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3
2. 연구 내용 24
가. 핵심역량 평가도구 현장 적용을 위한 탐색 24
나. 핵심역량 평가도구 현장 적용을 위한 방향 탐색 25
다.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선 및 현장 적용 26
라. 핵심역량시스템 학교 현장 도입을 위한 정책 제언 탐색 27
3. 연구 방법 28
Ⅱ. 핵심역량 평가도구 현장 적용을 위한 방향 탐색 30
1. 국내 수행평가 및 원격수업 현황 탐색 31
2. 국내외 온라인 교수ㆍ학습 및 평가 플랫폼 사례 탐색 36
가. 위두랑 36
나. EBS 온라인클래스 38
다. 구글 클래스룸 40
라. 네이버밴드 42
마. Microsoft Teams 44
바. e학습터 46
3.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적용을 위한 요구 조사 결과 분석 48
가. 핵심역량 평가도구로서의 장점 50
나. 핵심역량 평가도구로서의 단점 51
다. 핵심역량 평가 시스템의 원격수업 유형별 적용 선호도 53
라. 핵심역량 평가 시스템의 원격수업 수행평가 적용 가능성 55
마. 핵심역량 평가도구의 수행평가 적용 시의 장점 57
바. 핵심역량 평가도구의 수행평가 적용 시의 어려움 58
사.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학생용 평가결과표 적절성 및 개선 방안 60
4.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현장 적용을 위한 시사점 62
Ⅲ. 핵심역량 평가도구 현장 적용 방안 66
1.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현장 적용 시 고려 사항 67
가.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유형 67
나. 코로나19에 따른 수업 유형 70
다. 수행평가 인정 범위 및 활용 방식 72
2.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활용한 컴퓨터 기반 수행평가 적용 모형 개발 74
가. 교과별 핵심역량 평가도구의 수행평가 적용 모형 개발 개요 74
나. 국어과 78
다. 사회과 88
라. 수학과 93
마. 과학과 95
바. 영어과 113
Ⅳ.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선 및 현장 적용 119
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선 사항 120
가. 교과별 평가도구 개선 사항 120
나. 학생 평가 결과표 개선 사항 125
다. 교사용 모니터링 시스템 개선 사항 134
2. 핵심역량 평가도구 현장 적용 140
가. 현장 적용 개요 140
나. 교과별 현장 적용 시행 142
3. 현장 적용 결과 분석 197
가. 학생 설문 결과 197
나. 교사 면담 결과 214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217
1. 요약 218
2. 정책 제언 220
가.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학교 현장 도입 및 안정화를 위한 정책 제언 222
나. 미래형 교실 환경에 대비한 교실평가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 240
참고문헌 257
ABSTRACT 263
[부록 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설문지(교사용) 268
[부록 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설문지(학생용) 269
판권기 2
〈표 Ⅰ-1-1〉 핵심역량 평가도구 현장 적용 일정 26
〈표 Ⅱ-1-1〉 블렌디드 수업 모형 예시 32
〈표 Ⅱ-1-2〉 학교급별 단계별 학생평가 관련 안내 및 기준 35
〈표 Ⅱ-3-1〉 요구조사 응답자 현황 49
〈표 Ⅱ-3-2〉 핵심역량평가 도구로서의 장점 50
〈표 Ⅱ-3-3〉 핵심역량평가 도구로서의 단점 52
〈표 Ⅱ-3-4〉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원격수업 유형별 적용 선호도(전체) 53
〈표 Ⅱ-3-5〉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원격수업 유형별 적용 선호도(교과별) 53
〈표 Ⅱ-3-6〉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원격수업 수행평가 적용 가능성(전체) 55
〈표 Ⅱ-3-7〉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원격수업 수행평가 적용 가능성(교과별) 56
〈표 Ⅱ-3-8〉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수행평가에 적용 시의 장점 57
〈표 Ⅱ-3-9〉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수행평가에 적용 시 예상되는 어려움 58
〈표 Ⅱ-3-10〉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학생용 평가결과표의 적절성 60
〈표 Ⅱ-4-1〉 국내 수행평가 현황 탐색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시사점 62
〈표 Ⅱ-4-2〉 국내외 온라인 교수ㆍ학습 및 평가 시스템 사례 탐색을 통한 시사점 64
〈표 Ⅲ-1-1〉 수행평가 유형, 문항 유형, 기술공학적 도구, 매체 양식 탐색 결과 68
〈표 Ⅲ-1-2〉 핵심역량 평가 과제 유형별 적용 가능한 수행평가 유형 69
〈표 Ⅲ-1-3〉 코로나19에 따른 수업 유형 70
〈표 Ⅲ-1-4〉 핵심역량 평가도구의 수행평가 적용 방식 73
〈표 Ⅲ-1-5〉 핵심역량 평가도구와 수행평가 적용 방식 간의 관계 예시 73
〈표 Ⅲ-1-6〉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수집 가능한 수행평가 데이터 74
〈표 Ⅲ-2-1〉 핵심역량 평가도구 수행평가 적용 모형 개발 개요 75
〈표 Ⅲ-2-2〉 국어과 '촉법소년 기사 작성' 적용 모형(1안) 79
〈표 Ⅲ-2-3〉 국어과 '촉법소년 기사 작성' 적용 모형(2안) 80
〈표 Ⅲ-2-4〉 국어과 '촉법소년 기사 작성' 적용 모형(3안) 81
〈표 Ⅲ-2-5〉 국어과 '직업 세계로의 여행' 적용 모형(1안) 83
〈표 Ⅲ-2-6〉 국어과 '직업 세계로의 여행' 적용 모형(2안) 85
〈표 Ⅲ-2-7〉 국어과 '직업 세계로의 여행' 적용 모형(3안) 87
〈표 Ⅲ-2-8〉 사회과 '여행 도시 안내 팸플릿 만들기' 평가도구의 적용 모형(안) 89
〈표 Ⅲ-2-9〉 사회과 '그것이 알고 싶다! 바나나에 담긴 세상' 평가도구의 적용 모형(안) 91
〈표 Ⅲ-2-10〉 수학과 '최적의 항로 찾기' 평가도구의 적용 모형 93
〈표 Ⅲ-2-11〉 수학과 '물대포 게임' 평가도구의 적용 모형(안) 94
〈표 Ⅲ-2-12〉 과학과 현장 적용 모형_원격-블렌디드 수업 96
〈표 Ⅲ-2-13〉 과학과 현장 적용 모형_등교 수업 98
〈표 Ⅲ-2-14〉 과학과 현장 적용 모형_등교 수업1 101
〈표 Ⅲ-2-15〉 과학과 현장 적용 모형_등교 수업2 103
〈표 Ⅲ-2-16〉 과학과 현장 적용 모형_실시간 쌍방향 원격 수업 106
〈표 Ⅲ-2-17〉 과학과 현장 적용 모형_원격-블렌디드 수업 110
〈표 Ⅲ-2-18〉 영어과 '외국 친구에게 우리 문화 소개하기' 평가도구의 적용 모형(원격수업) 114
〈표 Ⅲ-2-19〉 영어과 '동아리 가입 신청 이메일 쓰기' 평가 도구의 적용 모형(등교수업) 116
〈표 Ⅳ-1-1〉 국어과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선 사항 120
〈표 Ⅳ-1-2〉 사회과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선 사항 121
〈표 Ⅳ-1-3〉 수학과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선 사항 122
〈표 Ⅳ-1-4〉 과학과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선 사항 122
〈표 Ⅳ-1-5〉 영어과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선 사항 124
〈표 Ⅳ-2-1〉 교과별 현장 적용 개요 140
〈표 Ⅳ-2-2〉 국어과 평가도구 현장 적용 정보 142
〈표 Ⅳ-2-3〉 국어과 '직업 세계로의 여행'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1차시 144
〈표 Ⅳ-2-4〉 국어과 '직업 세계로의 여행'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2차시 147
〈표 Ⅳ-2-5〉 국어과 '직업 세계로의 여행'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3차시 148
〈표 Ⅳ-2-6〉 국어과 '직업 세계로의 여행'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4차시 150
〈표 Ⅳ-2-7〉 사회과 현장 적용 정보 155
〈표 Ⅳ-2-8〉 사회과 '그것이 알고 싶다! 바나나에 담긴 세상' 평가도구의 수행평가 적용을 위한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156
〈표 Ⅳ-2-9〉 수학과 현장 적용 정보 170
〈표 Ⅳ-2-10〉 수학과 '물대포 게임'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1차시 172
〈표 Ⅳ-2-11〉 수학과 '물대포 게임'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2차시 174
〈표 Ⅳ-2-12〉 수학과 '물대포 게임'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3차시 175
〈표 Ⅳ-2-13〉 과학과 평가도구 현장 적용 정보 179
〈표 Ⅳ-2-14〉 과학과 '혼합물의 분리'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1차시 180
〈표 Ⅳ-2-15〉 과학과 '혼합물의 분리'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2차시 182
〈표 Ⅳ-2-16〉 과학과 '혼합물의 분리' 평가도구의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 - 3차시 184
〈표 Ⅳ-2-17〉 영어과 현장 적용 정보 개요 188
〈표 Ⅳ-2-18〉 영어과 '외국 친구에게 우리 문화 소개하기' 평가도구의 수행평가 적용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 1차시 191
〈표 Ⅳ-2-19〉 영어과 '외국 친구에게 우리 문화 소개하기' 평가도구의 수행평가 적용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 2차시 193
〈표 Ⅳ-2-20〉 영어과 '외국 친구에게 우리 문화 소개하기' 평가도구의 수행평가 적용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 3차시 194
〈표 Ⅳ-3-1〉 교과 공통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197
〈표 Ⅳ-3-2〉 학생 설문 공통문항 설문 결과(서술형) 198
〈표 Ⅳ-3-3〉 국어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200
〈표 Ⅳ-3-4〉 국어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서술형) 201
〈표 Ⅳ-3-5〉 사회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203
〈표 Ⅳ-3-6〉 사회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서술형) 205
〈표 Ⅳ-3-7〉 수학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206
〈표 Ⅳ-3-8〉 수학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서술형) 208
〈표 Ⅳ-3-9〉 과학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209
〈표 Ⅳ-3-10〉 과학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서술형) 211
〈표 Ⅳ-3-11〉 영어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선택형) 212
〈표 Ⅳ-3-12〉 영어과 평가도구 학생 설문 결과(서술형) 213
〈표 Ⅳ-3-13〉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수행평가 시행의 장단점 214
〈표 Ⅳ-3-14〉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수행평가 적용 시 개선해야 할 기능 215
〈표 Ⅳ-3-15〉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학교 현장 도입을 위한 지원 사항 216
〈표 Ⅳ-3-16〉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학교 현장 도입을 위한 요구되는 디지털 관련 역량 216
〈표 Ⅴ-2-1〉 핵심역량 평가도구 현장 적용 모형 사례 발굴 및 보급(안) 236
〈표 Ⅴ-2-2〉 중등 교원 대상 핵심역량 평가 연수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예시) 237
〈표 Ⅴ-2-3〉 컴퓨터 기반 평가 과제의 범교과 가능한 형태로의 모듈화 방향 254
[그림 Ⅰ-1-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발 연구 추진 계획 22
[그림 Ⅰ-1-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개발을 위한 3개 연도 연구의 추진 계획 23
[그림 Ⅱ-1-1] 원격수업 유형 32
[그림 Ⅱ-1-2] 원격수업 상황에서 학생평가 유형 및 학생부 기재 가능 여부 34
[그림 Ⅱ-2-1] 위두랑 과제방 화면(좌-과제방, 우-과제 상세) 36
[그림 Ⅱ-2-2] 위두랑 토론 화면(좌-토론방 안내, 우-토론 기능 이용) 37
[그림 Ⅱ-2-3] EBS 온라인클래스 학습이력 관리 화면 38
[그림 Ⅱ-2-4] 유튜브를 활용한 학생의 수행 활동 42
[그림 Ⅱ-2-5] 네이버밴드 문항 및 평가 설정 화면 43
[그림 Ⅱ-2-6] MS 팀즈 피드백 제공 아이콘 및 다양한 플랫폼 연결 화면 45
[그림 Ⅱ-2-7] e학습터 화상수업 및 퀴즈 문항 제작 화면 47
[그림 Ⅳ-1-1] 평가 결과표: 학생 정보, 평가 결과표 안내 125
[그림 Ⅳ-1-2] 평가 결과표: 학생의 평가 결과와 교과 역량 상세 보기 영역(국어과 예시) 128
[그림 Ⅳ-1-3] 평가 결과표: 학생의 평가 결과와 교과 역량 상세 보기 영역(사회과 예시) 129
[그림 Ⅳ-1-4] 평가 결과표: 학생의 평가 결과와 교과 역량 상세 보기 영역(수학과 예시) 130
[그림 Ⅳ-1-5] 평가 결과표: 학생의 평가 결과와 교과 역량 상세 보기 영역(과학과 예시) 131
[그림 Ⅳ-1-6] 평가 결과표: 학생의 평가 결과와 교과 역량 상세 보기 영역(영어과 예시) 133
[그림 Ⅳ-1-7] 핵심역량 평가시스템 교사용 모니터링 기본 화면 구성 135
[그림 Ⅳ-1-8] 핵심역량 평가시스템 교사용 모니터링 학생 진도율 확인 기능 136
[그림 Ⅳ-1-9] 핵심역량 평가시스템 교사용 모니터링 모둠관리 기능 137
[그림 Ⅳ-1-10] 핵심역량 평가시스템 교사용 모니터링 학생 답변 확인 기능 138
[그림 Ⅳ-1-11] 핵심역량 평가시스템 교사용 모니터링 모둠 활동 결과 확인 화면 139
[그림 Ⅳ-2-1] 현장 적용 준비 절차 141
[그림 Ⅳ-2-2] 시범 적용 모식도 141
[그림 Ⅳ-2-3] 국어과 현장 적용 시 학생 좌석 배치 모습 143
[그림 Ⅳ-2-4] '1-2 나의 강점 및 약점 알아보기' 학생 응답 내역 확인 화면 145
[그림 Ⅳ-2-5] 1차시 직업 흥미 검사 결과 확인 화면 146
[그림 Ⅳ-2-6] 1차시 평가 문항별 학생 진도율 확인 화면 146
[그림 Ⅳ-2-7] 2차시 모둠별 역할 정하기 결과 화면 147
[그림 Ⅳ-2-8] 3차시 '3-3 자료ㆍ정보 재구성하기' 수행 화면 149
[그림 Ⅳ-2-9] 4차시 '4-1 직업 보고서 초고 작성하기' 수행 화면 151
[그림 Ⅳ-2-10] 4차시 '4-1 직업 보고서 초고 점검하기' 수행 화면 151
[그림 Ⅳ-2-11] 4차시 '4-1 직업 보고서 초고 수정하기' 수행 화면 152
[그림 Ⅳ-2-12] 4차시 '5-1 직업 보고서 공유하기' 수행 화면 153
[그림 Ⅳ-2-13] 4차시 '5-1 직업 보고서 공유하기' 수행 화면 153
[그림 Ⅳ-2-14] 사회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1차시 모니터링을 통한 진도율 관리 및 학생 응답 확인 161
[그림 Ⅳ-2-15] 사회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2차시 '바나나가 나에게 오기까지' 스토리보드 구성 활동 후 동료들의 작품 실시간으로 감상하기 164
[그림 Ⅳ-2-16] 사회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3~4차시 165
[그림 Ⅳ-2-17] 사회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3차시(좌: 3차시 도입부에서 브레인 스토밍 하기, 우: 업무 메일 자료를 해석한 후 농업 생산의 기업화와 세계화가 지역에... 166
[그림 Ⅳ-2-18] 사회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4차시(위: 바나나 기업의 CEO로서 인터뷰 답변 서술하기, 아래: 교사의 채점 화면에서 확인된 학생들의 인터뷰 답변) 167
[그림 Ⅳ-2-19] 사회 평가도구 시범 적용 현장: 4차시(동료의 인터뷰 답변에 피드백) 168
[그림 Ⅳ-2-20] 수학과 현장 적용 환경 171
[그림 Ⅳ-2-21]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학생이 직접 그래프를 그리고 수정하는 모습 173
[그림 Ⅳ-2-22] 수학과 현장 적용 상황 177
[그림 Ⅳ-2-23] 수학과 현장 적용 상황 178
[그림 Ⅳ-2-24] 과학과 현장 적용 환경 180
[그림 Ⅳ-2-25] 1차시 모둠 실험 181
[그림 Ⅳ-2-26] 1차시 결과 공유 장면 181
[그림 Ⅳ-2-27] 2차시 용해도 실험 183
[그림 Ⅳ-2-28] 2차시 수학과 컴퓨터 활용 장면 183
[그림 Ⅳ-2-29] 3차시 실험 단계 수행 장면 185
[그림 Ⅳ-2-30] 3차시 영상 시청 185
[그림 Ⅳ-2-31] 현장 적용 특이사항 점검 186
[그림 Ⅳ-2-32] 태블릿 수행 화면 중 애로사항 186
[그림 Ⅳ-2-33] 교사용 모니터링 화면 187
[그림 Ⅳ-2-34] 영어과 수행평가 도구 적용 현장(상: 교사의 학생 줌 접속 확인하기, 좌: 노트북 사용 학생 수업 준비, 우: 데스크탑 사용 학생 수업 준비) 190
[그림 Ⅳ-2-35] 영어과 수행평가 도구 적용 현장 : 1차시(좌: 교사 교수학습 진행 모니터링, 우: 세계 여러 국가 환영인사 표현 배우기) 192
[그림 Ⅳ-2-36] 영어과 수행평가 도구 적용 현장 : 2차시(좌: 모둠원별 할당된 부분 쓰기, 우: 동료 피드백 반영하여 개별 수정하기) 193
[그림 Ⅳ-2-37] 영어과 수행평가 도구 적용 현장 : 3차시(좌: 모둠원별 발표 리허설 피드백하기, 우: 최종 산출물 개별 발표하기) 195
[그림 Ⅴ-2-1] 단위학교의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정책 제언 및 추진 전략 221
[그림 Ⅴ-2-2] 에듀테크 기반 고교교육 혁신 모델(안) 224
[그림 Ⅴ-2-3] 에듀테크 관련 유관 기관과의 협력 체제 구축 방향 225
[그림 Ⅴ-2-4]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시범 적용 및 홍보를 위한 연구용 웹사이트 운영 방안 227
[그림 Ⅴ-2-5] 컴퓨터 기반 평가의 단위 학교 안착을 위한 상시 대응 체제 230
[그림 Ⅴ-2-6] 컴퓨터 기반 평가 허브를 통한 평가 관련 시스템의 유기적인 연계 체제 232
[그림 Ⅴ-2-7] 지원 기관별 역할 239
[그림 Ⅴ-2-8] 컴퓨터 기반 학생 평가의 안정적 시행을 위한 물리적 인프라 개선 241
[그림 Ⅴ-2-9] 원격수업에서의 컴퓨터 기반 학생평가 지원을 위한 고도화 방향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