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4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4
II. 연구의 배경 18
1. 교원양성과정에서의 교육봉사 18
가. 교원양성과정 운영 내용 18
나. 교육실습(이하 학교현장실습)의 운영 19
다. 교원의 실무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실습 체제 강화 22
2. 통합교육 및 특수학급 현황 및 관련 제도 24
가. 통합교육의 정의 24
나. 통합교육의 운영 26
다. 통합교육환경의 변화 28
라. 변화에 따른 교사 자질 향상의 필요성 31
3. COVID-19 이후 특수학급 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정책 32
가. COVID-19로 인한 교육실습 운영의 어려움 32
나. COVID-19 이후의 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대책 33
다. COVID-19 이후의 대학연계 특수교육 봉사활동 34
III. 연구 방법 46
1. 문헌분석 47
2. 심층면담 48
가. 면담 문항 개발 48
나. 면담 절차 사전준비 51
다. 개별 면담 실시 및 집단 면담 실시 51
라. 자료 처리 53
마. 범주화 53
3. 설문조사 54
가. 설문조사지 개발 54
나. 파일럿 조사 55
다. 조사지 배부 55
다. 자료의 코딩 56
4. 자료 처리 57
IV. 연구결과 60
1. 문헌분석 60
가. 교원양성과정에서의 교육봉사의 의미와 운영현황 60
나. 교육실습 운영을 위한 대학-교육청-학교 연계 62
다. 통합교육 및 특수학급 운영과 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봉사 운영 66
라. 특수교사 교육양성 기관의 교육봉사 운영 사례 69
마. 특수학급에서의 대학-교육청-학교현장 연계 교육봉사 사례 78
바. 문헌분석의 소결 81
2. 면담 결과 83
가. 면담 주제어 83
나. 면담 대상자별 면담의 주요 결과 96
다. 강원도 지역의 교육봉사 운영 현황(집단 면담) 123
라. 면담의 소결 125
3. 설문조사 결과 127
가. 예비특수교사 127
나. 전문가 141
다. 설문조사의 소결 166
V. 특수학급 장애학생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대학연계 교육봉사 모델 174
참고문헌 178
판권기 181
뒷표지 182
〈표 1〉 특수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이수과목 18
〈표 2〉 교직과목의 영역별 구성 18
〈표 3〉 교육실습 영역 20
〈표 4〉 특수학급 연간 운영 27
〈표 5〉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현황 29
〈표 6〉 특수학급 내 요구와 정도가 다른 다양한 학생들 30
〈표 7〉 특수학급에서 예비특수교사 활용(배치) 유형의 예 36
〈표 8〉 대학연계 장애학생 교육지원 사업 참가자 현황 37
〈표 9〉 대학연계 장애학생 교육지원 사업 참여 유형별 현황 40
〈표 10〉 연계 사례 43
〈표 11〉 면담 질문의 구조도 48
〈표 12〉 면담자 정보 52
〈표 13〉 전문가용 조사지 구조도 54
〈표 14〉 예비특수교원용 조사지 구조도 55
〈표 15〉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사의 역할 68
〈표 16〉 통합교육을 위한 통합교사의 역할 68
〈표 17〉 연계 사례 79
〈표 18〉 J대학교의 현장 연계 봉사학습 제도 운영 79
〈표 19〉 응답자 현황 128
〈표 20〉 예비특수교사의 기본 소양 함양 설문 결과 130
〈표 21〉 예비특수교사의 특수교육 역량 증진 요인 설문 결과 130
〈표 22〉 예비특수교사의 통합교육 역량 증진 요인 설문 결과 131
〈표 23〉 예비특수교사의 통합교육 역량 증진 회귀분석 132
〈표 24〉 예비특수교사의 교수·학습 지도 지원 설문 결과 133
〈표 25〉 예비특수교사의 교수·학습 지도 지원 회귀분석 133
〈표 26〉 예비특수교사의 생활지도 지원 및 기타지원 설문 결과 134
〈표 27〉 예비특수교사의 생활지도 지원 및 기타지원 회귀분석 134
〈표 28〉 예비특수교사의 특수학급 교육봉사 지원 유형 설문 결과 135
〈표 29〉 예비특수교사의 지원의 지속성 설문 결과 136
〈표 30〉 교육봉사가 필요한 특수학급 선정 시 고려 요인 설문 결과 136
〈표 31〉 교육봉사가 필요한 특수학급 선정 시 고려 요인 회귀분석 137
〈표 32〉 예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봉사자 선정 시 고려 요인 설문 결과 138
〈표 33〉 예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봉사자 선정 시 고려 요인 회귀분석 138
〈표 34〉 교육봉사자를 위한 사전교육 내용의 적절성 설문 결과 139
〈표 35〉 교육봉사자를 위한 봉사활동 과정 중 지원사항의 적절성 설문 결과 140
〈표 36〉 교육봉사자를 위한 봉사활동 과정 중 지원사항의 적절성 회귀 분석 140
〈표 37〉 교육봉사자를 위한 사후 지원사항의 적절성 설문 결과 141
〈표 38〉 교수를 제외한 전문가 집단 응답자 현황 142
〈표 39〉 교수집단 응답자 현황 143
〈표 40〉 예비특수교사의 기본 소양 함양 설문 결과 144
〈표 41〉 예비특수교사의 특수교육 역량 증진 요인 설문 결과 145
〈표 42〉 예비특수교사의 특수교육 역량 증진 요인 회귀 분석 145
〈표 43〉 예비특수교사의 통합교육 역량 증진 요인 설문 결과 146
〈표 44〉 예비특수교사의 통합교육 역량 증진 요인 회귀 분석 147
〈표 45〉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얻을 수 있는 이점 설문 결과 148
〈표 46〉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얻을 수 있는 이점 회귀 분석 148
〈표 47〉 특수학급 운영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설문 결과 149
〈표 48〉 특수학급 운영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회귀 분석 150
〈표 49〉 특수교사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설문 결과 151
〈표 50〉 특수교사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회귀 분석 151
〈표 51〉 예비특수교사의 교수·학습 지도 지원 설문 결과 152
〈표 52〉 예비특수교사의 교수·학습 지도 지원 회귀분석 153
〈표 53〉 예비특수교사의 생활지도 지원 및 기타지원 설문 결과 154
〈표 54〉 예비특수교사의 생활지도 지원 및 기타지원 회귀분석 155
〈표 55〉 예비특수교사의 특수학급 교육봉사 지원 유형 설문 결과 156
〈표 56〉 예비특수교사의 특수학급 교육봉사 지원 유형 회귀 분석 156
〈표 57〉 예비특수교사의 지원의 지속성 설문 결과 157
〈표 58〉 예비특수교사의 지원의 지속성 회귀 분석 158
〈표 59〉 교육봉사가 필요한 특수학급 선정 시 고려 요인 설문 결과 159
〈표 60〉 교육봉사가 필요한 특수학급 선정 시 고려 요인 회귀분석 159
〈표 61〉 예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봉사자 선정 시 고려 요인 설문 결과 160
〈표 62〉 예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봉사자 선정 시 고려 요인 회귀분석 160
〈표 63〉 교육봉사자를 위한 사전교육 내용의 적절성 설문 결과 161
〈표 64〉 교육봉사자를 위한 봉사활동 과정 중 지원사항의 적절성 설문 결과 162
〈표 65〉 교육봉사자를 위한 봉사활동 과정 중 지원사항의 적절성 회귀 분석 163
〈표 66〉 교육봉사자를 위한 사후 지원사항의 적절성 설문 결과 164
〈표 67〉 교육봉사자를 위한 사후 지원사항의 적절성 회귀 분석 164
〈표 68〉 대학과 연계한 특수학급에서의 예비교사 교육봉사활동이 체계적으로 정착되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 설문 결과 165
〈표 69〉 대학과 연계한 특수학급에서의 예비교사 교육봉사활동이 체계적으로 정착되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 회귀 분석 166
〈표 70〉 통합교육환경 장애학생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한 교육봉사활동 유형 175
[그림 1]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평가 기준표 내 교육실습 영역 23
[그림 2] 통합교육 배치 유형 27
[그림 3] 특수교육대상자 중 특수학급 학생 수 29
[그림 4] 특수교육대상자 중 특수학급 학생 수 29
[그림 5] 특수교육대상자 중 일반학급 학생 수 29
[그림 6] 대학연계 특수학급 장애학생 지원 체제(안) 35
[그림 7] 연구의 절차 과정 46
[그림 8] 학교현장실습 운영 체계의 구성 63
[그림 9] 학교현장실습 운영 체계 및 운영 제안 자료 개발 방향의 원칙 64
[그림 10] 교육봉사활동 운영 주체별 관계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