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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구 개요 24
1. 연구 배경 24
2. 연구 목적 및 내용 25
3. 연구 방법 26
II. 연구 내용 30
1. 자동차 주요 선진국의 그린카 효율관련 국제 기술기준 대응현황 30
1.1. 전력기반 그린카 관련 표준 개요 30
1.2. ISO, IEC, EN 등의 국제 표준 현황 36
1.3. 미국, 일본, 유럽 등의 국가별 표준동향 51
2. 그린카 효율관련 국내 기술기준 현황 조사 66
2.1. 국내 전기자동차 표준개발 동향 66
2.2. 전기차 부품별 표준개발 현황 및 세계조화 동향 분석 75
2.3. 국내외의 전기자동차 표준화 로드맵 90
2.4. 선진국 대응 전략의 국내 시사점 96
3.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관련 국내외 표준 이슈 97
3.1.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의 개념 97
3.2. 충전기 기술현황 98
3.3. 충전인프라 국제표준화 동향 103
3.4. 충전인프라 표준 주요이슈 124
3.5. 충전인프라 관련 정책방향 검토 132
4. 그린카 효율 관련 국제 기술기준 해외 추진 동향 분석 133
4.1. WP29 개요 133
4.2. WP29 산하 GR그룹별 전기자동차 관련 기준 제·개정 동향 137
4.3. 국제기준 대응 활성화 방안 189
5.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관련 기준 현황 193
5.1. 국내 기준 현황 193
5.2. 해외 기준 및 표준 현황 195
5.3. 수소연료전지차 표준화 과제 199
6. 국제 기준 관련 대응 방안 200
6.1. 일본의 대응사례 분석 200
6.2. 우리나라의 국제기준 대응 202
6.3. 우리나라의 국제기준 대응 방안 제안 203
III. 결론 및 정책제언 208
1. 결론 208
2. 정책제언 209
IV. 참고자료 214
1. APEC 전기차 국제표준 로드맵 추진 동향 214
2. 전기차 규제 참고 가이드북 번역본(별첨)(WP29 164차 총회에 GRPE 제출) - Proposal for an Electric Vehicles Regulatory Reference Guide[내용없음] 14
3. 세계자동차기술기준조화포럼(WP29) 운영 및 가입 규정 번역본(별첨)[내용없음] 14
4. 세계기술규정 GTR 13.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번역본(별첨)[내용없음] 14
판권기 216
[표 II-1] 전기자동차 관련 전세계 표준 현황 33
[표 II-2]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 전세계 표준 현황 34
[표 II-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 전세계 표준 현황 34
[표 II-4] 연료전지자동차 관련 전세계 표준 현황 34
[표 II-5] 현재 사용가능한 전세계 표준 현황 35
[표 II-6] ISO TC22/SC37 관련 규격 36
[표 II-7] ISO TC22/SC37 WG1 관련 규격 38
[표 II-8] ISO TC22/SC37 WG2 관련 규격 39
[표 II-9] ISO TC22/SC37 WG3 관련 규격 40
[표 II-10] ISO 국제 부합화 단계 코드 41
[표 II-11] TC 21 관련 표준 42
[표 II-12] TC 22 관련 표준 42
[표 II-13] SC 22G 관련 표준 43
[표 II-14] SC 23H 관련 표준 43
[표 II-15] SC 23H 관련 표준(계속) 44
[표 II-16] TC 57 관련 표준 44
[표 II-17] TC 64 관련 표준 45
[표 II-18] TC 69 관련 표준 45
[표 II-19] TC 106 관련 표준 46
[표 II-20] SC 121B 관련 표준 46
[표 II-21] CEN-CENELEC 회원국 및 기관의 약어 48
[표 II-22] CEN 기반 EN 표준 49
[표 II-23] CENELEC 기반 EN 표준 50
[표 II-24] 덴마크 DS 규격 기반 EN 표준 50
[표 II-25] SAE 전기자동차 용어 관련 표준 53
[표 II-26] SAE 전기자동차 차량성능 관련 표준 53
[표 II-27] SAE 전기자동차 차량안전 관련 표준 54
[표 II-28] SAE 전기자동차 전력변환장치 및 동력분배장치 관련 표준 54
[표 II-29] SAE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련 표준 55
[표 II-30] SAE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관련 표준 55
[표 II-31] SAE 전기자동차 EMI 관련 표준 55
[표 II-32] SAE 전기자동차 충전기 및 통신 관련 표준 56
[표 II-33] IEEE 전기자동차 관련 표준 58
[표 II-34] IEEE 전기자동차 관련 위원회 약어 58
[표 II-35] UL의 전기자동차 부품 관련 안전 표준 59
[표 II-36] 일본의 ISO 간사 작업 분야 60
[표 II-37] 일본의 IEC 간사 작업 분야 60
[표 II-38] JIS 전기자동차 관련 표준 61
[표 II-39] DIN 전기자동차 관련 표준 64
[표 II-40] 전기자동차 관련 표준개발 협력기관 68
[표 II-41] KS표준의 국제표준과의 부합화 현황 69
[표 II-42] 전기자동차 관련 KS 표준 71
[표 II-43] 전기자동차 관련 KSAE 표준 72
[표 II-44] IEC내 TC2 관련 부위원회별 업무역할 75
[표 II-45] IEC TC2 개발 모터/인버터 관련 표준 76
[표 II-46] IEC TC9 개발 모터/인버터 관련 표준 78
[표 II-47] IEC TC69 개발 모터/인버터 관련 표준 78
[표 II-48] IEEE 전기장치 위원회의 모터 부위원회 WG 현황 79
[표 II-49] 컨버터 구동형 교류전동기의 시험항목 81
[표 II-50] 시험항목별 상세내용 81
[표 II-51] KS규격내 모터/인버터 관련 규격 목록 82
[표 II-52] ISO 12405-1 시험 방법 83
[표 II-53] ISO 12405-2 시험 방법 84
[표 II-54] IEC 와 ISO 비교 84
[표 II-55] 배터리 분야 제정 IEC 규격 현황 86
[표 II-56] 이차전지 분야 제정 IEEE 규격 현황 87
[표 II-57] SAE 배터리 분야 표준 현황 87
[표 II-58] 차세대 2차전지분야 제정 KS 규격현황 88
[표 II-59] 배터리 시스템 분야 국내 KS 규격 89
[표 II-60] 독일 전기자동차 표준화 로드맵 92
[표 II-61] 국내 전기자동차 표준화 로드맵 차량도메인 현황 94
[표 II-62] 국내 전기자동차 표준화 로드맵 인프라 도메인 현황 95
[표 II-63] 국내 전기자동차 표준화 로드맵 네트워크 도메인 현황 95
[표 II-64]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핵심요소 주요내용 97
[표 II-65] IEC TC 69 주요 표준개발 현황 104
[표 II-66] IEC SC 23H 주요 표준개발 현황 105
[표 II-67] ISO TC22/SC3 주요 표준개발 현황 107
[표 II-68] 표준제정 현황(하이브리드 위원회) 111
[표 II-69] 진행현황(배터리 위원회) 114
[표 II-70] 충전 인프라 분야 118
[표 II-71] 차량시스템 분야 118
[표 II-72] 배터리 분야(성능평가 시험방법) 119
[표 II-73] 전기자동차 국가표준 현황('15.1 기준) 123
[표 II-74] 전기자동차 및 충전 인프라 지역별 보급현황 125
[표 II-75] 전기자동차 충전 관련 주요 KS 정비 현황 126
[표 II-76] 1958협정 및 1998협정 비교 136
[표 II-77] WP29 세계기술규정(GTR) 제정 현황 136
[표 II-78] EVS GTR 아웃라인 논의 항목 140
[표 II-79] WP29 전기자동차 안전성(EVS) 분야 TFG 141
[표 II-80] 전기자동차 GTR 제정 접근 방식 151
[표 II-81] Class 3 차종 주행모드 특성(Power to Mass ratio〉34W/kg) 158
[표 II-82] 측정결과의 단위, accuracy 159
[표 II-83] 전기자동차의 범위 164
[표 II-84] EVE 논의내용 및 리더국 180
[표 II-85] ISO TC197에 의한 국제표준의 발행·제정상황('14.11월) 197
[표 II-86] IEC TC 105 WG현황 198
[표 II-87] 국제기준 대응 강화 방안 203
[그림 I-1] 그린카 보급전망 24
[그림 I-2] UNECE WP29 홈페이지 25
[그림 I-3] 연구 체계 26
[그림 II-1] 전기자동차의 구조 30
[그림 II-2] 연료전지자동차의 구조 30
[그림 II-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조 31
[그림 II-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조 31
[그림 II-5] IHS 표준검색 사이트 32
[그림 II-6] ISO WG1 전기자동차 안전관련 규격 범위 37
[그림 II-7] ISO WG2 전기자동차 연비관련 규격범위 38
[그림 II-8] ISO 18300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 40
[그림 II-9] SAE Motor Vehicle Council 52
[그림 II-10] 독일, 유럽, 국제 표준화 관련 기구의 분류 62
[그림 II-11] 독일 표준화 관련 기구 63
[그림 II-12] 독일 전기자동차 표준화 관련 기구 구성 63
[그림 II-13] 전기자동차에 관련된 DKE의 관련 위원회에 대한 개요 65
[그림 II-14] 전기자동차에 관련된 NAAutomobil의 관련 위원회에 대한 개요 65
[그림 II-15] KS 제정 절차 67
[그림 II-16] 전기자동차 표준화 추진협의회 개요 73
[그림 II-17] Vehicle Domain의 표준화 이슈 90
[그림 II-18] Infrastructure Domain의 표준화 이슈 91
[그림 II-19] Support Services Domain의 표준화 이슈 91
[그림 II-20] 독일의 전기자동차 표준화 로드맵 93
[그림 II-21] 표준화를 위한 시스템 부품 및 관련 영역 93
[그림 II-22]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성도 97
[그림 II-23] 교류 충전기 블럭도 98
[그림 II-24] 직류 충전기 블록도 100
[그림 II-25] 국가별 전기자동차 판매예상 102
[그림 II-26] 미국, 유럽의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설치현황 102
[그림 II-27] 전기자동차 주요 표준화 기구 103
[그림 II-28] ISO/IEC 15118 구성도 연료전지자동차의 구조 108
[그림 II-29] ISO/IEC 15118-2 범위 109
[그림 II-30] ISO/IEC 15118-3 범위 109
[그림 II-31] 미국의 전기 구동 자동차 배치에 대한 분야 및 관련 주제 영역 110
[그림 II-32] 전기자동차 SAE 담당 분야 111
[그림 II-33] 전기자동차 표준화 추진협의회 체계도 122
[그림 II-34] 국가별 충전인터페이스 적용 현황 124
[그림 II-35] 충전인터페이스 적용 방향 128
[그림 II-36] PLC 통신방식 적용범위 130
[그림 II-37] PLC 통신방식 비교 131
[그림 II-38] WP29 조직도 134
[그림 II-39] EVS GTR 전문가 기술회의 전경 139
[그림 II-40] UNECE WP29 GRPE의 조직 및 활동내용 153
[그림 II-41] UNECE WP29 GTR의 영향 155
[그림 II-42] WLTP 개발 그룹의 구성 156
[그림 II-43] WLTC 주행모드 개발과정 157
[그림 II-44] WLTC 주행모드(class 3 자동차용) 158
[그림 II-45] 1회 충전 주행거리 및 에너지소비효율 측정 절차 159
[그림 II-46] 1회 충전 주행거리 및 에너지 소비율 시험 완료 조건 160
[그림 II-47] WP29 전기자동차 과련 전문가 기술회의 그룹 161
[그림 II-48] 참조 가이드라인의 구성 163
[그림 II-49] 참조가이드라인의 범위 165
[그림 II-50] EVE 그룹의 조직구성 166
[그림 II-51] 전기차 차량 특성 관련 항목 설문결과 요약 167
[그림 II-52] 전기차 배터리 특성 관련 항목 설문결과 요약 170
[그림 II-53] 인프라 관련 항목 설문결과 요약 170
[그림 II-54] 충전기 관련 IEC 표준 현황 171
[그림 II-55] 전기차 시장 확대 관련 항목 설문결과 요약 172
[그림 II-56] 영국의 무선 충전방식 전기 시내버스 시범운영 계획 174
[그림 II-57] 온도와 방전 조건에 따른 배터리 내구성 영향 175
[그림 II-58] 리튬이온셀의 충전회수에 따른 충전율 176
[그림 II-59] 자동차 연료별 차량 CO2 배출량과 upstream CO2 177
[그림 II-60] 자동차 에너지 공급원 비교 177
[그림 II-61] 무선충전 방식의 장점 178
[그림 II-62] 무선충전 방식 전기차 구조 178
[그림 II-63] 각국의 전기자동차 기준 183
[그림 II-64] 각국의 전기자동차 에너지소비율/연비 기준현황 183
[그림 II-65] 각국의 전기자동차 운전자 정보 제공 요구 사항 184
[그림 II-66] 각국의 전기자동차 재활용 및 재상용에 대한 기준 유무 184
[그림 II-67] 각국의 전기자동차 라벨링 관련 요구사항 185
[그림 II-68] 각국의 배터리 관련 성능 및 내구성에 대한 기준현황 185
[그림 II-69] 각국의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기준 현황 186
[그림 II-70] 각국의 충전시스템 요구사항 현황 186
[그림 II-71] 각국의 전기자동차 인센티브 제도 현황 187
[그림 II-72] 각국의 전기자동차 인센티브 현황 188
[그림 II-73] UN ECE WP29 GTR 13 195
[그림 II-74] ISO TC 197 관련 범위('14.11) 196
[그림 II-75] 수소연료전지차 모델(투산ix, 미라이) 199
[그림 II-76] 일본JASIC 웹페이지(영문) 201
[그림 II-77] 일본 JASIC 활동 요약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