
〈표 Ⅲ-2-2〉 2013~2020 현재/향후 생활형편 및 육아물가 수준 전망 89
〈표 Ⅲ-2-3〉 가구 특성에 따른 현재생활형편에 대한 인식 91
〈표 Ⅲ-2-4〉 가구 특성에 따른 현재 우리나라 경기에 대한 판단 91
〈표 Ⅲ-2-5〉 가구 특성에 따른 육아지출전망 92
〈표 Ⅲ-2-6〉 지난 1년간 일반물가와 육아용품 서비스 상승폭에 대한 인식 93
〈표 Ⅲ-2-7〉 6개월 후 육아품목별 지출전망 94
〈표 Ⅲ-2-8〉 가구특성별 6개월 후 내구재 지출규모 전망 95
〈표 Ⅲ-2-9〉 가구특성별 6개월 후 의류비 지출규모 전망 95
〈표 Ⅲ-2-10〉 가구특성별 6개월 후 가족외식비 지출규모 전망 96
〈표 Ⅲ-2-11〉 가구특성별 6개월 후 가족여행비 지출규모 전망 97
〈표 Ⅲ-2-12〉 가구특성별 6개월 후 의료보건비 지출규모 전망 98
〈표 Ⅲ-2-13〉 가구특성별 6개월 후 문화ㆍ오락비(완구류 포함) 전망 98
〈표 Ⅲ-2-14〉 가구 특성별 6개월 후 영유아 민간보험 지출규모 전망 99
〈표 Ⅲ-2-15〉 가구 특성별 6개월 후 교육ㆍ보육비(전체) 지출규모 전망 100
〈표 Ⅲ-2-16〉 가구 특성별 6개월 후 영유아 교육ㆍ보육비(교재교구) 지출규모 전망 101
〈표 Ⅲ-2-17〉 가구 특성별 6개월 후 영유아 교육ㆍ보육비(학습지) 지출규모 전망 102
〈표 Ⅲ-2-18〉 가구 특성별 6개월 후 영유아 교육ㆍ보육비(학원) 지출규모 전망 102
〈표 Ⅲ-2-19〉 가구 특성별 6개월 후 교육ㆍ보육비(어린이집) 지출규모 전망 103
〈표 Ⅲ-2-20〉 가구 특성별 6개월 후 교육ㆍ보육비(유치원) 지출규모 전망 104
〈표 Ⅲ-2-21〉 가구 특성별 6개월 후 영유아 교육ㆍ보육비(돌봄비용) 지출규모 전망 104
〈표 Ⅲ-2-22〉 2013~2020 비용지원 및 서비스 체감만족도: 연간추이 106
〈표 Ⅳ-1-1〉 영유아 가구 카드결제 데이터 항목 111
〈표 Ⅳ-2-1〉 업종 대분류에 따른 결제금액 비중 추이 113
〈표 Ⅳ-3-1〉 업종 대분류에 따른 전년 동월 대비 증감 비율 121
〈표 Ⅳ-3-2〉 카드결제 업종 분류 123
〈표 Ⅳ-3-3〉 교육업종 세부분류에 따른 전년 동월 대비 증감 124
〈표 Ⅳ-3-4〉 유통 업종 소분류에 따른 전년 동월 대비 증감 125
〈표 Ⅳ-3-5〉 생활 업종 중분류에 따른 전년 동월 대비 증감 126
[그림 Ⅰ-3-1] KICCE 육아물가조사 설계 26
[그림 Ⅰ-3-2] 연구의 구성 및 연구방법 30
[그림 Ⅰ-3-3]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체계 31
[그림 Ⅱ-2-1] 연도별 소비자물가 등락률 55
[그림 Ⅱ-2-2] 육아상품 물가 등락률 추이 55
[그림 Ⅱ-2-3] 육아상품 물가 등락률 추이 56
[그림 Ⅱ-2-4] 육아서비스 물가 등락률 추이 57
[그림 Ⅱ-4-1] 2013~2020 KICCE 육아물가지수 72
[그림 Ⅲ-1-1] 2013-2020 가격체감 연간비교 86
[그림 Ⅲ-1-2] 2013-2020 가계부담 연간비교 87
[그림 Ⅲ-2-1]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87
[그림 Ⅲ-2-2] 2013~2020 비용지원 및 서비스 체감만족도 106
[그림 Ⅳ-1-1] 육아ㆍ보육가구 판별 과정 및 융합데이터 예시 110
[그림 Ⅳ-1-2] 영유아 가구의 지출 추이 112
[그림 Ⅳ-2-1] 업종 대분류에 따른 결제금액 비중 추이 114
[그림 Ⅳ-2-2] 교육과 유통/쇼핑 결제금액 비중 변화 114
[그림 Ⅳ-2-3] 교육과 유통/쇼핑 결제금액 115
[그림 Ⅳ-2-4] 교육 세부 업종 결제금액 116
[그림 Ⅳ-2-5] 교육 세부 업종 결제금액 117
[그림 Ⅳ-2-6] 온라인 쇼핑 결제 건수 및 구매 비중 118
[그림 Ⅳ-2-7] 유통/쇼핑 결제금액 중 온라인 비중 118
[그림 Ⅳ-2-8] 유통/쇼핑 소분류 결제금액 119
[그림 Ⅳ-2-9] 아동의류 매장 결제금액 120
[그림 Ⅳ-3-1] 소비자심리지수 추이 121
[그림 Ⅳ-3-2] 업종 대분류에 따른 전년 동월 대비 증감 비율 122
[그림 Ⅳ-3-3] 유통/쇼핑 업종 소분류에 따른 전년 동월 대비 증감 비율 125
[그림 Ⅳ-3-4] 생활업종 중분류에 따른 전년 동월 대비 증감 비율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