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 목적 20
3. 연구 내용 21
가.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21
나.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조사 21
다.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수학 교육요인 탐색 21
라.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 요인 탐색 22
마.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개선 방안 탐색 23
4. 연구 방법 24
가. 문헌 분석 24
나. 설문 조사 24
다. 교사 및 학부모 면담 25
라. 전문가 협의회 25
Ⅱ.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탐색 26
1.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27
가.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27
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28
2. 수학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특성 사이의 관계 고찰 30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수학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특성의 관계 30
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수학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특성의 관계 33
3.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본 연구의 모형 36
Ⅲ.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분석 38
1. 연구 방법 개요 39
가. 학생의 정의적 특성 검사 개요 39
나. 교사 및 학부모 면담 조사 개요 44
2.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검사 결과 분석 47
가.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결과 47
나.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년별 결과 55
다. 학업성취도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결과 59
라. 지역 특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결과 64
마. 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결과 68
3. 교사 면담 및 학부모 온라인 자문 결과 분석 73
가. 교사 면담 분석 결과 73
나. 학부모 온라인 자문 분석 결과 81
4. 시사점 85
Ⅳ.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88
1. 연구 방법 개요 89
가. 설문 조사 개요 89
나. 교사 및 학부모 면담 개요 91
2. 학생 대상 설문 조사 결과 분석 93
가. 학교에서의 수학 교육 요인 분석 결과 93
나. 사회적 환경 요인 분석 결과 114
다.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3. 교사 및 학부모 면담 결과 분석 124
가. 교사 면담 분석 결과 124
4. 시사점 162
Ⅴ.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특성 분석 166
1. 연구 방법 개요 167
가. 분석 대상 167
나. 분석 방법 169
2. 학년군별 성취기준의 교육 내용 및 수행 동사 분석 171
가.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제시 방식 171
나. 학년군별 성취기준의 교육 내용 난이도 분석 178
다/나. 학년군별 성취기준의 수행 동사 분석 205
3. 학교급별 수학 교과서 분석 229
가. 초등학교 229
나. 중학교 239
다. 고등학교 243
4. 시사점 247
가. 수학과 교육과정 관련 247
나. 수학 교과서 관련 248
Ⅵ.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개선 방안 탐색 250
1. 요약 251
2.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개선 방안 탐색 256
참고문헌 264
[부록 1] 수학에 대한 생각과 수학 학습 상황에 대한 학생 설문 조사 271
[부록 2]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생각 및 수학 학습 실태 파악을 위한 교사 면담 기초 자료 293
[부록 3]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생각 및 수학 학습 실태 파악을 위한 학부모 온라인 자문 기초 자료 305
판권기 2
〈표 Ⅰ-4-1〉 설문 조사를 위한 표집 학교 및 학생 24
〈표 Ⅰ-4-2〉 교사 및 학부모 면담 대상 25
〈표 Ⅱ-2-1〉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중학교 3학년 수학과 정의적 특성과 성취수준 비율 31
〈표 Ⅱ-2-2〉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나타난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정의적 특성과 성취수준 비율 31
〈표 Ⅱ-2-3〉 TIMSS 2019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 성취수준에 따른 정의적 태도 긍정 비율 33
〈표 Ⅱ-2-4〉 TIMSS 2019에서 나타난 중학교 2학년 수학과 성취수준에 따른 정의적 태도 긍정 비율 33
〈표 Ⅱ-3-1〉 수학과 정의적 특성 하위 영역의 의미 37
〈표 Ⅲ-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검사 문항 40
〈표 Ⅲ-1-2〉 학교 소재 지역별 조사 대상 학교 표집 수 41
〈표 Ⅲ-1-3〉 학년별 지역 규모 및 학업성취도에 따른 검사 대상 표집 학생 수 41
〈표 Ⅲ-1-4〉 학생의 정의적 특성 검사에 참여한 학년별 학생 수 42
〈표 Ⅲ-1-5〉 학생의 정의적 특성 분석을 위한 준거 참조 지표 43
〈표 Ⅲ-1-6〉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교사 면담 내용 44
〈표 Ⅲ-1-7〉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부모 온라인 자문 내용 44
〈표 Ⅲ-1-8〉 학교급별 교사 면담 대상의 구성 45
〈표 Ⅲ-1-9〉 교사 면담 대상의 배경 변인 45
〈표 Ⅲ-1-10〉 학교급별 학부모 온라인 자문 대상의 구성 46
〈표 Ⅲ-2-1〉 학생의 정의적 특성 전 영역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전 영역 47
〈표 Ⅲ-2-2〉 준거 참조 지표를 통한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 전 영역 분석 결과 48
〈표 Ⅲ-2-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자신감 검사 문항 48
〈표 Ⅲ-2-4〉 자신감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 49
〈표 Ⅲ-2-5〉 준거 참조 지표를 통한 수학에 대한 자신감 분석 결과 49
〈표 Ⅲ-2-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자신감 분석 결과 50
〈표 Ⅲ-2-7〉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흥미 검사 문항 50
〈표 Ⅲ-2-8〉 흥미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흥미 51
〈표 Ⅲ-2-9〉 준거 참조 지표를 통한 수학에 대한 흥미 분석 결과 51
〈표 Ⅲ-2-1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흥미 분석 결과 51
〈표 Ⅲ-2-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가치 검사 문항 52
〈표 Ⅲ-2-12〉 가치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 52
〈표 Ⅲ-2-13〉 준거 참조 지표를 통한 수학에 대한 가치 분석 결과 53
〈표 Ⅲ-2-1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가치 분석 결과 53
〈표 Ⅲ-2-15〉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학습 의욕 검사 문항 53
〈표 Ⅲ-2-16〉 학습의욕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 54
〈표 Ⅲ-2-17〉 준거 참조 지표를 통한 수학에 대한 가치 분석 결과 54
〈표 Ⅲ-2-18〉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가치 분석 결과 55
〈표 Ⅲ-2-19〉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년별 결과_전 영역 55
〈표 Ⅲ-2-20〉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년별 결과_자신감 56
〈표 Ⅲ-2-21〉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년별 결과_흥미 57
〈표 Ⅲ-2-22〉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년별 결과_가치 58
〈표 Ⅲ-2-23〉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학년별 결과_학습의욕 59
〈표 Ⅲ-2-24〉 학업성취도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전 영역 60
〈표 Ⅲ-2-25〉 학업성취도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자신감 61
〈표 Ⅲ-2-26〉 학업성취도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흥미 62
〈표 Ⅲ-2-27〉 학업성취도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가치 63
〈표 Ⅲ-2-28〉 학업성취도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학습의욕 64
〈표 Ⅲ-2-29〉 지역 특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전 영역 65
〈표 Ⅲ-2-30〉 지역 특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자신감 65
〈표 Ⅲ-2-31〉 지역 특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흥미 66
〈표 Ⅲ-2-32〉 지역 특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가치 67
〈표 Ⅲ-2-33〉 지역 특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학습의욕 68
〈표 Ⅲ-2-34〉 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전 영역 69
〈표 Ⅲ-2-35〉 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자신감 70
〈표 Ⅲ-2-36〉 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흥미 71
〈표 Ⅲ-2-37〉 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가치 72
〈표 Ⅲ-2-38〉 성별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및 학교급별 결과_학습의욕 72
〈표 Ⅳ-1-1〉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을 위한 설문조사의 설문 조사 내용 89
〈표 Ⅳ-1-2〉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을 위한 교사 면담 내용 91
〈표 Ⅳ-1-3〉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을 위한 학부모 온라인 자문 내용 93
〈표 Ⅳ-2-1〉 수학 과목에 대한 중요성 인식 정도 94
〈표 Ⅳ-2-2〉 학업성취도에 따른 수학 과목의 중요성 인식 정도 94
〈표 Ⅳ-2-3〉 수학 과목의 중요성 인식에 대한 이유(답지 2개 선택) 95
〈표 Ⅳ-2-4〉 수학을 중요한 과목으로 생각하지 않는 이유(답지 2개 선택) 96
〈표 Ⅳ-2-5〉 학교 수학 수업에서 배우는 수학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 97
〈표 Ⅳ-2-6〉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교 수학 수업에서 배우는 수학 내용에 대한 이해 정도 97
〈표 Ⅳ-2-7〉 이해되지 않는 수학 내용에 대한 처리 98
〈표 Ⅳ-2-8〉 학교 수학 수업에서 사용되는 수업 방법의 정도 99
〈표 Ⅳ-2-9〉 학생의 수학 수업 활동 참여 정도 100
〈표 Ⅳ-2-10〉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생의 수학 수업 활동 참여 정도 101
〈표 Ⅳ-2-11〉 학생들이 수학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유 102
〈표 Ⅳ-2-12〉 수학 수업에서 원격 수업 실시 정도 102
〈표 Ⅳ-2-13〉 지역 규모에 따른 수학 수업에서 원격 수업 실시 정도 103
〈표 Ⅳ-2-14〉 수학 수업에서 원격 수업 방법 104
〈표 Ⅳ-2-15〉 원격 수업으로 인한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변화 105
〈표 Ⅳ-2-16〉 학업성취도에 따른 원격 수업으로 인한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변화 105
〈표 Ⅳ-2-17〉 원격 수업으로 인해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이 부정적으로 변한 이유 106
〈표 Ⅳ-2-18〉 원격 수업으로 인해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이 긍정적으로 변한 이유 107
〈표 Ⅳ-2-19〉 학교에서 수학 평가 방법의 사용 정도 108
〈표 Ⅳ-2-20〉 학교에서 실시하는 수학 평가에서 학생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정도 109
〈표 Ⅳ-2-21〉 학업성취도별 학교에서 실시하는 수학 평가에서 학생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정도 110
〈표 Ⅳ-2-22〉 수학 평가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 110
〈표 Ⅳ-2-23〉 학생들이 불안감을 가장 많이 느끼는 평가 방법 111
〈표 Ⅳ-2-24〉 수학 수업에서 여러 가지 수학 수업 자료의 활용 정도 112
〈표 Ⅳ-2-25〉 수학 시간 이외 학생들이 많이 활용하는 자료 113
〈표 Ⅳ-2-26〉 수학 수업 이외 학생들의 수학 교과서 활용 정도 113
〈표 Ⅳ-2-27〉 수학 수업 이외 수학 교과서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 114
〈표 Ⅳ-2-28〉 수학 사교육을 통한 수학 실력 향상에 대한 인식 115
〈표 Ⅳ-2-29〉 학생들의 수학 사교육 경험 115
〈표 Ⅳ-2-30〉 학생들이 현재 수학 사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116
〈표 Ⅳ-2-31〉 학생들의 수학 사교육 참여 목적(복수 응답) 117
〈표 Ⅳ-2-32〉 학생들의 수학 사교육 참여 방법(복수 응답) 117
〈표 Ⅳ-2-33〉 수학 사교육으로 인한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 변화 118
〈표 Ⅳ-2-34〉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ㆍ진학 분야 119
〈표 Ⅳ-2-35〉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ㆍ진학 분야에서 수학을 활용하는 정도에 대한 생각 119
〈표 Ⅳ-2-36〉 진로ㆍ진학 준비를 위해 수강하였거나 수강 예정인 수학 과목 120
〈표 Ⅳ-2-37〉 진로ㆍ진학 준비를 위해 수강하는 수학 과목에 대한 학습 부담 정도 120
〈표 Ⅳ-2-38〉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표 Ⅳ-2-39〉 학업성취도별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가장 많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2
〈표 Ⅳ-2-40〉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준 대상 123
〈표 Ⅳ-2-41〉 학업성취도별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124
〈표 Ⅴ-1-1〉 외국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과 분석 대상 자료 168
〈표 Ⅴ-1-2〉 학교급별 수학 교과서에 대한 주요 쟁점 170
〈표 V-2-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1~2학년군 단원별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 178
〈표 V-2-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그 이유에 대한 교사 반응 183
〈표 V-2-3〉 초등학교 수와 연산 영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학년군별 성취기준 185
〈표 V-2-4〉 초등학교 도형 영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학년군별 성취기준 186
〈표 V-2-5〉 초등학교 측정 영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학년군별 성취기준 188
〈표 V-2-6〉 초등학교 자료와 가능성 영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학년군별 성취기준 189
〈표 V-2-7〉 중학교 수학 교과서 단원별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 189
〈표 V-2-8〉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그 이유에 대한 교사 반응 193
〈표 V-2-9〉 중학교 수와 연산 영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학년군별 성취기준 194
〈표 V-2-10〉 중학교 문자와 식 영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학년군별 성취기준 195
〈표 V-2-11〉 중학교 함수 영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학년군별 성취기준 196
〈표 V-2-12〉 중학교 기하 영역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학년군별 성취기준 197
〈표 V-2-13〉 고등학교 수학, 수학Ⅰ, 수학Ⅱ 교과서 단원별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 198
〈표 V-2-14〉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그 이유에 대한 교사 반응 200
〈표 V-2-15〉 고등학교 수학 과목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성취기준 202
〈표 V-2-16〉 고등학교 수학Ⅰ 과목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성취기준 203
〈표 V-2-17〉 고등학교 수학Ⅱ 과목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과 관련된 성취기준 204
〈표 V-2-18〉 초등학교 학년군별 성취기준 수와 수행 동사 빈도 206
〈표 V-2-19〉 초등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기준 수와 수행 동사 빈도 206
〈표 V-2-20〉 초등학교 학년군별 성취기준 수와 수행 동사 종수 207
〈표 V-2-21〉 초등학교 수행 동사 빈도 순위 207
〈표 V-2-22〉 초등학교 학년군별 수행 동사 빈도 순위 208
〈표 V-2-23〉 초등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기준 수와 수행 동사 종수 210
〈표 V-2-24〉 초등학교 내용 영역별 수행 동사 빈도 순위 210
〈표 V-2-25〉 초등학교 내용 영역별 수행 동사 종수 순위 211
〈표 V-2-26〉 외국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학년별 성취기준 수, 수행 동사 빈도 및 종수 212
〈표 V-2-27〉 분석 대상 국가별 수행 동사 빈도 순위(상위 30위) 213
〈표 V-2-28〉 중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기준 수와 수행 동사 빈도 215
〈표 V-2-29〉 중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기준 수와 수행 동사 종수 215
〈표 V-2-30〉 중학교 수행 동사 종류 순위 216
〈표 V-2-31〉 중학교 내용 영역별 수행 동사 빈도 순위 217
〈표 V-2-32〉 중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기준 수, 수행 동사 빈도 및 종수 219
〈표 V-2-33〉 분석 대상 국가별 수행 동사 빈도 순위(상위 30위) 220
〈표 V-2-34〉 고등학교 과목별 성취기준 수와 성취 동사 빈도 222
〈표 V-2-35〉 고등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기준 수와 성취 동사 빈도 222
〈표 V-2-36〉 고등학교 과목별 성취기준 수와 성취 동사 종수 223
〈표 V-2-37〉 고등학교 성취 동사 종류 순위 224
〈표 V-2-38〉 고등학교 과목별 성취 동사 출현 빈도 순위 224
〈표 V-2-39〉 고등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기준 수와 성취 동사 종수 225
〈표 V-2-40〉 고등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 동사 출현 빈도 순위 225
〈표 V-2-41〉 고등학교 내용 영역별 성취 동사 종수 순위 226
〈표 V-2-42〉 외국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 성취 동사 출현 빈도 및 종수 227
〈표 V-2-43〉 분석 대상 국가별 성취 동사 출현 빈도 순위(상위 30위) 228
〈표 V-3-1〉 초등학교 학년별 수학 교과서 단원명 234
〈표 V-3-2〉 3학년 1학기 '6. 분수와 소수' 단원의 차시 구성 236
〈표 V-3-3〉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의 단원 학습 계열 238
〈표 V-3-4〉 중학교 수학 교과서 구성 예시 242
〈표 Ⅵ-2-1〉 학교에서의 수학 수업 및 평가 개선 방안 256
〈표 Ⅵ-2-2〉 수학과 교육과정 및 수학 교과서 개선 방안 259
〈표 Ⅵ-2-3〉 수학에 대한 사회 분위기 개선 방안 261
[그림 Ⅱ-3-1] 수학에 대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36
[그림 Ⅴ-2-1]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1~2학년군 수와 연산 영역 성취기준의 예 172
[그림 Ⅴ-2-2] 미국 캘리포니아 주 수학과 교육과정 1학년 교육 내용 개관 173
[그림 Ⅴ-2-3] 미국 캘리포니아 주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설명의 예 174
[그림 Ⅴ-2-4] 영국 수학과 교육과정 1학년 교육 내용 175
[그림 Ⅴ-2-5]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 1학년 교육 내용 176
[그림 Ⅴ-2-6] 2021년에 발표된 싱가포르 수학과 교육과정 1학년 교육 내용 177
[그림 V-3-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본차시 활동에서 수학 교과 역량 반영 230
[그림 V-3-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차시 구성 예 230
[그림 V-3-3]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수학 교과 역량을 나타내는 아이콘 231
[그림 V-3-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놀이 수학의 예 231
[그림 V-3-5] 초등학교 수학 익힘책의 수학 교과 역량 반영 232
[그림 V-3-6]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 교과 역량 반영 233
[그림 V-3-7] 고등학교 교과서 본문에 제시된 예제와 예제에 이어서 제시된 문제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