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24
가. 문헌 연구 24
나. 조사 연구 25
다. 사례 연구 31
라. 유치원ㆍ어린이집 교사 대상 간담회 개최 32
마.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개최 33
4. 누리과정 효과성 분석 연구의 추진 경과 34
가. 1차년도(2018년도) 과제내용 34
나. 2차년도(2019년도) 과제내용 36
다. 소결 39
5.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9
Ⅱ.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에 따른 효과성 분석 41
1.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현황 및 교사의 평가 42
가. 학급/반 운영 42
나.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47
다. 유아 평가 및 누리과정 운영 평가 51
라.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한 변화 56
2. 놀이성 및 유아관찰척도 조사 결과 61
가. 교사 및 유아 놀이성 61
나. 유아연령별 유아관찰척도 조사 결과 64
3. 소결 71
Ⅲ. 유아관찰앱 개발을 위한 연구 배경 73
1. 교육과정 및 기관 평가지표에서의 평가 74
가. 2019 개정 누리과정 74
나.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76
다. 어린이집 평가지표 79
라. 유치원 평가지표 80
마. 소결 81
2. 2019 개정 누리과정 지원 자료에서의 관찰 사례 83
가. 개정 누리과정 후속 지원 자료에 나타난 관찰 사례 83
나.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에 나타난 관찰 사례 89
다. i-누리 포털(www.i-nuri.go.kr)에 나타난 관찰 사례 99
라. 소결 105
3. 국내외 유아평가도구 전산화 사례분석 107
가. 국내 사례 107
나. 국외 사례 109
다. 소결 118
Ⅳ. 유아관찰앱 개발 및 시범적용 120
1. 유아관찰앱 개발 필요성 및 요구 121
가. 유아관찰앱 개발의 필요성 121
나. 유아관찰앱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122
2. 유아관찰앱 개발 과정 126
3. 유아관찰앱 구성 및 기능 129
가. 로그인 및 첫 화면 구성 130
나. 메뉴 구성 131
다. 주요 기능 137
4. 시범적용 138
가. 시범적용 사례 138
나. 사용성 평가 140
다. 시범적용 결과 반영 145
Ⅴ. 결론 및 제언 146
1. 누리과정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안 147
가.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교사 지원 147
나. 누리과정 교사의 역할 지원 148
다. 유아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운영 지원 149
라. 교사 지원ㆍ관리체계 및 제도적 개선 150
2. 유아관찰앱 활용 방안 152
가. 앱 보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 152
나. 앱 기능 개선 153
다. 앱 활용 대상 확대 154
라. 앱 활용 목적에 대한 이해 공유 155
3. 후속 과제를 위한 제안 156
가. 유아 놀이성 척도 개발 156
나. 교사 역량에 관한 연구 157
다. 종단연구 등 장기적인 연구 수행 157
라.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 고려 158
참고문헌 160
Abstract 166
[부록 1] 설문조사지 169
[부록 2] 교사의견조사 질문지 180
[부록 3] 유아관찰앱 사용성평가 질문지 183
[부록 4] 유아관찰앱 안내서 184
판권기 3
〈표 Ⅰ-3-1〉 표집: 조사대상자(교사) 수 25
〈표 Ⅰ-3-2〉 표집: 관찰유아 수 26
〈표 Ⅰ-3-3〉 설문조사: 교사의 일반적 특성 26
〈표 Ⅰ-3-4〉 설문조사: 유아의 일반적 특성 28
〈표 Ⅰ-3-5〉 조사내용 28
〈표 Ⅰ-3-6〉 유아관찰앱 개발을 위한 의견조사 30
〈표 Ⅰ-3-7〉 의견조사: 교사의 일반적 특성 30
〈표 Ⅰ-3-8〉 시범적용: 교사의 일반적 특성 31
〈표 Ⅰ-3-9〉 관찰사례 수집 과정 32
〈표 Ⅰ-3-10〉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대상 간담회 32
〈표 Ⅰ-3-11〉 간담회: 교사의 일반적 특성 33
〈표 Ⅰ-3-12〉 전문가 자문회의 33
〈표 Ⅰ-4-1〉 기존 유아관찰척도와 2차년도 개정안 비교 37
〈표 Ⅱ-1-1〉 담당 유아 수 43
〈표 Ⅱ-1-2〉 누리과정 운영시간 44
〈표 Ⅱ-1-3〉 놀이시간 45
〈표 Ⅱ-1-4〉 바깥놀이시간 45
〈표 Ⅱ-1-5〉 놀이시간과 충분 여부 47
〈표 Ⅱ-1-6〉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및 숙지 수준 47
〈표 Ⅱ-1-7〉 개정 누리과정 방향에 부합한 운영 여부 48
〈표 Ⅱ-1-8〉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어려움 유무 49
〈표 Ⅱ-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 50
〈표 Ⅱ-1-10〉 주된 평가내용 별 평가빈도 52
〈표 Ⅱ-1-11〉 주된 평가 방법(1순위) 53
〈표 Ⅱ-1-12〉 개별 유아 관찰 및 기록 여부 54
〈표 Ⅱ-1-13〉 개별 유아 관찰 및 기록 횟수 55
〈표 Ⅱ-1-14〉 교사로서의 역할: 누리과정 개정 전 57
〈표 Ⅱ-1-15〉 교사로서의 역할: 누리과정 개정 후 58
〈표 Ⅱ-1-16〉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해 향후 유아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2순위) 60
〈표 Ⅱ-2-1〉 교사 놀이성 61
〈표 Ⅱ-2-2〉 유아 놀이성: 하위영역 점수(1) 62
〈표 Ⅱ-2-3〉 유아 놀이성: 하위영역 점수(2) 63
〈표 Ⅱ-2-4〉 유아 놀이성: 하위영역 점수(3) 63
〈표 Ⅱ-2-5〉 교사와 유아의 놀이성 관계 64
〈표 Ⅱ-2-6〉 유아관찰척도: 전체 점수 65
〈표 Ⅱ-2-7〉 유아관찰척도: 영역별 점수 65
〈표 Ⅱ-2-8〉 유아관찰척도: 전체 점수 66
〈표 Ⅱ-2-9〉 유아관찰척도: 신체운동ㆍ건강영역 점수 67
〈표 Ⅱ-2-10〉 유아관찰척도: 의사소통영역 점수 68
〈표 Ⅱ-2-11〉 유아관찰척도: 사회관계영역 점수 68
〈표 Ⅱ-2-12〉 유아관찰척도: 예술경험영역 점수 69
〈표 Ⅱ-2-13〉 유아관찰척도: 자연탐구영역 점수 70
〈표 Ⅲ-1-1〉 2015 누리과정 편성과 운영: 평가 75
〈표 Ⅲ-1-2〉 초등교육과정-'바른생활' 교과-'학교' 영역의 성취기준 및 평가 78
〈표 Ⅲ-1-3〉 어린이집 평가지표 중 보육과정 평가항목 79
〈표 Ⅲ-1-4〉 유치원 평가지표 중 교육과정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 81
〈표 Ⅳ-2-1〉 유아관찰앱 개발을 위한 분석결과 요약 128
〈표 Ⅳ-4-1〉 편리한 메뉴와 기능 141
〈표 Ⅳ-4-2〉 보완이 필요한 메뉴와 기능 143
〈표 Ⅳ-4-3〉 시범적용 결과 반영 사항 145
[그림 Ⅰ-1-1] 연구목적 및 내용 22
[그림 Ⅰ-2-1] 1-5차년도 연구개요 23
[그림 Ⅰ-3-1] 연구의 흐름 34
[그림 Ⅱ-1-1] 놀이시간의 충분 여부 46
[그림 Ⅱ-1-2] 주로 평가하는 내용(1+2순위) 52
[그림 Ⅱ-1-3] 주된 평가 방법(1+2순위) 53
[그림 Ⅱ-1-4] 평가 결과 활용 방법(1+2순위) 55
[그림 Ⅱ-1-5] 누리과정 개정으로 유아들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큰 변화 56
[그림 Ⅱ-1-6] 교사로서의 역할: 누리과정 개정 전과 후 59
[그림 Ⅱ-1-7] 개정 누리과정으로 인해 향후 유아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1+2순위) 59
[그림 Ⅲ-2-1] 놀이이해자료의 놀이 의미 읽기의 구성 85
[그림 Ⅲ-2-2] 교사의 놀이 의미 읽기 시작 85
[그림 Ⅲ-2-3] 다양한 형태로 기록하기 예시 87
[그림 Ⅲ-2-4] 놀이관찰 내용과 누리과정 운영 평가 기록 예시 88
[그림 Ⅲ-2-5] 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의 사례 제시 방법 90
[그림 Ⅲ-2-6]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사례 제시 방법 92
[그림 Ⅲ-2-7] 만들어 가는 놀이중심 유아교육의 사례 제시 방법 94
[그림 Ⅲ-2-8] 유아의 삶 놀이로 물들다의 사례 제시 방법 96
[그림 Ⅲ-2-9] 자연과 아이다움을 살리는 생태놀이 98
[그림 Ⅲ-2-10] 개별 유아 관찰 예시 99
[그림 Ⅲ-2-11] 관찰 양식 예시 101
[그림 Ⅲ-2-12] 계획안과 연계된 유아 관찰 양식 예시 1 103
[그림 Ⅲ-2-13] 계획안과 연계된 유아 관찰 양식 예시 2 104
[그림 Ⅲ-3-1] 유아평가앱 예시화면 107
[그림 Ⅲ-3-2] HiMama 홈페이지 109
[그림 Ⅲ-3-3] HiMama앱 예시화면 111
[그림 Ⅲ-3-4] Cor Advantage 홈페이지 111
[그림 Ⅲ-3-5] Cor Advantage 소개화면 113
[그림 Ⅲ-3-6] Cor Advantage앱 예시화면 113
[그림 Ⅲ-3-7] Storypark 홈페이지 114
[그림 Ⅲ-3-8] Storypark 예시화면 116
[그림 Ⅲ-3-9] Kinderloop 홈페이지 117
[그림 Ⅲ-3-10] Kinderloop 예시화면 118
[그림 Ⅳ-1-1] 유아관찰척도 및 유아관찰앱에 대한 의견 126
[그림 Ⅳ-2-1] 유아관찰앱 개발 과정 127
[그림 Ⅳ-3-1] 유아관찰앱: 로그인 및 첫 메뉴 화면 130
[그림 Ⅳ-3-2] 유아관찰앱: 달력 및 출석부 131
[그림 Ⅳ-3-3] 유아관찰앱: 관찰기록 132
[그림 Ⅳ-3-4] 유아관찰앱: 관찰기록 예시 133
[그림 Ⅳ-3-5] 유아관찰앱: 체크리스트 134
[그림 Ⅳ-3-6] 유아관찰앱: 유아 및 교사 관리 135
[그림 Ⅳ-3-7] 유아관찰앱: 설정 136
[그림 Ⅳ-3-8] 유아관찰앱의 주요 기능 137
[그림 Ⅳ-4-1] 시범적용 화면: 달력 138
[그림 Ⅳ-4-2] 시범적용 화면: 출석부 139
[그림 Ⅳ-4-3] 시범적용 화면: 관찰기록 140
[그림 Ⅴ-1-1] 누리과정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안 151
[그림 Ⅴ-2-1] 유아관찰앱 활용 방안 156
[그림 Ⅴ-3-1] 후속 과제를 위한 제안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