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가. 연구의 필요성 22
나. 연구 목적 26
2. 연구 내용 26
가.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에 대한 이론적 탐색 26
나.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구안 및 타당화 26
다. 이독성 평가를 통한 준거 텍스트 도출 27
라.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양적 평가 준거 도출 27
마. 이독성 평가 준거의 활용 방안 마련 28
3. 연구 방법 29
가. 문헌 연구 29
나. 전문가협의회 29
다. 워킹그룹 운영 30
라. 교육용 텍스트의 기초 데이터 구축 30
마. 통계 분석 30
바. 설문조사 31
사. 세미나 개최 31
Ⅱ.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에 대한 이론적 검토 33
1. 교육용 텍스트의 개념과 유형 34
2. 교육용 텍스트 이독성의 개념과 요인 37
가. 이독성의 개념 37
나. 이독성의 요인 39
3. 교육용 텍스트 이독성의 평가 방안 48
가. 양적 평가 방안 49
나. 질적 평가 방안 52
Ⅲ.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개발 및 타당화 71
1.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개발 및 타당화 절차 72
가.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개발 및 정교화 절차 73
나. 준거 타당화를 위한 예비평가 절차 76
다. 예비평가를 위한 텍스트 선정 79
2.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개발 95
가. 이독성 질적 준거표 설계 95
나. 정보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구안 108
다. 문학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구안 115
3.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타당화 121
가. 정보 텍스트의 초등학교급 예비평가 결과 122
나. 정보 텍스트의 중학교급 예비평가 결과 142
다. 문학 텍스트의 초등학교급 예비평가 결과 159
라. 문학 텍스트의 중학교급 예비평가 결과 173
마. 예비평가 결과 요약 및 논의 187
바. 타당화 결과를 반영한 준거표 정교화 194
Ⅳ.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실행 및 준거 텍스트 도출 216
1. 질적 평가 실행 과정 217
가. 본평가 시행 및 평가 결과 분석 방법 설정 217
나. 본평가용 텍스트 선정 220
2. 질적 평가 결과 분석 231
가. 정보 텍스트의 초등학교급 본평가 결과 231
나. 정보 텍스트의 중학교급 본평가 결과 246
다. 문학 텍스트의 초등학교급 본평가 결과 259
라. 문학 텍스트의 중학교급 본평가 결과 271
마. 본평가 결과 요약 및 논의 283
3. 질적 평가 준거 및 준거 텍스트 확정 286
Ⅴ. 교육용 텍스트 이독성 양적 평가 실행 및 양적 평가 준거 도출 291
1. 양적 평가 실행 과정 292
가. 양적 평가 요인 1차 선정 293
나. 유효 평가 요인 도출 295
2. 양적 평가 결과 분석 299
가. 본평가 대상 텍스트 분석 결과 299
나. 준거 텍스트 분석 결과 303
3. 양적 평가 준거 확정 311
가. 학교급 및 텍스트 유형별 단순 회귀분석 312
나. 준거 텍스트 대상 다중 회귀분석 318
Ⅵ.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 준거 활용 방안 제안 324
1. 준거 텍스트의 이독성 특성 325
가. 이독성 특성 제시 개요 325
나. 정보 텍스트의 이독성 특성 329
다. 문학 텍스트의 이독성 특성 368
2. 평가 준거 활용 방안 406
가. 교육과정 재구성에서의 활용 406
나. 맞춤형 교수ㆍ학습 내용 제공에서의 활용 414
다. 텍스트 수정에서의 활용 419
라. 평가 도구 개발에서의 활용 424
3. 준거 텍스트 활용 방안 428
가. 정보 텍스트의 활용 429
나. 문학 텍스트의 활용 430
Ⅶ. 요약 및 제언 435
1. 요약 436
2. 제언 445
가. 연구 의의 446
나. 후속 연구 제언 453
다. 교육정책 연계 제언 472
참고문헌 487
ABSTRACT 508
[부록 1] 정보 텍스트의 이독성 예비평가 설문조사 513
[부록 2] 문학 텍스트의 이독성 예비평가 설문조사 516
[부록 3]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본평가 설문조사 519
[부록 4] 교사를 위한 안내 521
판권기 2
〈표 Ⅱ-1〉 교육용 텍스트의 유형 분류 36
〈표 Ⅱ-2〉 이독성 관련 용어 및 관련 연구 39
〈표 Ⅱ-3〉 CCSSI(2010b)의 텍스트 질적 요인 44
〈표 Ⅱ-4〉 루이지애나주 교육부의 질적 평가 준거표(정보 텍스트) 54
〈표 Ⅱ-5〉 루이지애나주 교육부의 질적 평가 준거표(문학 텍스트) 56
〈표 Ⅱ-6〉 로드아일랜드주 교육부의 질적 평가 준거표(정보 텍스트) 58
〈표 Ⅱ-7〉 로드아일랜드주 교육부의 질적 평가 준거표(문학 텍스트) 59
〈표 Ⅱ-8〉 유타주 교육부의 질적 평가 준거표(정보 텍스트) 61
〈표 Ⅱ-9〉 유타주 교육부의 질적 평가 준거표(문학 텍스트) 63
〈표 Ⅱ-10〉 조지아주 교육부의 질적 평가 준거표 67
〈표 Ⅲ-1〉 준거 개발 참여자 정보 상세 76
〈표 Ⅲ-2〉 예비평가 시행 주요 사항 77
〈표 Ⅲ-3〉 초등학교 교과서 정보 텍스트 추출 편수 82
〈표 Ⅲ-4〉 중학교 교과서 정보 텍스트 추출 편수(출판사별) 82
〈표 Ⅲ-5〉 초등학교 교과서 문학 텍스트 추출 편수 84
〈표 Ⅲ-6〉 중학교 교과서 문학 텍스트 추출 편수(출판사별) 85
〈표 Ⅲ-7〉 초등학교 예비평가 대상 정보 텍스트 87
〈표 Ⅲ-8〉 중학교 예비평가 대상 정보 텍스트 88
〈표 Ⅲ-9〉 초등학교 예비평가 연습용 정보 텍스트 90
〈표 Ⅲ-10〉 중학교 예비평가 연습용 정보 텍스트 90
〈표 Ⅲ-11〉 예비평가 평가자 훈련용 예시 텍스트 중 정보 텍스트(초등학교, 중학교 공용) 90
〈표 Ⅲ-12〉 초등학교 예비평가 대상 문학 텍스트 91
〈표 Ⅲ-13〉 중학교 예비평가 대상 문학 텍스트 93
〈표 Ⅲ-14〉 초등학교 예비평가 연습용 문학 텍스트 94
〈표 Ⅲ-15〉 중학교 예비평가 연습용 문학 텍스트 94
〈표 Ⅲ-16〉 예비평가 평가자 훈련용 예시 텍스트 중 문학 텍스트(초등학교, 중학교 공용) 94
〈표 Ⅲ-17〉 [예비평가용]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정보 텍스트) 102
〈표 Ⅲ-18〉 [예비평가용]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문학 텍스트) 105
〈표 Ⅲ-19〉 예비평가에 사용된 초등학교 정보 텍스트 목록 123
〈표 Ⅲ-20〉 이독성 평가 요인별 평가 결과 124
〈표 Ⅲ-21〉 이독성 평가 요인 간 상관관계 125
〈표 Ⅲ-22〉 이독성 평가 신뢰도: 개별 요인과 요인들 전체와의 상관관계 126
〈표 Ⅲ-23〉 이독성 질적 평가 결과-교사 판정 학년-교과서 수록 학년 상관관계 128
〈표 Ⅲ-24〉 평가 대상 텍스트 관련 Rasch 분석 결과 133
〈표 Ⅲ-25〉 평가자(Rater) 관련 Rasch 분석 결과 134
〈표 Ⅲ-26〉 이독성 평가 요인 관련 Rasch 분석 결과 136
〈표 Ⅲ-27〉 평가 척도(Rating Scale) 관련 Rasch 분석 결과 137
〈표 Ⅲ-28〉 교사 대상 설문 내용 138
〈표 Ⅲ-29〉 교사 대상 설문 1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39
〈표 Ⅲ-30〉 교사 대상 설문 2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40
〈표 Ⅲ-31〉 교사 대상 설문 3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41
〈표 Ⅲ-32〉 교사 대상 설문 4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41
〈표 Ⅲ-33〉 교사 대상 설문 5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42
〈표 Ⅲ-34〉 예비평가에 사용된 중학교 정보 텍스트 목록 143
〈표 Ⅲ-35〉 이독성 평가 요인별 평가 결과 144
〈표 Ⅲ-36〉 이독성 평가 요인 간 상관관계 145
〈표 Ⅲ-37〉 이독성 평가 신뢰도: 개별 요인과 요인들 전체와의 상관관계 146
〈표 Ⅲ-38〉 교과서 수록 학년-교사 판정 학년 상관관계 147
〈표 Ⅲ-39〉 평가 대상 텍스트 관련 Rasch 분석 결과 151
〈표 Ⅲ-40〉 평가자(Rater) 관련 Rasch 분석 결과 152
〈표 Ⅲ-41〉 이독성 평가 요인 관련 Rasch 분석 결과 154
〈표 Ⅲ-42〉 평가 척도(Rating Scale) 관련 Rasch 분석 결과 155
〈표 Ⅲ-43〉 교사 대상 설문 내용 156
〈표 Ⅲ-44〉 교사 대상 설문 1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56
〈표 Ⅲ-45〉 교사 대상 설문 2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57
〈표 Ⅲ-46〉 교사 대상 설문 3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57
〈표 Ⅲ-47〉 교사 대상 설문 4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58
〈표 Ⅲ-48〉 교사 대상 설문 5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58
〈표 Ⅲ-49〉 예비평가에 사용된 초등학교 문학 텍스트 목록 159
〈표 Ⅲ-50〉 이독성 평가 요인별 평가 결과 160
〈표 Ⅲ-51〉 이독성 평가 요인 간 상관관계 161
〈표 Ⅲ-52〉 이독성 평가 신뢰도: 개별 요인과 요인들 전체와의 상관관계 162
〈표 Ⅲ-53〉 교과서 수록 학년-교사 판정 학년 상관관계 163
〈표 Ⅲ-54〉 평가 대상 텍스트 관련 Rasch 분석 결과 165
〈표 Ⅲ-55〉 평가자(Rater) 관련 Rasch 분석 결과 166
〈표 Ⅲ-56〉 이독성 평가 요인 관련 Rasch 분석 결과 168
〈표 Ⅲ-57〉 평가 척도(Rating Scale) 관련 Rasch 분석 결과 168
〈표 Ⅲ-58〉 교사 대상 설문 내용 170
〈표 Ⅲ-59〉 교사 대상 설문 1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70
〈표 Ⅲ-60〉 교사 대상 설문 2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71
〈표 Ⅲ-61〉 교사 대상 설문 3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71
〈표 Ⅲ-62〉 교사 대상 설문 4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72
〈표 Ⅲ-63〉 교사 대상 설문 5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72
〈표 Ⅲ-64〉 예비평가에 사용된 중학교 문학 텍스트 목록 173
〈표 Ⅲ-65〉 이독성 평가 요인별 평가 결과 174
〈표 Ⅲ-66〉 이독성 평가 요인 간 상관관계 175
〈표 Ⅲ-67〉 이독성 평가 신뢰도: 개별 요인과 요인들 전체와의 상관관계 176
〈표 Ⅲ-68〉 교과서 수록 학년-교사 판정 학년 상관관계 177
〈표 Ⅲ-69〉 평가 대상 텍스트 관련 Rasch 분석 결과 179
〈표 Ⅲ-70〉 평가자(Rater) 관련 Rasch 분석 결과 180
〈표 Ⅲ-71〉 이독성 평가 요인 관련 Rasch 분석 결과 182
〈표 Ⅲ-72〉 평가 척도(Rating Scale) 관련 Rasch 분석 결과 183
〈표 Ⅲ-73〉 교사 대상 설문 내용 184
〈표 Ⅲ-74〉 교사 대상 설문 1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84
〈표 Ⅲ-75〉 교사 대상 설문 2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85
〈표 Ⅲ-76〉 교사 대상 설문 3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85
〈표 Ⅲ-77〉 교사 대상 설문 4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86
〈표 Ⅲ-78〉 교사 대상 설문 5번 항목에 대한 주요 응답 187
〈표 Ⅲ-79〉 정보 텍스트 평가 교사 대상 설문 주요 응답 190
〈표 Ⅲ-80〉 문학 텍스트 평가 교사 대상 설문 주요 응답 192
〈표 Ⅲ-81〉 본평가를 위한 정보 텍스트 평가용 준거표 정교화 사항 197
〈표 Ⅲ-82〉 [본평가용]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정보 텍스트-초등학교용) 198
〈표 Ⅲ-83〉 [본평가용]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정보 텍스트-중학교용) 201
〈표 Ⅲ-84〉 본평가를 위한 문학 텍스트 평가용 준거표 정교화 사항 205
〈표 Ⅲ-85〉 [본평가용]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문학 텍스트-초등학교용) 210
〈표 Ⅲ-86〉 [본평가용]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문학 텍스트-중학교용) 213
〈표 Ⅳ-1〉 본평가 시행 주요 사항 218
〈표 Ⅳ-2〉 초등학교 본평가 대상 정보 텍스트 222
〈표 Ⅳ-3〉 초등학교 본평가 연습용 정보 텍스트 224
〈표 Ⅳ-4〉 중학교 본평가 대상 정보 텍스트 224
〈표 Ⅳ-5〉 중학교 본평가 연습용 정보 텍스트 226
〈표 Ⅳ-6〉 본평가 평가자 훈련용 예시 텍스트 중 정보 텍스트(초등학교, 중학교 공용) 226
〈표 Ⅳ-7〉 초등학교 본평가 대상 문학 텍스트 228
〈표 Ⅳ-8〉 초등학교 본평가 연습용 문학 텍스트 229
〈표 Ⅳ-9〉 중학교 본평가 대상 문학 텍스트 229
〈표 Ⅳ-10〉 중학교 본평가 연습용 문학 텍스트 230
〈표 Ⅳ-11〉 본평가 평가자 훈련용 예시 텍스트 중 문학 텍스트(초등학교, 중학교 공용) 231
〈표 Ⅳ-12〉 이독성 평가 요인별 평가 결과 232
〈표 Ⅳ-13〉 이독성 평가 요인 간 상관관계 233
〈표 Ⅳ-14〉 이독성 평가 신뢰도: 개별 요인과 요인들 전체와의 상관관계 234
〈표 Ⅳ-15〉 초등학교 정보 텍스트 급내상관계수 235
〈표 Ⅳ-16〉 이독성 질적 평가 결과-교사 판정 학년-교과서 수록 학년 상관관계 237
〈표 Ⅳ-17〉 평가 대상 텍스트 관련 Rasch 분석 결과 241
〈표 Ⅳ-18〉 평가자(Rater) 관련 Rasch 분석 결과 243
〈표 Ⅳ-19〉 이독성 평가 요인 관련 Rasch 분석 결과 244
〈표 Ⅳ-20〉 평가 척도(Rating Scale) 관련 Rasch 분석 결과 245
〈표 Ⅳ-21〉 이독성 평가 요인별 평가 결과 247
〈표 Ⅳ-22〉 이독성 평가 요인 간 상관관계 248
〈표 Ⅳ-23〉 이독성 평가 신뢰도: 개별 요인과 요인들 전체와의 상관관계 249
〈표 Ⅳ-24〉 중학교 정보 텍스트 급내상관계수 250
〈표 Ⅳ-25〉 이독성 질적 평가 결과-교사 판정 학년-교과서 수록 학년 관계 251
〈표 Ⅳ-26〉 평가 대상 텍스트 관련 Rasch 분석 결과 254
〈표 Ⅳ-27〉 평가자(Rater) 관련 Rasch 분석 결과 256
〈표 Ⅳ-28〉 이독성 평가 요인 관련 Rasch 분석 결과 258
〈표 Ⅳ-29〉 평가 척도(Rating Scale) 관련 Rasch 분석 결과 259
〈표 Ⅳ-30〉 이독성 평가 요인별 평가 결과 260
〈표 Ⅳ-31〉 이독성 평가 요인 간 상관관계 261
〈표 Ⅳ-32〉 이독성 평가 신뢰도: 개별 요인과 요인들 전체와의 상관관계 262
〈표 Ⅳ-33〉 초등학교 문학 텍스트 급내상관계수 263
〈표 Ⅳ-34〉 교과서 수록 학년-교사 판정 학년 상관관계 264
〈표 Ⅳ-35〉 평가 대상 텍스트 관련 Rasch 분석 결과 266
〈표 Ⅳ-36〉 평가자(Rater) 관련 Rasch 분석 결과 268
〈표 Ⅳ-37〉 이독성 평가 요인 관련 Rasch 분석 결과 269
〈표 Ⅳ-38〉 평가 척도(Rating Scale) 관련 Rasch 분석 결과 270
〈표 Ⅳ-39〉 이독성 평가 요인별 평가 결과 272
〈표 Ⅳ-40〉 이독성 평가 요인 간 상관관계 273
〈표 Ⅳ-41〉 이독성 평가 신뢰도: 개별 요인과 요인들 전체와의 상관관계 274
〈표 Ⅳ-42〉 중학교 문학 텍스트 급내상관계수 275
〈표 Ⅳ-43〉 교과서 수록 학년-교사 판정 학년 상관관계 276
〈표 Ⅳ-44〉 평가 대상 텍스트 관련 Rasch 분석 결과 278
〈표 Ⅳ-45〉 평가자(Rater) 관련 Rasch 분석 결과 280
〈표 Ⅳ-46〉 이독성 평가 요인 관련 Rasch 분석 결과 281
〈표 Ⅳ-47〉 평가 척도(Rating Scale) 관련 Rasch 분석 결과 282
〈표 Ⅳ-48〉 ICC 분석에 따른 준거 텍스트 수 286
〈표 Ⅳ-49〉 정보 텍스트의 초등학교급 준거 텍스트의 ICC 결과 및 적정 학년 평균 287
〈표 Ⅳ-50〉 정보 텍스트의 중학교급 준거 텍스트의 ICC 결과 및 적정 학년 평균 288
〈표 Ⅳ-51〉 문학 텍스트의 초등학교급 준거 텍스트의 ICC 결과 및 적정 학년 평균 289
〈표 Ⅳ-52〉 문학 텍스트의 중학교급 준거 텍스트의 ICC 결과 및 적정 학년 평균 290
〈표 Ⅴ-1〉 텍스트 양적 평가 요인 1차 선정 295
〈표 Ⅴ-2〉 김광해(2003)의 등급별 어휘에 속하는 단어수 297
〈표 Ⅴ-3〉 초등학교 정보 텍스트(n=40) 기초 통계 300
〈표 Ⅴ-4〉 중학교 정보 텍스트(n=40) 기초 통계 301
〈표 Ⅴ-5〉 초등학교 문학 텍스트(n=20) 기초 통계 302
〈표 Ⅴ-6〉 중학교 문학 텍스트(n=20) 기초 통계 303
〈표 Ⅴ-7〉 초등 저학년급 정보 텍스트(n=10) 기초 통계 304
〈표 Ⅴ-8〉 초등 고학년급 정보 텍스트(n=21) 기초 통계 305
〈표 Ⅴ-9〉 중학교급 정보 텍스트(n=34) 기초 통계 306
〈표 Ⅴ-10〉 정보 텍스트 양적 평가 요인과 1차 학년 판정과의 상관관계 307
〈표 Ⅴ-11〉 초등 저학년급 문학 텍스트(n=9) 기초 통계 308
〈표 Ⅴ-12〉 초등 고학년급 문학 텍스트(n=8) 기술 통계 309
〈표 Ⅴ-13〉 중학교급 문학 텍스트(n=18) 기초 통계 310
〈표 Ⅴ-14〉 문학 텍스트 양적 평가 요인과 1차 학년 판정과의 상관관계 311
〈표 Ⅴ-15〉 초등학교 정보 텍스트(n=31)의 양적 평가 요인별 단순 회귀분석 결과 312
〈표 Ⅴ-16〉 중학교 정보 텍스트(n=34)의 양적 평가 요인별 단순 회귀분석 결과 313
〈표 Ⅴ-17〉 초ㆍ중 정보 텍스트(n=65)의 양적 평가 요인별 단순 회귀분석 결과 314
〈표 Ⅴ-18〉 초등학교 문학 텍스트(n=17)의 양적 평가 요인별 단순 회귀분석 결과 315
〈표 Ⅴ-19〉 중학교 문학 텍스트(n=18)의 양적 평가 요인별 단순 회귀분석 결과 315
〈표 Ⅴ-20〉 초ㆍ중 문학 텍스트(n=35)의 양적 평가 요인별 단순 회귀분석 결과 316
〈표 Ⅴ-21〉 초등학교 텍스트(n=48)의 양적 평가 요인별 단순 회귀분석 결과 317
〈표 Ⅴ-22〉 중학교 텍스트(n=52)의 양적 평가 요인별 회귀분석 결과 317
〈표 Ⅴ-23〉 1차 선정 양적 평가 요인 10개 간의 상관관계 318
〈표 Ⅴ-24〉 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수들의 기초 통계 319
〈표 Ⅴ-25〉 7개 양적 평가 요인이 텍스트 수준(적정 학년)에 미치는 영향 320
〈표 Ⅴ-26〉 3개 양적 평가 요인이 텍스트 수준(적정 학년)에 미치는 영향 321
〈표 Ⅵ-1〉 정보 준거 텍스트 상세 분석 목록 326
〈표 Ⅵ-2〉 문학 준거 텍스트 상세 분석 목록 327
〈표 Ⅵ-3〉 이독성 특성 메타정보 328
〈표 Ⅵ-4〉 6학년 1학기 2단원 학습 목표 및 서사 텍스트 활용 408
〈표 Ⅵ-5〉 이독성 평가 준거표를 활용한 서사 텍스트별 점수 및 학년 409
〈표 Ⅵ-6〉 이독성 평가 준거표를 활용한 〈바리공주〉 점수 및 적정 학년 410
〈표 Ⅵ-7〉 질적 평가 준거를 통해 평정한 〈조선의 냉장고 '석빙고'의 과학〉의 이독성 특성 415
〈표 Ⅵ-8〉 양적 평가 준거를 통한 〈조선의 냉장고 '석빙고'의 과학〉과 〈조상의 슬기가 낳은 석빙고의 비밀〉의 이독성 특성 비교 417
〈표 Ⅵ-9〉 질적 평가 준거를 통한 〈불을 끄고 별을 켜자〉와 〈도시의 밤은 너무 눈부시다〉의 이독성 특성 비교 426
〈표 Ⅵ-10〉 준거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 텍스트의 이독성 평정 결과 사례 434
〈표 Ⅶ-1〉 교육용 텍스트의 유형 분류 437
〈표 Ⅶ-2〉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의 평가 요인 439
〈표 Ⅶ-3〉 텍스트 질적 요인 평가의 척도 439
〈표 Ⅶ-4〉 준거 텍스트(100편) 도출 상세 440
〈표 Ⅶ-5〉 3개 양적 평가 요인이 텍스트 수준(적정 학년)에 미치는 영향 441
〈표 Ⅶ-6〉 교육용 어휘 층위 456
〈표 Ⅶ-7〉 텍스트 복잡도(text complexity) 복합 지수(Multi-Index) 적용 460
〈표 Ⅶ-8〉 5~6학년군 국어 자료의 예 474
[그림 Ⅰ-1]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32
[그림 Ⅱ-1] 텍스트 복잡도 측정의 3원 모형 40
[그림 Ⅱ-2] 이독성의 요인 41
[그림 Ⅲ-1] 질적 준거 개발 및 타당화 절차 72
[그림 Ⅲ-2] 예비평가 시행 과정 78
[그림 Ⅲ-3] 예비평가 결과 분석 방법 79
[그림 Ⅲ-4] 교과서 수집, 텍스트 추출ㆍ선정의 조건 및 결과 80
[그림 Ⅲ-5] 예비평가 결과 분석 방법 122
[그림 Ⅲ-6] 초등학교 정보 텍스트 예비평가 FACETS 분석 결과 요약 131
[그림 Ⅲ-7] 평가 척도(Rating Scale) 확률 곡선(초등학교 정보) 137
[그림 Ⅲ-8] 중학교 정보 텍스트 예비평가 FACETS 분석 결과 149
[그림 Ⅲ-9] 평가 척도(Rating Scale) 확률 곡선(중학교 정보) 155
[그림 Ⅲ-10] 초등학교 문학 텍스트 예비평가 FACETS 분석 결과 요약 164
[그림 Ⅲ-11] 평가 척도(Rating Scale) 확률 곡선(초등학교 문학) 169
[그림 Ⅲ-12] 중학교 문학 텍스트 예비평가 FACETS 분석 결과 요약 178
[그림 Ⅲ-13] 평가 척도(Rating Scale) 확률 곡선(중학교 문학) 183
[그림 Ⅳ-1] 질적 평가(본평가) 관련 절차 217
[그림 Ⅳ-2] 본평가 결과 분석 방법 219
[그림 Ⅳ-3] 초등학교 정보 텍스트 본평가 FACETS 분석 결과 요약 239
[그림 Ⅳ-4] 평가 척도(Rating Scale) 확률 곡선(초등학교 정보) 246
[그림 Ⅳ-5] 중학교 정보 텍스트 본평가 FACETS 분석 결과 253
[그림 Ⅳ-6] 평가 척도(Rating Scale) 확률 곡선(중학교 정보) 259
[그림 Ⅳ-7] 초등학교 문학 텍스트 본평가 FACETS 분석 결과 요약 265
[그림 Ⅳ-8] 평가 척도(Rating Scale) 확률 곡선(초등학교 문학) 271
[그림 Ⅳ-9] 중학교 문학 텍스트 본평가 FACETS 분석 결과 요약 277
[그림 Ⅳ-10] 평가 척도(Rating Scale) 확률 곡선(중학교 문학) 283
[그림 Ⅴ-1] 김광해(2003)의 동형어 번호 현행화 과정 298
[그림 Ⅴ-2] 본 연구의 양적 평가 준거 도출 과정 322
[그림 Ⅵ-1] 이독성 평가 준거를 활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단계(안) 412
[그림 Ⅵ-2] 조지아주의 질적 평가 준거표의 일부 413
[그림 Ⅵ-3] 이독성 평가 준거를 활용한 맞춤형 교수ㆍ학습 내용 제공 단계(안) 418
[그림 Ⅵ-4] 이독성 평가 준거를 활용한 텍스트 수정 단계(안) 423
[그림 Ⅵ-5] 이독성 평가 준거를 활용한 평가 도구 개발 단계(안) 427
[그림 Ⅶ-1] 이독성의 요인 437
[그림 Ⅶ-2] 준거 개발 및 타당화와 정교화 절차 438
[그림 Ⅶ-3] 준거 텍스트 학년 평정 분포 440
[그림 Ⅶ-4] 준거 텍스트에 대한 질적 특성과 양적 특성 상세 분석 과정 442
[그림 Ⅶ-5] 연구 의의 및 제언 446
[그림 Ⅶ-6] 렉사일 텍스트 지수와 독자 지수 연계 462
[그림 Ⅶ-7] 텍스트 복잡도 학년 밴드 및 관련 렉사일 범위 464
[그림 Ⅶ-8] 읽기 맥락과 과제 472
〈표 1〉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정보 텍스트) 522
〈표 2〉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표(문학 텍스트) 525
〈표 3〉 초등학교급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 준거 텍스트 목록 528
〈표 4〉 중학교급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 준거 텍스트 목록 531
〈표 5〉 질적 평가 준거를 통해 평정한 〈조선의 냉장고 '석빙고'의 과학〉의 이독성 특성 535
〈표 6〉 양적 평가 준거를 통한 〈조선의 냉장고 '석빙고'의 과학〉과 〈조상의 슬기가 낳은 석빙고의 비밀〉의 이독성 특성 비교 536
〈표 7〉 6학년 1학기 2단원 학습 목표 및 서사 텍스트 활용 540
〈표 8〉 이독성 평가 준거표를 활용한 서사 텍스트별 점수 및 학년 541
〈표 9〉 이독성 평가 준거표를 활용한 〈바리공주〉 점수 및 적정 학년 542
〈표 10〉 준거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 텍스트의 이독성 평정 결과 사례 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