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 목적 21
2. 주요 연구 내용 22
가.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실태 파악 22
나. 초등학교 1∼2학년 교사의 국어, 수학 교수담화 양상 분석 23
다. 초등학교 1∼2학년 어휘 지도에 대한 교사ㆍ학부모 인식 조사 23
라.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제고 방안 도출 24
마.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 이해도 제고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 구안 24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 연구 25
나. 설문 조사 25
다. 학습자 어휘 이해도 검사 26
라. 수업 관찰 26
마. 면담 26
바. 워킹그룹 운영 27
사.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8
아. 세미나 29
Ⅱ.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를 둘러싼 논의 30
1. 초등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 양상과 어휘 지도에 대한 선행 연구 31
가.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 실태 관련 연구 31
나. 학습자 어휘 이해도 점검 관련 연구 36
2. 초등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집필진ㆍ교사ㆍ정책 담당자의 문제의식 44
가. 방법 및 내용 44
나. 결과 45
Ⅲ.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실태 77
1. 초등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의 어휘 특성 78
가. 교과서 어휘 계량 기준 79
나. 교과서 어휘 계량에 따른 분석 88
2. 학습자 어휘 이해도 검사 개발 134
가. 검사 대상 어휘 선정 134
나. 평가 요소 설정 137
다. 어휘 이해도 검사 문항 유형 140
라. 검사지 구성 144
3. 학습자 어휘 이해도 검사 실시 및 결과 분석 147
가. 어휘 이해도 검사 시행 개요 147
나. 어휘 이해도 검사 결과 분석 148
다. 어휘 이해도 검사 결과의 시사점 168
Ⅳ.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수 담화 양상 170
1. 수업 관찰 및 면담 개요 171
2. 수업 관찰 175
가. 수업 운영 175
나. 수업 언어 183
3. 면담 191
가. 1학년 교사와 학생 면담 191
나. 2학년 교사와 학생 면담 205
4. 시사점 220
Ⅴ.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교사ㆍ학부모 인식 223
1. 설문 조사 개요 224
가. 설문 문항 개발 224
나. 설문 조사 시행 226
2. 결과 분석 228
가. 교사, 학부모 설문 공통 문항 기술 통계 분석 결과 228
나. 교사 설문 문항 분석 결과 231
다. 학부모 설문 문항 분석 결과 256
3. 시사점 262
Ⅵ.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 이해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265
1. 어휘 이해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의 도출 방향 266
2.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 이해 제고 지원 방안 269
가.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검사 도구 제공 269
나. 교수학습 활동에 통합된 교과서 어휘 지도 279
다. 교과서 개선 및 학생용 어휘 이해 지원 자료 구성 304
Ⅶ. 결론 325
1. 연구 요약 326
2. 정책 제언 333
참고문헌 364
ABSTRACT 374
[부록 1] 교과서 어휘 계량에 따른 분포 표 379
[부록 2] 어휘 이해도 검사 문항(1, 2학년용) 445
[부록 3] 설문조사(교사용ㆍ학부모용) 476
판권기 2
〈표 Ⅰ-1〉 주요 협의회 개최 내역 28
〈표 Ⅱ-1〉 초등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집필자ㆍ교사ㆍ정책 담당자의 문제의식 파악을 위한 자문 협의회 개요 44
〈표 Ⅲ-1〉 학습자 어휘 이해도 검사를 위한 워킹그룹의 분과와 참여자 구성 78
〈표 Ⅲ-2〉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80
〈표 Ⅲ-3〉 국어 교과서의 전 처리 지침 80
〈표 Ⅲ-4〉 수학 교과서의 전 처리 지침 82
〈표 Ⅲ-5〉 어휘 난이도의 등급 체계 87
〈표 Ⅲ-6〉 학년별 어휘 빈도수 분포 88
〈표 Ⅲ-7〉 교과별 어휘 빈도수 분포 88
〈표 Ⅲ-8〉 국어과 수학과 고빈도 어휘 목록(1~100) 89
〈표 Ⅲ-9〉 학년별 고빈도 어휘 목록(1~100) 92
〈표 Ⅲ-10〉 학년별 어휘 종수 분포 95
〈표 Ⅲ-11〉 교과별 어휘 종수 분포 96
〈표 Ⅲ-12〉 국어 교과서의 단원별 어휘 빈도수 분포 96
〈표 Ⅲ-13〉 국어 교과서의 고빈도 어휘 목록(1~100) 98
〈표 Ⅲ-14〉 국어 교과서의 단원별 어휘 종수 분포 101
〈표 Ⅲ-15〉 국어 교과서의 어휘 난이도 분포 103
〈표 Ⅲ-16〉 국어 교과서의 기초 어휘 목록(1~100) 104
〈표 Ⅲ-17〉 국어 교과서의 전문어 목록(빈도 순) (1~100) 107
〈표 Ⅲ-18〉 국어 교과서의 사고도구어 목록(1~100) 110
〈표 Ⅲ-19〉 수학 교과서의 단원별 어휘 빈도수 분포 114
〈표 Ⅲ-20〉 수학 교과서의 내용 영역별 어휘 빈도수 분포(1) 115
〈표 Ⅲ-21〉 수학 교과서의 내용 영역별 어휘 빈도수 분포(2) 116
〈표 Ⅲ-22〉 수학 교과서의 내용 영역별 단원의 어휘 빈도수 평균 116
〈표 Ⅲ-23〉 수학 교과서의 고빈도 어휘 목록(1~100) 117
〈표 Ⅲ-24〉 수학 교과서의 단원별 어휘 종수 분포 120
〈표 Ⅲ-25〉 수학 교과서의 내용 영역별 어휘 종수 분포(1) 121
〈표 Ⅲ-26〉 수학 교과서의 내용 영역별 어휘 종수 분포(2) 122
〈표 Ⅲ-27〉 수학 교과서의 내용 영역별 단원의 어휘 종수 평균 122
〈표 Ⅲ-28〉 수학 교과서의 어휘 난이도 분포 123
〈표 Ⅲ-29〉 수학 교과서의 기초 어휘 목록(1~100) 123
〈표 Ⅲ-30〉 수학 교과서의 전문어 목록(1~100) 126
〈표 Ⅲ-31〉 수학 교과서의 사고도구어 목록(전체) 130
〈표 Ⅲ-32〉 문항 유형 예시: 단어가 뜻하는 그림 찾기, 그림이 뜻하는 단어 찾기 140
〈표 Ⅲ-33〉 문항 유형 예시: 빈칸 채우기 141
〈표 Ⅲ-34〉 어휘 이해도 문항 유형 매트릭스 142
〈표 Ⅲ-35〉 교과별 검사 문항 유형별 예시 143
〈표 Ⅲ-36〉 어휘 이해도 검사 구성과 문항 수, 검사 소요 시간 144
〈표 Ⅲ-37〉 국어과 1학년 검사 어휘 분포 145
〈표 Ⅲ-38〉 국어과 2학년 검사 어휘 분포 145
〈표 Ⅲ-39〉 수학과 1학년 검사 어휘 분포 146
〈표 Ⅲ-40〉 수학과 2학년 검사 어휘 분포 146
〈표 Ⅲ-41〉 어휘 이해도 검사에 응시한 학생 수 147
〈표 Ⅲ-42〉 어휘 이해도 검사의 과목별 결과 148
〈표 Ⅲ-43〉 평가요소별 환산 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149
〈표 Ⅲ-44〉 어휘 유형별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150
〈표 Ⅲ-45〉 어휘 등급별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151
〈표 Ⅲ-46〉 지역 규모별 환산 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152
〈표 Ⅲ-47〉 지역규모에 따른 차이 검증 사후 분석 153
〈표 Ⅲ-48〉 성별 환산 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154
〈표 Ⅲ-49〉 독서량별 환산점수(100점) 평균과 표준편차 155
〈표 Ⅲ-50〉 독서량에 따른 차이 검증 사후 분석 156
〈표 Ⅲ-51〉 1학년 국어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58
〈표 Ⅲ-52〉 2학년 국어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60
〈표 Ⅲ-53〉 1학년 수학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62
〈표 Ⅲ-54〉 2학년 수학 문항 반응 분석 결과 165
〈표 Ⅲ-55〉 국어과 가교 문항 167
〈표 Ⅲ-56〉 수학과 가교 문항 167
〈표 Ⅳ-1〉 수업 관찰을 위한 틀 171
〈표 Ⅳ-2〉 교사ㆍ학생 면담을 위한 틀 173
〈표 Ⅳ-3〉 사례 연구 학교의 현황 173
〈표 Ⅴ-1〉 교사 설문 구성과 문항 224
〈표 Ⅴ-2〉 학부모 설문 구성과 문항 226
〈표 Ⅴ-3〉 교사 설문 응답자 배경 정보 227
〈표 Ⅴ-4〉 학부모 설문 응답자 배경 정보 228
〈표 Ⅴ-5〉 교과 학습에서 교과서 어휘 이해의 중요도 229
〈표 Ⅴ-6〉 교과서 어휘 난이도의 적절성 230
〈표 Ⅴ-7〉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한 경우 교과서 어휘 난이도에 대한 인식 231
〈표 Ⅴ-8〉 교과별 교과서 어휘 난이도 232
〈표 Ⅴ-9〉 어휘 지도 행동 빈도 233
〈표 Ⅴ-10〉 어휘 지도 계기 233
〈표 Ⅴ-11〉 어휘 지도 방식 235
〈표 Ⅴ-12〉 어휘 지도 정보 습득 경로 237
〈표 Ⅴ-13〉 별도의 어휘 지도가 필요한 학생 수 238
〈표 Ⅴ-14〉 어휘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의 정도 238
〈표 Ⅴ-15〉 어휘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의 원인 239
〈표 Ⅴ-16〉 어휘 이해 수준 파악을 위한 방법 241
〈표 Ⅴ-17〉 학생의 교과서 어휘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학교의 노력 242
〈표 Ⅴ-18〉 학생의 교과서 어휘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정책적 지원 244
〈표 Ⅴ-19〉 교육 경력(5그룹)에 따른 어휘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의 정도 차이 245
〈표 Ⅴ-20〉 교육 경력(2그룹)에 따른 어휘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의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246
〈표 Ⅴ-21〉 학생 수(6그룹)에 따른 어휘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의 정도에 대한 인식 차이 246
〈표 Ⅴ-22〉 학생 수(2그룹)에 따른 어휘 지도 시 겪는 어려움의 정도 차이 247
〈표 Ⅴ-23〉 학생 수(6그룹)에 따른 국어 어휘 지도 방식에 대한 인식 차이 247
〈표 Ⅴ-24〉 학생 수(6그룹)에 따른 수학 어휘 지도 방식에 대한 인식 차이 248
〈표 Ⅴ-25〉 학생 수(6그룹)에 따른 어휘 지도 방식(교사 6번) 차이 검증 사후 분석 250
〈표 Ⅴ-26〉 학생 수(2그룹)에 따른 국어 어휘 지도 방식(교사 6번) 차이 검증 사후 분석 251
〈표 Ⅴ-27〉 학생 수(2그룹)에 따른 수학 어휘 지도 방식(교사 6번) 차이 검증 사후 분석 251
〈표 Ⅴ-28〉 학생 수(6그룹)에 따른 어휘 이해 수준 파악을 위한 방법에 대한 인식 차이 252
〈표 Ⅴ-29〉 학생 수(2그룹)에 따른 어휘 이해 수준 파악을 위한 방법에 대한 인식 차이 253
〈표 Ⅴ-30〉 지역 규모에 따른 필요한 학교의 노력에 대한 인식 차이 254
〈표 Ⅴ-31〉 지역 규모에 따른 필요한 정책적 지원에 대한 인식 차이 255
〈표 Ⅴ-32〉 가정에서의 어휘 학습 활동 256
〈표 Ⅴ-33〉 가정에서의 어휘 지도 시 겪는 어려움(2가지 선택) 257
〈표 Ⅴ-34〉 교과서 어휘 지도와 관련하여 학교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259
〈표 Ⅴ-35〉 교과서 어휘 지도와 관련하여 가정을 위한 지원 방안 260
〈표 Ⅴ-36〉 지역 규모에 따른 학교를 위한 정책 지원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261
〈표 Ⅴ-37〉 지역 규모에 따른 가정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262
〈표 Ⅵ-1〉 1학년 어휘 이해도 검사 어휘의 출현 단원 271
〈표 Ⅵ-2〉 2학년 어휘 이해도 검사 어휘의 출현 단원 274
〈표 Ⅵ-3〉 2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 3, 4단원의 검사 대상 어휘(안) 276
〈표 Ⅵ-4〉 2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 5, 6단원의 검사 대상 어휘(안) 276
〈표 Ⅵ-5〉 사고도구어 학습을 위한 어휘 연계 목록(최규홍 외, 2020, p.527) 292
〈표 Ⅵ-6〉 해당 성취기준과 연관되는 전문어의 예(국어과) 294
〈표 Ⅵ-7〉 국어과 1학년 1학기 1~5단원 어휘 목록의 예 296
〈표 Ⅵ-8〉 해당 성취기준과 연관되는 전문어의 예(수학과) 297
〈표 Ⅵ-9〉 수학과 1학년 1학기 1~5단원 어휘 지도 참고 목록의 예 298
〈표 Ⅵ-10〉 학습 지원 자료 예시안의 교과별 목표 어휘 정보 321
〈표 Ⅵ-11〉 학습 지원 자료 예시안의 구성 321
〈표 Ⅶ-1〉 광주교대ㆍ전라남도교육청의 '예비교사 기초학력지원학생 멘토링 역량 강화' 문해력 연수의 강좌 구성(광주교대 교육연구원 2021) 338
〈표 Ⅶ-2〉 어휘 이해 지도를 위해 문해력 강좌에서 추가할 강의(안) 339
〈표 Ⅶ-3〉 국어과 1학년 1학기 1~5단원 학부모 어휘 지도 참고 목록 358
〈표 Ⅶ-4〉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에서 시행하는 '그림책으로 하는 엄마표 독서 지도'의 일정 362
〈표 Ⅶ-5〉 추가 가능한 어휘 지도와 관련한 학부모 독서 연수 콘텐츠의 예 362
[그림 Ⅰ-1] 연구 추진 개요 21
[그림 Ⅱ-1] 수학 교과서 주요 학습 어휘 제시 사례(교육부, 2021h, p.108) 64
[그림 Ⅲ-1] 교과서 어휘 분석 절차 79
[그림 Ⅲ-2] 어휘 분석 시스템 86
[그림 Ⅲ-3] 어휘 분석 검증 작업 보조 프로그램 86
[그림 Ⅲ-4] 조사 대상 어휘 선정 과정 136
[그림 Ⅲ-5] 독서량별 어휘 이해도 검사 평균 156
[그림 Ⅲ-6] 수학 1-1 교과서 속 '십'(교육부, 2021h, p. 108) 164
[그림 Ⅵ-1]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 이해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개요 268
[그림 Ⅵ-2] 어휘 이해도 검사 결과 - 학생별 정보 277
[그림 Ⅵ-3] 어휘 이해도 검사 결과 - 반 학생 전체 종합 정보 277
[그림 Ⅵ-4] 어휘 이해도 검사 결과 - 어휘별 정보 278
[그림 Ⅵ-5] 교과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어휘 지도 원리 282
[그림 Ⅵ-6] 〈국어〉 1-1 나, 8단원 p. 204(교육부, 2021b), 〈수학〉 2-2, 4단원, p.78(교육부, 2020h) 285
[그림 Ⅵ-7] 〈도입 단계〉에서의 아는 어휘, 모르는 어휘 분류 활동 286
[그림 Ⅵ-8] 전개 단계에서의 어휘의 특성에 맞춘 어휘 교수학습 활동 287
[그림 Ⅵ-9] 〈국어〉 1-1 나, 8단원, p.212(교육부, 2021b) 288
[그림 Ⅵ-10] 〈수학〉 2-2 4단원 p.87, 88(교육부, 2020h) 289
[그림 Ⅵ-11] 〈수학〉 2-2 4단원, p.81, 85, 91(교육부, 2020h) 290
[그림 Ⅵ-12] '특징', '정리하다' 등의 사고도구어가 활용된 국어과와 수학과 교과서(〈국어〉 2-1 가, p.164(교육부, 2021c), 〈수학〉 2-2 p.88(교육부 2020h)) 291
[그림 Ⅵ-13] 〈국어〉 1학년 1학기 2단원의 어휘망 299
[그림 Ⅵ-14] 〈수학〉 1학년 1학기 4단원의 어휘망 300
[그림 Ⅵ-15] 단원 도입 면을 활용한 단원 핵심어 학습 구성(예시) (〈국어〉 2-1 가, 1단원, pp.6-7(교육부, 2021c) 재구성) 311
[그림 Ⅵ-16] 단원 정리 면을 활용한 단원 핵심어 학습 구성(예시) (〈국어〉 2-1 가, 1단원, pp.24-25(교육부, 2021c) 재구성) 311
[그림 Ⅵ-17] 제재 등장 어휘 이해 학습을 위한 교과서 재구성(예시) (〈국어〉 2-2 나, 7단원, pp.196-198(교육부, 2020d) 재구성) 312
[그림 Ⅵ-18] 왼쪽: 기존의 '기초 다지기'(〈국어 활동〉 1-2, p.23(교육부, 2020e), 오른쪽: '기초 다지기' 개선안(국어 활동) 1-2 p.23(교육부, 2020e) 재구성) 313
[그림 Ⅵ-19] '반복되는 말', '말놀이' 관련 내용에 대한 기초 다지기 구성안 314
[그림 Ⅵ-20] 어휘 학습 강화를 위한 다양한 유형의 활동 구성안 314
[그림 Ⅵ-21] 왼쪽: 〈수학〉 2-1, p.122(교육부, 2021i), 오른쪽: 보완 예시(〈수학〉 2-1, p.122(교육부, 2021i) 재구성) 316
[그림 Ⅵ-22] 〈수학 익힘〉에서 만화를 이용한 어휘 학습 기능 보완 예시안 317
[그림 Ⅵ-23] 국어 지원 자료 예시안(목표 어휘: 소개하다) 323
[그림 Ⅵ-24] 수학 지원 자료 예시안(목표 어휘: 합계) 324
[그림 Ⅶ-1]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 334
[그림 Ⅶ-2] 어휘 이해도 진단-보정 시스템(안) 349
[그림 Ⅶ-3] 일선 학교에서 원격수업 시 활용하는 EBS 온라인 개학 프로그램 358
[그림 Ⅶ-4] 초등학교에서 자주 활용하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 플랫폼인 e학습터 358
[그림 Ⅶ-5] 학부모들에게 제공할 어휘 학습지의 예시 359
[그림 Ⅶ-6] EBS에서 제공하고 있는 독해력 특화 프로그램 360
[그림 Ⅶ-7] 각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자율학습 코너 예시 360
[그림 Ⅶ-8] 교육부에서 개발한 다문화 배경 초등학생들을 위한 교과 어휘 학습용 보조 교재(강현화 외, 2016, p.10, p.20)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