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개 강 |‘우리 인생-우리 불교 생사기로,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제1장 |붓다 시대-, 기원전 7~5세기 사회적 위기의 격화와 새로운 사상적 혁신운동제1강 붓다 시대-, 사회적 민중적 상황, 사회적 양극화 현상과 사회적 위기의 본질제2강 붓다 시대-, 전통사상의 새로운 변화, 우빠니사드(Upani?ad)의 사상적 발전제3강 붓다 시대-, 새로운 수행법들의 발전제4강 붓다 시대-, 사마나(sama?a, 沙門)운동, 비(非)정통적 혁신운동의 전개제2장 |인류정신사의 대전환 1; Sati /사띠① ‘초월적 선정(禪定)-명상(冥想)주의’ 넘어서 ‘눈앞 관찰 Sati’로제1강 ‘선정(禪定)-명상주의’ 버리고, 붓다가 보살의 길을 찾아 떠나다제2강 “Sati-, Maggo-Bodh?ya, Sati가 깨달음의 길이다”제3강 Sati는 관찰(觀察)이다, 삼매(止)도 관찰(觀)도 모두 Sati하는 과정이다제4강 ‘Sati-눈앞의 관찰’-, 이것은 사회적 해탈구원의 길이다제3장 |대전환 1 ; Sati /사띠② Sati’ 실참실수(實參實修)제1강 [Sati 실참실수] (1) 「무상(無常) Sati 일구」-, 이 놀라운 변화-, 마음의 평화-제2강 [Sati 실참실수] (2) 「광명진언」 「광명Sati 일구」-, 우리 인생-우리 가족들 운명이 바뀐다제3강 [Sati 실참실수] (3) ‘Ek?-y?na/유일한 길’-, 「사념처-눈앞 Sati」로 마음 찾고 본성 밝힌다제4강 [Sati 실참실수] (4) 「사념처-신수심법」 이것이 우리 운명을 개척하는 동력이다제4장 |대전환 2; di??ha dhamma /딧타담마 ‘마음-관념(觀念)주의’ 넘어서 ‘눈앞의 사실(事實, di??ha dhamma)’에서 닦고 깨달아라제1강 di??ha dhamma/현금법(現今法)-, 법(法)은 ‘눈앞의 fact-, 눈앞의 사실(事實, 現今法)들’이다제2강 ‘눈에 보이고 즉시 고통을 없애고’-, 이것이 ‘붓다의 법 제1 조건’이다제3강 ‘마음’ ‘진여’ ‘본래부처’-, 지금 우리는 허구적 관념주의에 빠져있다제4강 ‘지금 여기서, 눈앞의 현실(現實)에서 닦고 깨달아라’제5장 |대전환 3; dhamma??hiti-???a /담마티띠-냐나 ‘사실(事實)의 지혜’로 ‘반야(般若)의 허상(虛像)’ 깨고 나오라제1강 dhamma??hiti-???a/담마티띠-냐나-, ‘눈앞의 사실’ 보는 것이 ‘사실(事實)의 지혜’다제2강 ‘사실(事實)의 지혜’가 ‘열반의 지혜’를 이끌어간다제3강 ‘분석’ 없으면 ‘직관’ 없다, ‘사실의 지혜’ 없는 ‘반야’는 허구다제4강 ‘반야의 허상(虛像)’-, 깨고 나오라, 이 햇빛 쏟아지는 벌판 걷고 걸어라제6장 |대전환 4; Chanda /찬다① [신불성론(新佛性論)] 애쓰고 애쓰는 보살의 원력불성(願力佛性)으로 다시 한번 일어선다제1강 ‘불성(佛性)’-, 그 원형(原形)을 찾아서제2강 ‘원력불성(願力佛性)’이다, ‘불의(不義)와 싸우는 보살의 원력(願力, chanda)’이 곧 ‘우리들 불성’이다제3강 chanda/찬다-, 원력불성(願力佛性)의 현장에서제4강 ‘불성(佛性)-원력불성(願力佛性)’, 무한 창조적 energy로 다시 한번 일어선다제7장 |대전환 5;Chanda /찬다② [원생(願生)-원력탄생](1) 보살은 불사(不死)다, 원력으로, 원왕(願王)으로 새로 태어난다제1강 ‘빈자일등(貧者一燈)’, 보살은 불사(不死)다제2강 보살의 원력, 선(善)한 energy-, 이것이 불사(不死)의 생명력이다제3강 보살은 처음부터 원생(願生)이다, ‘원력-원왕(願王)’으로 새로 태어난다제4강 이제 우리도 원력보살이다, 보살로 새로 태어난다제8장 |대전환 5;Chanda /찬다③ [원생(願生)-원력탄생](2) ‘우리 빛나는 몸으로 다시 만나요’제1강 ‘원생(願生)’-, ‘원내생(願來生)’-, 보살은 왕생(往生)을 넘어 이 험한 사바로 다시 온다제2강 ‘원생(願生)-원력탄생’-, 자금 여기서 애쓰고 애쓰는 것이다제3강 보살은 원생(願生)-, 죽음을 넘어서 다시 만난다 제4강 보살들의 굳센 언약(言約)-, “우리 빛나는 몸으로 다시 만나요” 참고문헌 / 후기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