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4
가.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특성 탐색 24
나.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현황 분석 25
다.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 25
라.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26
마.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26
바.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 탐색 27
3. 연구 방법 28
가. 문헌 분석 28
나. 데이터 분석 28
다. 설문조사 29
라. 사례연구 29
마.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30
바. 워크숍 30
Ⅱ.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32
1. 공동교육과정의 의미 및 유형 33
가. 학교 간 협력을 통한 교육과정의 공유 및 확장 33
나. 공동교육과정의 의미 35
다. 공동교육과정의 유형 39
라. 공동교육과정의 기대 효과 43
마. 공동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쟁점 45
바.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48
2. 교육부의 공동교육과정 정책 54
가.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근거 54
나. 교육부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계획 55
3. 시ㆍ도 교육청의 공동교육과정 정책 64
가. 공동교육과정의 의미 및 운영 목적 64
나. 공동교육과정의 유형 69
다. 공동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76
라. 공동교육과정의 질 관리 및 지원 97
4. 시사점 102
Ⅲ.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현황 분석 106
1. 분석 개요 107
2.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추이 분석(2018~2020년) 108
가.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추이 108
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학교 수 추이 110
다.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 수 추이 112
3. 공동교육과정 세부 운영 현황 분석(2020년) 113
가. 개설 과목 및 참여 학생 현황 113
나.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ㆍ운영 현황 118
다.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특성 129
4. 시사점 144
Ⅳ.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 146
1. 연구 설계 147
가. 통합 연구 설계 147
나. 설문조사 대상 149
다. 설문조사 도구 개발 153
라. 설문조사 실시 및 분석 방법 154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155
가. 공동교육과정 목적 및 기대효과 155
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및 참여 학생 선발 158
다.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특성 및 개선 의견 167
라. 공동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178
마.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질 관리 182
바. 공동교육과정 개설ㆍ참여의 성과와 어려움 186
사. 공동교육과정 지원 실태 및 요구 192
3. 시사점 195
Ⅴ.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운영 사례연구 198
1. 사례연구 개요 199
가. 사례연구 대상 199
나. 사례연구 설계 및 실시 201
2. 사례연구 분석 결과 206
가. 공동교육과정 필요성 및 목적 207
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절차 및 특징 212
다. 공동교육과정 과목의 특징 및 개선 의견 230
라. 공동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237
마.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질 관리 244
바. 공동교육과정 운영ㆍ참여의 성과 및 어려움 251
사. 공동교육과정 지원 실태 및 지원 요구 262
3. 시사점 268
Ⅵ.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공동교육과정 개선 방안 270
1.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향 명료화 및 운영 체제 개선 방안 271
가.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향 명료화 271
나. 공동교육과정의 성격 및 운영 원리 명료화 273
다.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협력 체제 개선 279
2.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및 운영 체계화 방안 286
가.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절차 체계화 286
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ㆍ운영을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지침 마련 293
3. 공동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및 평가 내실화 방안 299
가. 공동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및 평가 개선 299
나. 공동교육과정 이수 기준 및 이수 기록 개선 305
4.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및 질 관리 방안 309
가. 공동교육과정 참여 교사ㆍ학생 지원 309
나. 공동교육과정 질 관리 체제 구축ㆍ운영 314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319
1. 요약 320
2. 정책 제언 326
참고문헌 368
ABSTRACT 379
[부록 1] 설문조사 도구 388
[부록 2] 면담조사 질문지 404
판권기 2
〈표 Ⅰ-3-1〉 문헌 분석 대상 및 내용 28
〈표 Ⅰ-3-2〉 데이터 분석 대상 28
〈표 Ⅰ-3-3〉 설문조사 대상 및 내용 29
〈표 Ⅰ-3-4〉 사례연구 대상 및 조사 방법 29
〈표 Ⅰ-3-5〉 전문가 자문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대상과 논의 내용 30
〈표 Ⅱ-2-1〉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법적 근거 54
〈표 Ⅱ-2-2〉 교육과정기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관련 지침 55
〈표 Ⅱ-2-3〉 고교학점제 도입 이전의 계획 및 정책 56
〈표 Ⅱ-2-4〉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구축에서의 공동교육과정에 관한 내용 57
〈표 Ⅱ-2-5〉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2021. 2. 16.)」에서의 공동교육과정 관련 추진계획 60
〈표 Ⅱ-2-6〉 「국민과 함께 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추진 계획(안)(2021. 4. 20.)」의 공동교육과정 관련 내용 62
〈표 Ⅱ-2-7〉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안) [2022-2024]」의 공동교육과정 관련 내용 63
〈표 Ⅱ-3-1〉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의 명칭과 의미 65
〈표 Ⅱ-3-2〉 시ㆍ도 교육청의 공동교육과정 의미에 포함된 내용 66
〈표 Ⅱ-3-3〉 시ㆍ도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목적 제시 사례 69
〈표 Ⅱ-3-4〉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의 유형 69
〈표 Ⅱ-3-5〉 공동교육과정 운영 유형 분류 72
〈표 Ⅱ-3-6〉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의 수강 제한 지침 77
〈표 Ⅱ-3-7〉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학생 모집ㆍ선정 방법 및 대상 학년 80
〈표 Ⅱ-3-8〉 시ㆍ도의 공동교육과정 지도 교사 안내 사례 84
〈표 Ⅱ-3-9〉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의 개설 과목 유형 85
〈표 Ⅱ-3-10〉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단위 수 87
〈표 Ⅱ-3-11〉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운영 시간 90
〈표 Ⅱ-3-12〉 시ㆍ도의 공동교육과정 학습 장소 안내 사례 92
〈표 Ⅱ-3-13〉 시ㆍ도의 공동교육과정 교수ㆍ학습 안내 사례 93
〈표 Ⅱ-3-14〉 시ㆍ도의 공동교육과정 평가 안내 사례 94
〈표 Ⅱ-3-15〉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의 이수 기준 94
〈표 Ⅱ-3-16〉 시ㆍ도의 공동교육과정 이수 기록 지침 사례 96
〈표 Ⅱ-3-17〉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질 관리 97
〈표 Ⅱ-3-18〉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ㆍ교사 지원 99
〈표 Ⅱ-3-19〉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및 교육지원청 지원 101
〈표 Ⅲ-1-1〉 본 연구에서 분석한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에 포함된 정보 107
〈표 Ⅲ-2-1〉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추이 108
〈표 Ⅲ-2-2〉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학교 수 추이 110
〈표 Ⅲ-2-3〉 학교 특성에 따른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추이 111
〈표 Ⅲ-2-4〉 공동교육과정 과목 참여 학생 수 추이 112
〈표 Ⅲ-3-1〉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현황 114
〈표 Ⅲ-3-2〉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학교 수와 참여 학생 수 114
〈표 Ⅲ-3-3〉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학교 수와 참여 학생 수 115
〈표 Ⅲ-3-4〉 학교 특성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평균 및 참여 학생 평균 117
〈표 Ⅲ-3-5〉 학교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분포 117
〈표 Ⅲ-3-6〉 교과 편제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129
〈표 Ⅲ-3-7〉 과목 편제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참여 학생 수 130
〈표 Ⅲ-3-8〉 학교 특성에 따른 과목 편제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131
〈표 Ⅲ-3-9〉 보통 교과의 교과(군)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132
〈표 Ⅲ-3-10〉 보통 교과의 교과(군)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133
〈표 Ⅲ-3-11〉 보통 교과 일반 선택 과목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순위 134
〈표 Ⅲ-3-12〉 보통 교과 진로 선택 과목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순위 135
〈표 Ⅲ-3-13〉 전문 교과Ⅰ의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136
〈표 Ⅲ-3-14〉 전문 교과Ⅰ의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참여 학생 수 137
〈표 Ⅲ-3-15〉 전문 교과Ⅰ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순위 138
〈표 Ⅲ-3-16〉 전문 교과Ⅱ 교과군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139
〈표 Ⅲ-3-17〉 전문 교과Ⅱ 교과군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참여 학생 수 140
〈표 Ⅲ-3-18〉 전문 교과Ⅱ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순위 141
〈표 Ⅲ-3-19〉 고시 외 과목 과목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현황 142
〈표 Ⅲ-3-20〉 고시 외 과목으로 개설된 공동교육과정 현황 143
〈표 Ⅳ-1-1〉 분석 영역 및 분석 항목과 조사 내용에 따른 조사 방법 149
〈표 Ⅳ-1-2〉 설문조사 표집 학교 수 150
〈표 Ⅳ-1-3〉 공동교육과정 경험 여부에 따른 설문조사 내용 151
〈표 Ⅳ-1-4〉 설문조사 참여 인원 152
〈표 Ⅳ-1-5〉 설문조사 대상자 특성 152
〈표 Ⅳ-1-6〉 설문조사 문항 개발 내용 153
〈표 Ⅳ-2-1〉 공동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전체 교사) 155
〈표 Ⅳ-2-2〉 공동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수강 경험 학생) 156
〈표 Ⅳ-2-3〉 공동교육과정의 기대 효과(전체 교사) 157
〈표 Ⅳ-2-4〉 공동교육과정의 과목 개설ㆍ운영 주체 현황(업무 담당 교사/ 복수 응답 가능) 158
〈표 Ⅳ-2-5〉 공동교육과정의 과목 개설ㆍ운영 주체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159
〈표 Ⅳ-2-6〉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을 위한 사전 준비 및 절차(업무 담당 교사) 160
〈표 Ⅳ-2-7〉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을 위한 사전 준비 및 절차(수강 경험 학생) 161
〈표 Ⅳ-2-8〉 학생의 공동교육과정 과목 선택 기준에 대한 인식(업무 담당 교사, 수업 교사) 162
〈표 Ⅳ-2-9〉 공동교육과정 과목 선택 기준에 대한 인식(수강 경험 학생) 163
〈표 Ⅳ-2-10〉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 선발 방법(업무 담당 교사/ 복수 응답 가능) 164
〈표 Ⅳ-2-11〉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 선발 방법(수강 경험 학생) 165
〈표 Ⅳ-2-12〉 공동교육과정 과목을 지도하게 된 계기(수업 교사) 166
〈표 Ⅳ-2-13〉 공동교육과정 과목을 지도하지 않는 이유(미참여 교사) 166
〈표 Ⅳ-2-14〉 학교에 개설되거나 참여하고 있는 공동교육과정 유형(업무 담당 교사) 167
〈표 Ⅳ-2-15〉 공동교육과정 유형에 대한 학생의 선호도(업무 담당 교사, 수업 교사) 169
〈표 Ⅳ-2-16〉 공동교육과정 유형에 대한 학생의 선호도(업무 담당 교사, 수업 교사) 169
〈표 Ⅳ-2-17〉 공동교육과정 유형별 개설 과목 및 활동(업무 담당 교사/ 복수 응답 가능) 172
〈표 Ⅳ-2-18〉 고교학점제 도입 시 공동교육과정 개설ㆍ운영 과목 및 활동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172
〈표 Ⅳ-2-19〉 공동교육과정 과목의 학기당 개설 단위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173
〈표 Ⅳ-2-20〉 공동교육과정 학기당 이수 과목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174
〈표 Ⅳ-2-21〉 고등학교 3년간 공동교육과정 과목의 총 이수 단위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175
〈표 Ⅳ-2-22〉 공동교육과정의 이수 학년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176
〈표 Ⅳ-2-23〉 공동교육과정의 이수 학년에 대한 의견(수강 경험 학생) 177
〈표 Ⅳ-2-24〉 공동교육과정 유형에 따라 활용되는 교수ㆍ학습 방법(수업 교사, 수강 경험 학생/ 복수 응답 가능) 178
〈표 Ⅳ-2-25〉 공동교육과정 과목 수업에 대한 만족도(수강 경험 학생) 179
〈표 Ⅳ-2-26〉 공동교육과정 과목 수업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수강 경험 학생) 179
〈표 Ⅳ-2-27〉 공동교육과정에서 사용하는 평가 방법(수업 교사, 수강 경험 학생) 180
〈표 Ⅳ-2-28〉 공동교육과정 과목의 평가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수강 경험 학생) 181
〈표 Ⅳ-2-29〉 공동교육과정 수업 운영 시간(수업 교사/ 복수 응답 가능) 182
〈표 Ⅳ-2-30〉 고교학점제 도입 시 공동교육과정의 적절한 운영 시간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183
〈표 Ⅳ-2-31〉 공동교육과정 수업 운영 장소(수업 교사, 수강 경험 학생) 183
〈표 Ⅳ-2-32〉 고교학점제 도입 시 공동교육과정의 적절한 운영 장소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184
〈표 Ⅳ-2-33〉 공동교육과정 질 관리 현황(업무 담당 교사) 185
〈표 Ⅳ-2-34〉 효과적인 공동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에 대한 의견(전체 교사/ 2개 복수 응답 가능) 186
〈표 Ⅳ-2-35〉 공동교육과정의 학생 학습 및 성장에 대한 도움 정도(업무 담당 교사, 수업 교사) 187
〈표 Ⅳ-2-36〉 학생 차원의 공동교육과정 참여 성과(업무 담당 교사, 수업 교사/ 2개 복수 응답 가능) 188
〈표 Ⅳ-2-37〉 학생 차원의 공동교육과정 참여 성과(수강 경험 학생) 188
〈표 Ⅳ-2-38〉 교사 차원의 공동교육과정 성과(업무 담당 교사, 수업 교사) 189
〈표 Ⅳ-2-39〉 학교 차원에서의 공동교육과정 개설ㆍ운영의 어려움(업무 담당 교사/ 2개 복수 응답 가능) 190
〈표 Ⅳ-2-40〉 수업 지도 교사 차원의 공동교육과정 참여의 어려움(수업 교사/ 2개 복수 응답 가능) 191
〈표 Ⅳ-2-41〉 학생 차원의 공동교육과정 참여 어려움(수강 경험 학생) 192
〈표 Ⅳ-2-42〉 공동교육과정 지원 실태(업무 담당 교사) 193
〈표 Ⅳ-2-43〉 학교 차원에서 공동교육과정 관련 지원 요구(전체 교사/ 3개 복수 응답 가능) 193
〈표 Ⅳ-2-44〉 학생 차원에서 공동교육과정 지원 요구(수강 경험 학생/ 복수 응답 가능) 194
〈표 Ⅴ-1-1〉 사례연구 대상 학교 200
〈표 Ⅴ-1-2〉 공동교육과정 개설ㆍ참여에 따른 과목 수 200
〈표 Ⅴ-1-3〉 사례연구 조사 방법 202
〈표 Ⅴ-1-4〉 사례연구의 수집 자료 203
〈표 Ⅴ-1-5〉 사례연구의 서면조사 내용 204
〈표 Ⅴ-1-6〉 사례연구의 면담조사 참여자 205
〈표 Ⅴ-2-1〉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평균 참여 학생 수 220
〈표 Ⅴ-2-2〉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교수자 225
〈표 Ⅴ-2-3〉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유형 230
〈표 Ⅴ-2-4〉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231
〈표 Ⅴ-2-5〉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233
〈표 Ⅴ-2-6〉 공동교육과정 과목의 운영 시간 245
〈표 Ⅴ-2-7〉 공동교육과정 과목의 운영 장소 247
〈표 Ⅵ-1-1〉 교육지원청 중심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체제 281
〈표 Ⅵ-1-2〉 시ㆍ도 교육청 중심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체제 283
〈표 Ⅵ-1-3〉 학교 중심의 공동교육과정 운영 체제 284
〈표 Ⅵ-1-4〉 공동교육과정 협의체 운영 활성화 방안(안) 285
〈표 Ⅵ-2-1〉 과목 개설을 위한 수요조사 및 개설 과목 확정 절차(안) 288
〈표 Ⅵ-2-2〉 공동교육과정 홍보ㆍ안내 강화 방안(안) 290
〈표 Ⅵ-2-3〉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에 대한 상담 강화 방안(안) 291
〈표 Ⅵ-2-4〉 공동교육과정 과목 수강 요건 및 학생 선발 방식 개선 방안(안) 292
〈표 Ⅵ-2-5〉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성격 및 과목 개설 범위(안) 294
〈표 Ⅵ-2-6〉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이수 학점 지침(안) 297
〈표 Ⅵ-2-7〉 공동교육과정 운영 대상 학년, 수강 인원, 수강 시간에 대한 지침(안) 299
〈표 Ⅵ-3-1〉 공동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모형(안) 303
〈표 Ⅵ-3-2〉 공동교육과정 관련 시ㆍ도 교육청 평가 지침(안) 304
〈표 Ⅵ-3-3〉 공동교육과정 이수 기준 정비 방안(안) 307
〈표 Ⅵ-3-4〉 공동교육과정 이수 기록 방안 개선(안) 308
〈표 Ⅶ-2-1〉 「초ㆍ중등교육법」의 제48조(학과 및 학점제 등) 328
〈표 Ⅶ-2-2〉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에서의 공동교육과정에 관한 법적 근거의 구비 329
〈표 Ⅶ-2-3〉 교육과정 총론에서의 공동교육과정에 관한 지침(예시) 331
〈표 Ⅶ-2-4〉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의 개정(안) 334
〈표 Ⅶ-2-5〉 공동교육과정 전담 부서의 인적 구성 방안(안) 338
〈표 Ⅶ-2-6〉 공동교육과정 운영 매뉴얼 개발(안) 343
〈표 Ⅶ-2-7〉 공동교육과정 빅데이터 수집 및 관리 방안(안) 346
〈표 Ⅶ-2-8〉 공동교육과정 빅데이터 활용 방안(안) 347
〈표 Ⅶ-2-9〉 공동교육과정 통합 플랫폼의 주요 기능 350
〈표 Ⅶ-2-10〉 4세대 지능형 나이스 시스템에서의 공동교육과정 관련 사항 반영(안) 352
〈표 Ⅶ-2-11〉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에 대한 체계적인 연수 기회 제공 방안 357
〈표 Ⅶ-2-12〉 타 시ㆍ도의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강 허용 방안(안) 365
[그림 Ⅰ-3-1] 연구 추진 개요(안) 31
[그림 Ⅱ-1-1] 공동교육과정 정의 38
[그림 Ⅱ-1-2]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거점센터 운영 계획 41
[그림 Ⅱ-1-3] 거점형 및 연계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식의 예 42
[그림 Ⅱ-1-4] 공동교육과정 유형 구분 42
[그림 Ⅲ-2-1] 연도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과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개설 과목 수 비율 109
[그림 Ⅲ-2-2] 연도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과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참여 학생 수 비율 113
[그림 Ⅲ-3-1]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119
[그림 Ⅲ-3-2] 시ㆍ도 교육청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과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 수 비율 120
[그림 Ⅲ-3-3]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학교 수 122
[그림 Ⅲ-3-4] 시ㆍ도 교육청 소속 전체 학교 수에 대한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학교 수의 비율 123
[그림 Ⅲ-3-5] 시ㆍ도 교육청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과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학교 수 비율 124
[그림 Ⅲ-3-6] 시ㆍ도 교육청별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 수 126
[그림 Ⅲ-3-7] 시ㆍ도 교육청의 전체 학생 수에 대한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 수 비율 127
[그림 Ⅲ-3-8] 시ㆍ도 교육청별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과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 수 비율 128
[그림 Ⅳ-1-1] 동시적 통합 연구 설계 148
[그림 Ⅴ-1-1] 사례연구의 삼각 자료 수집 방식 202
[그림 Ⅵ-1-1] 공동교육과정 운영 목적의 명료화 272
[그림 Ⅵ-1-2] 공동교육과정 성격의 명료화 274
[그림 Ⅵ-1-3] 공동교육과정 성격의 명료화 방안 275
[그림 Ⅵ-1-4] 공동교육과정 운영 원리 명료화 279
[그림 Ⅵ-1-5] 공동교육과정 운영 체제 개선 방안 280
[그림 Ⅵ-1-6]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교 간의 소통ㆍ협의 체제 구축 284
[그림 Ⅵ-2-1]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절차 체계화를 위한 개선 방안 287
[그림 Ⅵ-2-2]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 절차(안) 287
[그림 Ⅵ-2-3]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홍보 및 상담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 289
[그림 Ⅵ-2-4] 공동교육과정 수강 학생 선발 방식 개선 방안 291
[그림 Ⅵ-2-5]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성격 및 범위 명료화를 위한 개선 방안 293
[그림 Ⅵ-2-6] 공동교육과정 개설 과목의 이수 학점 정비를 위한 개선 방안 295
[그림 Ⅵ-2-7] 공동교육과정 운영 대상 학년, 수강 인원, 수강 시간 관련 지침 정비를 위한 개선 방안 297
[그림 Ⅵ-3-1] 공동교육과정 교수ㆍ학습 개선 방안 301
[그림 Ⅵ-3-2] 공동교육과정 평가 관련 현황 및 개선 방안 303
[그림 Ⅵ-3-3] 공동교육과정 이수 기준 관련 쟁점 및 개선 방안 306
[그림 Ⅵ-3-4] 공동교육과정 이수 기록 관련 쟁점 및 개선 방안 307
[그림 Ⅵ-4-1]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행정 업무 경감 지원 방안 309
[그림 Ⅵ-4-2]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인프라 구축 방안 311
[그림 Ⅵ-4-3] 공동교육과정 참여 학생 지원 방안 313
[그림 Ⅵ-4-4] 공동교육과정 질 관리 방안 314
[그림 Ⅵ-4-5] 공동교육과정 질 관리 체제(안) 317
[그림 Ⅶ-2-1] 정책 제언 개요 327
[그림 Ⅶ-2-2] 공동교육과정 업무 담당 체제 구축 및 운영 개요(안) 337
[그림 Ⅶ-2-3] 전국 단위 공동교육과정 협의체 구축 및 운영(안) 339
[그림 Ⅶ-2-4] '공동교육과정의 날' 지정 및 운영(안) 341
[그림 Ⅶ-2-5] 공동교육과정 수업 모형 보급 및 위키형 공유 플랫폼 구축(안) 344
[그림 Ⅶ-2-6] 공동교육과정 통합 플랫폼 개발 및 운영을 위한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안) 351
[그림 Ⅶ-2-7] 공동교육과정 관련 4세대 지능형 나이스 시스템 개선 절차 354
[그림 Ⅶ-2-8] 교원 중심 공동교육과정 역량 강화 방안(예) 358
[그림 Ⅶ-2-9]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 대한 맞춤형 교사 전문성 신장 방안 359
[그림 Ⅶ-2-10] 공동교육과정 교ㆍ강사 인력풀 운용 체계 361
[그림 Ⅶ-2-11] 시ㆍ도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체제(안) 364
[그림 Ⅶ-2-12]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및 농산어촌 교육 소외 지역 연계 모형(예시)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