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5
제1장 미디어 환경변화와 디지털 시민역량의 중요성 23
제1절 정보 기술의 발달과 미디어 환경변화 23
1. 지능정보기술의 개념과 지능정보사회 23
2. 지능정보사회의 특징과 과제 24
제2절 정보화 교육 관련 주요 이슈 27
1. 정보격차 이슈 27
2. 혐오표현 30
3. 허위조작정보 34
4. 스마트폰 과의존 36
제3절 디지털 시민역량 강화의 중요성 38
1. 디지털 시민역량의 개념 38
2. 디지털 시민역량 단계에 따른 구체적 요소 41
제2장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와 MCN 42
제1절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 42
1.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 42
2. 1인 미디어 관련 이용행태 45
제2절 MCN 활용 홍보 사례 52
1. 교육형 양성 프로그램 52
2. 활용형 양성 프로그램 52
3. 기업형 양성 프로그램 53
4. MCN을 이용한 브랜드 이미지 광고 54
제3장 MCN 콘텐츠 이용행태 58
제1절 MCN 콘텐츠 이용행태 분석 58
1. 설문조사 개요 58
2. MCN 이용행태 60
제2절 유·아동 MCN 콘텐츠 이용행태 83
1. 설문조사 개요 83
2. 유·아동 MCN 이용행태 83
제4장 MCN 생태계 및 정보화 크리에이터 현황 분석 106
제1절 MCN 생태계 산업 동향 분석 106
1. MCN 개념 및 현황 106
2. MCN의 성장 배경 106
3. 시장 현황 107
제2절 MCN 사업자 현황 110
1. CJ 다이아TV 110
2. 트레져헌터 111
3. 샌드박스 네트워크 113
4. 메이크어스(Make Us) 114
5. 72초 TV 116
6. 비디오빌리지 117
7. 채널 좀비왕(코퍼레이션 플루토니움) 119
8. 리플 컴퍼니 120
제3절 정보화 크리에이터 채널 및 콘텐츠 현황 122
1. 스마트폰 과의존 122
2. 디지털 역기능 127
3. 사이버불링 129
4. 인터넷 윤리 131
5. 혐오표현 132
6. 허위조작정보 135
제5장 건전정보 문화 확산을 위한 MCN 활용 전략 138
제1절 MCN 활용 전략 방안 138
1. 크리에이터 활용 전략 138
2. 채널 전략 143
3. 체험 전략 144
제2절 MCN을 활용한 타겟팅 정보화 교육 콘텐츠 개발 146
1. 어린이 타겟팅 프로그램 현황 146
2. 키즈 크리에이터의 영향력 147
3. 스타 크리에이터 활용 방안 148
제3절 MCN 정보화 교육 콘텐츠 제작 150
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크리에이터 150
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151
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효과 측정 161
4.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의 활용 172
5. 한계점 및 보완점 173
제6장 건전정보문화 확산과 MCN 생태계 정착을 위한 방안 175
제1절 ICT 기업 및 크리에이터의 사회공헌활동 생태계 구축 175
1. ICT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건전정보문화 확산 175
2. MCN 기업과 크리에이터의 사회공헌활동과 건전정보문화 확산 177
제2절 신진 MCN 창작자 발굴 및 육성 지원 방안 179
제7장 정부정책반영현황 181
참고문헌 183
붙임 185
붙임 1. 1인 방송 및 스마트폰 이용행태에 대한 조사 185
붙임 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효과 측정 설문 205
저자소개 212
판권기 213
〈표 1-1〉 혐오표현 정의 31
〈표 1-2〉 미국의 디지털 시민역량 구성 체계 38
〈표 1-3〉 캐나다의 디지털 시민역량 구성 체계 39
〈표 1-4〉 영국의 디지털 시민역량 구성 요소 39
〈표 1-5〉 디지털 시민역량 단계에 따른 구체적 요소 41
〈표 2-1〉 Introducing Gen C에서 제시하는 8가지 특징 42
〈표 2-2〉 활동 여건에 대한 설문 및 변수 구성 47
〈표 2-3〉 3대 매체의 이용자 특성 51
〈표 3-1〉 설문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59
〈표 3-2〉 유·아동 일반적 특성 83
〈표 4-1〉 MCN의 수익구조 109
〈표 4-2〉 CJ 다이아TV 크리에이터 111
〈표 4-3〉 트레져헌터 크리에이터 112
〈표 4-4〉 샌드박스 네트워크 크리에이터 114
〈표 4-5〉 메이크어스 대표 채널 115
〈표 4-6〉 메이크어스 콘텐츠 115
〈표 4-7〉 주요 72초 드라마 117
〈표 4-8〉 비디오빌리지 크리에이터 118
〈표 4-9〉 채널 좀비왕 크리에이터 119
〈표 4-10〉 리플 컴퍼니 크리에이터 121
〈표 5-1〉 MCN 활용 전략 선정 과정 145
〈표 5-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기획안 151
〈표 5-3〉 설문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162
[그림 1-1] 패러다임 변곡점 발생과 지능화 시대로의 진전 24
[그림 1-2] 지능정보기술이 가져올 미래 시나리오 26
[그림 1-3] 장애인 디지털정보화 수준 28
[그림 1-4] 장·노년 디지털정보화 수준 28
[그림 1-5] 장애인의 인터넷 비이용 이유 29
[그림 1-6] 장노년의 인터넷 비이용 이유 29
[그림 1-7] 온라인 유해정도 심의·시정요구 현황과 이행률 32
[그림 1-8]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별 불법·유해정보 시정요구 현황과 이행률(2018) 33
[그림 1-9] 연도별·대상별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현황 36
[그림 1-10]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8) 디지털 시민역량 개념 40
[그림 1-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8) 디지털 시민역량 단계 및 요소 40
[그림 2-1] 인력 유형별 기초통계량 46
[그림 2-2] 주 이용 동영상 매체 48
[그림 2-3] 1인 미디어 방송 시청 경험 48
[그림 2-4] 매체별 주 시청 콘텐츠 49
[그림 2-5] 롯데면세점-다이아 TV 〈남다른 TV 의리남 시리즈〉 54
[그림 2-6] 다이아 TV 〈커튼콜 프로젝트〉 55
[그림 2-7] G마켓-다이아 TV '어벤G스' 56
[그림 2-8] JTBC-샌드박스 미아 찾기 '위럽유캠페인' 57
[그림 3-1] 주로 이용하는 1인 방송 시청 매체 60
[그림 3-2] 주로 이용하는 1인 방송 장르 60
[그림 3-3] 하루 평균 1인 방송 시청 시간 61
[그림 3-4] 일주일 평균 1인 방송 시청일 수 61
[그림 3-5] 1인 방송 시청 시간대 62
[그림 3-6] 1인 방송 시청 시, 주로 같이 시청하는 사람 63
[그림 3-7] 1인 방송 주 시청 이유 63
[그림 3-8] 1인 방송 참여 정도 64
[그림 3-9] 1인 방송 콘텐츠에서 중요한 특성 64
[그림 3-10] 1인 방송 선택할 때 중요사항 65
[그림 3-11] 1인 방송 콘텐츠에 삽입된 광고에 대한 견해 66
[그림 3-12] 1인 방송 콘텐츠에 삽입된 광고에 대한 긍정적 견해 이유 66
[그림 3-13] 1인 방송 콘텐츠에 삽입된 광고에 대한 부정적 견해 이유 67
[그림 3-14] 일반 상품 광고에 대한 태도 68
[그림 3-15]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 68
[그림 3-16] 크리에이터 채널 구독 여부 69
[그림 3-17] 현재 구독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수 69
[그림 3-18] 비선호 크리에이터에 대한 견해 70
[그림 3-19] 건전한 정보문화 확산을 위해 먼저 해결해야 할 이슈 71
[그림 3-20] 연령대별 가장 심각한 이슈 71
[그림 3-21] 1인 방송 콘텐츠의 공익적 메시지 여부 필요성 72
[그림 3-22] 공익 메시지를 담은 1인 방송 콘텐츠 시청 여부 72
[그림 3-23] 공익적 메시지의 1인 방송 콘텐츠 적정 시간 73
[그림 3-24] 공익적 메시지의 1인 방송 콘텐츠 형식 선호도 73
[그림 3-25] 크리에이터의 공익 메시지가 담긴 1인 방송 콘텐츠 출연에 대한 견해 74
[그림 3-26] 공익 메시지가 담긴 1인 방송 콘텐츠 출연에 대한 견해 74
[그림 3-27] 공익 메시지가 담긴 1인 방송 크리에이터에 대한 호감도 75
[그림 3-28] 공익 메시지가 담긴 1인 방송 콘텐츠의 현실 반영 여부 75
[그림 3-29] 건전한 1인 방송 콘텐츠 견해 76
[그림 3-30] 효과적인 공익 메시지 콘텐츠 분량 77
[그림 3-31] 스타 크리에이터의 구독자 수에 대한 견해 78
[그림 3-32] 스타 크리에이터에게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78
[그림 3-33] 스타 크리에이터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지 79
[그림 3-34]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한 크리에이터에 대한 견해 79
[그림 3-35]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한 크리에이터 채널에 대한 견해 80
[그림 3-36] 스타 크리에이터의 적절한 사회적 책임 방안 81
[그림 3-37]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한 크리에이터 채널에 대한 견해 81
[그림 3-38] 선호크리에이터와 만나서 하고 싶은 일 82
[그림 3-39] 주로 이용하는 1인 방송 시청 매체 84
[그림 3-40] 주로 시청하는 1인 방송 장르 84
[그림 3-41] 하루 평균 1인 방송 시청 시간 85
[그림 3-42] 일주일 평균 1인 방송 시청일 수 85
[그림 3-43] 1인 방송 시청 시간대 86
[그림 3-44] 1인 방송 시청 계획 86
[그림 3-45] 1인 방송 시청 시, 주로 같이 시청하는 사람 87
[그림 3-46] 1인 방송 주 시청 이유 87
[그림 3-47] 1인 방송 참여 정도 88
[그림 3-48] 1인 방송 선택 시 중요사항 88
[그림 3-49] 1인 방송 콘텐츠에서 중요한 특성 89
[그림 3-50] 1인 방송 콘텐츠에 삽입된 광고에 대한 견해 89
[그림 3-51] 1인 방송 콘텐츠에 삽입된 광고에 대한 긍정적 견해 이유 90
[그림 3-52] 1인 방송 콘텐츠에 삽입된 광고에 대한 부정적 견해 이유 90
[그림 3-53] 일반 상품 광고에 대한 태도 91
[그림 3-54]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 91
[그림 3-55] 크리에이터 구독 여부 92
[그림 3-56] 현재 구독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수 93
[그림 3-57] 선호크리에이터에 대한 견해 93
[그림 3-58] 비선호 크리에이터에 대한 견해 94
[그림 3-59] 연령대별 가장 심각한 이슈 94
[그림 3-60] 공익 메시지를 담은 1인 방송 콘텐츠 시청 경험 95
[그림 3-61] 1인 방송 콘텐츠의 공익적 메시지 여부 필요성 96
[그림 3-62] 공익적 메시지의 1인 방송 콘텐츠 적정 시간 96
[그림 3-63] 공익적 메시지의 1인 방송 콘텐츠 형식 선호도 97
[그림 3-64] 크리에이터의 공익 메시지가 담긴 1인 방송 콘텐츠 출연에 대한 견해 98
[그림 3-65] 크리에이터의 공익 메시지가 담긴 1인 방송 콘텐츠 출연에 대한 견해 98
[그림 3-66] 공익 메시지가 담긴 1인 방송 콘텐츠 크리에이터에 대한 호감도 99
[그림 3-67] 공익 메시지가 담긴 1인 방송 콘텐츠의 현실 반영 여부 99
[그림 3-68] 건전한 1인 방송 콘텐츠 견해 100
[그림 3-69] 효과적인 공익 메시지 콘텐츠 분량 100
[그림 3-70] 스타 크리에이터의 구독자 수에 대한 견해 101
[그림 3-71] 스타 크리에이터의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101
[그림 3-72] 스타 크리에이터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긍정적 태도 102
[그림 3-73]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한 크리에이터에 대한 견해 103
[그림 3-74]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한 크리에이터에 대한 견해 103
[그림 3-75] 스타 크리에이터의 적절한 사회적 책임 방안 104
[그림 3-76] 공익 메시지 영상 크리에이터 선발 기준 104
[그림 3-77] 평소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지 정도 105
[그림 3-78]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 105
[그림 4-1]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 콘텐츠 예시 캡처 123
[그림 4-2] 국민건강보험공단 콘텐츠 예시 123
[그림 4-3] SBS CNBC 뉴스 콘텐츠 124
[그림 4-4] YTN 사이언스 콘텐츠 124
[그림 4-5] 연합뉴스 TV, 뉴스 EBS 콘텐츠 124
[그림 4-6] 체인지그라운드 콘텐츠 "스마트폰, 인터넷을 하는 동안 당신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 125
[그림 4-7]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울림 TV 콘텐츠 '[학교 미디어 교육] D.I.A.R.Y(made.언양중학교)' 125
[그림 4-8] 시청자미디어재단 콘텐츠 '[동아리 미디어 교육] 동산여자중학교 '동산웹툰' 125
[그림 4-9] 서천군미디어문화센터 소풍+ 콘텐츠 '준비된 라디오스타[1인 미디어 교육]' 126
[그림 4-10] 뉴스 콘텐츠 예시 126
[그림 4-11] 세바시 '347회 스마트폰으로부터 아이를 구하라! 권장희 놀이미디어 교육센터 소장' 126
[그림 4-12] 1분 다큐 콘텐츠 '1분 다큐 유튜브의 신 대도서관, 1인 미디어 교육에 대해 말하다' 127
[그림 4-13] 온미디어 '미디어 리터러시란? 꼭 알아야만 하는 이유를 정리해줄게' 127
[그림 4-14] you jeong lee 채널에 올라온 학교 밖 청소년 디지털 역기능 방송 콘텐츠 영상 예시 128
[그림 4-15] 잇츠무비 '디스커넥트 : SNS의 역기능, 사이버 범죄 그리고 한계' 128
[그림 4-16] jypendorphin 채널에 올라온 '스마트폰 역기능-초등저학년 편' 콘텐츠 128
[그림 4-17] Cyber Bureau 사이버안전국 채널 콘텐츠 예시 129
[그림 4-18] 경찰청(폴인러브) 콘텐츠 '24시간 벗어날 수 없는 고통,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_경찰리포트' 129
[그림 4-19] YTN NEWS 콘텐츠 '보이지 않는 폭력 '사이버 불링'을 아시나요' 130
[그림 4-20] yewon Lee 콘텐츠 '사이버불링_Cyber bullying 인프로그래픽스 영상(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130
[그림 4-21] 인터넷 윤리 키워드 검색 결과로 발견된 콘텐츠 예시 131
[그림 4-22] 대한민국 정부 '[혐오표현추방캠페인] 나는 혐오표현이 싫어요' 132
[그림 4-23] 여성가족부 '초, 중, 고등학생들에게 0000에 대해 물어봤다!' 132
[그림 4-24] 세바시 콘텐츠 예시 133
[그림 4-25] 이런 경향 콘텐츠 예시 133
[그림 4-26] SBS 뉴스 콘텐츠 예시 133
[그림 4-27] 닷페이스 콘텐츠 예시 1 134
[그림 4-28] 닷페이스 콘텐츠 예시 2 134
[그림 4-29] 소그노 콘텐츠 '혐오표현은 폭력이 된다-다큐모멘터리 시즌 2' 134
[그림 4-30] 리나의 일상 콘텐츠 '김치남은 혐오표현 아니라면서요?' 134
[그림 4-31] 고려대학교 교육방송국 KUBS 콘텐츠 134
[그림 4-32] JTBC News 콘텐츠 예시 135
[그림 4-33] MBC NEWS 콘텐츠 "문 대통령은 정신이상"?... 유튜브 점령한 '가짜 뉴스' 136
[그림 4-34] HaykyorehTV 콘텐츠 ''가짜 뉴스 공장' 찾았다[포커스]' 136
[그림 4-35] 채널 A 뉴스 콘텐츠 '[저용량티비] EP. 06 노인이 생각하는 유튜브 가짜 뉴스란?' 136
[그림 4-36] 유튜브랩 Youtubelab 콘텐츠 '유튜버 스스로 가짜 뉴스 필터링이 필요하다! 가짜 뉴스의 공통점 매의 눈으로 판별하기' 136
[그림 4-37] 고양이뉴스 '가짜 뉴스가 인기 영상에 올라가는 방법 feat·신의한수 가짜 뉴스 전쟁' 137
[그림 4-38] AforU(아포유) 콘텐츠 '저는 가짜 뉴스 생산유포자입니다' 137
[그림 4-39] 윤튜브 콘텐츠 '가짜 뉴스를 단속하라!' 137
[그림 5-1] 크리에이터 전략 138
[그림 5-2] 굿 다운로더 캠페인 140
[그림 5-3] 아이스버킷 챌린지 140
[그림 5-4] 72초 TV 저작권 공모전 141
[그림 5-5] 연령대 별 가장 심각한 이슈 142
[그림 5-6] MCN 활용전략_채널전략 144
[그림 5-7] MCN 활용전략_체험전략 144
[그림 5-8]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 152
[그림 5-9]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2 153
[그림 5-10]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3 153
[그림 5-1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4 154
[그림 5-1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5 154
[그림 5-1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6 155
[그림 5-14]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7 155
[그림 5-15]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8 156
[그림 5-16]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9 156
[그림 5-17]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0 157
[그림 5-18]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1 157
[그림 5-19]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2 158
[그림 5-20]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3 158
[그림 5-2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4 158
[그림 5-2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5 159
[그림 5-2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6 159
[그림 5-24]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7 160
[그림 5-25]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8 160
[그림 5-26]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영상19 161
[그림 5-27] 스마트폰 과의존에 관한 생각 여부 163
[그림 5-28] 스마트폰 부정적 측면에 대한 인지 여부 164
[그림 5-29] 스마트폰 과의존의 부정적인 면을 알게 해 준 요소 164
[그림 5-30]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해 주변에 알릴 것인가? 165
[그림 5-31] 규칙적인 스마트폰 사용 참여 의향 165
[그림 5-3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실천 참여 계획 166
[그림 5-33] 스마트폰 이용 조절 가능 여부 167
[그림 5-34] 동영상 주 시청 타겟층 나이 167
[그림 5-35] 공익적 주제를 다루는 크리에이터의 영상이 타겟층에 효과가 있는지 168
[그림 5-36]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참여 동기 168
[그림 5-37] 크리에이터의 공익적 주제 동영상 추가 제작에 대한 의견 169
[그림 5-38] 공익적 주제를 다루는 크리에이터 영상에 대한 의견 169
[그림 5-39] 스마트폰 과의존 이슈에 대한 인식 170
[그림 5-40]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에 대한 평가점수 171
[그림 5-4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실천에 대한 의견 171
[그림 5-4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안내서 구성 및 시안 173
[그림 6-1] CJ 다이아TV 실종 아동 찾기 캠페인 영상 178