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7
제1장 서론 4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4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44
Part Ⅰ. 문헌 및 정책현황 분석 47
제2장 디지털전환과 혁신의 변화 47
제1절 기술: 디지털전환 47
1. 디지털전환 개념 47
2. 디지털전환 요소기술 57
3. 디지털전환 기술로 인한 변화 66
제2절 산업ㆍ지역: 혁신생태계전환 73
1. 기업 및 산업 생태계의 변화 73
2. 지역기반 산업 혁신생태계의 변화 82
제3절 가치: 디지털전환의 경제ㆍ사회적 파급 90
1. 디지털경제와 신경제패러다임 90
2. 탈추격성장과 사회ㆍ공공가치의 확산 108
제3장 법률 및 정책추진 현황 진단 114
제1절 근거 법령 현황 115
1. 현황 115
제2절 가치창출 관련 정책분석 130
1. 정부 정책 130
2. 지역별 정책 144
제4장 소결론 167
Part Ⅱ. 경제가치 관점의 선도기업 분석 171
제5장 국내 지역 고성장기업 현황 172
제1절 『기업생멸행정통계』와 『기업경영분석』의 고성장기업 172
1. 통계청 『기업생멸 행정통계』의 고성장기업 172
제2절 한국기업데이터로 살펴본 국내 고성장기업 현황 189
1. 지역별ㆍ산업별 고성장기업 분포 189
2. 지역별ㆍ기업규모별 고성장기업 분포 191
3. 지역별 다년차 고성장기업 분포 193
제6장 국내외 지역 고성장기업 사례조사 및 설문분석 195
제1절 해외사례: 영국의 고성장기업 모니터링 195
1. '스케일업 연구소' 역할 및 의미 197
2. 고성장기업의 모니터링 플랫폼 201
제2절 국내 지역 고성장기업 설문분석 208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208
2. 조사 설계 208
3. 응답기업 특성 211
제3절 조사 결과 212
1. 고성장기업의 전망 및 혁신 212
2. 고성장기업의 디지털 전환 224
3. 고성장기업 성장의 영향요인 233
제7장 소결론 249
Part Ⅲ. 사회ㆍ공공가치 관점의 선도조직 분석 250
제8장 사회ㆍ공공가치 해외 우수사례 분석 251
제1절 일본 251
1. Hitachi 251
제2절 영국 267
1. UK Fast 267
제3절 독일 277
1. BASF (Badische Anilin & Soda-Fabrik) 277
제9장 사회ㆍ공공가치 국내사례 분석 291
제1절 대기업의 공공ㆍ사회적 가치 기반 활동 사례 291
1. SK 291
제2절 중견ㆍ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공공ㆍ사회적 가치 기반 활동사례 299
1. 선보(선보패밀리-선보엔젤파트너스) 299
2. 엔유비즈 305
3. 인진 320
제3절 공공기업의 공공ㆍ사회적 가치 기반 활동 사례 330
1. K-water(한국수자원공사) 330
2. 한국가스공사 342
3.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353
제4절 협동조합 및 기타조직의 공공ㆍ사회적 가치 기반 활동 사례 366
1.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366
제10장 소결론 381
제11장 결론 387
제1절 결과 요약 387
제2절 정책적 시사점 391
1. 법제도의 관점 391
2. 지역내 건전한 기업ㆍ산업혁신 생태계 구축관점 392
3. 사회ㆍ공공 가치 확산을 위한 사회ㆍ기술시스템 전환관점 396
참고문헌 402
[부록 1] 통계청 기준 고성장기업 지역별ㆍ연도별 현황 422
[부록 2] 통계청 기준 고성장기업 산업별ㆍ연도별 현황 434
[부록 3] 고성장기업 실태조사 설문지 444
Summary 454
판권기 2
〈표 2-1〉 연구자(기관)별 디지털전환 용어정의 51
〈표 2-2〉 디지털 혁명 진행 단계와 주요 특징 54
〈표 2-3〉 5W 1H로 본 디지털전환의 개념 56
〈표 2-4〉 WEF 4IR 선도기술 (2016, 2018) 58
〈표 2-5〉 디지털 기술 분류의 4계층 62
〈표 2-6〉 디지털전환 선도기술의 강점과 문제점 63
〈표 2-7〉 디지털전환 7가지 핵심벡터 67
〈표 2-8〉 디지털전환 기술로 영향을 받는 5개 전략영역 72
〈표 2-9〉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이 기업 생태계 변화에 미치는 효과 75
〈표 2-10〉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이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미치는 효과 76
〈표 2-11〉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이 산업 생태계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 79
〈표 2-12〉 지역 산업혁신생태계의 변화와 패러다임 전환 85
〈표 2-13〉 지역 산업혁신생태계의 경쟁력 기반 강화: 미국의 제조업혁신기관사례 89
〈표 2-14〉 구성요소 및 행위자에 의한 디지털경제 확장의 가치창출 및 획득에 대한 잠재적 영향 98
〈표 3-1〉 사회적 가치를 규정한 현행 법령 116
〈표 3-2〉 사회적 책임을 규정한 현행 법령 118
〈표 3-3〉 경영실적 평가에 사회적 가치를 실제 적용한 현행 법령 121
〈표 3-4〉 공공계약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제 적용한 현행 법령 121
〈표 3-5〉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법안 내용(박광온의원 대표발의) 123
〈표 3-6〉 사회적경제 기본법안(윤호중의원 대표발의) 125
〈표 3-7〉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주요내용(정재호의원 대표발의) 128
〈표 3-8〉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기타 법률안 내용 129
〈표 3-9〉 혁신성장 추진방안 및 대책 발표 현황 131
〈표 3-10〉 정부 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관별 계속추진과제(부처별) 141
〈표 3-11〉 부산시의 경제적가치 창출을 위한 플랫폼 전환 사례 146
〈표 3-12〉 부산시 공공 모바일마켓 플랫폼 사례 152
〈표 3-13〉 2019년 부산시 사회적경제 육성 중점과제 153
〈표 3-14〉 부산 사회적경제기업 유형 및 주체 155
〈표 3-15〉 부산 사회적경제기업 컨소시엄 사업 세부내용 156
〈표 5-1〉 연도별 국내 고성장기업 수 및 비율 174
〈표 5-2〉 산업별 고성장기업 현황: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 20% 기준 187
〈표 5-3〉 산업별 고성장기업 현황: 상용근로자 연평균 성장률 20%기준 188
〈표 5-4〉 지역별ㆍ산업별 고성장기업 분포 190
〈표 5-5〉 지역별ㆍ기업규모별 고성장기업 분포 192
〈표 5-6〉 지역별 가젤기업 분포 및 비중 193
〈표 5-7〉 지역별 다년차 고성장기업 분포 194
〈표 6-1〉 표본 설계 209
〈표 6-2〉 조사 내용 210
〈표 6-3〉 응답기업 특성 211
〈표 6-4〉 지역 혁신 네트워크 중요도 246
〈표 6-5〉 지역 혁신 네트워크 양적 및 질적 수준 248
〈표 8-1〉 저탄소 사회를 위한 히타치의 환경 행동 계획 258
〈표 8-2〉 자원 효율적 사회를 위한 히타치의 환경 행동 계획 259
〈표 8-3〉 자연 공생 사회를 위한 히타치의 환경 행동 계획 259
〈표 8-4〉 히타치의 사회혁신 사례 262
〈표 9-1〉 SIT 역대 컨퍼런스 일자 및 주제 293
〈표 9-2〉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주요 연도별 활동 369
〈표 9-3〉 산업통상자원부 커뮤니티비즈니스 사업 내용 373
〈표 9-4〉 경증치매어르신 웰라이프 돌봄서비스 추진체계 374
〈표 9-5〉 경증치매어르신 웰라이프 돌봄서비스 사업 내용 375
〈표 10-1〉 해외 기업 사례 요약 381
〈표 10-2〉 국내 기업 사례 요약 382
[그림 1-1] 연구의 범위 및 구성 45
[그림 2-1] 'Digital Transformation' 검색에 대한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48
[그림 2-2] 디지털전환 키워드를 통해 확인한 연도별 출판물 건수 (ISI DB) 49
[그림 2-3] 디지털전환을 위한 핵심기술과 디지털전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신기술(한국) 60
[그림 2-4] 상호의존적인 디지털 기술 생태계 61
[그림 2-5] 디지털기술 제품의 비용하락 64
[그림 2-6] 기술의 결합효과에 따른 변화의 속도 64
[그림 2-7] 디지털기술로 인한 고객변화 69
[그림 2-8] 산업시대와 디지털 경제 시대의 비교 91
[그림 2-9] 유럽과 북미의 주요 자동차 구독프로그램(2017~2018) 93
[그림 2-10] 디지털경제의 범주 97
[그림 2-11] 스마일커브과 디지털화의 영향 100
[그림 2-12] 산업화(industrialization)에서 디지털화(digitalization)로 이동 101
[그림 2-13] 장소기반 지역혁신정책으로서의 스마트 전문화 전략(RIS3) 104
[그림 2-14] 산업공간의 표현 105
[그림 2-15] 크로스오버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교차전문화 정책 107
[그림 2-16] 스마트전문화 vs 교차전문화 107
[그림 2-17]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전환 플랫폼 구성과 다양한 기술의 연계 사례 113
[그림 3-1] 혁신성장 확산ㆍ가속화 전략 기본방향 134
[그림 3-2] 비전 및 추진전략 138
[그림 3-3] 2020 정부혁신 체계도 140
[그림 3-4] 부산지역 제조업 생산지수(좌) 및 전출입기업 추이(우) 144
[그림 3-5]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업종별 구성비 변화 145
[그림 3-6] 자동차 부품산업 권역별 출하액과 부산의 비중 148
[그림 3-7] 부산시 전기차 클러스터 예정 부지 149
[그림 3-8] 부산시 공공 모바일마켓 플랫폼 구조 151
[그림 3-9] 2020년 부산광역시 혁신 실행계획 154
[그림 3-10] 부산 IoT 개발 플랫폼 구성도 157
[그림 3-11] 부산 리빙랩 네트워크 구성 158
[그림 3-12] 부산 시민참여 IoT 리빙랩 문제해결 실증지원사업 운영체계 158
[그림 3-13] 시민이 공감하는 무장애 교통 도시 부산 스마트시티 159
[그림 5-1] 매출액 기준 2018년도 지역별 고성장기업 밀집도 176
[그림 5-2] 매출액 기준 지역별 고성장기업 밀집도 시계열 변화 177
[그림 5-3] 종사자수 기준 2018년도 지역별 고성장기업 밀집도 178
[그림 5-4] 종사자수 기준 지역별 고성장기업 밀집도 시계열 변화 179
[그림 5-5] 매출액 기준 2018년도 지역별 고성장기업 분포 180
[그림 5-6] 매출액 기준 지역별 고성장기업 분포 시계열 변화 181
[그림 5-7] 종사자수 기준 2018년도 지역별 고성장기업 분포 182
[그림 5-8] 종사자수 기준 지역별 고성장기업 분포 시계열 변화 183
[그림 6-1] 영국의 성공적인 스케일업 생태계 핵심요소 196
[그림 6-2] 영국 스케일업 기업정보서비스 199
[그림 6-3] 영국 스케일업 성장 지역별 분포도 202
[그림 6-4] 영국 스케일업 집중도 지역별 분포도 202
[그림 6-5] 영국 스케일업 성장률 지역별 순위 (샘플) 203
[그림 6-6] 영국 스케일업 매출 및 고용 지역별 분포도 204
[그림 6-7] 영국의 지역별 스케일업 모범사례 선정 (2017~2019) 206
[그림 6-8] 영국의 산업별 스케일업과 일반기업의 생산성 차이 207
[그림 6-9] 2021년 매출액 예상 212
[그림 6-10] 2021년 종사자 수 예상 213
[그림 6-11] 최근 3년간의 신제품, 프로세스, 서비스 도입 여부 214
[그림 6-12] 최근 3년간의 내부 R&D, 교육훈련 투자 여부 215
[그림 6-13] 최근 3년간의 개선된 사업구조, 마케팅 전략 도입 여부 215
[그림 6-14] 협업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기술 사용 여부 216
[그림 6-15] 협업 활성화를 위해 사용한 기술 216
[그림 6-16] 성장을 위해 향후 사용할 기술 217
[그림 6-17] 국내 및 해외 시장 접근 중요 여부 218
[그림 6-18] 대기업 거래 여부 218
[그림 6-19] 대기업 공급망 참여 여부 219
[그림 6-20] 정부 거래 여부 220
[그림 6-21] 지자체 거래 여부 220
[그림 6-22] 정부 납품 공급사슬 포함 여부 221
[그림 6-23] 지역 내 기업 거래관계 여부 221
[그림 6-24] 지역 내 기업과의 거래 시 이점 222
[그림 6-25] 수출 여부 223
[그림 6-26] 수출 활성화에 도움 되는 사항 223
[그림 6-27] 디지털 전환 인식 224
[그림 6-28] 디지털 전환 방향 225
[그림 6-29] 디지털 전환의 매출 확대 도움 정도 226
[그림 6-30] 디지털 전환의 영업이익 증가 도움 정도 227
[그림 6-31] 디지털 전환의 신제품 개발 도움 정도 228
[그림 6-32]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산업 진출 도움 정도 229
[그림 6-33] 디지털 전환이 주 산업영역에 미치는 영향 229
[그림 6-34]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협업/거래처 발굴 영향 정도 230
[그림 6-35] 디지털 전환의 성공 조건 231
[그림 6-36] 비즈니스 역량 필요 정도 232
[그림 6-37] 디지털 역량 필요 정도 232
[그림 6-38] 디지털 역량 보유 인재 확보 방법 233
[그림 6-39] 유형별 협력의향 정도 234
[그림 6-40] 해당 시장 접근의 중요성 235
[그림 6-41] 자금 확보 및 외부자금 조달 여부 236
[그림 6-42] 지속적인 성장의 항목별 중요 정도 236
[그림 6-43] 고성장기업 지원 방안 237
[그림 6-44] 지역네트워크 중요도 237
[그림 6-45] 혁신네트워크 양적인 수준 238
[그림 6-46] 혁신네트워크 질적인 수준 238
[그림 6-47] 지역네트워크 활용 정도 239
[그림 6-48] 지역별 인재의 필요 역량 수요 239
[그림 6-49] 지역별 지역인재 채용 수요와 원인 240
[그림 6-50] 지역별 해외인력 수요와 중요도 240
[그림 6-51] 지역별 청년인력 수요와 애로사항 241
[그림 6-52] 경영조언 멘토 유무 242
[그림 6-53] 기업성장을 위한 협력 의향 243
[그림 6-54] 대기업과의 거래여부 244
[그림 6-55] 지역 내 기업과의 거래 여부 244
[그림 6-56] 정부 납품 참여 여부 244
[그림 6-57] 수출 여부 244
[그림 6-58] 적절한 유형과 규모의 자금 확보 여부 245
[그림 6-59] 외부에서 자금조달 여부 245
[그림 8-1] 히타치의 축적 기술 결합을 새로운 가치창출 노력 251
[그림 8-2] 사회 혁신을 통한 고객과 사회의 새로운 가치 창출 253
[그림 8-3] 협업 창출을 지원하고 가속화하기 위한 공간으로서 Kyoso-no-Mori 254
[그림 8-4] Lumada를 활용한 히타치의 사회 혁신 전략 255
[그림 8-5] 히타치-홋카이도 대학 간의 사회실험 257
[그림 8-6] 히타치의 환경 제품 및 서비스 260
[그림 8-7] 히타치의 연구개발 영역 261
[그림 8-8] 히타치의 개방형 혁신 전략 263
[그림 8-9] 고객과의 공동창출(Co-creation)을 통한 솔루션 제공 264
[그림 8-10] 고객의 본질적 과제나 잠재적인 수요 발굴을 위한 민족지적 조사 265
[그림 8-11] 비전 공유를 위한 히타치의 노력 265
[그림 8-12] UK Fast Code Club 269
[그림 8-13] UK Fast Pi Cafe 270
[그림 8-14] UK Fast Dean Trust Manchester 271
[그림 8-15] UK Fast Community and Education Awards 2019 수상 부문 273
[그림 8-16] UK Fast 신규 취득 부지 및 활용방안 274
[그림 8-17] BASF Corporate Commitment 279
[그림 8-18] BASF 순환경제에 입각한 가치사슬 280
[그림 8-19] The ChemCycling Circle 281
[그림 8-20] How we create value example 282
[그림 8-21] 2019 value to society 284
[그림 8-22] Value to Society 2018-2019 비교 285
[그림 8-23] The Business for Inclusive Growth (B4IG) business coalition 286
[그림 8-24] 키즈랩(Kids' Lab, 좌)과 버추얼랩 (Virtual Lab, 우) 287
[그림 8-25] Connected to Care 288
[그림 8-26] How we create value 2019 289
[그림 9-1] 세상파일의 문제해결 과정 294
[그림 9-2] 행복도시락 센터 295
[그림 9-3] SUPEX 추구협의회와 SV 위원회 297
[그림 9-4] Round Table 소개자료 301
[그림 9-5] 선보엔젤 추진체계 303
[그림 9-6] Investment Outlook 304
[그림 9-7] "친정엄마"서비스 사업 체계 307
[그림 9-8] 출산여성↔친정엄마 맞춤형 매칭 서비스 개발 308
[그림 9-9] 마을e척척, 지역문제 해결 중심의 마을리빙랩 플랫폼 사업 내용 309
[그림 9-10] 회현(會峴) 마을공동체 플랫폼 구축 사업 내용 311
[그림 9-11] 무장애 남구 BF여행 플랫폼 사업 내용 312
[그림 9-12] 위치기반 수어통역 매칭서비스 목표시스템 구성도 313
[그림 9-13] 나주시 치매노인을 위한 솔루션 개발 방식 315
[그림 9-14] 친정엄마 서비스 추진방식 316
[그림 9-15] 다문화 소통공동체 사업 추진체계 317
[그림 9-16] 마을e척척 추진 기관 및 협력 마을 318
[그림 9-17] 무장애 남구 BF여행 플랫폼 사업 추진체계 318
[그림 9-18] 광주리빙랩네트워크 구축 319
[그림 9-19] The global wave energy resource 321
[그림 9-20] 시간대별 일조량과 파고 변화 322
[그림 9-21] 인진의 파력발전기술 INWAVE 323
[그림 9-22] 제주도 북촌 Demonstration Plant 324
[그림 9-23] The business model spectrum 326
[그림 9-24] Social Impact Value Chain 327
[그림 9-25] 파리협정 6 체제 (pillars) 328
[그림 9-26] UN 지속 가능 개발목표 329
[그림 9-27] 水上한 시민실험 332
[그림 9-28] 물산업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조직체계 및 지원체계 333
[그림 9-29] 스마트워터시티에서의 물순환 335
[그림 9-30] 스마트검침을 통한 사회안전망 구축 336
[그림 9-31] K-water 사회적가치실현 추진체계 340
[그림 9-32] 한국가스공사의 비전과 경영목표 342
[그림 9-33] 한국가스공사의 지속가능경영 목표 343
[그림 9-34] 한국가스공사 사회공헌 추진체계 347
[그림 9-35] 한국가스공사 일자리 추진전략 349
[그림 9-35] 한국가스공사 사회적 가치 추진체계 351
[그림 9-36] 한국가스공사 사회적 가치 추진전략 351
[그림 9-38] IT 스타트업 공동사업 추진 프로세스 356
[그림 9-39] IT 스타트업 공동사업 추진 프로세스 358
[그림 9-40] 캠코브러리 360
[그림 9-41] 캠코형 공공개발, 지역참여형 SOC 사업 362
[그림 9-42] 캠코의 사회적 가치 추진체계 363
[그림 9-43] 중대성 평가 프로세스 364
[그림 9-44] 일자리 창출 추진체계 (좌), 지역경제 활성화 (우) 364
[그림 9-45]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비전과 목표 367
[그림 9-46] 민들레의 지역사회 통합 돌봄 활동 내역 370
[그림 9-47] 2020년 민들레의 사업 기조 371
[그림 9-48] 저소득층 당뇨 치료용 보급형 인슐린 주사침 개발 리빙랩 사업 내용 372
[그림 9-49] 주민참여 커뮤니티케어 기반 조성 및 커뮤니티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373
[그림 9-50] 민들레 조직도 376
[그림 9-51] 민들레의 민관협력 네트워크 구조 378
〈부록 1-1〉 지역별 고성장기업 현황: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 20%기준 422
〈부록 1-2〉 지역별 고성장기업 현황: 상용근로자 연평균 성장률 20%기준 428
〈부록 2-1〉 산업별 고성장기업 현황: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 20%기준산업 구분 434
〈부록 2-2〉 산업별 고성장기업 현황: 상용근로자 연평균 성장률 20%기준 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