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가. 연구의 필요성 20
나. 선행연구 현황 및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28
다. 연구 목적 38
2. 연구 내용 39
가. 이론적 탐색 39
나.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관련 개념 정립 40
다. 외국과 우리나라의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비교 41
라.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수준 교육과정의 설계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41
마.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설계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탐색 42
바.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정책 제언 42
3. 연구 방법 43
가. 선행연구 분석 및 문헌 연구 43
나. 전문가 협의회 44
다. 면담 46
라. 델파이 조사 47
마. 설문 조사 48
바. 디스커션 그룹 운영 51
사. 세미나(화상) 52
Ⅱ.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필요성과 관련 개념의 정립 54
1.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필요성 55
가. 국가ㆍ사회의 측면 55
나. 학습자의 측면 57
다. 교육 내용의 측면 60
2.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관련 개념 탐색 63
가.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전제 조건 65
나.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행 방향 67
다.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행 방향 68
라.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의미, 실현 수준, 지향점 71
3. 논의 및 시사점 :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성립 요건 81
Ⅲ. 교육 자치에 따른 외국의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분석 84
1. 뉴질랜드 86
가. 국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배경 86
나.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91
다.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93
2. 영국 98
가. 국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배경 98
나.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02
다.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03
3. 일본 111
가. 국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배경 111
나.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15
다.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22
4. 핀란드 131
가. 국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배경 131
나.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34
다.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38
5. 호주 153
가. 국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배경 153
나.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55
다.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60
6. 논의 및 시사점 171
Ⅳ.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179
1.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180
가. 이론적 탐색 180
나. 사례 분석 183
다. 개선 요구 192
라. 개선 방안 203
2. 교육과정 설계 지원 제도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210
가. 이론적 탐색 210
나. 사례 분석: 자율학교 및 혁신학교 선정ㆍ운영 212
다. 개선 요구 219
라. 개선 방안 224
3. 교육과정 설계 문화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232
가. 이론적 탐색 232
나. 사례 분석 233
다. 개선 요구 239
라. 개선 방안 242
4. 논의 및 시사점 245
Ⅴ.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251
1.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전반의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253
가. 이론적 탐색 253
나. 사례 분석 261
다. 지원 요구 274
라. 지원 방안 299
2. 학교 관리자(교장ㆍ감) 참여의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310
가. 이론적 탐색 310
나. 사례 분석 317
다. 지원 요구 324
라. 지원 방안 334
3. 교사 참여의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353
가. 이론적 탐색 353
나. 사례 분석 361
다. 지원 요구 366
라. 지원 방안 375
4. 학생 참여의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390
가. 이론적 탐색 390
나. 사례 분석 395
다. 지원 요구 398
라. 지원 방안 407
5. 학부모 참여의 실태 분석 및 지원 방안 423
가. 이론적 탐색 423
나. 사례 분석 433
다. 지원 요구 435
라. 지원 방안 444
6. 논의 및 시사점 456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462
1. 요약 463
가.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관련 개념의 정립 464
나. 교육 자치에 따른 외국의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분석 465
다.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466
라.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및 지원 방안 466
2. 정책 제언 470
가.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관련 개념의 개선 471
나.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관련 법규의 개정 481
다.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지원을 위한 연결된 협업 체제 구축 492
참고문헌 514
ABSTRACT 540
[부록] 544
1. 설문 조사 문항 구성 545
2. 설문 조사 결과 547
판권기 2
〈표 Ⅰ-1-1〉 선행연구 정리(교육 자치에 따른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역할 탐색) 35
〈표 Ⅰ-2-1〉 본 연구의 연구 방향 및 범위 39
〈표 Ⅰ-3-1〉 선행연구 분석 및 문헌 연구 활용의 주요 내용 43
〈표 Ⅰ-3-2〉 전문가 협의회의 주요 내용 및 참석자 44
〈표 Ⅰ-3-3〉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파악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대상 학교 45
〈표 Ⅰ-3-4〉 면담의 주요 내용 및 참석자 46
〈표 Ⅰ-3-5〉 델파이 조사의 목적 및 내용 47
〈표 Ⅰ-3-6〉 델파이 조사의 패널 구성 48
〈표 Ⅰ-3-7〉 설문 조사의 문항 영역 및 내용과 응답자 구성 49
〈표 Ⅰ-3-8〉 설문 응답자 50
〈표 Ⅰ-3-9〉 디스커션 그룹 운영의 주제 및 시기 52
〈표 Ⅰ-3-10〉 세미나 내용 53
〈표 Ⅱ-1-1〉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한 학생의 역할(예시) 58
〈표 Ⅱ-1-2〉 OECD Education 2030의 학생 주도성과 협력적 주도성의 개념 59
〈표 Ⅱ-2-1〉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전제 조건 탐색) 66
〈표 Ⅱ-2-2〉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행 방향 탐색) 68
〈표 Ⅱ-2-3〉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행 방향 탐색) 70
〈표 Ⅱ-2-4〉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자율화의 의미, 실현 수준, 지향점 탐색) 71
〈표 Ⅱ-2-5〉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 실현 수준, 지향점 탐색) 72
〈표 Ⅱ-2-6〉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관계 탐색①: 지역 및 학교 수준 각각의 측면) 75
〈표 Ⅱ-2-7〉 델파이 조사 결과(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관계 탐색②: 지역 및 학교 수준 간의 관계 고려) 77
〈표 Ⅱ-2-8〉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의 전제 조건과 실행 방향 79
〈표 Ⅱ-2-9〉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의미, 실현 수준, 지향점 80
〈표 Ⅱ-2-10〉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방향 관련 개념 정립 81
〈표 Ⅲ-1-1〉 뉴질랜드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92
〈표 Ⅲ-1-2〉 뉴질랜드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96
〈표 Ⅲ-2-1〉 영국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02
〈표 Ⅲ-2-2〉 영국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08
〈표 Ⅲ-3-1〉 일본의 중학교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116
〈표 Ⅲ-3-2〉 일본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20
〈표 Ⅲ-3-3〉 우리나라와 일본의 교과 교육과정 목차 비교 122
〈표 Ⅲ-3-4〉 일본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과 내 영역의 필수 이수 시간 관련 규정 123
〈표 Ⅲ-3-5〉 일본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27
〈표 Ⅲ-4-1〉 핀란드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37
〈표 Ⅲ-4-2〉 핀란드 기본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교육의 중점 사항 139
〈표 Ⅲ-4-3〉 핀란드 기본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핵심역량의 강조 사항 140
〈표 Ⅲ-4-4〉 핀란드 기본 교육과정의 지역 수준에서 결정할 주요 항목 143
〈표 Ⅲ-4-5〉 핀란드 기본 교육과정의 학년군별 교과군 편제 144
〈표 Ⅲ-4-6〉 핀란드 기본 교육과정의 교과 문서 체제 145
〈표 Ⅲ-4-7〉 핀란드 일반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평가 준거(사례) 149
〈표 Ⅲ-4-8〉 핀란드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51
〈표 Ⅲ-5-1〉 호주 교육과정 총론의 범교과 우선 사항: 원주민 및 토러스 해협 섬주민의 역사와 문화 158
〈표 Ⅲ-5-2〉 호주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59
〈표 Ⅲ-5-3〉 호주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되는 일반 소양과 범교과 우선 사항의 기호 162
〈표 Ⅲ-5-4〉 호주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 성취기준(예시) 162
〈표 Ⅲ-5-5〉 호주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67
〈표 Ⅲ-6-1〉 5개국의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71
〈표 Ⅲ-6-2〉 5개국의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 172
〈표 Ⅲ-6-3〉 5개국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 및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 방향의 2차 분석 결과 174
〈표 Ⅲ-6-4〉 5개국 과목별 초ㆍ중학교급 교과별 성취기준 개수 비교 175
〈표 Ⅳ-1-1〉 지역 수준 교육과정의 설계 실태 분석을 위한 자문 요청 항목 183
〈표 Ⅳ-1-2〉 지역 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문서 명칭, 개발 주체, 발행일 184
〈표 Ⅳ-1-3〉 지역 수준의 초등학교 3학년 지역 교과서의 개발 비율, 주체, 방식 186
〈표 Ⅳ-1-4〉 지역 수준의 초등학교 4학년 지역 교과서의 명칭, 개발 주체, 발행 날짜 187
〈표 Ⅳ-1-5〉 지역 수준의 중학교 선택 과목 신설 189
〈표 Ⅳ-1-6〉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화ㆍ자율화 기타 정책(초등학교급) 189
〈표 Ⅳ-1-7〉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화ㆍ자율화 기타 정책(중학교급) 190
〈표 Ⅳ-1-8〉 지역 수준의 자유학기, 자유학년, 연계학기 정책 적용 여부 191
〈표 Ⅳ-1-9〉 의견 조사 결과(교육 자치를 위한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개선 요구) 193
〈표 Ⅳ-1-10〉 의견 조사 결과(교육 자치를 위한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 개선의 지원 요구) 198
〈표 Ⅳ-1-11〉 델파이 결과(교육과정 설계 측면 개선 요구) 201
〈표 Ⅳ-1-12〉 교육 자치를 위한 지원 요구 - 교육과정의 측면 202
〈표 Ⅳ-1-13〉 시ㆍ도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의 내용(예) 207
〈표 Ⅳ-2-1〉 교육지원청의 지원 영역과 업무 우선순위(안) 211
〈표 Ⅳ-2-2〉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기능 조정(안) 212
〈표 Ⅳ-2-3〉 시ㆍ도별 자율학교 조례 제정 현황 214
〈표 Ⅳ-2-4〉 시ㆍ도별 혁신학교 조례 제정 현황 215
〈표 Ⅳ-2-5〉 시ㆍ도별 혁신학교 지정ㆍ운영 목적 및 방향 216
〈표 Ⅳ-2-6〉 2021학년도 자율학교 및 혁신학교 지정 현황 217
〈표 Ⅳ-2-7〉 시ㆍ도별 혁신학교 정책의 중점 218
〈표 Ⅳ-2-8〉 의견 조사 결과(교육 자치를 위한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개선 요구) 220
〈표 Ⅳ-2-9〉 델파이 결과(교육과정 설계 지원 제도의 측면) 221
〈표 Ⅳ-2-10〉 교육 자치를 위한 지원 요구 - 제도적인 측면 221
〈표 Ⅳ-3-1〉 변화의 패러다임 233
〈표 Ⅳ-3-2〉 델파이 결과(교육과정 설계 문화의 측면) 240
〈표 Ⅳ-3-3〉 교육 자치를 위한 지원 요구 - 문화적인 측면 240
〈표 Ⅳ-4-1〉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요약) 245
〈표 Ⅳ-4-2〉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 지원 제도의 실태 및 개선 방안(요약) 246
〈표 Ⅳ-4-3〉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 문화의 실태 및 개선 방안(요약) 247
〈표 Ⅳ-4-4〉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 사례의 타당성 분석 248
〈표 Ⅴ-1-1〉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태 파악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대상 학교 선정 결과 262
〈표 Ⅴ-1-2〉 첫 번째 유형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사례(일부) 263
〈표 Ⅴ-1-3〉 첫 번째 유형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사례(일부) 263
〈표 Ⅴ-1-4〉 두 번째 유형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사례(⑧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266
〈표 Ⅴ-1-5〉 세 번째 유형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사례(일부) 267
〈표 Ⅴ-1-6〉 세 번째 유형 중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사례(일부) 268
〈표 Ⅴ-1-7〉 세 번째 유형 중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수립 및 평가 계획 사례(일부) 269
〈표 Ⅴ-1-8〉 세 번째 유형 중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추진 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사례(일부) 269
〈표 Ⅴ-1-9〉 세 번째 유형 중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추진 과제1에 따른 세부 추진 계획 사례(⑫ 중학교) 272
〈표 Ⅴ-1-10〉 학교 유형별 학교 교육과정 설계 실태와 그에 따른 지원 요구(요약) 274
〈표 Ⅴ-1-11〉 델파이 조사 결과('학교 전반의 특징'의 학교 교육과정 설계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의 항목 구성과... 277
〈표 Ⅴ-1-12〉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안) 279
〈표 Ⅴ-1-13〉 [교사/장학사]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특징(실태×지원) 284
〈표 Ⅴ-1-14〉 [교사/장학사] 관련 주체의 참여 및 의사 결정 과정(실태×지원) 288
〈표 Ⅴ-1-15〉 [교사/장학사]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환류(실태×지원) 292
〈표 Ⅴ-1-16〉 [교사/장학사] 교육과정 업무(실태×지원) 295
〈표 Ⅴ-1-17〉 [교사/장학사] 교무 업무 지원(실태×지원) 298
〈표 Ⅴ-1-18〉 학교 교육과정 설계 관련 학교 교육 전반의 특징과 지원 방안(안) 307
〈표 Ⅴ-2-1〉 교장ㆍ감의 교육과정 설계 참여의 역할 314
〈표 Ⅴ-2-2〉 학교 유형별 관리자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사례와 그에 따른 지원 요구 324
〈표 Ⅴ-2-3〉 델파이 조사 결과(학교 관리자 참여의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의 항목 구성과 항목별 내용의 타당성) 326
〈표 Ⅴ-2-4〉 학교 관리자 참여의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안) 328
〈표 Ⅴ-2-5〉 [장학사] 관련 주체의 참여 및 의사 결정 과정(실태×지원) 332
〈표 Ⅴ-2-6〉 학교 관리자의 교육과정 설계 참여의 특징과 지원 방안 351
〈표 Ⅴ-3-1〉 교사의 교육과정 설계 참여의 역할 358
〈표 Ⅴ-3-2〉 학교 유형별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사례와 그에 따른 지원 요구 366
〈표 Ⅴ-3-3〉 델파이 조사 결과('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설계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의 항목 구성과 항목별... 369
〈표 Ⅴ-3-4〉 교사 참여의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안) 370
〈표 Ⅴ-3-5〉 [응답자 전체]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실태×지원) 373
〈표 Ⅴ-3-6〉 교사의 교육과정 설계 참여의 특징과 지원 방안 388
〈표 Ⅴ-4-1〉 Hart의 참여 사다리 모형 392
〈표 Ⅴ-4-2〉 학생 참여 영역 393
〈표 Ⅴ-4-3〉 학교 유형별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사례와 그에 따른 지원 요구 398
〈표 Ⅴ-4-4〉 델파이 조사 결과(학생 참여의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의 항목 구성과 항목별 내용의 타당성) 401
〈표 Ⅴ-4-5〉 학생 참여의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안) 402
〈표 Ⅴ-4-6〉 [응답자 전체]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실태×지원) 405
〈표 Ⅴ-4-7〉 학생의 교육과정 설계 참여의 특징과 지원 방안 421
〈표 Ⅴ-5-1〉 학부모회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 424
〈표 Ⅴ-5-2〉 학교 교육과정 설계에서 학부모의 역할 430
〈표 Ⅴ-5-3〉 학교 유형별 학부모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사례와 그에 따른 지원 요구 435
〈표 Ⅴ-5-4〉 델파이 조사 결과(학부모 참여의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의 항목 구성과 항목별 내용의 타당성) 438
〈표 Ⅴ-5-5〉 학부모 참여의 단계별 특성 및 지원 방안(안) 439
〈표 Ⅴ-5-6〉 [응답자 전체] 학부모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실태×지원) 442
〈표 Ⅴ-5-7〉 학부모의 교육과정 설계 참여의 특징과 지원 방안 455
〈표 Ⅵ-1-1〉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관련 개념, 전제 조건 및 범위(요약) 464
〈표 Ⅵ-1-2〉 외국의 교육과정 거버넌스와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의 대강화(요약 465
〈표 Ⅵ-1-3〉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개선 방안(요약) 466
〈표 Ⅵ-1-4〉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전반 및 주체별 참여 실태(요약) 467
〈표 Ⅵ-1-5〉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전반 및 주체별 참여 지원 방안(요약) 468
〈표 Ⅵ-2-1〉 「교육기본법」 제5조의 일부 개정 내용(2021.9.24.) 482
〈표 Ⅵ-2-2〉 「초ㆍ중등교육법」 제23조의 일부 개정 내용(2021.9.24.) 484
〈표 Ⅵ-2-3〉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관련 권한의 확장을 위한 「교육기본법」과「초ㆍ중등교육법」 의 개정(안) 485
〈표 Ⅵ-2-4〉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권한을 포함하기 위한 「교육기본법」의 개정(안) 486
〈표 Ⅵ-2-5〉 교원의 교육과정 설계 참여 관련 권한을 포함하기 위한 「초ㆍ중등교육법」 의 개정(안) 488
〈표 Ⅵ-2-6〉 학부모의 교육과정 설계 참여 관련 권한과 의무 확장을 위한 개정(안) 490
[그림 Ⅱ-1-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추진 일정(안) 56
[그림 Ⅱ-1-2] 역량 기반 학습 상황의 효과 61
[그림 Ⅱ-3-1]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의 범위 83
[그림 Ⅲ-1-1] 뉴질랜드의 학년과 Level 94
[그림 Ⅲ-2-1] 영국의 학년군별 교과 편제 103
[그림 Ⅲ-4-1] 핀란드 기본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제시 방식(수학과 일부) 147
[그림 Ⅲ-4-2] 핀란드 기본 교육과정의 평가 준거 및 평가 기준 제시 방식(수학과 일부) 148
[그림 Ⅲ-5-1] 호주의 일반 소양: ICT 소양의 학습 단계(일부) 156
[그림 Ⅳ-1] Ⅳ장의 주요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80
[그림 Ⅳ-1-1]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시ㆍ도 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관련 규정 비교 181
[그림 Ⅳ-1-2] 교육 자치에 따른 중장기적 개선 방안①(설문 결과) 203
[그림 Ⅳ-1-3] 시ㆍ도 지침에서 총론의 교육 중점 사례① 205
[그림 Ⅳ-1-4] 시ㆍ도 지침에서 총론의 교육 중점 사례② 206
[그림 Ⅳ-1-5] 시ㆍ도 지침에서 교과 외 교육과정의 교수ㆍ학습 제시 사례 207
[그림 Ⅳ-1-6] 시ㆍ도 지침 내 관련 법규 제시 사례 210
[그림 Ⅳ-2-1] 교육 자치에 따른 중장기적 개선 방안②(설문 결과) 223
[그림 Ⅳ-3-1] K중학교의 교사, 학생, 학부모 모임 공간 236
[그림 Ⅳ-3-2] 교육 자치에 따른 중장기적 개선 방안③(설문 결과) 241
[그림 Ⅴ-1] Ⅴ장의 주요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52
[그림 Ⅴ-1-1]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매트릭스(A matrix of SBCD variations) 258
[그림 Ⅴ-1-2]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일반적 특징(설문 조사 결과) 283
[그림 Ⅴ-1-3] 관련 주체의 참여 및 의사 결정 과정(설문 조사 결과) 287
[그림 Ⅴ-1-4]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환류(설문 조사 결과) 291
[그림 Ⅴ-1-5] 교육과정 업무(설문 조사 결과) 294
[그림 Ⅴ-1-6] 교무 업무 지원(설문 조사 결과) 297
[그림 Ⅴ-2-1] 학교단위 책임경영을 위한 학교자율화 추진방안(요약도) 312
[그림 Ⅴ-2-2] 교장ㆍ감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실태 및 지원 요구(설문 조사 결과) 331
[그림 Ⅴ-3-1] 제6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법적 근거 354
[그림 Ⅴ-3-2]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실태 및 지원 요구(설문 결과) 372
[그림 Ⅴ-3-3] ○○초등학교의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381
[그림 Ⅴ-3-4] ○○중학교의 교과 통합 사례(학생 작품) 385
[그림 Ⅴ-4-1] 학생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실태 및 지원 요구(설문 조사 결과) 404
[그림 Ⅴ-5-1] 교육 주체 개념도 424
[그림 Ⅴ-5-2] 전국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의 학부모 참여 공간 안내 배너 429
[그림 Ⅴ-5-3] 학부모 교육의 개념도 432
[그림 Ⅴ-5-4] 학부모의 학교 교육과정 참여 실태 및 지원 요구(설문 조사 결과) 441
[그림 Ⅴ-6-1]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전반의 실태 및 지원 요구 457
[그림 Ⅴ-6-2] 학교 교육과정 설계 참여 주체별 실태 및 지원 요구 458
[그림 Ⅵ-2-1]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과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개요) 470
[그림 Ⅵ-2-2]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개념 명료화(안) 475
[그림 Ⅵ-2-3] 교육 자치에 따른 지역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설계의 참여 주체 477
[그림 Ⅵ-2-4]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자율성과 책무성의 실현 방향(안) 480
[그림 Ⅵ-2-5] 교과 교육과정의 대강화(예) 495
[그림 Ⅵ-2-6] 교과 외 교육과정의 대강화(예) 498
[그림 Ⅵ-2-7] 국가 교육과정 대강화를 위한 국가-지역 교육과정 개발 단계의 간소화 499
[그림 Ⅵ-2-8] 국가-지역 간 협업에 기반한 국가 수준과 지역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 체제 구축(안) 500
[그림 Ⅵ-2-9] 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자치 단계에 따른 지역 수준의 지원 방안(안) 502
[그림 Ⅵ-2-10] 지역 수준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 다변화(안) 502
[그림 Ⅵ-2-11] 교육지원청의 '학교 교육과정 지원 센터'로의 명칭 및 역할 변경(안) 508
[그림 Ⅵ-2-12] 학생 참여형 교육과정 개발 순서(안) 510
[그림 Ⅵ-2-13] 학교 수준 내 협업 체제 개선(안) 510
[그림 Ⅵ-2-14] 교사 자격 기준 세분화(안) 513
〈부록 표 1〉 설문 조사의 문항과 응답자 구성 545
〈부록 표 2〉 [교원/장학사]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특징(실태) 547
〈부록 표 3〉 [교사/장학사]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특징(지원) 547
〈부록 표 4〉 [장학사]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특징(실태×지원) 548
〈부록 표 5〉 [교사]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특징(실태×지원 548
〈부록 표 6〉 [장학사]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특징(실태×지원 549
〈부록 표 7〉 [교사/장학사] 관련 주체의 참여 및 의사 결정 과정(실태) 549
〈부록 표 8〉 [교사/장학사] 관련 주체의 참여 및 의사 결정 과정(지원) 550
〈부록 표 9〉 [교사/장학사] 관련 주체의 참여 및 의사 결정 과정(실태×지원) 550
〈부록 표 10〉 [교사] 관련 주체의 참여 및 의사 결정 과정(실태×지원) 551
〈부록 표 11〉 [장학사] 관련 주체의 참여 및 의사 결정 과정(실태×지원) 551
〈부록 표 12〉 [교사/장학사]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환류(실태) 552
〈부록 표 13〉 [교사/장학사]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환류(지원) 552
〈부록 표 14〉 [교사/장학사]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환류(실태×지원) 553
〈부록 표 15〉 [교사]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환류(실태×지원) 553
〈부록 표 16〉 [장학사]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와 환류(실태×지원) 554
〈부록 표 17〉 [교사/장학사] 교육과정업무(실태) 554
〈부록 표 18〉 [교사/장학사] 교육과정업무(지원) 555
〈부록 표 19〉 [교사/장학사] 교육과정업무(실태×지원) 555
〈부록 표 20〉 [교사] 교육과정업무(실태×지원) 556
〈부록 표 21〉 [장학사] 교육과정업무(실태×지원) 556
〈부록 표 22〉 [교사/장학사] 교무 업무 지원(실태) 557
〈부록 표 23〉 [교사/장학사] 교무 업무 지원(지원) 557
〈부록 표 24〉 [교사/장학사] 교무 업무 지원(실태×지원) 558
〈부록 표 25〉 [교사] 교무 업무 지원(실태×지원) 558
〈부록 표 26〉 [장학사] 교무 업무 지원(실태×지원) 559
〈부록 표 27〉 [교사/장학사]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실태) 559
〈부록 표 28〉 [교사/장학사]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지원) 560
〈부록 표 29〉 [교사/장학사]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실태×지원) 561
〈부록 표 30〉 [교사]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실태×지원) 561
〈부록 표 31〉 [장학사]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지원(실태×지원) 562
〈부록 표 32〉 [교사/장학사] 교사(실태) 562
〈부록 표 33〉 [교사/장학사] 교사(지원) 563
〈부록 표 34〉 [교사/장학사] 교사(실태×지원) 564
〈부록 표 35〉 [교사] 교사(실태×지원) 564
〈부록 표 36〉 [장학사] 교사(실태×지원) 565
〈부록 표 37〉 [교사/장학사] 교장 또는 교감(실태) 565
〈부록 표 38〉 [교사/장학사] 교장 또는 교감(지원) 566
〈부록 표 39〉 [교사/장학사] 교장 또는 교감(실태×지원) 566
〈부록 표 40〉 [교사] 교장 또는 교감(실태×지원) 567
〈부록 표 41〉 [장학사] 교장 또는 교감(실태×지원) 567
〈부록 표 42〉 [교사/장학사/학부모/학생] 학생(실태) 568
〈부록 표 43〉 [교사/장학사/학부모/학생] 학생(지원) 569
〈부록 표 44〉 [교사/장학사/학부모/학생] 학생(실태×지원) 570
〈부록 표 45〉 [교사] 학생(실태×지원) 570
〈부록 표 46〉 [장학사] 학생(실태×지원) 571
〈부록 표 47〉 [학부모] 학생(실태×지원) 571
〈부록 표 48〉 [학생] 학생(실태×지원) 572
〈부록 표 49〉 [교사/장학사/학부모/학생] 학부모(실태) 572
〈부록 표 50〉 [교사/장학사/학부모] 학부모(지원) 573
〈부록 표 51〉 [교사/장학사/학부모] 학부모(실태×지원) 573
〈부록 표 52〉 [교사] 학부모(실태×지원) 574
〈부록 표 53〉 [장학사] 학부모(실태×지원) 574
〈부록 표 54〉 [학부모] 학부모(실태×지원) 575
〈부록 표 55〉 [학부모/학생] 학교 교육과정 기본 안내(실태) 575
〈부록 표 56〉 [학부모/학생] 선택 활동 및 선택 과목 안내(실태) 576
〈부록 표 57〉 [학부모/학생] 선택 활동 및 선택 과목 운영의 정상화(실태) 576
〈부록 표 58〉 [학부모/학생] 선택 활동 및 선택 과목의 증대(개선) 577
〈부록 표 59〉 [교원/장학사] 교육 자치에 따른 중장기적 개선 방안 577
〈부록 표 60〉 [교원/장학사] 교육 자치에 따른 중장기적 개선 방안⑵(집단별 차이 분석) 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