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한국 교통물류의 중심지, 경기?인천- 조선시대를 중심으로_고동환1. 머리말 2. 경인지역의 육로 교통망과 물류 3. 경인지역의 수로 교통망과 물류 4. 京都-四都 체제의 형성과 물류 5. 경인철도 개통 전후 교통 물류의 변화 6. 맺음말 고대 황해 교섭?교류 항로와 경기만_임동민1. 머리말 2. 고대 황해의 교섭 교류 항로 3. 고대 경기만의 해양사적 전개과정 4. 맺음말 신라 통일기 한주漢州의 물자 이동과 조운漕運-하남 선동 출토 명문 기와를 중심으로- _박성현1. 머리말 2. 하남 선동 출토 명문 기와의 성격 3. 한주漢州의 수운 활용 4. 통일기 조운漕運 체계의 모색 5. 맺음말 高麗 江都時期 京畿灣 일대의 주요 浦口와 物資 流通_문경호1. 머리말 2. 고려~조선 초 강도와 경기만 일대의 주요 포구 3. 강도 시기 지배층의 경제생활과 물자 운송 4. 맺음말 고려 강도시기 건물지 출토 도자기의 양상과 사용_한혜선1. 머리말 2. 건물지 출토 도자기의 양상 3. 강도시기 도자기의 사용과 조달 4. 맺음말 연산군대 금표 설치와 경기의 농산물 유통_김창회1. 머리말 2. 연산군대 성저십리와 경기의 농산물 생산 및 유통 3. 연산군대의 물가 폭등과 금표 설치에 의한 농산물 공급 유통망 붕괴 4. 맺음말 1738~1745년, 영조대 강화도 운영과 위상의 변화_김우진1. 머리말 2. 황당선의 출몰로 인한 서해안의 소요 3. 강화도 및 인근 도서의 방어 강화 4. 의례적 공간의 확대 5. 맺음말 인천의 개항 이후 경기지역 미곡 물류의 변화_김기성1. 머리말 2. 경기지역 미곡 시장의 분포와 지역별 특징 3. 서울과 인천으로 수송되는 미곡 유통망의 구분 4. 경기 지역 미곡 생산지와 외국 상인의 활동 양상 5. 수출용 미곡의 형성과 미곡 유통망의 분리 6. 맺음말 총력전과 바다 : 일제말 인천항 연안의 변용_양지혜1. 전쟁 속의 ‘개발붐’, 그 표면과 이면 2. 계획: 중일전쟁 이후 황해호수화론의 등장과 인천의 부상 3. 실재: 전황의 악화 속 인천항 갯벌 섬의 변용 4. 전쟁, 바다, 자본 일제강점기 米俱樂部와 延市場에 관한 연구- 소위 ‘인취문제’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 _김명수1. 머리말 2. 米俱樂部 공인 문제와 ‘인취문제’ 3. ‘인취차별대우문제’와 延市場 문제 4. 맺음말 인천항의 전쟁 피해와 전후 복구_박광명1. 머리말 2. 해방 진주의 공간과 국도 항구로의 역할 3. 인천항의 전쟁 피해와 복구 논의 4. 전후 인천항의 복구와 주변부 발전 5.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