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4
가.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에 대한 이론적 검토 24
나.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에 대한 해외 사례 탐색 24
다.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에 대한 요구 분석 25
라.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 방안 개발 25
마. 고교학점제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 방안 구현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 마련 26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 연구 27
나. 델파이 조사 27
다. 설문 조사 27
라. 워킹그룹 28
마.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8
바. 세미나 29
Ⅱ. 정책 현황 및 선행 연구 분석 30
1. 고교학점제 정책 현황 31
2. 선행 연구 분석 40
Ⅲ.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에 대한 해외 사례 탐색 50
1. 캐나다 52
가. 총론 52
나. 국어 57
다. 수학 63
라. 영어 : ESL 사례 67
마. 사회(역사/도덕 포함) 72
바. 과학 83
2. 핀란드 90
가. 총론 90
나. 국어 93
다. 수학 96
라. 영어 : EFL 사례 100
마. 사회(역사/도덕 포함) 104
바. 과학 108
3. 호주 112
가. 총론 112
나. 국어 118
다. 수학 123
라. 영어 : ESL 사례 127
마. 사회(역사/도덕 포함) 132
바. 과학 135
4. 미국 139
가. 총론 139
나. 국어 145
다. 수학 149
라. 영어 : ESL 사례 151
마. 사회(역사/도덕 포함) 153
바. 과학 156
5. 중국 160
가. 총론 160
나. 국어 165
다. 수학 169
라. 영어 : EFL 사례 176
마. 사회(역사/도덕 포함) 185
바. 과학 191
6. 시사점 200
가.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200
나.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제안 202
Ⅳ.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에 대한 요구 분석 204
1. 델파이 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206
가. 델파이 참여자 및 문항 정보 206
나. 델파이 조사 결과 209
2. 설문 조사를 통한 요구 분석 256
가. 설문 조사 개요 256
나. 설문 조사 결과 259
Ⅴ. 고교학점제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 방안 296
1.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구안의 원칙과 기준 300
가.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구안의 원칙 300
나.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구안의 기준 306
2. 교과목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325
3. 교과별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331
가. '국어'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331
나. '수학'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345
다. '영어'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354
라. '인문사회'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365
마. '과학'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373
Ⅵ. 요약 및 제언 382
1. 요약 383
가. 개요 383
나.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에 대한 해외 사례 탐색 386
다.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에 대한 요구 분석 398
라. 고교학점제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 방안 402
2. 제언 408
가. 국가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조직 체계화 및 상시 모니터링 체제 마련 411
나.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생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 마련 및 이수 경로 안내 강화 422
다. 고교학점제 신설 과목 등 다과목 지도 및 진로ㆍ학업 설계 역량 강화 430
라. 고교학점제 취지에 부합하는 평가 제도의 마련과 대입 연계 강화 439
참고문헌 446
ABSTRACT 461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466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478
[부록 3] 설문 조사지(교육 전문가용) 520
[부록 4] 설문 조사지(학생 및 학부모용) 527
판권기 2
〈표 Ⅰ-3-1〉 워킹그룹 구성 28
〈표 Ⅱ-1-1〉 고교학점제의 정의 34
〈표 Ⅱ-1-2〉 교육과정 운영 기준으로서 학점 및 학점제의 내용 35
〈표 Ⅱ-1-3〉 고교학점제에서의 과목 이수 시기 및 과목 예시(보통 교과) 36
〈표 Ⅱ-1-4〉 교육과정 운영 기준으로서 학점 및 학점제의 내용 38
〈표 Ⅱ-1-5〉 학점제형 교육과정의 과목별 통일된 성적 산출 방식(안) 39
〈표 Ⅱ-2-1〉 고교학점제 학술문헌 연구 경향 41
〈표 Ⅱ-2-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편제 46
〈표 Ⅱ-2-3〉 관련 연구에서의 교과목 체계 및 이수 경로 관련 쟁점과 개선 방안 46
〈표 Ⅱ-2-4〉 본 연구의 쟁점 사항 49
〈표 Ⅲ-1〉 해외 사례 공통의 분석 틀 51
〈표 Ⅲ-1-1〉 캐나다 온타리오주 졸업 이수 학점 52
〈표 Ⅲ-1-2〉 캐나다 온타리오주 고등학교 과목군 구성 54
〈표 Ⅲ-1-3〉 캐나다 온타리오주 7-12학년 성취 수준과 백분율 56
〈표 Ⅲ-1-4〉 캐나다 온타리오주 고등학교 자국어 교과의 과목 구성 58
〈표 Ⅲ-1-5〉 캐나다 온타리오주 고등학교 자국어 교과의 필수 과목 59
〈표 Ⅲ-1-6〉 캐나다 온타리오주 고등학교 자국어 교과의 선택 과목 61
〈표 Ⅲ-1-7〉 캐나다 온타리오주 수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64
〈표 Ⅲ-1-8〉 3학점 필수 이수 그룹 편제 67
〈표 Ⅲ-1-9〉 캐나다 온타리오주 영어 교과와 ESL/ELD의 이수 경로와 학점 비교 68
〈표 Ⅲ-1-10〉 캐나다 온타리오주 ESL 과정 70
〈표 Ⅲ-1-11〉 캐나다 온타리오주 ELD 과정 70
〈표 Ⅲ-1-12〉 캐나다 온타리오주 사회 관련 교과목 체계 72
〈표 Ⅲ-1-13〉 캐나다 온타리오주 '지리'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74
〈표 Ⅲ-1-14〉 캐나다 온타리오주 '역사'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77
〈표 Ⅲ-1-15〉 캐나다 온타리오주 '공민(정치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79
〈표 Ⅲ-1-16〉 캐나다 온타리오주 '법'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79
〈표 Ⅲ-1-17〉 캐나다 온타리오주 '경제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80
〈표 Ⅲ-1-18〉 캐나다 온타리오주 '공평성 탐구'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81
〈표 Ⅲ-1-19〉 캐나다 온타리오주 '일반사회과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82
〈표 Ⅲ-1-20〉 캐나다 온타리오주 과학 관련 교과목 체계 84
〈표 Ⅲ-1-21〉 캐나다 온타리오주 과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85
〈표 Ⅲ-2-1〉 핀란드 교과목 편제 91
〈표 Ⅲ-2-2〉 핀란드 고등학교 이수 기준 92
〈표 Ⅲ-2-3〉 핀란드 고등학교 자국어 교육과정 '모국어와 문학' 언어별 과목군 94
〈표 Ⅲ-2-4〉 핀란드 고등학교 자국어 교육과정 '핀란드어와 문학' 과목 95
〈표 Ⅲ-2-5〉 심화 수학에서 기본 수학으로 이동 97
〈표 Ⅲ-2-6〉 10-12학년 핀란드 수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97
〈표 Ⅲ-2-7〉 영어 영역에 적용해 본 핀란드 언어 영역의 일반적 목표 100
〈표 Ⅲ-2-8〉 핀란드 영어 과목과 내용 요소 101
〈표 Ⅲ-2-9〉 핀란드 사회(역사/도덕 포함) 영역 교과목과 내용 요소 105
〈표 Ⅲ-2-10〉 핀란드 과학 영역 교과목과 내용 요소 108
〈표 Ⅲ-3-1〉 호주 국가 교육과정의 교과 편제 112
〈표 Ⅲ-3-2〉 호주 빅토리아주 교과 편제 115
〈표 Ⅲ-3-3〉 호주 국가 교육과정 '영어' 교과 체계 118
〈표 Ⅲ-3-4〉 호주 국가 교육과정 '영어' 교과의 과목 구성 119
〈표 Ⅲ-3-5〉 호주 10학년 〈영어(English)〉 과목 내용 119
〈표 Ⅲ-3-6〉 호주 11-12학년 〈영어〉 과목 Unit1-4 내용 121
〈표 Ⅲ-3-7〉 호주 11-12학년 〈핵심 영어〉 과목 Unit1-4 내용 121
〈표 Ⅲ-3-8〉 호주 11-12학년 〈문학〉 과목 Unit1-4 내용 122
〈표 Ⅲ-3-9〉 10학년 호주 수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125
〈표 Ⅲ-3-10〉 11-12학년 호주 수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126
〈표 Ⅲ-3-11〉 호주 영어 영역 교과목 체계 127
〈표 Ⅲ-3-12〉 호주 11, 12학년 영어 교과 〈EAL/D〉의 Unit1-4 구조 129
〈표 Ⅲ-3-13〉 호주 11, 12학년 영어 교과 〈EAL/D〉의 Bridging Unit1-4 구조 130
〈표 Ⅲ-3-14〉 호주 국가 교육과정 '인문사회과학' 영역 교과목 체계 132
〈표 Ⅲ-3-15〉 호주 국가 교육과정 '인문사회과학' 교과 과목별 내용 요소 133
〈표 Ⅲ-3-16〉 호주 국가 교육과정 '과학' 영역 교과목 체계 135
〈표 Ⅲ-3-17〉 호주 국가 교육과정 '과학' 영역 과목별 내용 요소 136
〈표 Ⅲ-3-18〉 11-12학년의 과학영역에서 필요한 수리력과 10학년 수학내용 138
〈표 Ⅲ-4-1〉 미국 텍사스주 졸업요건 과목(FHSP) 140
〈표 Ⅲ-4-2〉 미국 텍사스주 심화과정 142
〈표 Ⅲ-4-3〉 미국 텍사스주 대입 전형 요소 144
〈표 Ⅲ-4-4〉 미국 텍사스주 '영어와 읽기' 필수 이수 과목 및 학점 145
〈표 Ⅲ-4-5〉 미국 텍사스주 '영어와 읽기' 일반 과목군 146
〈표 Ⅲ-4-6〉 미국 텍사스주 '영어와 읽기' AP 및 IB 과목군 147
〈표 Ⅲ-4-7〉 미국 텍사스주 수학과 교과목과 내용 요소 149
〈표 Ⅲ-4-8〉 미국 텍사스주 수학과 고급 교과목 150
〈표 Ⅲ-4-9〉 미국 텍사스주 ESL 교과목 152
〈표 Ⅲ-4-10〉 미국 텍사스주 사회과 일반 교과목과 내용 요소 154
〈표 Ⅲ-4-11〉 미국 텍사스주 사회과 상급 교과목 이수 요건 155
〈표 Ⅲ-4-12〉 미국 텍사스주 과학과 교과목과 내용 요소 157
〈표 Ⅲ-4-13〉 미국 텍사스주 과학과 고급 교과목 이수 요건 158
〈표 Ⅲ-5-1〉 중국 고등학교 학점의 정의 161
〈표 Ⅲ-5-2〉 중국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제표 161
〈표 Ⅲ-5-3〉 중국 고등학교의 과정 설치- 필수, 선택적 필수, 선택 과목군에 대한 지침 162
〈표 Ⅲ-5-4〉 중국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침 162
〈표 Ⅲ-5-5〉 중국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과목안배 지침 163
〈표 Ⅲ-5-6〉 중국 자국어 관련 교과 이수 학점 165
〈표 Ⅲ-5-7〉 중국 어문 교육과정 18개 학습과업군 166
〈표 Ⅲ-5-8〉 일반계 고등학교 '어문' 교육과정 구성 및 학점 167
〈표 Ⅲ-5-9〉 중국 어문 교육과정의 학습과업군 간 연계 168
〈표 Ⅲ-5-10〉 중국 수학과 필수 내용 요소 171
〈표 Ⅲ-5-11〉 중국 수학과 선택적 필수 내용 요소 172
〈표 Ⅲ-5-12〉 중국 수학과 선택 내용 요소 174
〈표 Ⅲ-5-13〉 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구조 177
〈표 Ⅲ-5-14〉 선택 과목 체계 178
〈표 Ⅲ-5-15〉 중국 영어과 주제와 내용 179
〈표 Ⅲ-5-16〉 중국 영어과 '필수 과목'의 내용 체계 180
〈표 Ⅲ-5-17〉 중국 영어과 '선택적 필수 과목'의 내용 체계 182
〈표 Ⅲ-5-18〉 중국 영어과 '선택 과목'의 내용 체계 184
〈표 Ⅲ-5-19〉 중국 사회 관련 교과 이수 학점 185
〈표 Ⅲ-5-20〉 중국 사상정치 교과의 구조와 학점 186
〈표 Ⅲ-5-21〉 중국 지리 교과의 구조와 학점 188
〈표 Ⅲ-5-22〉 중국 역사 교과의 구조와 학점 189
〈표 Ⅲ-5-23〉 중국 과학 관련 교과 이수 학점 191
〈표 Ⅲ-5-24〉 중국 고등학교의 물리 교과 모듈명과 주요 내용 192
〈표 Ⅲ-5-25〉 중국 고등학교의 화학 교과 학점 및 주요 내용 195
〈표 Ⅲ-5-26〉 중국 고등학교의 생물 교과목 주요 내용 197
〈표 Ⅲ-6-1〉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구안을 위한 제안 203
〈표 Ⅳ-1〉 델파이 조사와 설문 조사 문항의 연계 205
〈표 Ⅳ-1-1〉 델파이 참여자 정보 206
〈표 Ⅳ-1-2〉 델파이 문항 정보 207
〈표 Ⅳ-1-3〉 고교학점제 적용 시 쟁점 209
〈표 Ⅳ-1-4〉 교과 편제와 교과목 구성의 쟁점에 대한 내용 동의 정도 212
〈표 Ⅳ-1-5〉 고교학점제 적용을 위해 우선 해결해야 할 쟁점 212
〈표 Ⅳ-1-6〉 공통 과목의 구성 방안에 대한 의견(N=41) 213
〈표 Ⅳ-1-7〉 공통 과목의 구성 방안에 대한 의견(N=41) 215
〈표 Ⅳ-1-8〉 교과 영역별 필수 학점을 부여하는 방식 동의 정도 216
〈표 Ⅳ-1-9〉 선택 과목 분류에 대한 의견 216
〈표 Ⅳ-1-10〉 공통 과목 및 선택 과목 분류에 대한 의견 218
〈표 Ⅳ-1-11〉 공통 과목 및 선택 과목의 성격에 대한 동의 정도 218
〈표 Ⅳ-1-12〉 과목 명칭 중 공통적인 수식어 사용에 대한 주요 의견 동의 정도 225
〈표 Ⅳ-1-13〉 고등학교 과목 수식어의 유형으로 제안된 용어 226
〈표 Ⅳ-1-14〉 고등학교 과목 수식어로 제안된 용어의 조합 227
〈표 Ⅳ-1-15〉 교과 공통의 과목 수식어의 성격 규정의 필요성 227
〈표 Ⅳ-1-16〉 교과 공통 수식어 사용에 대한 동의 정도 228
〈표 Ⅳ-1-17〉 공통 과목의 총 학점 수에 대한 1차 의견(N=41) 229
〈표 Ⅳ-1-18〉 공통 과목의 총 학점 수에 대한 2차 의견(N=41) 230
〈표 Ⅳ-1-19〉 필수 이수 학점 과목군 포함에 대한 의견 231
〈표 Ⅳ-1-20〉 필수 이수 학점 과목 선정에 대한 의견 233
〈표 Ⅳ-1-21〉 필수 이수 학점 성격에 대한 동의 정도 233
〈표 Ⅳ-1-22〉 교과에서의 필수 이수 학점 비율(N=41) 233
〈표 Ⅳ-1-23〉 필수 이수 학점 비율에 대한 의견 235
〈표 Ⅳ-1-24〉 과목의 기본 학점 수와 증감 지침에 대한 의견 236
〈표 Ⅳ-1-25〉 증감에 대한 의견 238
〈표 Ⅳ-1-26〉 기본 학점 수에 대한 의견 240
〈표 Ⅳ-1-27〉 증감 지침에 대한 의견 240
〈표 Ⅳ-1-28〉 교과 이수 위계에 대한 의견 241
〈표 Ⅳ-1-29〉 교과 이수 위계의 필요 여부와 이유 242
〈표 Ⅳ-1-30〉 교과 이수 위계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243
〈표 Ⅳ-1-31〉 교과 이수 위계 설정 시 고려할 사항별 동의 정도 243
〈표 Ⅳ-1-32〉 과목군별 평가 방식과 제공 정보(N=41) 244
〈표 Ⅳ-1-33〉 과목군별 평가 방식과 제공 정보에 대한 의견 246
〈표 Ⅳ-1-34〉 공통 과목의 성취평가제, 석차9등급제 병행과 선택 과목 성취평가제로 추진될 경우 향후 제기될 수 있는 쟁점이나 문제 상황에 대한 의견 249
〈표 Ⅳ-1-35〉 대입 수능 전형 251
〈표 Ⅳ-1-36〉 대입 수능 전형 관련 사항들에 대한 동의 정도 252
〈표 Ⅳ-1-37〉 교과 편제 및 교과목 구성에 대한 기타 자유 의견 253
〈표 Ⅳ-1-38〉 기타 사항들에 대한 동의 정도 256
〈표 Ⅳ-2-1〉 설문 조사 내용 257
〈표 Ⅳ-2-2〉 교육전문가 응답자 258
〈표 Ⅳ-2-3〉 교육전문가 전공 또는 담당 교과 258
〈표 Ⅳ-2-4〉 고교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여부 258
〈표 Ⅳ-2-5〉 학교 소재지 259
〈표 Ⅳ-2-6〉 학생 및 학부모 응답자 259
〈표 Ⅳ-2-7〉 학생 및 학부모 학교 소재지 259
〈표 Ⅳ-2-8〉 과목군 분류와 성격의 적절성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60
〈표 Ⅳ-2-9〉 교과별 과목의 위계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61
〈표 Ⅳ-2-10〉 공통 과목 수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62
〈표 Ⅳ-2-11〉 공통 과목 수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62
〈표 Ⅳ-2-12〉 공통 과목 대상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63
〈표 Ⅳ-2-13〉 공통 과목 대상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64
〈표 Ⅳ-2-14〉 기본 과목 배치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65
〈표 Ⅳ-2-15〉 선택 과목 명칭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65
〈표 Ⅳ-2-16〉 과목 명칭의 공통 수식어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66
〈표 Ⅳ-2-17〉 과목 선택 시 유용한 과목 명칭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67
〈표 Ⅳ-2-18〉 과목 선택 기준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68
〈표 Ⅳ-2-19〉 국어 과목 선택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69
〈표 Ⅳ-2-20〉 국어 과목 선택에 대한 순위별 학생, 학부모 의견 270
〈표 Ⅳ-2-21〉 수학 과목 선택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71
〈표 Ⅳ-2-22〉 수학 과목 선택에 대한 순위별 학생, 학부모 의견 272
〈표 Ⅳ-2-23〉 영어 과목 선택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73
〈표 Ⅳ-2-24〉 영어 과목 선택에 대한 순위별 학생, 학부모 의견 274
〈표 Ⅳ-2-25〉 사회(역사/도덕포함) 과목 선택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75
〈표 Ⅳ-2-26〉 사회(역사/도덕포함) 과목 선택에 대한 순위별 학생, 학부모 의견 277
〈표 Ⅳ-2-27〉 과학 과목 선택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78
〈표 Ⅳ-2-28〉 과학 과목 선택에 대한 순위별 학생, 학부모 의견 281
〈표 Ⅳ-2-29〉 공통 과목의 비율과 학점 수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82
〈표 Ⅳ-2-30〉 필수 이수 학점 대상 교과목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의견 284
〈표 Ⅳ-2-31〉 필수 이수 학점 대상 교과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의견 285
〈표 Ⅳ-2-32〉 현행 교과군별 필수 이수 단위 286
〈표 Ⅳ-2-33〉 교과군별 필수 이수 단위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86
〈표 Ⅳ-2-34〉 필수 이수 학점의 비율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의견 288
〈표 Ⅳ-2-35〉 필수 이수 학점의 비율에 대한 학생, 학부모 의견 288
〈표 Ⅳ-2-36〉 공통 과목의 기본 학점 수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의견 289
〈표 Ⅳ-2-37〉 선택 과목의 기본 학점 수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의견 289
〈표 Ⅳ-2-38〉 증감 지침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의견 290
〈표 Ⅳ-2-39〉 학생의 이수 경로 선택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의견 291
〈표 Ⅳ-2-40〉 교과목의 이수 경로 제시 문서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의견 291
〈표 Ⅳ-2-41〉 교육부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의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 292
〈표 Ⅳ-2-42〉 학점제형 평가방식에 대한 의견 292
〈표 Ⅳ-2-43〉 수능 시험의 범위에 대한 의견 293
〈표 Ⅳ-2-44〉 수능 시험의 영향력에 대한 의견 294
〈표 Ⅳ-2-45〉 수능 시험의 평가 방식 및 응시 기회에 대한 교육전문가 의견 294
〈표 Ⅳ-2-46〉 수능 시험의 평가 방식 및 응시 기회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의견 295
〈표 Ⅴ-1〉 워킹그룹 참여자 정보 298
〈표 Ⅴ-2〉 워킹그룹 과제 299
〈표 Ⅴ-1-1〉 고교학점제 적용 시 교육과정 상의 쟁점(1차 델파이 조사) 300
〈표 Ⅴ-1-2〉 미래형 교육과정의 기본 원칙 302
〈표 Ⅴ-1-3〉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구안의 원칙'의 역할 305
〈표 Ⅴ-1-4〉 과목군 분류 및 성격 관련 델파이 및 설문 조사 결과 종합 307
〈표 Ⅴ-1-5〉 보통 교과 과목군 분류와 성격 제안 308
〈표 Ⅴ-1-6〉 고등학교 교과 편제 제안 310
〈표 Ⅴ-1-7〉 기본 학점수와 증감 지침 관련 델파이 및 설문 조사 결과 종합 311
〈표 Ⅴ-1-8〉 기본 학점수와 증감 지침 제안 313
〈표 Ⅴ-1-9〉 현행 교과별 필수 이수 단위 314
〈표 Ⅴ-1-10〉 필수 이수 학점 부여 방식과 비율 관련 델파이 및 설문 조사 결과 종합 315
〈표 Ⅴ-1-11〉 5개 교과 필수 이수 학점 지정 방식과 비율 제안 317
〈표 Ⅴ-1-12〉 과목 명칭 및 공통 수식어 관련 델파이 및 설문 조사 결과 종합 318
〈표 Ⅴ-1-13〉 과목 명칭 작성과 공통 수식어 제안 320
〈표 Ⅴ-1-14〉 학점제형 교육과정의 과목별 통일된 성적 산출 방식(안) 321
〈표 Ⅴ-1-15〉 평가 방식 및 수능 과목 관련 델파이 및 설문 조사 결과 종합 322
〈표 Ⅴ-1-16〉 과목 평가 방식 및 수능 과목의 제안 324
〈표 Ⅴ-2-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단위 배당 기준 325
〈표 Ⅴ-2-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체계와 대입 수능 과목 327
〈표 Ⅴ-2-3〉 본 연구의 교과목 편제, 단위 배당 기준, 교과별 과목 체계(안) 제안(1안) 328
〈표 Ⅴ-2-4〉 본 연구의 공통 과목 구성 및 필수 이수 학점 제안(2안) 330
〈표 Ⅴ-3-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과 편제와 교과목 구성 331
〈표 Ⅴ-3-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과 교과목 구성(안) 334
〈표 Ⅴ-3-3〉 1안 국어과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개요(안) 334
〈표 Ⅴ-3-4〉 2안 국어과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개요(안) 337
〈표 Ⅴ-3-5〉 3안 국어과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개요(안) 338
〈표 Ⅴ-3-6〉 국어 관련 전문 교과Ⅰ과목의 진로 선택 과목 설정 예시 340
〈표 Ⅴ-3-7〉 1안 국어과 교과목의 중점 영역 343
〈표 Ⅴ-3-8〉 2안 국어과 교과목의 중점 영역 344
〈표 Ⅴ-3-9〉 3안 국어과 교과목의 중점 영역 345
〈표 Ⅴ-3-1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과 편제와 교과목 구성 346
〈표 Ⅴ-3-1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과 과목 유형과 선수 과목 346
〈표 Ⅴ-3-1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과 교과목 구성(안) 348
〈표 Ⅴ-3-13〉 1안 수학과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개요(안) 349
〈표 Ⅴ-3-14〉 2안 수학과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개요(안) 351
〈표 Ⅴ-3-15〉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영어과 교과목 구성(안) 356
〈표 Ⅴ-3-16〉 영어과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개요(안) 359
〈표 Ⅴ-3-17〉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영어과 교과목 이수 경로(안) 364
〈표 Ⅴ-3-18〉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역사/도덕 포함) 교과 편제와 교과목 구성 365
〈표 Ⅴ-3-19〉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인문사회과 교과목 구성(안) 제안 367
〈표 Ⅴ-3-20〉 인문사회과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개요(안) 368
〈표 Ⅴ-3-21〉 지리 교과 추천 이수 경로(안) 371
〈표 Ⅴ-3-2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 편제와 교과목 구성 373
〈표 Ⅴ-3-23〉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과학 교과목 구성(안) 제안 375
〈표 Ⅴ-3-24〉 1안, 2안 과학과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개요(안) 376
〈표 Ⅵ-1-1〉 해외 학점제 및 교과목 체계 관련 총론 주요 내용 387
〈표 Ⅵ-1-2〉 국어과 해외 교과목 체계 관련 주요 내용 388
〈표 Ⅵ-1-3〉 수학과 해외 교과목 체계 관련 주요 내용 390
〈표 Ⅵ-1-4〉 해외 ESL, EFL 교과 관련 주요 내용 392
〈표 Ⅵ-1-5〉 사회(역사/도덕 포함) 교과 해외 교과목 체계 관련 주요 내용 394
〈표 Ⅵ-1-6〉 과학 교과 해외 교과목 체계 관련 주요 내용 396
〈표 Ⅵ-1-7〉 델파이 조사와 설문 조사 문항의 연계 399
〈표 Ⅵ-1-8〉 본 연구의 교과목 편제, 단위 배당 기준, 교과별 과목 체계(안) 제안(1안) 404
〈표 Ⅵ-1-9〉 본 연구의 공통 과목 구성 및 필수 이수 학점 제안(2안) 406
〈표 Ⅵ-2-1〉 호주의 교육과정 단계별 활동(수정 단계) 418
〈표 Ⅵ-2-2〉 캐나다 앨버타주 교육과정 개정의 단계와 로드맵 420
〈표 Ⅵ-2-3〉 학교수업 지원 플랫폼 업무 423
〈표 Ⅵ-2-4〉 '맞춤배움길' 메뉴별 주요 내용 425
〈표 Ⅵ-2-5〉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 eAdvisor 시스템 기능 426
〈표 Ⅵ-2-6〉 초ㆍ중ㆍ고 학생, 학부모 대상별 고교학점제 안내 주요 내용 428
〈표 Ⅵ-2-7〉 모듈 운영 예시 432
〈표 Ⅵ-2-8〉 교과 교사의 역할 변화 예시 433
〈표 Ⅵ-2-9〉 교사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안) 435
〈표 Ⅵ-2-10〉 〈세계문명과 수학〉 연수 프로그램(안) 435
〈표 Ⅵ-2-11〉 교사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안) 436
〈표 Ⅵ-2-12〉 '교육과정 지도 이수 지원팀' 구성(안) 439
〈표 Ⅵ-2-13〉 대구 지역 국립대 및 전문대와 연계한 전문 교과 운영 사례 442
〈표 Ⅵ-2-14〉 서울 지역 고교-지역대학 연계 진로ㆍ진학 프로그램 운영 사례 442
[그림 Ⅰ-1-1]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안) 20
[그림 Ⅰ-1-2] 고교학점제 도입 및 교육과정 개정 추진 일정 20
[그림 Ⅰ-3-1] 본 연구의 내용과 연구 방법 29
[그림 Ⅱ-1-1] 고등학교 학점제의 단계별 추진 일정(안) 31
[그림 Ⅱ-1-2] 2022 교육과정 개발의 로드맵 32
[그림 Ⅱ-1-3]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32
[그림 Ⅱ-1-4]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개정, 대입제도 추진 일정 33
[그림 Ⅱ-1-5]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체계 34
[그림 Ⅱ-1-6] 고교학점제의 미래상 35
[그림 Ⅱ-1-7] 고교학점제형 교육과정에서 교과 편제의 변화(안) 37
[그림 Ⅱ-1-8] 고교학점제에서의 학점 취득 방식 38
[그림 Ⅱ-1-9] 고교학점제에서의 과목 이수 기준 39
[그림 Ⅲ-1-1] 캐나다 온타리오주 고등학교 자국어 교과의 필수 과목 이수 경로 60
[그림 Ⅲ-1-2] 캐나다 온타리오주 고등학교 자국어 교과의 선택 과목 이수 경로 62
[그림 Ⅲ-1-3] 캐나다 온타리오주 9-12학년 수학 이수 경로 65
[그림 Ⅲ-1-4] 캐나다 온타리오주 영어 이수 경로 71
[그림 Ⅲ-1-5] 캐나다 온타리오주 지리 교과 이수 경로 76
[그림 Ⅲ-1-6] 캐나다 온타리오주 역사 교과 이수 경로 78
[그림 Ⅲ-1-7] 캐나다 온타리오주 경제, 정치학, 법 교과 이수 경로 81
[그림 Ⅲ-1-8] 캐나다 온타리오주 과학 교과 이수 경로 88
[그림 Ⅲ-5-1]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조 170
[그림 Ⅲ-5-2] 중국 역사 교육과정의 개요(계층성과 점진성) 190
[그림 Ⅲ-5-3] 중국 물리 교과 이수 경로 194
[그림 Ⅲ-5-4] 중국 화학 교과 이수 경로 197
[그림 Ⅲ-5-5] 중국 생물 교과 이수 경로 199
[그림 Ⅳ-2-1] 2015 개정 교육과정 필수 이수 단위 283
[그림 Ⅴ-1] 본 연구 개요도 297
[그림 Ⅴ-1-1]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구안의 원칙 제안 301
[그림 Ⅴ-1-2] 고교학점제 및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대입 개편 추진 절차(안) 303
[그림 Ⅴ-1-3] 고교학점제형 교육과정에서 교과 편제의 변화(안) 306
[그림 Ⅴ-3-1] 1안 국어과 교과목 구성(안)의 이수 경로 342
[그림 Ⅴ-3-2] 2안 국어과 교과목 구성(안)의 이수 경로 343
[그림 Ⅴ-3-3] 3안 국어과 교과목 구성(안)의 이수 경로 344
[그림 Ⅴ-3-4] 1안 수학과 교과목 구성(안)의 이수 경로 353
[그림 Ⅴ-3-5] 2안 수학과 교과목 구성(안)의 이수 경로 353
[그림 Ⅴ-3-6] 영어 교과 어휘 수를 기준으로 한 난이도와 이수 위계(안) 361
[그림 Ⅴ-3-7] 과학과 이수 경로(안) 381
[그림 Ⅵ-1-1] 본 연구 개요도 386
[그림 Ⅵ-1-2] 국어, 수학, 과학과 교과목 구성(안)의 이수 경로 제안 408
[그림 Ⅵ-2-1] 정책 방향에 따른 정책 제언 및 추진 전략 409
[그림 Ⅵ-2-2] 교육과정 개발 추진 체계도 412
[그림 Ⅵ-2-3] 호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체제 및 조직 413
[그림 Ⅵ-2-4] 핀란드 2014 국가 핵심 교육과정 개정 참여 집단 415
[그림 Ⅵ-2-5] 교육과정 전문가 집단 간의 의견 개진과 공유 416
[그림 Ⅵ-2-6] (가칭)국가교육과정 통합 포털 구축 417
[그림 Ⅵ-2-7]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육과정 개발 과정 420
[그림 Ⅵ-2-8]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를 담고 있는 에듀넷 티클리어 사이트 421
[그림 Ⅵ-2-9] 학교수업 지원 플랫폼 개념도 423
[그림 Ⅵ-2-10] 맞춤배움길 초기 화면 425
[그림 Ⅵ-2-11] 중앙대학교 E-Advisor 시스템 구성 427
[그림 Ⅵ-2-12] 과목과 모듈 구성 예시 430
[그림 Ⅵ-2-13] 핀란드의 고등학교 모듈 교육과정의 개념 도식 431
[그림 Ⅵ-2-14] 신설 과목을 포함한 다과목 연수 프로그램 운영 방향 434
[그림 Ⅵ-2-15] 교원 양성체제 추진 방향 436
[그림 Ⅵ-2-16] 수학 과목 관련 정보 437
[그림 Ⅵ-2-17] 〈경제 수학〉 이수 경로 및 진로 방향 438
[그림 Ⅵ-2-18] 교과 교사의 진로ㆍ학업 설계 역량 제고 방안 438
[그림 Ⅵ-2-19] 미래형 대입방향 추진 절차(안) 443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480
〈표 1〉 고교학점제 도입 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편제와 교과목 구성의 문제 480
〈표 2〉 공통 과목의 구성에 대한 의견(N=41) 484
〈표 3〉 선택 과목 분류에 대한 의견(N=41) 486
〈표 4〉 고등학교 과목 수식어의 유형으로 제안된 용어 496
〈표 5〉 고등학교 과목 수식어로 제안된 용어의 조합 497
〈표 6〉 공통 과목의 총 학점 수에 대한 의견(N=41) 498
〈표 7〉 필수 이수 학점 과목군 포함에 대한 의견(N=41) 500
〈표 8〉 교과에서의 필수 이수 학점 비율(N=41) 502
〈표 9〉 과목의 기본 학점 수와 증감 지침에 대한 의견(N=41) 505
〈표 10〉 증감에 대한 의견(N=41) 507
〈표 11〉 교과 이수 위계에 대한 의견(N=41) 509
〈표 12〉 교과 이수 위계의 필요 509
〈표 13〉 과목군별 평가 방식과 제공 정보(N=41) 511
〈표 14〉 대입 수능 전형 514
〈표 15〉 교과 편제 및 교과목 구성에 대한 기타 자유 의견 517
[부록 3] 설문 조사지(교육 전문가용) 526
[표 1] 교육부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의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 526
[부록 4] 설문 조사지(학생 및 학부모용) 533
[표 1] 교육부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의 과목별 성적 산출 방식 533
[그림 1] 2015 개정 교육과정 필수이수단위 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