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2. 연구 내용 25
가.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탐색 25
나.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쟁점 및 개선 요구 분석 25
다.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모색 25
라. 차기 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정책 제언 모색 26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분석 26
나. 델파이 조사 27
다. 워킹그룹 27
라. 설문 조사 28
마. 워크숍 개최 28
바. 세미나 개최 29
사. 전문가 협의회 29
Ⅱ.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30
1.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및 운영 실태 연구 31
2.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 연구 33
가. 국어과 34
나. 도덕과 36
다. 사회과 37
라. 수학과 39
마. 영어과 41
Ⅲ.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43
1. 델파이 조사 개요 44
가. 절차 및 대상 44
나. 델파이 조사지 45
2. 교과별 델파이 조사 결과 47
가. 국어과 47
나. 도덕과 63
다. 사회과 78
라. 수학과 102
마. 영어과 114
Ⅳ. 초ㆍ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136
1. 국어과 138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도출 절차 138
나.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139
2. 도덕과 202
가.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도출 절차 202
나.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203
3. 사회과 225
가.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도출 절차 225
나.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227
4. 수학과 293
가.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도출 절차 293
나.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안) 294
5. 영어과 345
가.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도출 절차 345
나.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347
Ⅴ. 결론 396
1. 요약 397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398
나.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400
2. 정책 제언 407
가.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성격' 관련 개발 지침 409
나.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목표' 관련 개발 지침 412
다.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관련 개발 지침 415
라.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개발 지침 418
참고문헌 430
ABSTRACT 446
[부록 1] 델파이 1차 조사지 452
[부록 2] 델파이 2차 조사지 499
[부록 3] 설문 조사지 564
판권기 2
〈표 Ⅰ-3-1〉 교과별 워킹그룹 운영 개요 27
〈표 Ⅰ-3-2〉 설문 조사 대상 28
〈표 Ⅲ-1-1〉 델파이 조사 응답자 구성 45
〈표 Ⅲ-1-2〉 교과별 델파이 조사지 구성 및 문항 수 47
〈표 Ⅲ-2-1-1〉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49
〈표 Ⅲ-2-1-2〉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50
〈표 Ⅲ-2-1-3〉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50
〈표 Ⅲ-2-1-4〉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1
〈표 Ⅲ-2-1-5〉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52
〈표 Ⅲ-2-1-6〉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52
〈표 Ⅲ-2-1-7〉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3
〈표 Ⅲ-2-1-8〉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54
〈표 Ⅲ-2-1-9〉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55
〈표 Ⅲ-2-1-10〉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56
〈표 Ⅲ-2-1-11〉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57
〈표 Ⅲ-2-1-12〉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58
〈표 Ⅲ-2-1-13〉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58
〈표 Ⅲ-2-1-14〉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0
〈표 Ⅲ-2-1-15〉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61
〈표 Ⅲ-2-1-16〉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62
〈표 Ⅲ-2-2-1〉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4
〈표 Ⅲ-2-2-2〉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65
〈표 Ⅲ-2-2-3〉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5
〈표 Ⅲ-2-2-4〉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6
〈표 Ⅲ-2-2-5〉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7
〈표 Ⅲ-2-2-6〉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67
〈표 Ⅲ-2-2-7〉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68
〈표 Ⅲ-2-2-8〉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69
〈표 Ⅲ-2-2-9〉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70
〈표 Ⅲ-2-2-10〉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0
〈표 Ⅲ-2-2-11〉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1
〈표 Ⅲ-2-2-12〉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2
〈표 Ⅲ-2-2-13〉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72
〈표 Ⅲ-2-2-14〉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3
〈표 Ⅲ-2-2-15〉 도덕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74
〈표 Ⅲ-2-2-16〉 도덕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과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 74
〈표 Ⅲ-2-2-17〉 도덕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75
〈표 Ⅲ-2-2-18〉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77
〈표 Ⅲ-2-3-1〉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0
〈표 Ⅲ-2-3-2〉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81
〈표 Ⅲ-2-3-3〉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82
〈표 Ⅲ-2-3-4〉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4
〈표 Ⅲ-2-3-5〉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84
〈표 Ⅲ-2-3-6〉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85
〈표 Ⅲ-2-3-7〉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86
〈표 Ⅲ-2-3-8〉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88
〈표 Ⅲ-2-3-9〉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88
〈표 Ⅲ-2-3-10〉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4
〈표 Ⅲ-2-3-11〉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95
〈표 Ⅲ-2-3-12〉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96
〈표 Ⅲ-2-3-13〉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97
〈표 Ⅲ-2-3-14〉 사회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9
〈표 Ⅲ-2-3-15〉 사회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개선 사항 100
〈표 Ⅲ-2-3-16〉 사회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101
〈표 Ⅲ-2-3-17〉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101
〈표 Ⅲ-2-4-1〉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4
〈표 Ⅲ-2-4-2〉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_개선 방안 105
〈표 Ⅲ-2-4-3〉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사항 105
〈표 Ⅲ-2-4-4〉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6
〈표 Ⅲ-2-4-5〉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사항 106
〈표 Ⅲ-2-4-6〉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7
〈표 Ⅲ-2-4-7〉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_개선 방안 107
〈표 Ⅲ-2-4-8〉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108
〈표 Ⅲ-2-4-9〉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사항 108
〈표 Ⅲ-2-4-10〉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9
〈표 Ⅲ-2-4-11〉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_개선 방안 110
〈표 Ⅲ-2-4-12〉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합의 사항 111
〈표 Ⅲ-2-4-13〉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사항 111
〈표 Ⅲ-2-4-14〉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2
〈표 Ⅲ-2-4-15〉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_개선 방안 113
〈표 Ⅲ-2-4-16〉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기타 사항 113
〈표 Ⅲ-2-4-17〉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114
〈표 Ⅲ-2-5-1〉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6
〈표 Ⅲ-2-5-2〉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7
〈표 Ⅲ-2-5-3〉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관련 개선 방안 의견 117
〈표 Ⅲ-2-5-4〉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9
〈표 Ⅲ-2-5-5〉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0
〈표 Ⅲ-2-5-6〉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관련 개선 방안 의견 120
〈표 Ⅲ-2-5-7〉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2
〈표 Ⅲ-2-5-8〉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4
〈표 Ⅲ-2-5-9〉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논의 필요 사항 125
〈표 Ⅲ-2-5-10〉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관련 개선 방안 의견 126
〈표 Ⅲ-2-5-11〉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8
〈표 Ⅲ-2-5-12〉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0
〈표 Ⅲ-2-5-13〉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련 개선 방안 의견 131
〈표 Ⅲ-2-5-14〉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2
〈표 Ⅲ-2-5-15〉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33
〈표 Ⅲ-2-5-16〉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2차 델파이 조사 결과_재논의 필요 사항 134
〈표 Ⅲ-2-5-17〉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개선 방안 의견 134
〈표 Ⅲ-2-5-18〉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135
〈표 Ⅳ-1〉 설문 조사 응답자 특성 137
〈표 Ⅳ-1-1〉 국어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139
〈표 Ⅳ-1-2〉 국어과 목적의 명시적 제시 146
〈표 Ⅳ-1-3〉 현행 국어 교과 역량 점검 및 국어과 목적 기반 교과 역량 도출 152
〈표 Ⅳ-1-4〉 국어_목표와 교과 역량의 연계성 강화 156
〈표 Ⅳ-1-5〉 국어과 교육의 사회성 부각 160
〈표 Ⅳ-1-6〉 국어_현행 내용 체계의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 검토 ① 166
〈표 Ⅳ-1-7〉 국어_현행 내용 체계의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 검토 ② 167
〈표 Ⅳ-1-8〉 국어_현행 내용 체계의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 검토 ③ 167
〈표 Ⅳ-1-9〉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의 관계 169
〈표 Ⅳ-1-10〉 국어_내용 체계 개선 방안(쓰기 영역 예) 170
〈표 Ⅳ-1-11〉 국어_내용 체계 개선 방안(문학 영역 예) 171
〈표 Ⅳ-1-12〉 국어_내용 체계 개선 방안(문법 영역 예) 172
〈표 Ⅳ-1-13〉 국어과 특성이 반영된 내용 체계 구성(교과 역량, 목표, 성취기준 관계 표시) ① 173
〈표 Ⅳ-1-14〉 국어과 특성이 반영된 내용 체계 구성(교과 역량, 목표, 성취기준 관계 표시) ② 173
〈표 Ⅳ-1-15〉 국어과 특성이 반영된 내용 체계 구성(교과 역량, 목표, 성취기준 관계 표시) ③ 174
〈표 Ⅳ-1-16〉 국어_주요 내용 요소(성취기준) 반복 제시 180
〈표 Ⅳ-1-17〉 국어_성취기준의 학습 범위 및 요소 점검 186
〈표 Ⅳ-1-18〉 국어_현행 학습 요소 검토 190
〈표 Ⅳ-1-19〉 국어_성취기준에 매체 관련 내용 반영 194
〈표 Ⅳ-1-20〉 국어_모든 성취기준에 해설 제시 197
〈표 Ⅳ-1-21〉 국어_평가의 방향 통합(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포함) 제시 201
〈표 Ⅳ-2-1〉 도덕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203
〈표 Ⅳ-2-2〉 도덕_'도덕함' 개념_개선 방안 ① 207
〈표 Ⅳ-2-3〉 도덕_'도덕함' 개념_개선 방안 ② 207
〈표 Ⅳ-2-4〉 도덕과 성격 재설정_개선 방안 ① 209
〈표 Ⅳ-2-5〉 도덕과 성격 재설정_개선 방안 ② 210
〈표 Ⅳ-2-6〉 도덕_교과 역량과 각 영역의 목표와의 관계_개선 방안 ① 212
〈표 Ⅳ-2-7〉 도덕_교과 역량과 각 영역의 목표와의 관계_개선 방안 ② 212
〈표 Ⅳ-2-8〉 도덕_총괄 및 학교급별 목표 214
〈표 Ⅳ-2-9〉 도덕과 핵심 가치_개선 방안 ① 216
〈표 Ⅳ-2-10〉 도덕과 핵심 가치_개선 방안 ② 216
〈표 Ⅳ-2-11〉 도덕과 기능_개선 방안 ① 219
〈표 Ⅳ-2-12〉 도덕과 기능_개선 방안 ② 219
〈표 Ⅳ-2-13〉 도덕과 내용 체계 구성 원리 221
〈표 Ⅳ-2-14〉 도덕과 영역 설정 223
〈표 Ⅳ-2-15〉 도덕과 평가 224
〈표 Ⅳ-3-1〉 사회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227
〈표 Ⅳ-3-2〉 사회과 세부 전공 영역별 응답자 특성 227
〈표 Ⅳ-3-3〉 중학교 사회과 과목 구성 개선 방안의 적절성 230
〈표 Ⅳ-3-4〉 사회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개선 방안의 적절성 233
〈표 Ⅳ-3-5〉 사회과 지리 영역 역량(예시안) 234
〈표 Ⅳ-3-6〉 사회과 중ㆍ고등학교 지리 과목에 적용될 '지리 역량'의 적절성 234
〈표 Ⅳ-3-7〉 사회과 지리 영역 역량(최종안) 235
〈표 Ⅳ-3-8〉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역량 도출 과정 236
〈표 Ⅳ-3-9〉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역량(최종안) 237
〈표 Ⅳ-3-10〉 사회과 중ㆍ고등학교 일반사회 과목에 적용될 '일반사회 역량'의 적절성 237
〈표 Ⅳ-3-11〉 사회과 역사 영역 역량 개선안(예시안) 239
〈표 Ⅳ-3-12〉 사회과 중ㆍ고등학교 역사 과목에 적용될 '역사 역량' 개선안의 적절성 240
〈표 Ⅳ-3-13〉 사회과 역사 영역 역량(최종안) 241
〈표 Ⅳ-3-14〉 사회과 교과 역량이자 초등학교 사회 과목에 적용될 '사회(교과) 역량'의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242
〈표 Ⅳ-3-15〉 핵심 역량과 교과 역량의 의미 및 관계 243
〈표 Ⅳ-3-16〉 총론, 사회과, 지리의 역량 간의 관계 244
〈표 Ⅳ-3-17〉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역량과 핵심 역량의 관계(안) 245
〈표 Ⅳ-3-18〉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개선안의 적절성 247
〈표 Ⅳ-3-19〉 사회과 초ㆍ중학교 역사 '목표' 개선안 249
〈표 Ⅳ-3-20〉 2015 사회과 내용 체계표: 초ㆍ중 사회 내용 체계표 vs. 중학교 역사 내용 체계표(일부) 252
〈표 Ⅳ-3-21〉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개선 방안의 적절성 253
〈표 Ⅳ-3-22〉 사회과 '교과 내용 체계표': 지리 영역 내용 체계표(예시안) 254
〈표 Ⅳ-3-23〉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의 과목 내용 체계표 개선 방안 ①안 255
〈표 Ⅳ-3-24〉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의 과목 내용 체계표 개선 방안 ②안 256
〈표 Ⅳ-3-25〉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의 교과 내용 체계표 수정안 257
〈표 Ⅳ-3-26〉 사회과 초ㆍ중ㆍ고 역사 내용 체계표 개선안(예시안) 258
〈표 Ⅳ-3-27〉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영역' 개선 방안의 적절성 260
〈표 Ⅳ-3-28〉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의 지리 '영역' 개선안 261
〈표 Ⅳ-3-29〉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의 일반사회 '영역' 개선안 261
〈표 Ⅳ-3-30〉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의 역사 '영역' 개선안 262
〈표 Ⅳ-3-31〉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핵심 개념' 개선 방안의 적절성 263
〈표 Ⅳ-3-32〉 사회과 지리 영역의 '핵심 주제'(안) 264
〈표 Ⅳ-3-33〉 사회과 쟁점의 영역 265
〈표 Ⅳ-3-34〉 사회과 역사 영역의 핵심 주제(안) 266
〈표 Ⅳ-3-35〉 사회과 지리 영역의 일반화된 지식 수정안(예시) 267
〈표 Ⅳ-3-36〉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의 학교급 및 학년군에 따른 '일반화된 지식' 예시(안) 268
〈표 Ⅳ-3-37〉 사회과 역사 영역의 일반화된 지식 개선 방안(예시) 269
〈표 Ⅳ-3-38〉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에 제시된 기능 270
〈표 Ⅳ-3-39〉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기능' 개선 방안의 적절성 271
〈표 Ⅳ-3-40〉 사회과 지리 영역의 기능 체계표(안) 272
〈표 Ⅳ-3-41〉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의 기능 체계표(안) 273
〈표 Ⅳ-3-42〉 사회과 역사 영역 기능 275
〈표 Ⅳ-3-43〉 사회과 역사 영역의 기능 체계표(안) 276
〈표 Ⅳ-3-44〉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선 방안 ①안의 적절성 277
〈표 Ⅳ-3-45〉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선 방안 ②안의 적절성 278
〈표 Ⅳ-3-46〉 사회과 성취기준 개선 방안 ①안: 지리 예시 279
〈표 Ⅳ-3-47〉 사회과 성취기준 개선 방안 ②안: 지리 예시 279
〈표 Ⅳ-3-48〉 사회과 성취기준 개선 방안 ①안: 일반사회 예시 280
〈표 Ⅳ-3-49〉 사회과 성취기준 개선 방안 ②안: 일반사회 예시 281
〈표 Ⅳ-3-50〉 사회과 성취기준 개선 방안 ①안: 역사 예시 281
〈표 Ⅳ-3-51〉 사회과 성취기준 개선 방안 ②안: 역사 예시 282
〈표 Ⅳ-3-52〉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해설 및 교수ㆍ학습 및 평가 유의점 개선 방안의 적절성 283
〈표 Ⅳ-3-53〉 초등학교 사회 과목 지리 영역 개선 방안 286
〈표 Ⅳ-3-54〉 초등학교 사회 과목 영역 간 내용 중복 관련 개선안 예시 287
〈표 Ⅳ-3-55〉 초등학교 사회 과목 일반 사회 영역 내용 순서 조정 예시 287
〈표 Ⅳ-3-56〉 초등학교 사회 과목 일반 사회 영역 성취기준 조정 예시 288
〈표 Ⅳ-3-57〉 사회과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 내용 개선 방안 예시(한국사-세계사 순에 따른 현대사 영역 대주제 예시) 292
〈표 Ⅳ-4-1〉 수학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294
〈표 Ⅳ-4-2〉 문제해결 능력의 하위 요소와 의미 296
〈표 Ⅳ-4-3〉 캐나다 BC주의 수학 교과 역량 '추론하기와 분석하기'의 의미 298
〈표 Ⅳ-4-4〉 MYP '의사소통하기'의 학년별 세부 목표 299
〈표 Ⅳ-4-5〉 수학_교과 역량 구체화_방안 ① 300
〈표 Ⅳ-4-6〉 '문제해결' 역량에 대한 학교급별 정의(예시) 301
〈표 Ⅳ-4-7〉 수학_교과 역량 구체화_방안 ② 301
〈표 Ⅳ-4-8〉 수학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302
〈표 Ⅳ-4-9〉 외국 교육과정에서 '정보 처리' 역량 관련 내용 304
〈표 Ⅳ-4-10〉 외국 교육과정에서의 '태도 및 실천' 역량 관련 내용 305
〈표 Ⅳ-4-11〉 교육과정 목표에 반영된 '태도 및 실천' 역량 관련 내용 306
〈표 Ⅳ-4-12〉 〈방안 ①〉에 대한 수학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309
〈표 Ⅳ-4-13〉 〈방안 ②〉에 대한 수학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310
〈표 Ⅳ-4-14〉 〈방안 ③〉에 대한 수학 교과 역량 및 하위 요소 312
〈표 Ⅳ-4-15〉 수학 교과 역량 재구성_〈방안 ①, ②, ③〉 중 적절성 판단 313
〈표 Ⅳ-4-16〉 초등학교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내용 체계 314
〈표 Ⅳ-4-17〉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315
〈표 Ⅳ-4-18〉 델파이 조사 결과 핵심 개념 및 일반화된 지식에 관한 개선 방안 의견 316
〈표 Ⅳ-4-19〉 국가별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 비교 316
〈표 Ⅳ-4-20〉 캐나다 BC 교육과정에 제시된 빅아이디어 317
〈표 Ⅳ-4-21〉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한 핵심 개념(예시) 318
〈표 Ⅳ-4-22〉 수학_핵심 개념 및 일반화된 지식_방안 ① 319
〈표 Ⅳ-4-23〉 핵심 개념(예시) 320
〈표 Ⅳ-4-24〉 핵심 개념과 성취기준의 연계 예시(초등학교 1~2학년, 수와 연산) 320
〈표 Ⅳ-4-25〉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능'의 의미 321
〈표 Ⅳ-4-26〉 1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능' 322
〈표 Ⅳ-4-27〉 수학과 교육과정 목표에 제시된 기능 323
〈표 Ⅳ-4-28〉 기능의 명확한 의미를 위한 개선 방안 328
〈표 Ⅳ-4-29〉 수학_기능_방안 ① 328
〈표 Ⅳ-4-30〉 기능의 타당성과 체계성 확충을 위한 개선 방안 329
〈표 Ⅳ-4-31〉 수학_기능_방안 ② 330
〈표 Ⅳ-4-32〉 중학교 수학 내용 체계표 331
〈표 Ⅳ-4-33〉 내용 요소 학년별 제시 개선 방안(사례) 334
〈표 Ⅳ-4-34〉 학년별 성취기준 제시 개선 방안(사례) 335
〈표 Ⅳ-4-35〉 수학_학년별 내용 명시_〈방안 ①, ②〉 중 적절성 판단 335
〈표 Ⅳ-4-36〉 NCTM(1992)에 제시된 연결성 336
〈표 Ⅳ-4-37〉 내용 영역의 개선안 340
〈표 Ⅳ-4-38〉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기술_9학년 '피타고라스 정리와 삼각법' 342
〈표 Ⅳ-4-39〉 호주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의 상세화_피타고라스 정리 342
〈표 Ⅳ-4-40〉 성취기준에 역량과의 관련성 제시_사례 344
〈표 Ⅳ-4-41〉 수학_교수ㆍ학습 강조사항_방안 345
〈표 Ⅳ-5-1〉 영어과 학교급별 응답자 특성 346
〈표 Ⅳ-5-2〉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①에 대한 개선 방안 ①: 교사의 인식 351
〈표 Ⅳ-5-3〉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①에 대한 개선 방안 ②: 교사의 인식 352
〈표 Ⅳ-5-4〉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②에 대한 개선 방안 ①: 교사의 인식 355
〈표 Ⅳ-5-5〉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②에 대한 개선 방안 ②: 교사의 인식 356
〈표 Ⅳ-5-6〉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③에 대한 개선 방안: 교사의 인식 361
〈표 Ⅳ-5-7〉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④에 대한 개선 방안: 교사의 인식 363
〈표 Ⅳ-5-8〉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⑤에 대한 개선 방안 ①: 교사의 인식 369
〈표 Ⅳ-5-9〉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⑤에 대한 개선 방안 ②: 교사의 인식 370
〈표 Ⅳ-5-10〉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⑥에 대한 개선 방안: 교사의 인식 373
〈표 Ⅳ-5-11〉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⑦에 대한 초등학교 3~4학년군 개선 방안: 교사의 인식 378
〈표 Ⅳ-5-12〉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⑦에 대한 초등학교 5~6학년군 개선 방안: 교사의 인식 379
〈표 Ⅳ-5-13〉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⑦에 대한 중학교 1~3학년군 개선 방안: 교사의 인식 380
〈표 Ⅳ-5-14〉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⑧에 대한 개선 방안 ①: 교사의 인식 385
〈표 Ⅳ-5-15〉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⑧에 대한 개선 방안 ②: 교사의 인식 386
〈표 Ⅳ-5-16〉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⑧에 대한 개선 방안 ③: 교사의 인식 386
〈표 Ⅳ-5-17〉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⑨에 대한 교과 역량 실행 관련 개선 방안: 교사의 인식 390
〈표 Ⅳ-5-18〉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⑨에 대한 환경의 변화 관련 개선 방안: 교사의 인식 391
〈표 Ⅳ-5-19〉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⑩에 대한 개선 방안 ①: 교사의 인식 394
〈표 Ⅳ-5-20〉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⑩에 대한 개선 방안 ②: 교사의 인식 395
〈표 Ⅴ-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향 요약 399
〈표 Ⅴ-1-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400
〈표 Ⅴ-1-3〉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402
〈표 Ⅴ-1-4〉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403
〈표 Ⅴ-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404
〈표 Ⅴ-1-6〉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요약 405
〈표 Ⅴ-2-1〉 본 연구의 '성격' 관련 개선 방안 409
〈표 Ⅴ-2-2〉 본 연구의 '목표' 관련 개선 방안 413
〈표 Ⅴ-2-3〉 본 연구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관련 개선 방안 415
〈표 Ⅴ-2-4〉 본 연구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관련 개선 방안 418
[그림 Ⅰ-1-1] 「2022 개정 교육과정」 개편 계획에 따른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안) 23
[그림 Ⅲ-1-1]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절차 44
[그림 Ⅲ-2-1-1]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48
[그림 Ⅲ-2-2-1] 도덕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63
[그림 Ⅲ-2-3-1]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79
[그림 Ⅲ-2-4-1]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103
[그림 Ⅲ-2-5-1]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및 개선 방향 도출 절차 및 내용 115
[그림 Ⅳ-1-1]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안) 모색 절차 138
[그림 Ⅳ-1-2]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140
[그림 Ⅳ-1-3] 국어 교과 역량 151
[그림 Ⅳ-2-1]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안) 모색 절차 202
[그림 Ⅳ-2-2]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204
[그림 Ⅳ-3-1]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안) 모색 절차 226
[그림 Ⅳ-3-2]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228
[그림 Ⅳ-3-3] 사회과 목표 구분 개념도 248
[그림 Ⅳ-4-1] 수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안) 모색 절차표 293
[그림 Ⅳ-4-2]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294
[그림 Ⅳ-4-3] 싱가포르의 수학 교육과정 틀 325
[그림 Ⅳ-5-1] 영어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모색 절차 346
[그림 Ⅳ-5-2]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주요 쟁점 도출 내용 348
[그림 Ⅳ-5-3]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①에 대한 개선 방안 ① 350
[그림 Ⅳ-5-4]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①에 대한 개선 방안 ② 350
[그림 Ⅳ-5-5]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②에 대한 개선 방안 ① 354
[그림 Ⅳ-5-6]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②에 대한 개선 방안 ② 355
[그림 Ⅳ-5-7]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359
[그림 Ⅳ-5-8]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③에 대한 개선 방안 360
[그림 Ⅳ-5-9]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④에 대한 개선 방안 362
[그림 Ⅳ-5-10]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⑤에 대한 개선 방안 ① 366
[그림 Ⅳ-5-11]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⑤에 대한 개선 방안 ② 368
[그림 Ⅳ-5-12]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⑥에 대한 개선 방안 372
[그림 Ⅳ-5-13]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⑦에 대한 초등학교 3~4학년군 개선 방안 375
[그림 Ⅳ-5-14]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⑦에 대한 초등학교 5~6학년군 개선 방안 376
[그림 Ⅳ-5-15]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⑦에 대한 중학교 1~3학년군 개선 방안 378
[그림 Ⅳ-5-16]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⑦에 대한 초등학교 3~4학년군 개선 방안_수정안 381
[그림 Ⅳ-5-17]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⑧에 대한 개선 방안 ① 383
[그림 Ⅳ-5-18]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⑧에 대한 개선 방안 ② 384
[그림 Ⅳ-5-19]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⑧에 대한 개선 방안 ③ 384
[그림 Ⅳ-5-20]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⑨에 대한 교과 역량 실행 관련 개선 방안 389
[그림 Ⅳ-5-21]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⑨에 대한 환경의 변화 관련 개선 방안 391
[그림 Ⅳ-5-22] 영어과 교육과정의 쟁점 ⑩에 대한 개선 방안 ① 393
[그림 Ⅴ-2-1] 교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정책 제언 407
[그림 Ⅴ-2-2]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성격' 개발 관련 추가 지침(안) 412
[그림 Ⅴ-2-3]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목표' 개발 관련 추가 지침(안) 414
[그림 Ⅴ-2-4]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개발 관련 추가 지침(안) 417
[그림 Ⅴ-2-5] 교과 교육과정 문서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개발 관련 추가 지침(안) 419
[그림 Ⅴ-2-6] 교과 교육과정의 적용 시기에 따른 모니터링 연도 423
[그림 Ⅴ-2-7] 국가 교육과정의 개정 및 운영 체제 423
[그림 Ⅴ-2-8] 교육과정ㆍ교과서 개발 추진 일정(5개년 로드맵) 424
[그림 Ⅴ-2-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 심사 및 적용 일정 425
[그림 Ⅴ-2-10]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 추진 체계도 427
[그림 Ⅴ-2-11]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각론개발위원회의 업무 및 역할 428
[그림 Ⅴ-2-12] 국가 교육과정 개정 추진 체계 개선안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